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재교육

우등생평가 6월호 2학년 바슬즐 답지 (2020)

반응형

더보기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

여름 (바·슬·즐)
2 학년

6월호6월호

본책

만화와 핵심 문제로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제 4회  

8쪽 

  2. 동물이  죽지  않도록  조심해서  다
루고, 동물을 관찰한 후에는 원래 

제 2회  

5쪽 

13~15쪽 

제 1회  

3쪽 

  1. (cid:9066) 돋보기
  2. 오감
  3. (cid:9066) 냄새, 느낌
  4. 긴
  5. (cid:9066) 더는 지나갈 수 없다. 
  6. 무당벌레
  7. (cid:9066) 쓰륵쓰륵, 찌이이잉
  8. (cid:9066) 폭포 소리, 풀벌레 소리
  9. 짧게
 10. (cid:9066) 쌀, 콩

  1. 소나무 잎
  2. (cid:9066) 돋보기, 종합장, 색연필
  3. (cid:9066) 잎맥, 잎 가장자리 
  4. 알레르기
  5. 독
  6. (cid:9066) 카드
  7. 지켜보는
  8. 소금쟁이
  9. 물자라
 10. (cid:9066) 부레옥잠, 개구리밥

제 3회  

7쪽 

  1. (cid:9066) 처음에 어디서 생겨났니?
  2. (cid:9066)  돌멩이  던져  넣기,  돌멩이 

넘어뜨리기

  3. 납작한
  4. 앞다리 나온 올챙이
  5. (cid:9066) 농약 때문이다.
  6. (cid:9066) 사람
  7. (cid:9066) 쓰레기
  8. 바닥
  9. 전래 동요
 10. 촉촉한 흙

2

정답 및 풀이

있던 곳에 가져다 놓습니다. 

  3. 돋보기를  이용하면  아주  작은  동

물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4. 화단,  쓰레기통  주변,  나무  주변, 
나무 위에서 동물을 발견할 수 있

습니다. 

습니다. 

합니다. 

  5. 잠자리는 앉을 때 날개를 접지 않

  6. 거미줄을 건드리지 않고 통과해야 

  7. 과격한 행동을 하지 않고,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으면 도와줍니다. 

  8. 다람쥐  놀이는  두  모둠으로  나누
어서 깡충깡충 뛰어가다가 옆구르

기를 한 다음 달려서 도착합니다. 

  9. 다운이가 설명하는 것은 무당벌레

의 특징입니다. 

 10. 사슴벌레는 큰턱과 다리를 가지고 

 11. 낙엽 밟는 소리는 가을에 들을 수 

있습니다. 

있습니다. 

 12. 이 외에도 풀벌레 소리 등이 매미 

소리와 비슷합니다. 

 13. 매앰매앰,  치르치르치르치르,  맴
맴은 모두 매미 소리입니다. 

 14. ⑴은 맴- 맴- 소리를 길게 낼 때

의 모습입니다. 

 15. 쌀이나 콩 한 가지만 넣는 것보다 
섞어서 넣는 것이 소리가 더 잘 나

므로 두 가지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1. 검은색
  2. 손님
  3. (cid:9066) 에어컨
  4. (cid:9066) 기름진, 찬
  5. (cid:9066)  정해진  시간을  더욱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다.

제 1제 1제 1회회회

바·슬·즐
3B i g
 1. (cid:9066) 사슴벌레
 2. 거미줄 
 3. 매미 

  1. ②
  2. ④
  3. ⑴ ◯
  4. (cid:9066) 화단, 쓰레기통 주변
  5. ②
  6. 건드리지 않고
  7. (cid:9066) 장난을 치지 않는다. 
  8. ㉣ → ㉢ → ㉠ → ㉡
  9. ②
 10. ⑤
 11. ④
 12. ①, ⑤
 13. 매앰매앰,  치르치르치르치르, 

맴맴
 14. ⑵ ◯
 15. (cid:9066) 페트병 안에 쌀, 콩 등을 넣

고 뚜껑을 닫음.

풀이

  1. 청둥오리는  겨울철에  우리나라에

서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집중 탐구

16쪽 

  1. (cid:9066) 종이 접시, 빨대, 병뚜껑
  2. 개미

풀이

  4. 

 10.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물에 들어가

함께 풀어요

17쪽 

한다.

 14. 대나무는  물가에  사는  식물이  아

  1. 종이  접시  앞면에  병뚜껑을  붙이
고  빨대를  잘라서  더듬이와  다리

를 만든 후 눈을 붙여 무당벌레를 

완성합니다. 

  2. 색종이를 접어 개미의 머리, 가슴, 

배를 연결하여 완성합니다.

  5. ⑴ ◯
  6. ⑴ ㉠  ⑵ ㉡
  7. ④
  8. ⑴ ◯
  9. (cid:9066) 카드로 벌침을 빼고 소독을 

 10. ⑤
 11. ④ 
 13. 알 
 15. ⑴ ㉠, ㉡, ㉣  ⑵ ㉢, ㉤, ㉥

12. ③
14. ④

광수

주희

오감

변형

관찰

과격

소모

관점

규칙

풀이

보물을 찾아가는 순서

1
2
3
4
5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 

모양이나 형태가 달라지거나 달라지게 함. 

정도가 지나치게 거셈. 

연료나 에너지 등을 써서 없앰. 

(

(

(

(

오감

변형

과격

소모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관점

(

)

)

)

)

)

  1. ②는 바늘같이 생긴 소나무 잎, ③
은 여러 갈래로 되어 있는 단풍잎, 

④는 하나의 줄기에 여러 잎이 있

는 아까시나무 잎입니다.

지 않습니다.

 11. 바위나  자갈  등에  발을  다치거나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물에 들

어가기  전에  물놀이용  신발을  신

 12. 물거미는  하루살이  애벌레  등  물
속에 사는 곤충을 먹습니다. 

 13. 수컷 물자라는 알을 등에 업고 다

습니다. 

닙니다. 

닙니다. 

 15. 다리가 있는 것과 없는 것, 날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내가  아는  것

과 모르는 것, 동물과 식물 등으로 

무리지어 볼 수 있습니다. 

  1. 오감
  2. 변형
  3. 과격
  4. 소모
  5. 관점

제 제 제 222회회회

21~23쪽 

바·슬·즐
3B i g
 1. 약 
 2. 얕은 
 3. 가운뎃다리

  1. ①
  2. ③
  3. (cid:9066)  나뭇잎  가장자리가  뾰족뾰

족하다. 

자료 집중 탐구

24쪽 

정답

풀이

  2. 나뭇잎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돋보
기,  종합장  또는  스케치북,  연필 

  1. 먼
  2. (cid:9066) 튜브, 장대 

또는 색연필, 색종이, 식물도감 등

이 필요합니다. 

풀이

  3. 나뭇잎을  보면  잎  가장자리가  톱
니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4. 나뭇잎을  반으로  잘랐으므로  빈 
곳에  자른  나뭇잎의  반대  방향을 

그립니다. 

  5. ⑵는  도화지에  나무  모양을  그려
서 색칠하여 만든 것입니다. 
  6. 여름에는 쐐기, 벌, 뱀, 진드기, 독
버섯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7. 달콤한  음료수를  먹으면  벌이  모
일 수 있으므로 조심합니다. 
  8. 숲에 갈 때는 두꺼운 신발을 신고 
긴소매 셔츠와 긴 바지를 입습니다. 
  9. 혈관  속으로  벌침의  독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손톱으로  눌러  짜지 

말고,  카드로  긁어내거나  핀셋으

로 벌침을 빼도록 합니다. 

  1. 물에 들어갈 때에는 ‘다리 → 팔 → 
얼굴 → 가슴’ 등의 순서로 물을 적

신 후 들어갑니다. 

  2.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될 수 있
으면  주위의  물건(장대,  튜브,  스

티로폼)을 이용한 안전 구조를 합

니다. 

함께 풀어요

25쪽 

  1. 잎맥
  2. 해충
  3. 기피
  4. 수칙
  5. 갈래

정답 및 풀이

3

제 제 제 333회회회

  7. 변신 놀이의 각 단계의 동작을 기
억해야 개구리 변신 놀이를 할 수 

함께 풀어요

35쪽 

31~33쪽 

있습니다.

6월호6월호

본책

바·슬·즐
3B i g
 1. 스케치 
 2. (cid:9066) 쓰레기 
 3. 여름 

  1. ④
  2. ⑴ ㉢  ⑵ ㉠  ⑶ ㉡  ⑷ ㉣ 
  3. ㉡ → ㉠ → ㉢
  4. ① 
  6. ㉣ → ㉢ → ㉤ → ㉠ → ㉡ 
  7. ②
  8. (cid:9066)  이긴  친구는  다음  단계로 

5. ⑴ ◯

변신한다. 

  9. ⑤
 10. ⑴ ◯  ⑵ ×  ⑶ ×  ⑷ ×
 11. ③ 
 13. (cid:9066) 가벼워야 한다, 챙이 넓으면 

12. ④

좋다. 

 14. 두꺼비 집 짓기
 15. ②

풀이

  1. 돌을 손바닥에 올려 두고 돌이 얼
마나 오래됐고, 어디서 처음 생겨

났는지, 그동안 어느 곳을 거쳐 왔

을지 상상해 봅니다.

  2. 작은 돌, 납작한 돌, 동그란 돌 등 
여러  가지  모양의  돌이  필요하기 

  8. 이긴  친구는  다음  단계로  변신하
고, 계속해서 다른 친구를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하다가 개구리로 변

신하면  자기의  자리에  가서  앉습

니다. 

  9.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  먼지는 
대기 오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10. 물속에  쓰레기나  먹던  음식을  버
리면  안  되며,  놀던  자리는  꼭  치

우고 가야 합니다.

 11. 사람들이  놀던  물속에서  바로  그
릇을 씻거나 빨래를 해서는 안 됩

 12. 수박모자,  밀짚모자,  볕가림  모
자 등의 여름 모자를 만들 수 있

니다.

습니다.

 13. 여름 모자는 가볍고 바람이 잘 통
해야 하며, 챙이 넓어야 좋습니다.

 14. ‘두꺼비 집이 여물까’는 전래 동요
로, 모둠별로 둘러앉아 이 노래를 

부르며 ‘두꺼비 집 짓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15. 모래  언덕  가운데에  막대기를  꽂
는 놀이는 ‘모래 가져가기’ 놀이입

니다.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돌을 

자료 집중 탐구

34쪽 

준비하도록 합니다. 

  3. 먼저  그림을  그릴  돌멩이를  준비
한 후 돌멩이를 색칠하고, 돌멩이 

  1. 막대기
  2. ②

작품을  모아  협동  작품을  만들어 

풀이

  4. 연필로는  돌멩이에  스케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져가야 합니다.

  5. 노랫말에  어울리는  동작을  찾습

  1. 모래  언덕에  꽂은  막대기가  쓰러
지지 않게 하면서 모래를 많이 가

  2. 모래  놀이를  한  후에는  구덩이가 
파헤쳐진 곳, 모래가 쌓인 곳 등을 

봅니다.

니다.

  6. 개구리가 알에서부터 개구리로 변
신하는 과정을 생각해 봅니다.

다시  평평하게  만들고  자신이  가

져온 용구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4

정답 및 풀이



































































































  1. 밀짚모자 
  3. 분무기  
  5. 농약 

2. 변신
4. 납작하다 

제 제 제 444회회회

39~41쪽 

바·슬·즐
3B i g
 1. 손 
 2. 꼬챙이 
 3. 땀 

  1. ④
  2. ②
  3. ①, ③
  4. (cid:9066)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칼을 
조심해서 안전하게 사용한다. 

  5. ⑵ ◯
  6. ㉢
  7. ㉡ → ㉠ → ㉢
  8. ①
  9. (cid:9066)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10. 자외선 차단제 
 11. ⑴ ◯  ⑵ ◯
 12. 가볍게, 손과 발 
 13. ③
 14. (cid:9066) 하고 싶은 일, 운동 계획, 여

행 계획 

 15. ⑤

  1. ㉠은  수박,  ㉡은  파프리카로,  수
직으로 자른 면을 확인할 수 있습

풀이

니다. 

 11. 규칙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력이  떨어지게  되

므로, 적당량의 밥을 제때 먹어야 

합니다.

  2. ①은 수박을 수평으로 자른 면, ③
은  방울토마토를  수평으로  자른 

 12.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
에 옷을 가볍게 입는 것이 좋으며, 

면, ④는 파프리카를 수평으로 자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에는 손

른 면입니다. 

  3. 과일  화채를  만드는  마지막  단계
에서 꿀 또는 시럽과 같이 단 성분

을 넣습니다.

  4. 그  밖에도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요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5. 바나나, 포도, 딸기, 수박 등 여러 
가지 과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

라 꼬챙이에 꽂아 만드는 과일 꼬

치입니다.

과 발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13. ③은 여름 방학 동안 걱정되는 점

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4. 여름 방학 계획을 세울 때에는 하
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모두 생

각해 보고, 독서 계획, 공부 계획, 

여행 계획, 운동 계획 등으로 영역

을 나누어 계획을 세웁니다.

 15. ① → ⑤ → ③ → ②의 순서로 한 
달 계획을 세운 후 자신의 여름 방

  6. 수박을 사러 온 손님, 수박을 파는 
수박 장수 두 팀으로 나누어 부를 

학  계획표를  발표하고  잘못된  점

은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  이야기 

수 있는 노래입니다. 

나눕니다.

  7. 음악 그림 그리기 활동 후, 동영상 
만들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래

와 함께 작품을 이어 붙일 수도 있

습니다.

  8. 자신의  몸에  맞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
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

자료 집중 탐구

42쪽 

  1. 수박 장수
  2. 달덩이 

자료 집중 탐구

43쪽 

  1. ①
  2. ⑤

풀이

  1. 승재의 여름 방학 한 달 계획표에

는 형 생일이 없습니다. 

  2. 승재는 여름 방학 동안 꼭 하고 싶
은 일로 기타 연주하는 방법을 배

우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함께 풀어요

44쪽 

우리 아버지는 
‘몸의 온갖 병’이라는 
뜻을 들고 
계시다는데…….

5

꼬챙이

4

도마

정답

풀이

1

질환

( ④ )

2

기름지다

3

시럽

( ② ) 

( ⑤ )

( ① ) 

( ③ 

)

<입장 순서>

① 가늘고 길면서 끝이 뾰족한 쇠나 나무 등의 물건. 
② 여러 가지 과일의 즙에 설탕을 섞은 것. 
③ 음식물 등에 기름기가 많다. 
④ 몸의 온갖 병. 
⑤ 고기, 채소 등을 칼로 썰거나 다질 때 받치는 판. 

( 기름지다 )

( 시럽 )

( 질환 )

( 도마 )

( 꼬챙이 )

니다.

풀이

 10. 햇볕을 많이 쬐면 얼굴이 탈 뿐만 
아니라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으

  1. ‘수박 장수’의 노랫말을 음악 그림

으로 그린 것입니다.

므로 밖에 나갈 때에는 자외선 차

  2. 수박의  크기가  달덩이만  해지면 

단제를 바릅니다. 

뚜욱! 하고 딸 수 있습니다.

  1. ④
  2. ③
  3. ②
  4. ⑤
  5. ①

정답 및 풀이

5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제 1회  

1~3쪽 

  1. ⑴ ◯
  2. ㉡
  3. (cid:9066) 몸이 머리, 가슴, 배의 세 부

분으로 구분된다. 

  4. 작은, 작아서  
  5. ⑴ ◯  ⑵ ×
  6. ㉢
  7. 거미줄 놀이
  8. ①, ③
  9. ②
 10. ㉣
 11. 옆구르기
 12. 정연
 13. 달걀판
 14. ㉡
 15. ㉢ → ㉡ → ㉠ → ㉣
 16. ㉠, ㉡
 17. ③
 18. ⑤
 19. ⑴ ◯
 20. (cid:9066) 페트병을 꾸민다. 

  2. 사슴벌레의  머리에는  사슴뿔처럼 
생긴 큰턱이 있는데, 수컷의 것은 

길고 암컷의 것은 짧습니다. 

  3. 개미의  몸은  머리,  가슴,  배로  구
분되고, 다리는 6개, 더듬이는 한 

쌍이며, 날개는 보통 두 쌍이나 한 

쌍인 것도 있습니다.

머리 가슴 배

개미 

  4. 동물을  살펴볼  때  돋보기를  이용
하면  작은  동물도  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6

정답 및 풀이

  5. 동물을  관찰할  때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을  이용해서 

니다. 

 14. ㉠은  클레이로  만든  무당벌레입

관찰하되,  함부로  냄새를  맡거나 

 15. 검은색 클레이와 이쑤시개를 이용

손대지 않습니다.

해 사슴벌레를 만듭니다.

  6. 잠자리는 앉을 때 날개를 접지 않
으며, 개미는 줄지어 다닙니다. 

 16. 눈  밟는  소리는  겨울,  낙엽  밟는 
소리는 가을에 들을 수 있는 소리

  7. 거미줄  놀이는  거미줄을  건드리
지  않고  거미줄을  통과하는  놀이

입니다.

입니다. 

 17. ‘매미의 노래’는 매앰매앰, 치르치
르치르치르  맴맴  등으로  매미  소

  8. 의자와 책상에 고무줄을 연결하여 

리를 표현했습니다. 

거미줄을 만듭니다.

  9. 놀이를 할 때는 과격한 행동을 하

지 않습니다.

 18. 매미 소리를 노래로 표현했습니다. 
 19. 소리를  길게  낼  때는  마라카스를 
계속 흔들어 길게 연주합니다.

 10. 다람쥐  놀이는  먼저  두  모둠으로 

 20. 유성 펜이나 색테이프로 페트병을 

나누어 진행합니다.

꾸밀 수 있습니다. 

 11. 두  발을  모아  깡충깡충  뛰어가다
가  매트에  도착하면  옆구르기를 

합니다. 

 12. 무당벌레의 다리는 여섯 개입니다. 

제 2회  

4~6쪽 

  1. ㉠
  2. (cid:9066)  한  장의  나뭇잎이  여러  갈

래로 나눠져 있다.  

  3. (cid:9066) 한지
  4. ⑴ ◯
  5. 해충 기피 팔찌
  6. ㉠, ㉣, ㉤
  7. ①
  8. ④
  9. (cid:9066) 병원
 10. ③
 11. 준비
 12. (cid:9066)  발이  닿지  않는  깊은  곳에 

들어가지 않는다. 

 13. ㉠
 14. ㉠ → ㉡ → ㉢
 15. 우렁이
 16. ⑤
 17. ①
 18. (cid:9066) 노
 19. 아름
 20. ①

(cid:9233) 재료를 준비함. (cid:9234)   개미 몸을 만들

어 색칠함. 

(cid:9235)   눈,  더듬이,  다
리 등을 붙임.

(cid:9236) 개미를 완성함.

풀이

  1. 여름 동산에서 볼 수 있는 거미는 
머리, 가슴과 배로 구분되고 다리

가 네 쌍이며 날개와 더듬이가 없

 13. 달걀판으로 개미의 머리, 가슴, 배

습니다. 

를 만듭니다.

▲ 클레이와 이쑤시개로 만든 무당벌레

개미 만들기 

풀이

  1. 소나무  잎은  바늘처럼  생겼으며, 
㉡은  나비  날개처럼  생긴  은행나

무 잎입니다.

 11.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

비 운동을 합니다. 

 12.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
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을  주의합

  2. 단풍잎은  한  장의  나뭇잎이  여러 

갈래로 나눠져 있습니다. 

니다.

  3. 한지  밑에  나뭇잎을  대고  크레파
스나 색연필로 문지른 후 안전 가

 13. ㉡은  바위나  돌에  부딪히지  않도
록 조심하라는 내용입니다. 

위로  오려  나뭇잎을  만들어  나무

 14. 완성한 ‘물놀이 안전 수칙’ 줄줄이 

에 붙입니다. 

카드를 보면서 실천합니다.

제 3회  

7~9쪽 

  1. ㉠, ㉡, ㉢
  2. ㉠
  3. 돌리는지 
  4. (cid:9066) 넌 어디서 왔니? 
  5. ㉢
  6. ② 
  7. ①
  8. 올챙이와 개구리
  9. ⑵ ◯
 10. ㉤
 11. ⑴ ㉢  ⑵ ㉠, ㉡, ㉤  ⑶ ㉣
 12. ⑤
 13. 영지
 14. ⑴ ×  ⑵ ◯
 15. (cid:9066)  물속의  동식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1. 작은  돌,  납작한  돌,  동그란  돌을 

가지고 돌멩이 놀이를 할 수 있습

니다.

  2. 삼각형  안에  돌멩이를  던져  넣으

면 점수를 얻는 놀이입니다. 

  3. 돌멩이  오래  돌리기는  누가  돌멩

이를 더 오래 돌리는지 겨루는 놀

이입니다.

  4. 돌멩이가  얼마나  오래됐고,  어디

서 처음 생겨났는지 상상할 수 있

  5. 다른  돌멩이를  연결하여  과정을 

  6. 납작한 돌멩이를 준비하여 그림을 

습니다.

완성합니다. 

그립니다. 

  7. 연필로 스케치하면 지우거나 고치

정답 및 풀이

7

▲ 한지 

  4. ⑵는  도화지에  나무  모양을  그려

서 색칠한 것입니다.

  5. 여름철 나들이를 갈 때 몸을 보호
하기 위해 해충 기피 팔찌를 착용

합니다.

  6. 숲에 갈 때는 두꺼운 신발을 신고 
긴소매 셔츠와 긴바지를 입습니다.

▲ ‘물놀이 안전 수칙’ 줄줄이 카드

 15. 우렁이는 물속 바위나 바닥에 붙어 

있습니다.

 16. 개구리밥은  물  위에  떠다니며  생

활하는 식물입니다.

 17. 물거미는 하루살이 애벌레와 같은 

물속 곤충을 먹습니다.

풀이

 16. ①
 17. ②
 18. 집
 19. 두꺼비 집 짓기
 20. ㉡ → ㉢ → ㉠ 

정답

풀이

▲ 물거미

 18. 물방개는 물속을 헤엄쳐 다닙니다. 
 19. 게아재비는 웅덩이나 물속에서 삽

니다.

 20. 소금쟁이는 다리에 기름기가 묻어 
있는 털이 나 있어서 물에 빠지지 

않고 잘 뜰 수 있습니다.

▲ 숲에 갈 때 알맞은 복장 

  7. 벌 꼬리에는 무서운 침이 있기 때
문에 건드려서는 안 됩니다.

  8. 나무 열매나 버섯 중에는 독이 들
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9. 물린  부위에  열이  나면  냉찜질을 

하거나 병원에 갑니다. 

 10. 벌침을 빼고 소독을 해야 하며, 증
상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응급  치

료를 받아야 합니다. 

▲ 소금쟁이

기가 쉽습니다.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8. ‘올챙이와  개구리’  노래는  올챙이
가  개구리로  변신하는  과정을  표

  9. 노랫말에 어울리는 동작을 만들어 

현했습니다.

율동합니다.

 10. 두 손을 어깨 위로 번쩍 들어 앞다
리가 나오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11. 개구리의  알은  올챙이를  거쳐  개

구리가 됩니다. 

 12. ‘알’ 모양에서 이긴 친구는 ‘꼬리만 

며 꽂는다. 

있는 올챙이’로 변신합니다.

제 4회  

10~12쪽 

  1. 수박
  2. ⑴ ◯
  3. ⑴ ㉡  ⑵ ㉠
  4. 자를 방향
  5. ㉡ → ㉠ → ㉢
  6. ③
  7. ㉠
  8. (cid:9066) 꼬챙이에 과일을 번갈아 가

  9. ㉡, ㉣
 10. ④
 11. ㉡
 12. ①
 13. ③
 14. ③
 15. (cid:9066) 땀
 16. 충분히, 밖 
 17. ⑴ ×  ⑵ ◯
 18. (cid:9066) 부모님과 놀러 갈 수 있다. 
 19. ㉣ → ㉡ → ㉢
 20. 민규

  7.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을  만들

어야 합니다. 

  8. 꼬챙이에 색깔과 모양을 생각하며 
3~4개 정도 과일을 꽂습니다.

▲ 과일 꼬치

  9. ㉠, ㉢, ㉤은 수박을 사러 온 사람
이 이야기하는 노랫말입니다.

 10. 뒷부분  가사를  통해  수박  씨앗을 
심으면 수박이 자라남을 알 수 있

 11. ㉠은 새싹이 자라 수박꽃이 핀 장

습니다.

면입니다. 

 12. 다  자란  수박을  뚜욱!  따서  자른 

 13. 자신의  몸에  맞는  가벼운  운동을 

그림입니다. 

꾸준히 합니다. 

▲ 다음 단계로 변신하는 모습 

 13.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친구는 

다음 단계로 변신합니다.

▲ 꼬리만 있는 올챙이

풀이

 14. 농약,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 공장
에서 나오는 더러운 물 때문에 물

이 더러워져 물고기가 숨을 잘 쉬

지 못합니다.

 15. 오염된  물고기를  먹으면  인간의 
몸에 오염 물질이 쌓여 건강이 위

협받습니다.

 16. 사람들이  놀던  물속에서  바로  그
릇을 씻거나 빨래를 해서는 안 됩

  1. 수박은  사람들이  여름에  즐겨  찾

▲ 가벼운 운동하기 

는 과일입니다.

 14.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  음식을  많
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15.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

에 옷을 가볍게 입습니다.

 16. 물은 충분히 마시고 밖에서 운동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 수박

니다.

니다. 

  2. ⑴은 포도의 모습, ⑵는 참외의 모

 17.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서 규칙적인 

습입니다.

생활을 합니다.

  3. 과일이나  채소는  자르는  방향에 

 18. 여름  방학이  기대되는  까닭은  집
에서  하루  종일  놀  수도  있고,  할

 17. 수박모자 만들기를 할 때 가장 먼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저 밑그림을 그립니다.

  4. 과일이나  채소의  자를  방향을  정

아버지  댁에  놀러  가서  오랫동안 

 18. 위 노래는 ‘두꺼비 집이 여물까’입

하고 칼로 자릅니다.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9. 옛날 어린이들이 ‘두꺼비 집 짓기’ 
놀이를 하면서 부르던 노래입니다.

  5. 먹기 좋게 자른 과일에 얼음, 물이
나  음료수를  넣고  꿀이나  시럽을 

 19. 실천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며 계
획을  세우고  계획표를  꾸며  완성

넣어 완성합니다. 

합니다. 

 20. 두꺼비  집  모양이  유지되도록  손

  6. 얼음과  함께  물이나  음료수를  넣

 20. 잘못된  점을  고치는  방안에  대해 

을 조심히 뺍니다.

습니다. 

이야기 나눕니다. 

8

정답 및 풀이

6월호
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출제문제 베스트 

제 1회  

13~15쪽 

2. ②
4. ⑴ ㉡  ⑵ ㉠

  1. 얼굴 
  3. ① 
  5. ㉠
  6. (cid:9066) 적절히 대처해야 빨리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8. ①

  7. ② 
  9. ⑵ ◯ 
 11. ④ 
 13. (cid:9066)  숨을  깊게  들이쉬고  화를 

10. 성장흐름표
12. ㉠

참는다. 

 14. ⑤ 
 16. (cid:9066) 꿈
 17. ㉢ → ㉡ → ㉠
 18. 꿈 풍선 
 20. ⑴ ◯  ⑵ ×

19. ⑤

풀이

  1. 손거울을 이용하여 얼굴을 살펴볼 

  2. 가장 먼저 동작을 정하고 몸을 본

수 있습니다.

뜹니다.

  3. 혀는  음식의  단맛,  짠맛,  쓴맛  등

을 느끼는 일을 합니다. 

  4. 우리 몸에는 시각, 미각, 청각, 후

각, 촉각 등의 감각이 있습니다.

  5. ㉡은  안쪽  면,  ㉢은  바깥  면을  닦

는 방법입니다.

  6. 몸이 아플 때 제때 치료받지 못하

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7. 안과는  눈의  질병을  치료하는  곳

입니다.

  8. 꼬리를  잃은  친구는  경기장  밖으

로 나가야 합니다.

  9.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손과 발로 

기본 박을 치며 부를 수 있습니다.

 10. 자신이 자라 온 과정을 사진을 붙

이거나 그림을 그려서 나타냅니다.

 11. 슬픈  표정은  내려간  입꼬리와  감

은 눈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2. 마음  신호등은  내  마음을  표현하
기 전에 지켜야 하는 마음의 약속

풀이

입니다.

 13. 혼자  조용히  앉아서  화난  마음을 
풀어 보거나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1. ㉡은 나무를 흉내 내고 있으며, ㉢
은 꽃을 흉내 내고 있습니다.

  2. 학교 주변을 둘러볼 때 화단에 함

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합니다.

  3. 쿵(◯)은  소고의  북편을  치고,  덕

 14.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
강을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입

( | )은 소고의 테를 칩니다.

  4. 봄에는  얼음이  녹고  사람들은  얇

15. ⑤

 16. 내가 가진 장점을 알고 더 발전시

니다.

 15. 아무렇게나 굴려도 오뚝오뚝 일어
서는 어린아이들의 장난감입니다.

킬 수 있습니다.

 17. 바탕  그림을  그리고  색칠한  다음 

친구들 앞에서 소개합니다.

 18. 꿈을 적은 풍선을 혼자서 또는 친

구들과 함께 띄웁니다.

 19. 선생님을  표현하기  위해  칠판에 
글씨  쓰는  모습을  동작으로  표현

했습니다.

 20. 전시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눈

요한 도구입니다.

으로만 감상합니다.

제 2회  

16~18쪽 

수 있습니다.

정답

풀이

은 옷을 입습니다.

  5. 날씨는 뉴스나 인터넷, 신문 기사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날씨에 맞지 않은 옷차림을 하면 감
기와 같은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7. 우산을 쓰고 장화를 신습니다.
  8. 뉴스 진행자, 날씨 안내자, 카메라 
촬영하는 사람, 감독 등의 역할을 

  9. 봄에는 논과 밭을 갈아 농사 준비

나눕니다.

를 합니다. 

 10. 모종삽은 나무나 꽃을 심을 때 필

 11. 사물함은  세워야  할  것과  눕혀야 
할 것을 구분하여 정리합니다.

 12. 매미가  우는  소리는  여름에  들을 

 13. 손뼉이나 리듬 스틱 등을 치며 노

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14. 먼지바람이  불  때에는  외출을  자

제합니다.

 15. 술래는 강을 건널 수 없습니다.
 16. 봄에 볼 수 있는 나비, 진달래, 개
나리 등으로 교실을 꾸며 봅니다. 

 17. 털옷이나  두꺼운  점퍼는  겨울에 

필요한 옷입니다.

 18. ①은  크레파스로  그려서  표현한 
것이고, ②와 ③은 물감을 묻혀서 

표현한 것입니다.

 19. 봄에는 벚꽃 축제가 있습니다. 
 20. 봄에 있었던 일을 생각 그물로 그

린 것입니다.

정답 및 풀이

9

  1. ㉠
  2. ⑴ ◯  ⑵ ×  ⑶ ◯
  3. ⑴ ㉠  ⑵ ㉡
  4. ㉢, ㉣  
  6. (cid:9066) 날씨에 맞지 않은 옷차림을 

5. ①

했기 때문이다. 

8. ㉠
10. ⑤
12. 예림
14. 외출

  7. ⑴ ◯ 
  9. ③ 
 11. ① 
 13. ㉠, ㉢ 
 15. (cid:9066) 술래는 강을 건널 수 없다. 
 16. 봄
 17. 얇은 점퍼
 18. ④ 
 20. 생각 그물

19. ①

6월호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출제문제 베스트 

제 3회  

19~21쪽 

2. 우리 집
4. ⑴ ◯

  1. ㉠ 
  3. ① 
  5. ④
  6. (cid:9066) 옷을 제대로 못 입는다. 
  7. 하율 
  9. 어머니
 10. ㉠ → ㉡ → ㉢
 11. (cid:9066) 서로 좋아하는 것이 다르기 

8. ㉡

13. 좁게, 넓게
15. ①
17. ⑴ ㉡  ⑵ ㉠
19. ②

때문이다. 

 12. 달팽이 
 14. ④ 
 16. ⑤ 
 18. 팔찌 
 20. ④

풀이

  1. 강박에는 저음 쪽을 칩니다.

  2. 술래가  “우리  집!”하고  외치면  가

까운 고무 원판 위에 섭니다.

  3. 집은 우리가 안심하고 잠을 잘 수 

  4. 단독 주택은 한 채씩 따로 지은 집

있는 곳입니다.

입니다.

  5. ①은 수수깡으로 만든 집, ②는 색

연필로 그린 집, ③은 종이 상자로 

만든 집입니다. 

  6. 다림질은  다리미로  옷이나  천에 

구김을 펴는 집안일입니다. 

  7. 집안일은  집에서  생활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입니다.

  8. 실천  카드를  문고리에  걸어  두고 

보면서 실천합니다.

  9. 아버지는 밥을 푸고, 딸은 수저를 놓

고, 아들은 물컵을 놓고 있습니다. 

 10. 술래가  대문을  만들면  노래를  부

르며 통과합니다.

 11. 가족의  인원수,  하는  일,  같이  사

는 사람들이 다릅니다.

 12. 소품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달팽

이를 표현했습니다.

10

정답 및 풀이

 13. 노랫말 ‘점점 좁게’는 작은 움직임, 
‘점점 넓게’는 큰 움직임으로 표현

풀이

합니다. 

  1. 사슴벌레는  집게  모양의  큰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4. 달팽이 집 안에 남은 사람이 더 많

  2. 돋보기를  이용하면  아주  작은  동

 15. 확대 가족은 삼대가 같이 사는 가

은 편이 이깁니다.

족 형태입니다.

물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과격한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습니다.

 16. 가장  먼저  모둠별로  친구들과  무

  4. 필요한 재료를 준비한 다음 눈, 다

엇을 만들지 이야기합니다.

리 등을 붙여 완성합니다.

 17. 조부모와  함께  사는  가족과는  할
아버지, 할머니께 노래를 불러 드

  5. 긴소리를 마라카스로 연주할 때는 

긴 호흡으로 잘게 떱니다. 

리거나 옛날이야기를 들으러 가며 

  6. 수집한 나뭇잎을 활용하여 나무를 

친해질 수 있습니다.

만들 수 있습니다. 

 18. 길게 자른 종이에 글을 쓰고 양 끝

  7. 나무  열매나  버섯을  함부로  먹어

을 붙여 팔찌를 만듭니다.

서는 안 됩니다.

 19. 이쑤시개를  이용해  펜싱  놀이를 

  8. 해충에 물리면 긁지 말고 약을 발

할 수 있습니다.

라야 합니다.

 20. 화채는 꿀이나 설탕을 탄 물에 과
일을 썰어 넣은 음료입니다.

  9. 소금쟁이는  긴  다리  끝에  기름기

가 있는 털이 나 있습니다.

 10. 물거미는  배에  공기  방울을  붙이
고 다니며 물속에 집을 짓습니다.

 11. ② 돌멩이 던져 넣기, ③ 돌멩이 쌓
기, ④ 돌멩이 넘어뜨리기입니다.

 12. 개구리  변신  단계는  알에서  시작

 13. 물이  오염되어  물고기가  숨을  잘 

합니다. 

쉬지 못합니다.

 14. 밑그림을 그리고 색칠하여 가위로 
오린 다음 접어서 완성합니다.

 15. 모양  틀  찍기,  ‘모래  가져가기’  놀

이 등이 있습니다.

 16. ①,  ②,  ④는  과일이나  채소를  수

평으로 자른 면입니다.

 17. 과일  화채는  물이나  음료를  붓고 
꿀 또는 시럽을 넣어 완성합니다.

 18. 수박을 사러 온 사람과 수박 장수

가 이야기하는 노래입니다.

 19.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집니다.

 20. 계획표에 날짜를 써 넣고 한 달 계

획을 세웁니다.

제 4회  

22~24쪽 

2. 돋보기 

  1. ⑵ ◯ 
  3. ⑴ ◯  ⑵ ◯  ⑶ ×
  4. ⑴ ㉠  ⑵ ㉡
  5. 치르르르
  6. (cid:9066) 크레파스로 한지 위를 살살 

문지른다. 

8. 약

10. 물거미 
12. ①

  7. ㉡ 
  9. ⑤ 
 11. ① 
 13. ①
 14. ㉡ → ㉢ → ㉠ → ㉣
 15. (cid:9066) 모양 틀 찍기 
 16. ③
 17. (cid:9066) 얼음을 넣고 물이나 음료를 
부은  다음  꿀  또는  시럽을  넣
어 완성한다. 
 18. 수박 장수  19. ④
 20. 날짜

6월호
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대비문제 

  9. 고무 원판을 모둠원의 수보다 2개 

풀이

적게 깝니다.

  1. 손으로  물건을  만지거나  잡을  수 

보입니다.

제 1회  

25~26쪽 

  1. 손(손가락) 
  2. 나이 
  3. ⑴ ㉡  ⑵ ㉠
  4. (cid:9066) 손과 팔을 사용하여 띄운다. 
  5. ⑵ ◯
  6. ③
  7. ㉡
  8. ④
  9. ⑤
 10. (cid:9066)  하나씩  뽑아  보면서  실천

한다. 

 11. ⑤
 12. 팔씨름
 13. ⑴ ◯  ⑵ ◯  ⑶ ×
 14. ①
 15. ①

풀이

있습니다.

  2. 성장흐름표에  나이를  써서  내  몸
이 자란 과정을 확인합니다. 

  3. 화가 날 때는 눈썹이 올라갑니다.
  4. 서로 손을 놓지 않고 손과 팔로만 

풍선을 띄웁니다.

  5. 봄에는  나뭇잎이  돋아나고  꽃이 

핍니다. 

  6. 먼지바람이 심한 날에는 마스크와 

보호 안경을 씁니다.

▲ 마스크 

  7. 트레몰로는  음을  빨리  떨리는  듯
이 되풀이하는 연주법입니다. 

  8. 깃발 장식에 예쁜 그림을 그리고 색
칠하여 집 안을 꾸밀 수 있습니다.

▲ ‘우리집’ 놀이 

 10. 나무  막대기에  집안일을  적고  하

나씩 뽑아 실천합니다.

 11. 소품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달팽
이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12. 팔씨름은 두 사람이 팔의 힘을 겨

루는 종목입니다.

 13. 개미의  몸은  머리,  가슴,  배의  세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14. 물살이 센 곳에서 놀지 않습니다.
 15. 수박을  반으로  자르면  빨간  속이 

제 2회  

27~28쪽 

  1. 눈 
  2. ㉠
  3. 마음 신호등
  4. ㉢, ㉣
  5. (cid:9066) 봄이 빨리 오라고 이야기하

는 것 같다. 
  6. ⑴ ㉡  ⑵ ㉠
  7. ②
  8. ④
  9. (cid:9066) 나뭇가지
 10. ④
 11. (cid:9066)  가족  중에  외국인이  있어 
그  나라의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다. 
 12. (cid:9066) 메시지 
 13. 돋보기
 14. 물놀이용 신발 
 15. ㉠

  1. 눈으로는 앞을 볼 수 있고 물건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까치야, 까치야’ 놀이에서 ㉡은 공

을 받는 ‘까치’ 역할입니다.

  3. 마음에도  신호등을  달고  규칙에 
따라  말하고  행동하면  싸움이  일

  4. ㉠, ㉡은 발표회에서 하는 공연 활

어나지 않습니다.

동에 속합니다.

  5. ‘봄아  어디까지  왔니’  노래에서는 
따뜻한 봄이 와 기쁜 마음을 표현

  6. 마이크는  휴지심,  스티로폼  공으

하고 있습니다.

로 만듭니다.

  7. 사물함  속  크기가  작은  물건들은 

바구니에 담아 정리합니다.

  8. 민들레꽃,  나비,  개나리꽃은  노란
색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9. 종이컵,  나뭇가지,  숟가락  등으로 

가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답

풀이

 10. 다림질은  옷의  구김을  펴는  집안

 11. 다문화  가족은  서로  태어난  나라
나 문화 등이 다른 남녀가 이룬 가

일입니다. 

족입니다.

 12. 종이 띠에 해 주고 싶은 말을 쓰고 
양 끝을 붙여 팔찌를 만듭니다.

 13. 돋보기를 사용할 때는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사용합니다.

▲ 돋보기 

 14. 물놀이를 할 때는 안전을 위해 물

놀이용 신발을 신습니다. 

 15. ㉡은 뒷다리만 나온 올챙이, ㉢은 

개구리를 표현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

11

6월호6월호

6월말 성취도평가

바·슬·즐

2~4쪽 

풀이

  1. ④
  2. 가슴
  3. (cid:9066) 당황하지 말고 선생님의 도

움을 기다린다.  

  4. ⑴ ◯
  5. 짧게, 짧게
  6. ①
  7. ⑴ ㉠  ⑵ ㉡
  8. ②
  9. ②, ④ 
 10. 수혁
 11. 돌멩이 쌓기
 12. ㉢
 13. ①
 14. ④
 15. ⑤
 16. ①
 17. ③
 18. (cid:9066)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이다. 
 19. 찬, 햇볕
 20. ②

 11. 돌멩이  쌓기는  돌멩이를  쌓아  올

  1. 잠자리는  투명한  그물  모양의  날

리는 놀이입니다.

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12. 가장 먼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납

  2. 개미의  몸은  머리,  가슴,  배로  구

작한 돌멩이를 준비합니다.

분됩니다.

 13. 개구리  변신  놀이에서  처음에는 

  3. 거미줄에  엉켜  걸리면  선생님께 

모두 ‘알’입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14. 여름  모자는  시원하게  바람이  잘 

  4. 개미는 달걀판, 모루, 크레파스 등

통해야 합니다.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매미의 맴맴 소리를 짧게 낼 때는 
마라카스를 짧게 끊어 연주합니다.

  6. 단풍잎은 손처럼 생겼으며 가을이 

되면 빨갛게 단풍이 듭니다.

  7. 나뭇잎은 한지로 만들어서 나무에 
붙이고 나무는 모양을 그려서 색칠

합니다.

 15. 막대기가  쓰러지지  않게  하면서 
모래를  많이  가져가는  사람이  이

기는 놀이입니다.

 16. 파프리카를  반으로  잘라  보면  속
이 비어 있고, 씨가 들어 있습니다.

 17. 꼬챙이는 과일 꼬치를 만들 때 필

요합니다.

 18.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건강
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습

  8. 벌은 꼬리 끝에 달린 침으로 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니다. 

  9. 숲에 갈 때는 두꺼운 신발을 신고 
긴소매 셔츠와 긴바지를 입습니다.

 19. 여름에 덥다고 찬 음식을 많이 먹
으면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10.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물에 들어가

 20. 여름  방학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지 않습니다.

생활 계획을 세웁니다.

12

정답 및 풀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