fds.flarebrick.com/11pfbSPdgCwirzigaMkJmo57Zcb7XJY1s
빠른 정답 유형 해결의 법칙
1
대푯값과 산포도
0001 52
0005 10
0009 83
0002 24
0003 9.1
0004 3.2회
0006 6
0010 1
0007 11.5
0008 6
0011 국화
0012 탄산음료
0013 4.3시간 0014 5시간
0015 5시간
1step
개념 마스터
8쪽~9쪽
0047 0
0048 10
0049 2
1step
개념 마스터
14쪽
0042 -3
0043 3
0044 -2
0045 ㉡ - ㉠ - ㉢ - ㉤ - ㉣
0046 3
0050 '
0051
2
수학 성적 (점)
도수 (명) 계급값 (점)
(계급값)_(도수)
60이상 ~ 70미만
70 ~ 80
80 ~ 90
90 ~ 100
합계
2
4
3
1
10
65
75
85
95
65_2=130
75_4=300
85_3=255
95_1=95
780
수학 성적 (점) 도수 (명) 편차 (점)
(편차)Û`_(도수)
60이상 ~ 70미만
70 ~ 80
80 ~ 90
90 ~ 100
합계
2
4
3
1
10
-13
-3
7
17
(-13)Û`_2=338
(-3)Û`_4=36
7Û`_3=147
17Û`_1=289
810
평균 : 78점, 분산 : 81, 표준편차 : 9점
2step
유형 마스터
10쪽~13쪽
0016 9
0017 165
cm 0018 7
0019 38
`
0020 15.5세
0021 2800만 원
0022 최빈값, 축구
0023 a, >, 둔각
'¶
'¶
0230 ①
0231 ③
0232 2
0233 ;1@3%;
0234 ;4(;
0235 5
5
'
0236 :Á5ª:`
3
0238 '
0242 29
`
cm
0239
4
5`
'
5
0243 80
0246 2
7
`
'
0250 4
cm 0247 :Á2°:
0251 64p
0254 30
cmÛ
0255 10
`
`
0256 32
cmÛ
`
`
`
cmÛ
`
cm
`
39
cm 0237 '¶
9
0241
10`
'¶
10
0245 4
2
cm
'
`
0240 :Á5ª:
0244 3
5
'
0248 20
10
m 0249 7
'¶
`
0252 10
0253 96
cmÛ
`
`
3step
내신 마스터
48쪽~51쪽
0258 (6+6
2)
'
5
0261 8
'
0265 ④
cm
`
0262 '
0266 32
3
0259 10
10
m
'¶
17
`
m
`
cm
`
cmÛ
0263 2
'¶
0267 78
`
`
0269 ④
0270 4, 13
0271 ④
0257 84
0260 ①
cmÛ
0264 15
`
`
0268 :Á2°:
0272 12b이므로㉠에서
a=11,b=1
한편최빈값이1이므로a,b의값중하나는1이다.
yy`㉠
답 a=11, b=1
변량a,b,c의평균이9이므로
a+b+c
3
=9 ∴a+b+c=27
따라서변량8,a,b,c,13의평균은
8+a+b+c+13
5
=
a+b+c+21
5
=
27+21
5
=
:¢5¥:
=9.6
답 9.6
0098
전략 (편차)=(변량)-(평균)이므로 (편차)>0이면 성적이 평
균보다 높고, (편차)<0이면 성적이 평균보다 낮다.
편차의합은항상0이므로
3+(-2)+x+(-1)=0 ∴x=0
①(편차)=(변량)-(평균)이므로편차가클수록변량이크
다.
따라서A학생의성적이가장높다.
1. 대푯값과 산포도 21
0093
전략 도수분포표에서 (평균)=
{(계급값)_(도수)}의 총합
(도수)의 총합
0097
전략 먼저 a, b, c의 평균을 이용하여 a+b+c의 값을 구한 후
이를 이용하여 5개의 변량 8, a, b, c, 13의 평균을 구한다.
②편차가음수이면변량은평균보다작으므로B학생은평
전략 한 변의 길이가 a인 정사각형의 넓이는 aÛ`이다.
균보다낮은점수를받았다.
a,b,c,d의평균이5이므로
0103
③A학생은평균보다3점이높고,D학생은평균보다1점
이낮으므로A학생은D학생보다점수가4점높다.
④C학생은편차가0이므로평균점수를받았다.
⑤편차가작을수록성적이낮으므로성적이낮은학생부터
차례로나열하면B,D,C,A이다.
따라서옳지않은것은⑤이다.
답 ⑤
Lecture
(편차)=(변량)-(평균)이므로
① (편차)>0이면 (변량)>(평균)
② (편차)=0이면 (변량)=(평균)
③ (편차)<0이면 (변량)<(평균)
0099 전략 (편차)=(변량)-(평균)이므로 (변량)=(편차)+(평균)이다.
(편차)=(변량)-(평균)이므로
(A의몸무게)=6+58=64`(kg)
(D의몸무게)=(-4)+58=54`(kg)
따라서두학생A,D의몸무게의합은
64+54=118`(kg)
답 ④
0100
전략 평균보다 큰 변량의 편차는 양수이고, 평균보다 작은 변
량의 편차는 음수이다.
②(편차)=(변량)-(평균)이므로
평균보다큰변량의편차는양수이다.
답 ②
0101
전략 평균, 편차, 분산, 표준편차 순으로 구한다.
(평균)=
21+17+24+18+20
5
=
100
5
=20(cm)
(분산)=
1Û`+(-3)Û`+4Û`+(-2)Û`+0Û`
5
=
:£5¼:
=6
∴(표준편차)=
6(cm)
'
답
'
6`cm
a+b+c+d
4
=5
∴a+b+c+d=20
또분산이3이므로
yy`㉠
(a-5)Û`+(b-5)Û`+(c-5)Û`+(d-5)Û`
4
=3
aÛ`+bÛ`+cÛ`+dÛ`-10(a+b+c+d)+100=12
∴aÛ`+bÛ`+cÛ`+dÛ`=10(a+b+c+d)-88
위식에㉠을대입하면
aÛ`+bÛ`+cÛ`+dÛ`=10_20-88=112
따라서한변의길이가각각a,b,c,d인정사각형의넓이의
합은aÛ`+bÛ`+cÛ`+dÛ`=112
답 ④
0104
전략 변량 a, b, c의 평균이 m, 표준편차가 s일 때, a-q, b-q,
c-q의 평균은 m-q, 표준편차는 s이다. (단, q는 상수)
변량a,b,c,d,e에서
m= a+b+c+d+e
5
sÛ`=
(a-m)Û`+(b-m)Û`+(c-m)Û`+(d-m)Û`+(e-m)Û`
5
변량a-5,b-5,c-5,d-5,e-5에서
(평균)=
(a-5)+(b-5)+(c-5)+(d-5)+(e-5)
5
=
(a+b+c+d+e)-5_5
5
= a+b+c+d+e
5
-5
=m-5
(분산)=
{(a-5-m+5)Û`+(b-5-m+5)Û`
yy㈎
yy㈏
;5!;
=sÛ`
=
(a-m)Û`+(b-m)Û`+(c-m)Û`+(d-m)Û`+(e-m)Û`
5
0102
전략 먼저 편차의 합은 항상 0임을 이용하여 a+b의 값을 구한
+y+(e-5-m+5)Û`}
후 (분산)=
(편차)Û`의 총합
(변량의 개수)
임을 이용한다.
편차의합은항상0이므로
(-4)+(-3)+a+b+5=0
a+b-2=0 ∴a+b=2
또분산이12이므로
(-4)Û`+(-3)Û`+aÛ`+bÛ`+5Û`
5
=12
yy`㉠
∴(표준편차)=
sÛ`=s
"
yy㈐
답 평균 :`m-5, 표준편차 : s
aÛ`+bÛ`+50=60 ∴aÛ`+bÛ`=10
yy`㉡
이때aÛ`+bÛ`=(a+b)Û`-2ab에㉠,㉡을각각대입하면
10=2Û`-2ab,2ab=-6
∴ab=-3
답 -3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채점 기준
㈎ m, sÛ`을 변량 a, b, c, d, e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20`%
㈏ a-5, b-5, c-5, d-5, e-5의 평균을 m에 대
한 식으로 나타내기
㈐ a-5, b-5, c-5, d-5, e-5의 표준편차를 s에
비율
40`%
40`%
22 정답과 해설
Lecture
표준편차는 자료의 분포 상태, 즉 자료가 흩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변량 전체에 일정한 값을 더하거나 빼어도 표준편차에는
변함이 없고, 변량 전체에 일정한 값을 곱하면 그 표준편차는 일정
한 값의 절댓값을 곱한 것과 같다.
0105
전략 분산은 편차의 제곱의 평균이므로
{(편차)Û`의 총합}=(분산)_(변량의 개수)이다.
지성이,정환이가가지고있는달걀의무게의평균이같으므
로전체달걀10개의무게의평균도같다.
지성이의달걀3개의무게의(편차)Û`의총합은표준편차가
2`g,즉분산이4이므로4_3=12
정환이의달걀7개의무게의(편차)Û`의총합은표준편차가
4`g,즉분산이16이므로16_7=112
채점 기준
㈎ 평균 구하기
㈏ 분산 구하기
㈐ 표준편차 구하기
Lecture
비율
40`%
40`%
20`%
도수분포표에서 표준편차를 구하는 순서
① 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을 구한다.
② ① 에서 구한 평균을 이용하여 각 계급에서 편차, (편차)Û`,
(편차)Û`_(도수) 를 차례로 구한다.
③ {(편차)Û`_(도수)}의 총합을 구한다.
④ ③ 을 도수의 총합으로 나누어 분산을 구한다.
⑤ ④ 에서 구한 분산의 양의 제곱근을 구하면 표준편차를 얻는다.
따라서전체달걀10개의무게의(편차)Û`의총합은
0107
전략 성적이 우수한 반은 평균이 높은 반이고, 성적이 고른 반
12+112=124
∴(분산)=
=12.4
:Á1ª0¢:
Lecture
평균이 같은 두 집단 전체의 분산
➡
(편차)Û`의 총합
(도수)의 총합
답 12.4
은 표준편차가 작은 반이다.
A반의평균이가장높으므로성적이가장우수한반은A반
이고,표준편차가작을수록성적이고르므로성적이가장고
른반은표준편차가가장작은C반이다.
답 ②
0108
전략 분산이 작을수록 자료는 평균 주위에 모여 있으므로 분산
이 작은 모둠의 성적이 더 고르다고 할 수 있다.
0106
전략 (계급값)_(도수) 를 구하여 평균을 구한 후
(편차)Û`_(도수) 를 구하여 분산을 구한다.
기다린 시간 (분) 계급값 (분) 도수 (회)
(계급값)_(도수)
0이상 ~ 2미만
2 ~ 4
4 ~ 6
6 ~ 8
8 ~ 10
합계
1
3
5
7
9
2
11
3
3
1
20
1_2=2
3_11=33
5_3=15
7_3=21
9_1=9
80
∴(평균)=
=4(분)
;2*0);
yy㈎
이때평균이4분이므로각계급에대한편차와
(편차)Û`_(도수)를구하면다음표와같다.
계급값 (분)
편차 (분) 도수 (회)
(편차)Û`_(도수)
1
3
5
7
9
합계
-3
-1
1
3
5
2
11
3
3
1
20
(-3)Û`_2=18
(-1)Û`_11=11
1Û`_3=3
3Û`_3=27
5Û`_1=25
84
(분산)=
=4.2
;2*0$;
∴(표준편차)=
4.2(분)
'¶
yy㈏
yy㈐
답
'¶
4.2 분
∴(분산)= (-2)Û`+(-1)Û`+(-1)Û`+2Û`+2Û`
yy㈎
A모둠에서
(평균)=
5+6+6+9+9
5
=
:£5°:
=7(점)
=
:Á5¢:
=2.8
B모둠에서
(평균)=
4+4+4+6+7
5
=
:ª5°:
=5(점)
5
5
∴(분산)= (-1)Û`+(-1)Û`+(-1)Û`+1Û`+2Û`
=
=1.6
;5*;
yy㈏
B모둠의분산이A모둠의분산보다작으므로B모둠의성
적이A모둠의성적보다더고르다.
yy㈐
답 B 모둠, 풀이 참조
채점 기준
㈎ A 모둠의 분산 구하기
㈏ B 모둠의 분산 구하기
㈐ 두 모둠의 분산을 비교하여 어느 모둠의 성적이 더
고른지 파악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기
비율
40`%
40`%
20`%
1. 대푯값과 산포도 23
step
개념 마스터
p.26 ~ p.28
0115 답 △BCH, △GCA, △GCJ, JKGC
2
피타고라스 정리
0109 x=
9Û`+6Û`=
117=3
13
0110 x=
7Û`-5Û`=
24=2
6
'¶
'¶
'¶
'
0111 x=
25Û`-24Û`=
49=7
'¶
0112 x=
(2
5)Û`-3Û`=
11
"
'
'¶
0113 ACÓ=
1Û`+(
3)Û`=
4=2
'
'
"
"
"
"
"
0114 ADÓ=
2Û`+1Û`=
5
'
0116 BCÓ
Û`=5Û`+3Û`=34
0117 ACÓ
Û`=4Û`-2Û`=12
0118 답 AEGB, cÛ`, aÛ`+bÛ`
0119 △ABC=
_6_3=9
;2!;
0120 ACÓ
Û`=3Û`+6Û`=45이므로
ACEG=ACÓ
Û`=45
0121 답 ABDE, (a-b)Û`, aÛ`+bÛ`
0122 ACÓ=
5Û`-2Û`=
21
"
'¶
0123 FCÓ=ACÓ-AFÓ=
21-2
'¶
0124 답 △BAD, ;2!; cÛ`, cÛ`
0125 ∠ACE=180ù-(∠ACB+∠ECD)
=180ù-(∠ACB+∠CAB)
=90ù
0126 ACÓ=
3Û`+2Û`=
13
"
'¶
0127 ACÓ=CEÓ=
13이므로
'¶
△ACE=
_
13_
13=
;2!;
'¶
'¶
:Á2£:
0128 ㉠3Û`+4Û`=5Û`이므로직각삼각형이다.
㉡9Û`+8Û`+12Û`이므로직각삼각형이아니다.
24 정답과 해설
답 2
6
'
답 7
답
'¶
11
답 2
답
'
5
답 34
답 12
답
'¶
21
답
'¶
21-2
답 90ù
답
'¶
13
답 :Á2£:
㉢6Û`+(2
6)Û`+8Û`이므로직각삼각형이아니다.
'
10)Û`+(
'¶
㉣(2
'¶
10)Û`=(5
2)Û`이므로직각삼각형이다.
'
따라서직각삼각형인것은㉠,㉣이다.
답 ㉠, ㉣
0129 2Û`+5Û`=(
29)Û`이므로직각삼각형이다.
'¶
0130 5Û`+12Û`=13Û`이므로직각삼각형이다.
답 3
13
'¶
0131 4Û`+4Û`+7Û`이므로직각삼각형이아니다.
답 ◯
답 ◯
답 _
0132 3Û`+(2
3)Û`+(2
5)Û`이므로직각삼각형이아니다. 답 _
'
'
step
유형 마스터
p.29 ~ p.38
0133
전략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다.
(x+6)Û`=12Û`+xÛ`이므로
xÛ`+12x+36=144+xÛ`
12x=108 ∴x=9
0134 x=
3Û`+2Û`=
13
"
'¶
답 9
답
'¶
13
답 9
2)Û`=xÛ`+xÛ`이므로50=2xÛ`
0135 (5
'
xÛ`=25 ∴x=5(∵ x>0)
답 5
답 45
0136 ACÓ=
6Û`-4Û`=
20=2
5`(cm)
"
'
따라서선분AC를지름으로하는반원의넓이는
'¶
_p_(
5`)Û`=
p`(cmÛ`)
'
;2%;
;2!;
답 ;2%;
p`cmÛ`
36=6`(cm)`(∵ABÓ>0)
0137 ABÓ=BCÓ=
CEÓ=
'¶
'
4=2`(cm)`(∵CEÓ>0)
따라서△ABE에서
BEÓ=BCÓ+CEÓ=6+2=8`(cm)
∴AEÓ=
6Û`+8Û`=
"
'¶
100=10`(cm)
답 10`cm
0138 △ABC에서
BCÓ=
12Û`+9Û`=
"
225=15`(cm)
'¶
이때점G가△ABC의무게중심이므로
ADÓ=BDÓ=CDÓ=
BCÓ=
_15=
`(cm)
;2!;
;2!;
:Á2°:
∴GDÓ=
ADÓ=
_
=
`(cm)
;3!;
;3!;
:Á2°:
;2%;
답 ;2%;
`cm
삼각형의 무게중심은 세 중선을 각 꼭짓점으로부터 2:1로 나
눈다.
0139 k-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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