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1 다민 600DPI 175LPI
하나를 알면 10개, 20개를 풀 수 있는 개념원리수학
이홍섭 선생님의 기본서
정답과 풀이
3-2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2 다민 600DPI 175LPI
Ⅰ통계
1 대푯값과 산포도
01
대푯값
개념원리 확인하기
01 ⑴ ① 3, 5, 5, 6, 8, 9, 10 ② 7, 7, 4, 6
⑵ ① 2, 5, 7, 7, 8, 9, 10, 13
② 8, 8, 4, 8, 5, 7, 8, 7.5
02 6
03 ⑴ 18 ⑵ 9, 12 ⑶ 없다.
02
자료의 개수가 6개이고 중앙값이 8이므로
x+10
2
=8(cid:100)(cid:100)∴ x=6
03 ⑴ 18의 도수가 3으로 가장 크므로 최빈값은 18이다.
⑵ 9와 12의 도수가 3으로 가장 크므로 최빈값은 9, 12
이다.
⑶ 자료의 값의 도수가 모두 2로 같으므로 최빈값은 없다.
2
⑴ 나머지 변량을 x라고 하면 중앙값이 67이므로
58…x…71이어야 한다.
(cid:100) 이때 중앙값은 2번째와 3번째 변량의 평균이므로
(cid:100)
x+71
2
=67, x+71=134(cid:100)(cid:100)∴ x=63
⑵ 자료의 개수가 8개이므로 중앙값은 4번째와 5번째
자료의 값인 221과 x의 평균이다.
본문 10쪽
(cid:100) 즉,
221+x
2
=223
(cid:100) ∴ x=225
3
x를 제외한 자료에서 13의 도수는 3이고 그 이외의 자
료의 값의 도수는 1이므로 x의 값에 상관없이 최빈값은
13이다.
따라서 평균이 13이므로
8+13+11+16+13+10+x+13
8
=13
∴ x=20
4
(평균)= (5_3+10_4+15_4+20_6+25_1
1
20
+30_2)
= =16(회)
320
20
또, 자료의 개수가 짝수 개이고 윗몸일으키기 횟수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5, 5, 5, 10, 10, 10, 10, 15, 15, 15, 15,
20, 20, 20, 20, 20, 20, 25, 30, 30
이므로 중앙값은
=10번째와
+1=11번째 자
;;™2º;;
;;™2º;;
15+15
2
핵심문제 익히기
(확인문제)
본문 11~12쪽
료의 값인 15와 15의 평균인
=15(회)
1 평균:11권, 중앙값:11권, 최빈값:9권, 12권
또, 최빈값은 도수가 가장 큰 변량이므로 20회이다.
2 ⑴ 63(cid:100)⑵ 225
3 20
4 평균:16회, 중앙값:15회, 최빈값:20회
1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8, 9, 9, 9, 11, 12, 12, 12, 17
∴ (평균)=
8+9+9+9+11+12+12+12+17
9
= =11(권)
99
9
자료의 개수가 9개이므로 중앙값은
=5번째 자
9+1
2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13쪽
01 중앙값 02 ⑤
03 평균:17.4회, 중앙값:16.5회, 최빈값:15회
04 중앙값:5시간, 최빈값:4시간
05 4
06 중앙값:50분, 최빈값:70분
료의 값인 11권이다.
9권과 12권의 도수가 3으로 가장 크므로 최빈값은 9권,
12권이다.
01
9명의 점수는 60점대이고 한 명의 점수만 90점보다 높
으므로 자료의 값 중 극단적인 값이 있는 경우이다.
따라서 중앙값이 평균보다 중심 경향을 더 잘 나타낸다.
2 정답과 풀이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3 다민 600DPI 175LPI
02
주어진 자료의 중앙값과 최빈값을 차례로 구하면 다음
과 같다.
① 5.5, 없다.
② 4, 없다.
③ 4, 5
④ 5, 없다.
⑤ 4, 4
03
(평균)=
5+7+13+15+15+18+20+21+24+36
10
10_2+30_3+50_a+70_b+90_2
20
=54
50a+70b+290=1080
∴ 5a+7b=79(cid:100)(cid:100)yy ㉡
㉠, ㉡을 연립하여 풀면
a=6, b=7
이때 중앙값은 =10번째와 +1=11번째 자료의
20
2
20
2
50+50
2
값인 50과 50의 평균인
=50(분)
또, 최빈값은 도수가 가장 큰 변량이므로 70분이다.
=
174
10
=17.4(회)
(중앙값)=
15+18
2
=16.5(회)
(최빈값)=15회
04
평균이 5시간이므로
4+x+6+7+4+7+6+2
8
=5
x+36
8
=5
∴ x=4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2, 4, 4, 4, 6, 6, 7, 7
∴ (중앙값)=
4+6
2
=5(시간)
(최빈값)=4시간
05
평균이 3이므로
-1+6+a-2+9-8-5+4+b
9
=3
a+b+3=27
∴ a+b=24
a-b=-4이므로 이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a=10, b=14
따라서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8, -5, -2, -1, 4, 6, 9, 10, 14
이므로 중앙값은
=5번째 자료의 값인 4이다.
9+1
2
06
도수의 총합이 20이므로
2+3+a+b+2=20
∴ a+b=13
또, 평균이 54분이므로
yy ㉠
02
산포도와 표준편차
개념원리 확인하기
본문 16쪽
01 표는 풀이 참조, 분산:50, 표준편차:5'2점
03 -2
02 'ß9.2점
04 4
01
평균을 구하면
각 자료의
편차를 구하면
(편차)¤ 의
총합을 구하면
분산을 구하면
60+65+70+75+80
5
=
350
5
=70(점)
-10점, -5점, 0점, 5점, 10점
(-10)¤ +(-5)¤ +0¤ +5¤ +10¤
=100+25+0+25+100=250
250
5
=50
표준편차를
구하면
'5å0=5'2(점)
02
(평균)=
89+92+90+85+84
5
=
440
5
=88(점)
(분산)
=
(89-88)¤ +(92-88)¤ +(90-88)¤ +(85-88)¤ +(84-88)¤
5
= =9.2
46
5
∴ (표준편차)='∂9.2(점)
03
편차의 합은 0이므로
6-4+x+3-2-1=0
∴ x=-2
I. 통계 3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4 다민 600DPI 175LPI
04
편차의 합은 0이므로
-2+a+b+0-3=0(cid:100)(cid:100)∴ a+b=5
또, 분산이 6이므로
(-2)¤ +a¤ +b¤ +0¤ +(-3)¤
5
=6
∴ a¤ +b¤ =17
이때 a¤ +b¤ =(a+b)¤ -2ab이므로
17=5¤ -2ab(cid:100)(cid:100)∴ ab=4
핵심문제 익히기
(확인문제)
본문 17~19쪽
1 분산:28, 표준편차:2'7점
2 D의 국어 성적:70점, 표준편차:2'3점
3 3
4 ⑴ 38(cid:100)⑵ 30
5 ⑴ 20(cid:100)⑵ 평균:9, 표준편차:2
1
(평균)=
84+82+78+93+87+76+81
7
=
581
7
=83(점)
{(편차)¤ 의 총합}
=1¤ +(-1)¤ +(-5)¤ +10¤ +4¤ +(-7)¤ +(-2)¤
=196
∴ (분산)=
=28
196
7
(표준편차)='2å8=2'7(점)
2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2+6-2+x=0(cid:100)(cid:100)∴ x=-2
이때 D의 국어 성적은 평균보다 2점이 낮으므로
72-2=70(점)
(분산)=
(-2)¤ +6¤ +(-2)¤ +(-2)¤
4
48
= =12
4
∴ (표준편차)='ß12=2'3(점)
4
⑴ A, B, C의 평균이 6이므로
(cid:100)
A+B+C
3
=6(cid:100)(cid:100)∴ A+B+C=18(cid:100)(cid:100)yy ㉠
(cid:100) 또, 분산이 ('2)¤ =2이므로
(cid:100)
(A-6)¤ +(B-6)¤ +(C-6)¤
3
=2
(cid:100) (A-6)¤ +(B-6)¤ +(C-6)¤ =6
(cid:100) A¤ +B¤ +C¤ -12(A+B+C)+102=0
(cid:100) ∴ A¤ +B¤ +C¤ =114`(∵ ㉠)
(cid:100) 따라서 A¤ , B¤ , C¤ 의 평균은
(cid:100)
A¤ +B¤ +C¤
3
=
114
3
=38
⑵ 평균이 6이므로
4+10+x+y+5
5
=6, x+y+19=30
yy ㉠
∴ x+y=11(cid:100)(cid:100)
또, 분산이 4.4이므로
(4-6)¤ +(10-6)¤ +(x-6)¤ +(y-6)¤ +(5-6)¤
5
=4.4
(x-6)¤ +(y-6)¤ +21=22
x¤ +y¤ -12(x+y)=-71(cid:100)(cid:100)yy ㉡
㉠을 ㉡에 대입하면
x¤ +y¤ -12_11=-71(cid:100)(cid:100)∴ x¤ +y¤ =61
이때 x¤ +y¤ =(x+y)¤ -2xy에서
61=11¤ -2xy, 2xy=60
∴ xy=30
5
⑴ 변량 a, b, c의 평균이 8이므로
(cid:100)
a+b+c
3
=8
(cid:100) 또, 변량 a, b, c의 분산이 14이므로
(a-8)¤ +(b-8)¤ +(c-8)¤
3
=14
(cid:100)
(cid:100) 따라서 변량 a-2, b-2, c-2에 대하여
(cid:100) (평균)=
(a-2)+(b-2)+(c-2)
3
=
a+b+c
3
-2
=8-2=6
3
A, B 두 그룹의 평균이 같고 분산이 각각 2¤ , a¤ 이므로
(편차)¤ 의 총합은 각각
2¤ _4=16, a¤ _6=6a¤
따라서 전체 10명에 대한 (편차)¤ 의 총합은 16+6a¤ 이
고 분산은 ('7)¤ =7이므로
16+6a¤
=7, 16+6a¤ =70
10
a¤ =9(cid:100)(cid:100)∴ a=3 (∵ aæ0)
(cid:100) (분산)=
(a-2-6)¤ +(b-2-6)¤ +(c-2-6)¤
3
=
(a-8)¤ +(b-8)¤ +(c-8)¤
3
=14
(cid:100) ∴ (평균)+(분산)=6+14=20
⑵ 변량 a, b, c, d, e의 평균이 6이므로
(cid:100)
a+b+c+d+e
5
=6
4 정답과 풀이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5 다민 600DPI 175LPI
(cid:100) 또, 변량 a, b, c, d, e의 표준편차가 2, 즉 분산이 4
이므로
(a-6)¤ +(b-6)¤ +(c-6)¤ +(d-6)¤ +(e-6)¤
5
(cid:100)
(cid:100) =4
(cid:100) 따라서 변량 a+3, b+3, c+3, d+3, e+3에 대
하여
(cid:100) (평균)
(cid:100) =
(a+3)+(b+3)+(c+3)+(d+3)+(e+3)
5
(cid:100) =
a+b+c+d+e
5
+3=6+3=9
(cid:100) (분산)= {(a+3-9)¤ +(b+3-9)¤
;5!;
(cid:100)+(c+3-9)¤ +(d+3-9)¤ +(e+3-9)¤ }
= {(a-6)¤ +(b-6)¤ +(c-6)¤
;5!;
+(d-6)¤ +(e-6)¤ }
(cid:100) (분산)=4
(cid:100) ∴ (표준편차)='4=2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20쪽
01 '3회
02 3회째의 수학 성적:82점, 표준편차:
03 -2
04 ㄴ, ㄷ, ㄹ
06 ⑴ 평균:17, 분산:100(cid:100)⑵ 평균:6, 분산:15
'∂258
3
점
05 7점
01
(평균)=
11+7+9+12+8+10+7+8
8
= =9(회)
;;¶8™;;
∴ (분산)= {(11-9)¤ +(7-9)¤ +(9-9)¤
;8!;
+(12-9)¤ +(8-9)¤ +(10-9)¤
+(7-9)¤ +(8-9)¤ }
∴ (분산)= _24=3
;8!;
∴ (표준편차)='3(회)
이때 3회째의 수학 성적은 평균보다 7점이 높으므로
75+7=82(점)
∴ (분산)=
6¤ +(-3)¤ +7¤ +(-7)¤ +(-5)¤ +2¤
6
=
172
6
=
86
3
∴ (표준편차)=Ƭ =
86
3
'∂258
3
(점)
03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a-2+0+b+1=0(cid:100)(cid:100)∴ a+b=1
분산이 2.8이므로
a¤ +(-2)¤ +0¤ +b¤ +1¤
5
=2
∴ a¤ +b¤ =5
a¤ +b¤ =(a+b)¤ -2ab이므로
5=1¤ -2ab(cid:100)(cid:100)∴ ab=-2
04
ㄱ. 평균을 m점이라고 하면
(B의 점수)=(m-1)점
(C의 점수)=(m+3)점
따라서 B와 C의 점수의 차는 4점이다.
ㄴ. D의 편차가 0이므로 D의 점수는 평균과 같다.
ㄷ. (분산)=
(-3)¤ +(-1)¤ +3¤ +0¤ +1¤
5
20
= =4
5
(cid:100) ∴ (표준편차)='4=2(점)
ㄹ. 점수가 가장 낮은 학생은 편차가 가장 작은 A이다.
따라서 옳은 것은 ㄴ, ㄷ, ㄹ이다.
05
남학생과 여학생의 평균은 같고 표준편차가 각각 5점,
11점이므로 분산은 각각 5¤ , 11¤ 이다.
이때 남학생과 여학생의 (편차)¤ 의 총합은 각각
30_5¤ =750, 10_11¤ =1210
따라서 전체 40명에 대한 (편차)¤ 의 총합은
750+1210=1960
∴ (분산)=
1960
40
(표준편차)='ß49=7(점)
=49
02
3회째의 편차를 x점이라고 하면 편차의 합은 항상 0이
므로
6-3+x-7-5+2=0
∴ x=7(점)
06
⑴ a, b, c, d의 평균이 10이므로
(cid:100)
a+b+c+d
4
=10
I. 통계 5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6 다민 600DPI 175LPI
(cid:100) ∴ a+b+c+d=40
(cid:100) 또, a, b, c, d의 분산이 25이므로
(cid:100)
(a-10)¤ +(b-10)¤ +(c-10)¤ +(d-10)¤
4
=25
(cid:100) ∴ (a-10)¤ +(b-10)¤ +(c-10)¤ +(d-10)¤
=100
(cid:100) ∴ (평균)
=
(2a-3)+(2b-3)+(2c-3)+(2d-3)
4
=
2(a+b+c+d)
4
-3
=
2_40
4
-3=17
(cid:100) ∴ (분산)
=
(2a-20)¤ +(2b-20)¤ +(2c-20)¤ +(2d-20)¤
4
=
4{(a-10)¤ +(b-10)¤ +(c-10)¤ +(d-10)¤ }
4
yy ㉠
=
4_100
4
=100
⑵ 변량 x¡, x™, x£의 평균이 4이므로
(cid:100)
x¡+x™+x£
3
=4
(cid:100) ∴ x¡+x™+x£=12
(cid:100) 또, 변량 x¡, x™, x£의 분산이 9이므로
(x¡-4)¤ +(x™-4)¤ +(x£-4)¤
3
=9
(cid:100)
(cid:100) (x¡-4)¤ +(x™-4)¤ +(x£-4)¤ =27
(cid:100) x¡¤ +x™¤ +x£¤ -8(x¡+x™+x£)+48=27
(cid:100) ㉠을 ㉡에 대입하면
(cid:100) x¡¤ +x™¤ +x£¤ -8_12+48=27
(cid:100) ∴ x¡¤ +x™¤ +x£¤ =75
(cid:100) 따라서 변량 x¡, x™, x£, 6, 12에 대하여
x¡+x™+x£+6+12
5
(cid:100) (평균)=
=
12+18
5
30
= =6
5
(cid:100) (분산)
(cid:100) =
(x¡-6)¤ +(x™-6)¤ +(x£-6)¤ +(6-6)¤ +(12-6)¤
5
x¡¤ +x™¤ +x£¤ -12(x¡+x™+x£)+144
5
=
=
75-12_12+144
5
= =15
;;¶5∞;;
6 정답과 풀이
▶ 다른풀이
⑵ (분산)=
(변량)¤ 의 총합
(변량의 개수)
-(평균)¤ 을 이용하자.
변량 x¡, x™, x£의 평균이 4이므로
x¡+x™+x£
3
=4
∴ x¡+x™+x£=12
또, 변량 x¡, x™, x£의 평균이 4이고 분산이 9이므로
x¡¤ +x™¤ +x£¤
3
-4¤ =9
∴ x¡¤ +x™¤ +x£¤ =75
따라서 변량 x¡, x™, x£, 6, 12에 대하여
x¡+x™+x£+6+12
5
(평균)=
=
12+18
5
30
= =6
5
(분산)=
x¡¤ +x™¤ +x£¤ +6¤ +12¤
5
-6¤
=
75+6¤ +12¤
5
=51-36=15
-36
03
도수분포표에서의 분산과 표준편차
yy ㉡
개념원리 확인하기
본문 22쪽
01 ⑴ 계급값, 평균(cid:100)⑵ 편차(cid:100)⑶ 분산
02 풀이 참조
03 평균:7회, 분산:5.8, 표준편차:'∂5.8회
02
도수
(명)
계급값
(분)
(계급값)
_(도수)
(편차)¤
_(도수)
편차
(분)
-14
-4
6
16
10
45
100
35
190
392
48
144
256
840
통학 시간(분)
60이상~10미만
10이상~20이상
20이상~30이상
30이상~40이상
2
3
4
1
5
15
25
35
합계
10
∴ (평균)=
=19(분)
190
10
840
10
(분산)=
=84
(표준편차)='8å4=2'2å1(분)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7 다민 600DPI 175LPI
03
주어진 자료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턱걸이 횟수(회)
도수
(명)
계급값
(회)
(계급값)
_(도수)
(편차)¤
_(도수)
3500
50
3200
50
(평균)=
=70(kg)
(분산)=
=64
∴ (표준편차)='ß64=8(kg)
편차
(회)
-3
-1
1
3
5
8
24
16
10
12
70
18
4
2
9
25
58
63이상~15미만
15이상~27이상
17이상~29이상
19이상~11이상
11이상~13이상
2
4
2
1
1
합계
10
4
6
8
10
12
∴ (평균)= =7(회)
70
10
(분산)= =5.8
58
10
(표준편차)='ß5.8(회)
핵심문제 익히기
(확인문제)
본문 23~25쪽
1 분산:180, 표준편차:6'5회
5 ③
3 'ß69분
4 5.8
2 8 kg
6 C
1
다음과 같이 표를 만들어 구한다.
도수(명) (계급값)_(도수)
(편차)¤ _(도수)
(평균)=
=23(회)
1150
50
∴ (분산)=
=180
9000
50
(표준편차)='∂180=6'5(회)
횟수(회)
60이상~10미만
10이상~20이상
20이상~30이상
30이상~40이상
40이상~50이상
50이상~60이상
합계
몸무게(kg)
45이상~55미만
55이상~65이상
65이상~75이상
75이상~85이상
85이상~95이상
합계
7
18
12
7
3
3
50
2
9
27
11
1
50
35
270
300
245
135
165
1150
100
540
1890
880
90
3500
2268
1152
48
1008
1452
3072
9000
800
900
0
1100
400
3200
3
전체 학생 수는 (35+x)명이고 평균이 76분이므로
55_2+65_8+75_24+85_x+95_1
35+x
=76
2525+85x
35+x
9x=135(cid:100)(cid:100)∴ x=15
=76, 2525+85x=2660+76x
(분산)= {(55-76)¤ _2+(65-76)¤ _8
;5¡0;
+(75-76)¤ _24+(85-76)¤ _15
+(95-76)¤ _1}
(분산)= _3450=69
;5¡0;
∴ (표준편차)='ß69(분)
4
주어진 히스토그램을 도수분포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도수(일) (계급값)_(도수)
(편차)¤ _(도수)
8
24
16
10
12
70
18
4
2
9
25
58
횟수(회)
43이상~45미만
45이상~47이상
47이상~49이상
49이상~11이상
11이상~13이상
2
4
2
1
1
합계
10
(평균)= =7(회)
;1&0);
∴ (분산)= =5.8
;1%0*;
못하다.
다.
5
① 평균이 낮다고 고득점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② B반의 표준편차가 가장 크므로 성적이 가장 고르지
④ 성적이 평균 이상인 학생 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만으
로는 알 수 없다.
⑤ 각 반의 점수대별 학생 수는 알 수 없다.
6
가장 불규칙하게 운동한 사람은 표준편차가 가장 큰 사
람이므로 C이다.
I. 통계 7
2
다음과 같이 표를 만들어 구한다.
③ A반의 표준편차가 가장 작으므로 성적이 가장 고르
도수(명) (계급값)_(도수)
(편차)¤ _(도수)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8 다민 600DPI 175LPI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26쪽
01 2반
02 ⑴ 13명(cid:100)⑵ 분산:277.3, 표준편차:'ƒ277.3점
03 116
04 a=0, b=2
05 8
a+4b+22=3a+3b+24
∴ 2a-b=-2(cid:100) yy ㉠
또, 표준편차가 '∂1.6, 즉 분산이 1.6이므로
(-3)¤ _1+(-2)¤ _a+(-1)¤ _1+0¤ _5+1¤ _b+2¤ _1
a+b+8
01
평균이 같을 때 평균을 중심으로 밀집되어 있다는 것은
표준편차가 작은 것을 말하고 표준편차가 작으면 분산
이 작다.
따라서 평균을 중심으로 성적이 가장 밀집되어 있는 학
급은 2반이다.
02
⑴ (편차)_(도수)의 총합은 0이므로
(-30)_4+(-20)_6+(-10)_9
+0_2+10_x+20_10=0
-120-120-90+10x+200=0
∴ x=13(명)
⑵ (분산)
= {(-30)¤ _4+(-20)¤ _6+(-10)¤ _9
;4¡4;
+0¤ _2+10¤ _13+20¤ _10}
⑵ =
12200
44
=277.27___
따라서 분산이 약 277.3이므로
(표준편차)='ƒ277.3점
03
총 가구 수가 10이므로 1+1+x+y+1=10
∴ x+y=7
평균이 52분이므로
30_1+40_1+50_x+60_y+70_1
10
yy ㉠
=52
50x+60y+140=520
∴ 5x+6y=38(cid:100)(cid:100)yy ㉡
㉠, ㉡을 연립하여 풀면 x=4, y=3
∴ (분산)= {(30-52)¤ _1+(40-52)¤ _1
;1¡0;
+(50-52)¤ _4+(60-52)¤ _3
+(70-52)¤ _1}
∴ (분산)= _1160=116
;1¡0;
04
평균이 3이므로
0_1+1_a+2_1+3_5+4_b+5_1
1+a+1+5+b+1
=3
20 -2
a+4b+22
a+b+8
=3
8 정답과 풀이
=1.6
4a+b+14
a+b+8
=1.6
4a+b+14=1.6a+1.6b+12.8
2.4a-0.6b=-1.2
∴ 4a-b=-2(cid:100) yy ㉡
㉠, ㉡을 연립하여 풀면
a=0, b=2
05
전체 학생 수는 (x+y+7)명이고, 평균이 80점이므로
60_2+70_x+80_y+90_4+100_1
x+y+7
=80
70x+80y+580
x+y+7
=80
70x+80y+580=80x+80y+560
10x=20(cid:100)(cid:100)∴ x=2
또, 분산이 120이므로
(60-80)¤ _2+(70-80)¤ _2+(90-80)¤ _4+(100-80)¤ _1
y+9
=120
1800
y+9
=120
120y+1080=1800(cid:100)(cid:100)∴ y=6
∴ x+y=2+6=8
Step (기본문제)
본문 27~29쪽
01 ③
02 ③, ⑤ 03 ②, ④
04 평균:4점, 중앙값:4점, 최빈값:3점과 5점
05 ①
08 ③
12 9
06 ④
09 ③
07 ⑴ A반(cid:100)⑵ B반
10 ①
11 ③
13 98점 14 ⑴ 73점(cid:100)⑵ '∂6.8점
15 229점 16 82
17 평균:75점, 분산:125
18 22
19 자료 A와 자료 B의 분산은 같다.
01
자료가 수치로 주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대푯값으로 최
빈값이 적절하다.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9 다민 600DPI 175LPI
변량들이 흩어져 있는 정도를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이
산포도이고, 산포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분산과 표
준편차가 가장 많이 쓰인다.
10
02
03
① (편차)=(변량)-(평균)
③ 분산은 편차의 제곱의 평균이다.
⑤ 편차의 절댓값이 클수록 산포도는 크다.
각 변량에 일정한 수를 더하면 평균은 변하여도 표준편
차는 변하지 않으므로 변량 a+5, 6, 7, 8, 9의 표준편
차는 a, 1, 2, 3, 4의 표준편차와 같다.
따라서 구하는 표준편차는 '2이다.
▶ 참고
변량에 일정한 수를 더하거나 빼어도 분산과 표준편차
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3+4+5+2+1+7+3+6+5+5+4+2+3+6
14
04
(평균)
= =4(점)
;1%4^;
11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15번째, 16번째 값은 모두 400
타/분 이상 500타/분 미만인 계급에 속하므로 이 계급
의 계급값인 450타/분이 중앙값이다.
또,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1, 2, 2, 3, 3, 3, 4, 4, 5, 5, 5, 6, 6, 7
이므로 중앙값은 7번째와 8번째 자료의 값인 4와 4의
평균인
12
자료의 개수가 8개이고 중앙값이 12이므로
x+15
2
=12, x+15=24(cid:100)(cid:100)∴ x=9
4+4
2
=4(점)
또, 최빈값은 가장 많이 나타난 값이므로 3점과 5점이다.
05
① a=4이면 중앙값은 4이다.
06
중앙값과 최빈값은 각각 다음과 같다.
① 중앙값:5, 최빈값:4
② 중앙값:6, 최빈값:3
③ 중앙값:6, 최빈값:7
④ 중앙값:3, 최빈값:3
⑤ 중앙값:7, 최빈값:8
07
⑴ 변량이 평균 주위에서 멀리 흩어져 있을수록 곡선의
폭이 더 크므로 A반의 산포도가 B반의 산포도보다
더 크다. 따라서 A반의 표준편차가 B반의 표준편차
보다 더 크다.
⑵ 하루 평균 인터넷 접속 시간이 더 고른 반은 산포도
가 더 작은 B반이다.
13
5회째의 시험 성적을 x점이라고 하면
80+76+87+84+x
5
æ85
327+xæ425(cid:100)(cid:100)∴ xæ98
따라서 5회째의 시험에서 98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14
⑴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cid:100) -3+2+4+x-1=0 ∴ x=-2
(cid:100) 따라서 학생 D의 성적은 평균보다 2점 낮으므로
(cid:100) 75-2=73(점)
⑵ (분산)=
(-3)¤ +2¤ +4¤ +(-2)¤ +(-1)¤
5
= =6.8
34
5
(cid:100) ∴ (표준편차)='∂6.8(점)
15
남학생 수가 여학생 수의 1.5배이므로
(여학생 수):(남학생 수)=1 : 1.5=2 : 3
이때 여학생 수를 2x명, 남학생 수를 3x명이라고 하면
3학년 전체 학생의 평균은
08
③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성적이 고르다.
3'2<5이므로 A반의 표준편차가 B반의 표준편차
보다 더 작다.
따라서 A반의 성적이 B반의 성적보다 고르다.
225_3x+235_2x
5x
=
1145x
5x
=229(점)
09
8명의 학생의 수학 성적이 각각 1점씩 올라가면 평균은
1점 올라가지만 각 변량들이 평균을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정도는 그대로이므로 표준편차는 변함없다.
16
변량 a, b, c, d, e의 평균이 80이므로
a+b+c+d+e
5
=80
따라서 변량 a+4, b+8, c-3, d+2, e-1의 평균은
I. 통계 9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10 다민 600DPI 175LPI
(a+4)+(b+8)+(c-3)+(d+2)+(e-1)
5
=
a+b+c+d+e+10
5
=
a+b+c+d+e
5
+2
=80+2=82
이때 분산이 2이므로
(-2x-2)¤ +(-x-1)¤ +(x+1)¤ +(2x+2)¤
5
=2
10x¤ +20x+10=10, x¤ +2x=0
x(x+2)=0(cid:100)(cid:100)∴ x=-2 (∵ x+0)
17
주어진 히스토그램을 도수분포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도수(명) (계급값)_(도수)
(편차)¤ _(도수)
165
780
825
850
380
3000
1200
1200
0
1000
1600
5000
성적(점)
50이상~160미만
60이상~170이상
70이상~180이상
80이상~190이상
90이상~100이상
합계
3
12
11
10
4
40
∴ (평균)=
=75(점)
(분산)=
=125
3000
40
5000
40
18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1+x¤ -3-2x-2+1=0
x¤ -2x-3=0, (x+1)(x-3)=0
∴ x=3 (∵ x>0)
∴ (분산)
=
1¤ +9¤ +(-3)¤ +(-6)¤ +(-2)¤ +1¤
6
=
132
6
=22
19
자료 B의 값은 자료 A의 각 값에 50을 더한 것이므로
자료 B의 평균은 자료 A의 평균에 50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자료 B의 각 편차와 자료 A의 각 편차가 같으
므로 그 분산도 같다.
20
(평균)=
(x+1)+(2x+2)+(3x+3)+(4x+4)+(5x+5)
5
=
15x+15
5
=3x+3
이므로 각 변량의 편차를 순서대로 구하면 다음과 같다.
x+1-(3x+3)=-2x-2
2x+2-(3x+3)=-x-1
3x+3-(3x+3)=0
4x+4-(3x+3)=x+1
5x+5-(3x+3)=2x+2
10 정답과 풀이
Step (발전문제)
본문 30~31쪽
02 '5점 03 :¡5§:
07 2.6
08 ㄱ, ㄴ, ㄷ
04 ③
05 9점
09 83
11 ⑴ 15(cid:100)⑵ 29(cid:100)⑶ 1
01 ②
06 10
10 ;2#;
12 남학생의 분산:
, 여학생의 분산:
:¡5™:
:¡5¶:
12 여학생의 분산이 남학생의 분산보다 더 크다.
01
ㄱ. C의 편차가 0점이므로 C의 점수는 평균과 같다.
ㄴ. 평균을 m점이라고 하면
(A의 점수)=(m+2)점, (B의 점수)=(m-1)점
따라서 A, B의 점수의 차는 3점이다.
ㄷ. (분산)=
2¤ +(-1)¤ +(-2)¤ +1¤
5
10
= =2
5
ㄹ.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은 A이다.
따라서 옳은 것은 ㄱ, ㄷ이다.
02
A, B 두 반의 평균이 같고 분산이 각각 2¤ , ('7)¤ , 즉
4, 7이므로
A반의 (편차)¤ 의 총합은 4_20=80
B반의 (편차)¤ 의 총합은 7_10=70
따라서 전체 30명에 대한 (편차)¤ 의 총합은
80+70=150이므로
=5
(분산)=
150
30
∴ (표준편차)='5(점)
03
중앙값과 최빈값이 7이므로 a…b…c라고 하면 a=7,
b=7이다.
또, 평균이 6이므로
3+5+7+7+c
5
=6
22+c=30(cid:100)(cid:100)∴ c=8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11 다민 600DPI 175LPI
=
(3-6)¤ +(5-6)¤ +(7-6)¤ +(7-6)¤ +(8-6)¤
5
∴ (분산)
= ;;¡5§;;
04
(전체 점수의 총합)=77_5=385(점)이고
(여학생의 점수의 총합)=71_2=142(점)이므로
(남학생의 점수의 총합)
=(전체 점수의 총합)-(여학생의 점수의 총합)
=385-142
=243(점)
∴ (남학생의 평균)=
=81(점)
243
3
05
전체 학생 수가 10명이므로 70점 이상 80점 미만인 계
급의 학생 수는
10-(2+3+1)=4(명)
주어진 히스토그램을 도수분포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도수(명) (계급값)_(도수)
(편차)¤ _(도수)
130
300
255
95
780
338
36
147
289
810
성적(점)
60이상~170미만
70이상~180이상
80이상~190이상
90이상~100이상
합계
2
4
3
1
10
780
10
810
10
(평균)=
=78(점)
(분산)=
=81
∴ (표준편차)='ß81=9(점)
06
평균이 5회이므로
a+1+8+b+9
5
=5
∴ a+b=7
또, 분산이 10이므로
(a-5)¤ +(-4)¤ +3¤ +(b-5)¤ +4¤
5
=10
a¤ +b¤ -10(a+b)+91=50
a¤ +b¤ -10_7=-41
∴ a¤ +b¤ =29
이때 a¤ +b¤ =(a+b)¤ -2ab이므로
29=7¤ -2ab(cid:100)(cid:100)∴ ab=10
07
민수의 사격 점수는 각각 1점, 1점, 1점, 2점, 3점, 3점,
4점, 5점, 5점, 5점이므로
(평균)=
1_3+2+3_2+4+5_3
10
= =3(점)
;1#0);
(-2)¤ _3+(-1)¤ +1¤ +2¤ _3
10
(분산)=
= =2.6
;1@0^;
08
주어진 꺾은선그래프를 도수분포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성적(점)
50
60
70
80
90
100
합계
남학생(명)
여학생(명)
2
3
3
4
7
8
9
7
4
2
5
1
30
25
ㄱ. 남학생 중에서 최빈값은 도수가 가장 큰 변량이므로
80점이다.
ㄴ. 남학생은 30명이므로 중앙값은 15번째와 16번째의
변량의 평균인 80점이고, 최빈값도 80점이므로 같다.
ㄷ. 여학생은 25명이므로 중앙값은 13번째 변량인 70점
이다.
또, 최빈값은 도수가 가장 큰 변량이므로 70점이다.
따라서 여학생의 중앙값과 최빈값은 같다.
ㄹ. 남학생의 평균은
50_2+60_3+70_7+80_9+90_4+100_5
30
=
2350
30
=78.___(점)
여학생의 평균은
=
1790
25
50_3+60_4+70_8+80_7+90_2+100_1
25
=71.6(점)
따라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평균은 같지 않다.
이상에서 옳은 것은 ㄱ, ㄴ, ㄷ이다.
09
최빈값은 x의 값에 따라 달라진다.
⁄ x의 값이 86, 72, 83, 91 중 어느 것과도 같지 않다
면 최빈값은 없다.
¤ x의 값이 86, 72, 83, 91 중 어느 하나의 값과 같다
면 그 값의 도수가 2가 되므로 최빈값은 x의 값과
같다.
I. 통계 11
15(중3-2)1단원(해설)(01~15)ok 2014.11.10 07:37 PM 페이지12 다민 600DPI 175LPI
그런데 평균과 최빈값이 같으므로
(평균)=(최빈값)=x
86+72+83+91+x
5
=x
4x=332(cid:100)(cid:100)∴ x=83
10
주어진 자료의 평균이 1이므로
2-5-3+4+b+5+1+a
8
=1
4+a+b
8
=1(cid:100)(cid:100)∴ a+b=4
그런데 최빈값이 -3이고 a0)
⑵ 5¤ =(3'2 )¤ +x¤ , x¤ =7(cid:100)(cid:100)∴ x='7 (∵ x>0)
⑶ x¤ =5¤ +5¤ , x¤ =50(cid:100)(cid:100)∴ x=5'2 (∵ x>0)
⑷ 10¤ =6¤ +x¤ , x¤ =64(cid:100)(cid:100)∴ x=8 (∵ x>0)
⑸ x¤ =6¤ +9¤ =117(cid:100)(cid:100)∴ x='∂117=3'1å3 (∵ x>0)
⑹ 7¤ =x¤ +5¤ , x¤ =24(cid:100)(cid:100)∴ x=2'6 (∵ x>0)
02
⑴ (x+2)¤ =x¤ +8¤ 에서 4x=60(cid:100)(cid:100)∴ x=15
⑵ x¤ =(x-1)¤ +5¤ 에서 2x=26(cid:100)(cid:100)∴ x=13
03
⑴ △ADC에서 5¤ =4¤ +DC”
¤ =9(cid:100)(cid:100)∴ DC”=3 (∵ DC”>0)
DC”
또, △ABC에서 x¤ =(5+3)¤ +4¤
x¤ =80(cid:100)(cid:100)∴ x=4'5 (∵ x>0)
⑵ △ABC에서 AC”
¤ =(2'3 )¤ +2¤ =16
∴ AC”=4 (∵ AC”>0)
또, △ACD에서 x¤ =4¤ +4¤ =32
∴ x=4'2 (∵ x>0)
핵심문제 익히기
(확인문제)
본문 42~45쪽
1 2'1å3 cm 2 3'5
4 ⑴ '4å3 ⑵ 2'1å4 ⑶ 3'2 ⑷ 25
8 36 cm¤
7 2 cm
6 8 cm¤
3 '6
5 14'3 cm¤
9 29 cm¤
1
△ADC에서
AD”="√10¤ -8¤ ='∂36=6(cm)
△ABD에서
AB”="√4¤ +6¤ ='∂52=2'∂13(cm)
16 정답과 풀이
AC”="√3¤ +3¤ ='∂18=3'2
AD”="√(3'2)¤ +3¤ ='∂27=3'3
AE”="√(3'3)¤ +3¤ ='∂36=6
∴ AF”="√6¤ +3¤ ='∂45=3'5
AA™”=AB¡”="√1¤ +1¤ ='2
AA£”=AB™”="√('2)¤ +1¤ ='3
AA¢”=AB£”="√('3)¤ +1¤ ='4=2
AA∞”=AB¢”="√2¤ +1¤ ='5
∴ AB∞”="√('5)¤ +1¤ ='6
2
3
4
⑴ BD”를 그으면
△BCD에서
BD”="√4¤ +6¤ ='∂52
=2'∂13(cm)
(cid:100) △ABD에서
(cid:100) x="√(2'∂13)¤ -3¤
='∂43
⑵ BD”를 그으면
△BCD에서
(cid:100) BD”="√6¤ +6¤ ='∂72
=6'2(cm)
(cid:100) △ABD에서
x="√(6'2)¤ -4¤
='∂56=2'∂14
⑶ 꼭짓점 A에서 BC”에 내린
수선의 발을 H라고 하면
AH”=DC”=3 cm이고
HC”=AD”=2 cm이므로
BH”=5-2=3(cm)
따라서 △ABH에서
x="ç3¤ +3¤ ='∂18=3'2
⑷ 꼭짓점 A에서 BC”에 내린 수
선의 발을 H라고 하면
HC”=AD”=12 cm이므로
(cid:100) BH”=20-12=8(cm)
(cid:100) △ABH에서
(cid:100) AH”="√17¤ -8¤ ='∂225
=15(cm)
A
x cm
3 cm
D
6 cm
C
B
4 cm
A
4 cm
D
6 cm
x cm
B
6 cm
C
A 2 cm
D
x cm
3 cm
3 cm
H
B
3 cm
2 cm
C
12 cm
A
D
17 cm
x cm
B
8 cm
H
12 cm
C
(cid:100) 그런데 DC”=AH”=15 cm이므로
(cid:100) △DBC에서 x="√20¤ +15¤ ='∂625=25
5
오른쪽 그림과 같이 두 꼭
짓점 A, D에서 BC”에 내
린 수선의 발을 각각 E, F
라고 하면
A
5`cm
D
4`cm
4`cm
B
E
2`cm
F
C
2`cm
5`cm
¤
15(중3-2)2단원(해설)(16~46)ok 2014.11.10 07:39 PM 페이지17 다민 2540DPI 175LPI
EF”=AD”=5 cm
BE”=CF”=;2!;(9-5)=2(cm)
따라서 △ABE에서
AE”="√4¤ -2¤ ='1å2=2'3(cm)
∴ (cid:8772)ABCD=;2!;_(5+9)_2'3=14'3(cm¤ )
6
△BDL=;2!;(cid:8772)BDML=;2!;_AB”
=;2!;_4¤ =8(cm¤ )
7
8
9
(cid:8772)ACHI, (cid:8772)BFGC의 넓이가 각각 13 cm¤ , 9 cm¤ 이므로
¤ =13-9=4
¤ -BC”
AB”
∴ AB”=2(cm) (∵ AB”>0)
¤ =AC”
△AEH≡△BFE≡△CGF≡△DHG (SAS 합동)
이므로 (cid:8772)EFGH는 정사각형이다.
이때 (cid:8772)EFGH의 넓이가 20 cm¤ 이므로
EH”
△AEH에서
¤ =20(cid:100)(cid:100)∴ EH”=2'5(cm) (∵ EH”>0)
AH”="√(2'5)¤ -2¤ ='∂16=4(cm)
EB”=AH”=4 cm이므로
AB”=2+4=6(cm)
∴ (cid:8772)ABCD=6¤ =36(cm¤ )
¤ =9(cid:100)(cid:100)∴ EF”=3(cm) (∵ EF”>0)
(cid:8772)EFGH의 넓이가 9 cm¤ 이므로
EF”
BF”=AE”=2 cm이고 AF”=2+3=5(cm)이므로
△ABF에서 AB”="√5¤ +2¤ ='∂29(cm)
따라서 (cid:8772)ABCD는 정사각형이므로
(cid:8772)ABCD=('∂29)¤ =29(cm¤ )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46~47쪽
02 ②
01 ⑴ 5 ⑵ 2'3å4 ⑶ 6'2
03 4'2 cm 04 넓이:25 cm¤ , 둘레의 길이:20 cm
05 4'5 cm¤ 06 ②
09 ⑴ (60+18'1å3) cm¤ ⑵ 192 cm¤
12 6'5 cm
11 18 cm¤
10 50 cm¤
08 49
07 ④
01
⑴ △ADC에서
AD”="√(2'∂13)¤ -6¤ ='∂16=4
△ABD에서
x="√3¤ +4¤ ='∂25=5
⑵ △ABC에서
AB”="√8¤ +6¤ ='∂100=10
△DBA에서
x="√10¤ +6¤ ='∂136=2'∂34
⑶ △AMC에서
MC”="√(3'5)¤ -6¤ ='9=3
BC”=2MC”=2_3=6이므로
△ABC에서
x="√6¤ +6¤ ='∂72=6'2
① OB”=OA'”="√1¤ +1¤ ='2
② OC”=OB'”="√('2 )¤ +1='3
③, ④ OD”=OC'”="√('3 )¤ +1=2
(cid:100) AD”=OD”-OA”=2-1=1
⑤ BD”=OD”-OB”=2-'2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②이다.
꼭짓점 D에서 BC”에 내린
수선의 발을 H라고 하면
DH”=AB”=4 cm이고
BH”=AD”=6 cm이므로
HC”=10-6=4(cm)
따라서 △DHC에서
CD”="√4¤ +4¤ ='∂32
=4'2(cm)
AH”=7-4=3(cm)이므로
△AEH에서
EH”="√4¤ +3¤ ='∂25=5(cm)
이때 (cid:8772)EFGH는 정사각형이므로
¤ =5¤ =25(cm¤ )
(cid:8772)EFGH=EH”
또, (cid:8772)EFGH의 둘레의 길이는
4EH”=4_5=20(cm)
02
03
04
05
△ABH에서
AH”="√10¤ -(4'5)¤
='∂20=2'5(cm)
△AHC에서
HC”="√6¤ -(2'5)¤
='∂16=4(cm)
1
∴ △AHC= _4_2'5
2
=4'5(cm¤ )
A
6 cm
D
4 cm
4 cm
B
6 cm
4 cm
H
C
II. 피타고라스 정리 17
¤
15(중3-2)2단원(해설)(16~46)ok 2014.11.10 07:39 PM 페이지18 다민 2540DPI 175LPI
06
① EB”∥DC”이므로 △ABC=△AEC
③ △EBC™△ABF (SAS 합동)
④ △HAC=△HBC=△AGC=△JGC이므로
⑤ △EBA=△EBC=△ABF=△JBF이므로
(cid:8772)ACHI=(cid:8772)JKGC
1
△EBA= (cid:8772)BFKJ
2
07
AB”=x라고 하면
AB”=BC”=CD”=DE”=EF”=FG”=x
AC”="√x¤ +x¤ ="√2x¤ ='2 x
AD”="√x¤ +('2x)¤ ="√3x¤ ='3 x
AE”="√x¤ +('3x)¤ ="√4x¤ =2x
AF”="√x¤ +(2x)¤ ="√5x¤ ='5 x
AG”="√x¤ +('5x)¤ ="√6x¤ ='6 x
이때 '6 x=12이므로 x= =2'6
12
'6
1
∴ △AGF= _FG”_AF”
2
1
= _2'6_('5_2'6)
2
=12'5
08
BQ”=AP”=8이므로
△ABQ에서
AQ”="√17¤ -8¤ ='∂225=15
∴ PQ”=AQ”-AP”=15-8=7
이때 (cid:8772)PQRS는 정사각형이므로
(cid:8772)PQRS=7_7=49
(cid:100) BE”=CF”= _(25-7)
;2!;
=9(cm)
(cid:100) 따라서 △ABE에서
(cid:100) AE”="√15¤ -9¤ ='∂144=12(cm)
(cid:100) ∴ (cid:8772)ABCD=;2!;_(7+25)_12
=192(cm¤ )
10
△ABC에서
AC”="√10¤ -8¤ ='∂36=6(cm)
△ABF= (cid:8772)ADEB= AB”
1
2
1
2
1
2
1
2
1
= _8¤
2
=32(cm¤ )
1
= _6¤
2
=18(cm¤ )
△AGC= (cid:8772)ACHI= AC”
∴ (색칠한 부분의 넓이)=△ABF+△AGC
=32+18
=50(cm¤ )
11
△ABC™△CDE이므로 △ACE는 ∠ACE=90˘인
직각이등변삼각형이다.
이때 △ACE의 넓이가 10 cm¤ 이므로
AC”
¤ =20
¤ =10, AC”
1
2
∴ AC”=2'5(cm) (∵ AC”>0)
△ABC에서
AB”="√(2'5)¤ -4¤ ='4=2(cm)
∴ CD”=AB”=2(cm), DE”=BC”=4(cm)
∴ (cid:8772)ABDE= _(4+2)_(4+2)
1
2
=18(cm¤ )
09
⑴ BD”를 그으면
△ABD에서
BD”="√(4'1å3 )¤ +9¤
='∂289
=17(cm)
△BCD에서
BC”="√17¤ -8¤ ='∂225
=15(cm)
A
9`cm
4Â13°`cm
17`cm
B
15`cm
8`cm
D
C
∴ (cid:8772)ABCD=△ABD+△BCD
=;2!;_4'1å3_9+;2!;_15_8
=60+18'1å3(cm¤ )
7 cm
A
D
⑵ 두 꼭짓점 A, D에서 BC”
에 내린 수선의 발을 각각
E, F라고 하면
(cid:100) EF”=AD”=7 cm
18 정답과 풀이
12
△ABC에서
BC”="√20¤ -12¤ ='∂256=16(cm)
AD”는 ∠A의 이등분선이므로
AB”:AC”=BD”:CD”
20:12=5:3=BD”:CD”
15 cm
15 cm
∴ CD”= BC”
”= _16=6(cm)
3
8
3
8
B
9 cm
C
9 cm
E
F
7 cm
따라서 △ADC에서
AD”="√6¤ +12¤ ='∂180=6'5(cm)
¤
¤
15(중3-2)2단원(해설)(16~46)ok 2014.11.10 07:39 PM 페이지19 다민 2540DPI 175LPI
삼각형의 각의 이등분선의 성질
A
B
D
C
△ABC에서 ∠A의 이등분선이 BC”와 만나는 점을 D라 하면
AB”:AC”=BD”:CD”
02
⑴ 가장 긴 변의 길이가 x+3이므로
01
① 2¤ =1¤ +('3)¤ (직각삼각형)
② ('6)¤ +1¤ +2¤
③ 8¤ =('ß
④ 10¤ +6¤ +7¤
⑤ 12¤ +7¤ +9¤
∂15)¤ +7¤ (직각삼각형)
(x+3)¤ =(3'3)¤ +x¤
6x=18(cid:100)(cid:100)∴ x=3
⑵ 가장 긴 변의 길이가 x+5이므로
(x+5)¤ =12¤ +(x-3)¤
16x=128(cid:100)(cid:100)∴ x=8
03
주어진 삼각형이 직각삼각형이고
가장 긴 변의 길이가 2a+1이므로
(2a+1)¤ =(a-1)¤ +(2a)¤
a¤ -6a=0, a(a-6)=0
∴ a=0 또는 a=6(cid:100) (cid:100)yy ㉠
그런데 변의 길이는 양수이므로
a-1>0(cid:100)(cid:100)∴ a>1(cid:100)(cid:100)yy ㉡
㉠, ㉡에서 a=6
따라서 구하는 직각삼각형의 넓이는
1
2
_(a-1)_2a= _5_12=30
1
2
04
2'1å5='6å0, 2'3='1å2, 3'3='2å7,
3'1å0='9å0, 5'6='∂150
이때 (2'1å5)¤ +(3'1å0)¤ =(5'6)¤ 이므로
직각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가 될 수 있는 세 수는
2'1å5, 3'1å0, 5'6 이다.
05
⁄ x cm가 가장 긴 변의 길이일 때
x¤ =9¤ +12¤
x¤ =225(cid:100)(cid:100)∴ x=15 (∵ x>0)
¤ 12 cm가 가장 긴 변의 길이일 때
12¤ =x¤ +9¤ , x¤ =63
∴ x=3'7 (∵ x>0)
⁄, ¤에서 x의 값은 15 또는 3'7이다.
06
필요한 막대의 길이를 x cm라고 하면
⁄ x cm가 가장 긴 변의 길이인 경우
x¤ =3¤ +4¤ 에서 x¤ =25(cid:100)(cid:100)
∴ x=5(cm) (∵ x>0)
II. 피타고라스 정리 19
02
직각삼각형이 될 조건
핵심문제 익히기
(확인문제)
본문 49쪽
1 ③
2 ⑴ 8 ⑵ 15
1
③ 7¤ +('1å7)¤ +5¤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2
⑴ 가장 긴 변의 길이는 x+2이므로
(x+2)¤ =(x-2)¤ +x¤
x¤ -8x=0, x(x-8)=0
∴ x=0 또는 x=8
그런데 변의 길이는 양수이므로
x-2>0(cid:100)(cid:100)∴ x>2 yy ㉡
㉠, ㉡에서 x=8
yy ㉠
⑵ 가장 긴 변의 길이가 x+2이므로
(x+2)¤ =x¤ +(x-7)¤
x¤ -18x+45=0, (x-3)(x-15)=0
yy ㉠
∴ x=3 또는 x=15
그런데 변의 길이는 양수이므로
x-7>0(cid:100)(cid:100)∴ x>7
㉠, ㉡에서 x=15
yy ㉡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50쪽
01 ①, ③ 02 ⑴ 3(cid:100)⑵ 8
04 2'1å5, 3'1å0, 5'6
06 ②, ③
03 30
05 15, 3'7
15(중3-2)2단원(해설)(16~46)ok 2014.11.10 07:39 PM 페이지20 다민 2540DPI 175LPI
¤ 4 cm가 가장 긴 변의 길이인 경우
4¤ =x¤ +3¤ 에서 x¤ =7(cid:100)(cid:100)
∴ x='7(cm) (∵ x>0)
⁄, ¤에서 막대의 길이로 가능한 것은 '7 cm, 5 cm
이다.
㉠, ㉡에서 4
02 ⑴ <, 예각 ⑵ >, 둔각 ⑶ >, 둔각
03 ⑴ 2, 10, 4¤ , 0, 2'1å3, 2, 2'1å3
⑵ 2, 8, 3¤ , '3å4, '3å4, 8
이런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
본문 54쪽
본문 52쪽
01 ③
05 ②
02 ③
06 12
03 ⑤
04 ⑤
0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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