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재교육

우등생평가 6월호 1학년 바슬즐 답지 (2020)

반응형

더보기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

여름 (바·슬·즐)
1 학년

제 4회  

  1. 색안경
  2. 우산
  3. 비 마을
  4. 감자 캐기
  5. (cid:9066) 밑그림

6월호
6월호

본책

만화와 핵심 문제로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제 1회  

3쪽 

  1. 피부(손)
  2. 저 건너는
  3. 사람이 많은 편
  4. (cid:9066) 양산, 모자, 색안경, 자외선 

차단제 등

  5. 짧은
  6. 물
  7. 냉장고
  8. 26~28℃
  9.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친구
 10. (cid:9066) 고맙다고 인사한다.

제 2회  

5쪽 

제 1제 1제 1회회회

바·슬·즐
3B i g
  1. 햇빛
  2. 물
  3. 에너지

  1. ②
  2. ⑴ ㉣ ⑵ ㉠ ⑶ ㉢ ⑷ ㉡ ⑸ ㉤
  3. ②
  4. ④
  5. ⑤
  6. (cid:9066) 사람이 많은 편이 ‘해’가 된다.
  7. ⑤
  8. ④
  9. ③
 10. ②
 11. 에너지
 12. (cid:9066) 사람들이 에너지를 너무 많
이  쓰면서  쓸  수  있는  에너지
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를 많이 쓰면 돈이 낭비
되고 환경도 오염되기 때문이
다 등

 13. ①
 14. 영희
 15. ②

제 3회  

7쪽 

  1. ㉠ 포스터, ㉡ 부채
  2. 쉬는
  3. 빨간색
  4. 똑똑
  5. 대롱대롱
  6. (cid:9066) 우산
  7. (cid:9066) 제습기
  8. (cid:9066) 모래주머니
  9. 태풍
 10. 작은 태풍

  1. 우산
  2. (cid:9066) 비닐
  3. 유성 사인펜
  4. (cid:9066) 물을 잠근다.
  5. (cid:9066) 양치 컵
  6. 미준
  7. (cid:9066) 컵, 수조
  8. 물을 많이 모은 편
  9. 스펀지
 10. (cid:9066) 접시

2

정답 및 풀이

8쪽 

풀이

  1. 눈은 겨울에 내리므로 여름 나라에
서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닙니다.

  2. 눈, 코, 입, 귀, 피부(손)로 느낄 수 
있는 다섯 가지 감각을 오감이라고 

합니다.

  3. ①은 귀, ③은 피부(손), ④, ⑤는 눈
으로 여름을 느낀 것입니다.

  4. 이  노래는  해를  떠올리며  부르는 

전래 동요입니다.

  5. ㉠은 ‘저 건너는’, ㉡은 ‘그늘지고’, 
㉢은 ‘이 건너는’이라는 뜻입니다.

  6. 횟수를  정해  놓고  놀이를  하다가 
정해진 횟수가 끝난 다음 사람이 

더 많은 편이 ‘해’가 됩니다.

13~15쪽 

  7. 더운 여름 날에는 소매가 없는 옷
이나 반바지처럼 시원한 옷을 입습

니다.

 

 

▲ 반팔 티 

▲ 샌들

  8. ①, ⑤는 장소, ②, ③은 음식으로 
더위를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9. 죽부인은 대나무로 길고 둥글게 만
든 것으로 더울 때 안으면 시원함

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 ③은 에어컨의 온도를 너무 낮추지 
않아야 하는 까닭, ④는 바람이 잘 

통하는 옷을 입어야 하는 까닭, ⑤

는 음식물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

는 까닭입니다.

 11. 석유, 석탄 등의 연료들을 태워 전
기와 필요한 에너지를 만듭니다.

 12.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석유, 석탄 
등을 태우면 해로운 물질이 나와서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13. ②, ③, ④는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

는 모습입니다.

 14.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친구가 부채
질을 해 주는 것이므로 영희가 이

긴 것입니다.

 15. 철수는  부채질을  해  준  영희에게 

고맙다고 인사합니다.

자료 집중 탐구

16쪽 

  1. 여름
  2. ③

풀이

합니다.

  1. 여름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
해서 모기장 안에서 잠을 자기도 

  2. 더운  날에는  양산,  모자,  색안경, 
파라솔, 자외선 차단제 등을 이용

해서 햇빛을 막습니다.

 

 

▲ 양산

▲ 자외선 차단제

제 2제 2제 2회회회

  5. 모양이나  소리를  흉내  낸  말들이 
어떤 선과 어울리는지 찾아봅니다.

21~23쪽 

  6. ⑴은  강아지가  낮잠을  자고  있는 

바·슬·즐
3B i g
  1. 포스터
  2. 소리
  3. (cid:9066) 우산

  1. ㉡ → ㉠ → ㉢
  2. 포스터
  3. ㉠
  4. ②, ④
  5. ⑴ ㉡ ⑵ ㉠ ⑶ ㉢
  6. ⑵ ◯
  7. ④
  8. (cid:9066)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 동그
란  모습이다,  주룩  하고  흘러
내린다 등

 좋지 않은 점: ㉡, ㉣

  9. ③
 10. ㉡
 11. ②
 12. 좋은 점: ㉠, ㉢
 
 13. (cid:9066) 일기 예보를 확인한다, 우산
과  비옷,  장화를  준비한다,  태
풍이  불기  전에  바깥에  놓인 
물건들을 치우거나 단단히 묶
어 둔다 등

모습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7. 물웅덩이에 고여 있는 빗방울들의 

소리를 생각해 봅니다.

  8. 빗방울이  있는  모습을  생각하여 

어울리게 표현합니다.

  9. 빗소리를  생각하며  부를  수  있는 

‘구슬 비’입니다.

 10. 각 마디의 노랫말을 시작할 때 악
기를 연주하면 어울립니다.

 11. 바깥에 널어놓은 빨래는 걷고, 바
깥에 놓인 물건도 안으로 들여놓

으며, 홍수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

해 모래주머니를 쌓습니다.

 12. 홍수 때문에 집이 물에 잠기는 것
도 비나 태풍이 우리 생활에 끼치

는 좋지 않은 점입니다.

 13.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물가에 모
래주머니를 쌓는 방법도 있습니다.

 14. 태풍은 움직일 수 있고, 작은 태풍
은 제자리에서 팔만 흔들어 친구

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15. 작은 태풍은 움직일 수 없으며, 제
자리에서  팔만  흔들어  친구들을 

잡습니다.

정답

풀이

함께 풀어요

17쪽 

샌들

모자

색안경

부채

삼계탕

 14. ③
 15. ④

풀이

그립니다.

죽부인

우리 편 
배가 어떤 
것이지?

선풍기

을 적습니다.

아이스크림

  1. 먼저 나의 다짐을 말한 후 그림을 

제가 돛에
뜻에 알맞은 낱말을 
써서 표시해 
두었습니다.

  2. 8절 도화지에 에너지 아끼기 운동

용 포스터를 그리고, 포스터 내용

자료 집중 탐구

24쪽 

  1. ㉠ 우산, ㉡ 장화
  2. ⑵ ◯

1    더위나 추위를 막기 위해 머리에 쓰는 물건. (
2  색깔이 있는 렌즈를 낀 안경. 
)
3    손으로  잡고  흔들어  바람을  일으켜  더위를  식히거나  불을  일으키는  데  쓰는 
)

색안경

물건. 

모자

)

(

(

부채

4  전기의 힘으로 날개를 돌려 바람을 일으켜 더위를 식히는 기구. (
선풍기
5    대나무로 길고 둥글게 만든 기구로, 더울 때 안으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음. 
죽부인

(

 

)

)

  3. 에너지 아끼기 운동이므로 에어컨 

풀이

사용을  줄이자는  구호가  어울

립니다.

  1. 비가 올 때 사람들은 비를 피하기 
위해 우산을 쓰며, 비옷을 입고 장

  4. 모둠별로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화를 신고 다닙니다.

외칠 사람과 부채를 나눠 줄 사람

  2. ⑴은 집 안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 

을 정합니다.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정답 및 풀이

3

6월호
6월호

본책

함께 풀어요

25쪽 

풀이

홍 수

우산

장마

비옷

장 화

  1. 우산은  모양이  버섯처럼  생겼고, 
비닐로 된 것도 있고 헝겊으로 된 

것도 있습니다. 

 

 

자, 공격이다!
낱말 연을 띄워라.

▲ 헝겊으로 된 
우산

▲ 비닐로 된 
우산

  2. 투명  필름에  유성  사인펜으로  꾸
미고 오려서 우산 모양으로 붙인 

다음, 빨대와 털 철사를 끼워 우산

을 완성합니다.

  3. 우산을 만들기 위해 투명 필름 외
에  가위,  유성  사인펜,  투명  테이

프, 털 철사 등이 필요합니다.

빨대

▲ 우산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4. 투명  필름으로  우산  모양을  만들
고 빨대를 붙여 손잡이 기둥을 만

들었습니다. 

  5. 어떤 재료로 만들지, 어떤 모양으

로 만들지 생각합니다. 

  6. 양치질할 때 물을 틀어 놓으면 낭
비되는 물이 많으므로 양치 컵을 

사용해야 합니다. 

 

 

1  6월  말에
서 7월 말 사
이에  지속적
으로 비가 내
리는 것. ( 장마 )

2   비가  올 
때 비에 젖지 
않도록  덧입
는   옷.   ( 비옷 )

3 목이 길게 
올라오며, 고
무로  만들어 
비가 올 때에 
신는 신. ( 장화 )

4 펴고 접을 수 있
어 비가 올 때에 펴
서  손에  들고  머리 
위를 가리는 도구. 
( 우산 )

5 비가 많이 
(부자 달리기)
와서  강이나 
개천에 갑자기 
크게 불은 물. 
( 홍수 )

제 3제 3제 3회회회

29~31쪽 

 

 

투명 필름

유성 사인펜

털 철사

바·슬·즐
3B i g
  1. 우산
  2. 물
  3. (cid:9066) 물감

  1. ③
  2. ㈑ → ㈐ → ㈏
  3. ④
  4. 빨대
  5. (cid:9066) 어떤 재료로 만들지 생각한
다,  어떤  모양으로  만들지  생
각한다.

  6. 지민
  7. ③
  8. ㉡
  9. ⑴ × ⑵ ◯ ⑶ ◯
 10. (cid:9066) 물을 흘리지 않도록 한다.
 11. 선미네 편
 12. ㉡ 
 13. ④
 14. ①, ③
 15. ㉡

4

정답 및 풀이

  8. 물을  아껴  쓰기  위해서  비누칠할 

때 물을 잠가야 합니다.

  9. 설거지할 때도 물을 틀어 놓고 사

용하지 않습니다.

 10. 수조의 물을 컵에 담은 뒤에 물을 

흘리지 말고 돌아옵니다.

 11. 물을 많이 모은 편이 이기는 놀이

입니다. 

 12. 한 방울의 물도 흘리지 않게 조심

조심 가지고 옵니다.

 13. 똑똑, 주르륵, 퉁퉁은 빗방울이 떨
어지는  소리를  표현한  것이지만, 

빗방울이  반짝반짝  빛나는  것은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14. 물감을  스펀지에  묻혀  도화지에 
찍어  표현한  작품입니다.  따라서 

도화지,  스펀지,  물감,  접시  등이 

필요합니다.

가위

 15.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찍어 표현한 작품입니다.

투명 테이프

 

 

▲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찍기

자료 집중 탐구

32쪽 

  1. (cid:9066) 손을 씻을 때 비누칠하면서 

물을 잠근다.
  2. ⑴ × ⑵ ◯ ⑶ ×

  1. 손을  씻을  때  비누칠하면서  물을 
틀어  놓으면  물을  낭비하게  됩

풀이

니다.

▲ 양치 컵 사용하기

  7. 우리나라는 물이 부족한 국가이므

  2. 물장난을 치지 않아야 하며, 샤워
할 때 비누칠하면서 샤워기  물을 

로 물을 아껴 써야 합니다. 

잠그면 물을 아껴 쓸 수 있습니다.

  8. 다른  친구들이  동작을  관찰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신호와 함께 동

작을 잠깐 멈춥니다. 

  9. 여름철에는 수영, 낚시 등을 하고, 
농장에서 감자를 캐기도 합니다. 

 10. 여름에는 덥고 비가 많이 옵니다. 
 11. 여름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무
엇을 그릴지, 어떤 재료로 그릴지

를 먼저 생각합니다. 

 12. 밑그림을 그릴 때 크레파스, 색연
필,  사인펜,  연필  등  다양한  재료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

한  장면일수록  화면의  가운데에 

크게 표현합니다. 

 13. ㉠은 비 오는 날의 모습이고, ㉡은 
농장에서  감자를  캐는  모습입

 14. 색연필로  그려서  색칠한  후  하늘
만 물감으로 색칠한 그림입니다.

니다. 

 

 
물감으로 
색칠함.

색연필로 
그림.

정답

풀이

함께 풀어요

33쪽 

풀이

  1. 더운  여름날에는  햇빛이  찌르는 

테두리

것 같고, 땀이 많이 납니다. 비 오

스펀지

도장

세차

는  여름날에는  끈적거리고,  태풍



세수

낮에 놓아둔 낱말 
돌멩이만 따라가면 
집에 갈 수 있어.

출발

정말?

설거지

샤워

우산살

손잡이

히히……. 내가 집에 못 
찾아가게 엉뚱한 낱말 
돌멩이도 놓아두었지.

( 우산살 )

1    우산의 덮개 부분을 얽어 받치는 뼈대. 
2    먹고 난 뒤의 그릇을 씻어 정리하는 일. 
3    차를 씻음. 
4    만들고자 하는 물건의 일정한 모양을 잡는 데 쓰는 물건. 
5    표지나 증명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름이나 글자를 나무, 뼈, 뿔, 고무 등에 

( 설거지 )

( 세차 )

( 틀 )

새겨 문서에 찍도록 만든 물건. 

( 도장 )

이 오기도 합니다. 

  2. 비 오는 여름날에는 우산을 쓰고, 

장화를 신고 다니며, 빨래가 잘 마

르지 않습니다. 

  3. ‘해 마을’에 필요한 물건은 색안경, 

선풍기, 모자, 부채 등이고, ‘비 마

을’에  필요한  물건은  우산,  비옷, 

장화 등입니다. 

  4. 술래 편은 공격 편이 술래 칸을 지

나가려고 할 때 손으로 칩니다. 이

때 공격 편을 붙잡거나 잡아당기

지 않아야 합니다. 

 

 

▲ 다른 마을 친구들이 지나가지 
못하게 지키기

니다.

  6. 원두막에서  수박을  먹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학급 전체가 몸

으로 표현해 봅니다.

 

 

제 4제 4제 4회회회

37~39쪽 

바·슬·즐
3B i g
  1. (cid:9066) 목욕
  2. 동작
  3. (cid:9066) 기억

  1. ⑴ ㉡ ⑵ ㉠
  2. ①, ⑤
  3. ㉡
  4. ㉠
  5. 많은
  6. ㉡
  7. (cid:9066) 그 상태에서 동작을 멈춘다. 
  8. ④
  9. ②
 10. ④
 11. (cid:9066)  무엇을  그릴  것인가?  어떤 

재료로 그릴 것인가? 

 12. ④, ⑤
 13. ㉡
 14. ㉠, ㉢
 15. ⑴ ◯

  5. 정해진  시간  안에  사진을  가지고 

되돌아온 사람이 많은 편이 이깁

 15. 여름의 날씨가 드러나도록 교실을 
여름 나라로 꾸민 모습입니다. 

자료 집중 탐구

40쪽 

▲ 원두막에서 
수박 먹기

▲ 부채로 얼굴 
부치기

  1. ㉢
  2.   ㉣

풀이

  7. 여름  장면을  표현하고  다른  친구

  1. 비옷, 장화는 비 오는 여름날에 필

들이 “하나, 둘, 셋, 찰칵!” 하고 말

요한 물건입니다.

하면 해당 모둠원들은 그 상태에

서 동작을 멈춥니다. 

  2. 해 마을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전
기난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답 및 풀이

5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제 1회  

1~3쪽 

  1. 여름
  2. ⑤
  3. ⑴ 눈 ⑵ 입 ⑶ 귀 ⑷ 피부(손)
  4. ①
  5. ⑤
  6. 전래 동요
  7. ㉠
  8. ㉡
  9. ⑴ (cid:9066) 뒷걸음질로 물러난다.
 ⑵ (cid:9066) 앞으로 움직인다.
 
 10. 민수
 11. 많은
 12. 햇빛
 13. (cid:9066)  아이스크림이나  빙수처럼 
시원한  것을  먹는다,  물을  시
원하게 마신다 등

 14. ①, ④
 15. ④
 16. ③
 17. ㉠
 18. 부채
 19. (cid:9066) 접은 종이를 붙임.
 20. ⑴ ㉠ ⑵ ㉡

  7. 노래의 첫 박에 손뼉을 치려고 했
으므로 첫째 줄의 ‘해’, 둘째 줄의 

‘저’, 셋째 줄의 ‘이’에 손뼉을 칩니다.

  8. 민수네  편이  앞으로  움직이므로 
다른 편인 재희네 편은 뒷걸음질

로 물러납니다.

  9. 노랫말  ‘저  건넬랑  음달지고’에서
는 노랫말 ‘해야 해야 나오너라’를 

부를 때의 움직임과 반대로 움직

입니다.

 10. 가위바위보에서 진 사람은 자기편
에서 빠져 상대편으로 갑니다.

 11. 횟수를  정해  놓고  놀이를  하다가 
정해진 횟수가 끝난 다음 사람이 

더 많은 편이 ‘해’가 됩니다.

 12. 여름철에는 햇빛이 강하므로 햇빛
을 피하거나 막아야 합니다.

 13. 삼계탕과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어 
더위를 이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14. 여름에는 반팔 티, 민소매와 같은 
짧은 옷이나 얇은 옷을 입고, 샌들

이나 슬리퍼처럼 막히지 않은 신

발을 신습니다.

 15. 여름에는 날씨가 더워서 음식물이 
상할 수 있으므로 음식물을 냉장

고에 보관합니다.

제 2회  

4~6쪽 

  1. ㉠ 다짐, ㉡ (cid:9066) 그림
  2. ㈏ → ㈐ → ㈒ → ㈑ → ㈎
  3. ㉡
  4. (cid:9066)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외칠 
사람과 부채를 나눠 줄 사람을 
정한다.

  5. ㉠ 포스터, ㉡ 부채
  6. ④
  7. ①
  8. ⑵ ◯
  9. ①
 10. ⑴ ㉠ ⑵ ㉡
 11. ㉠ 대롱대롱, ㉡ 동그란
 12. ④
 13. (cid:9066) 빗소리
 14. ②
 15. ⑴ ◯
 16. ①
 17. ①, ③
 18. ⑤
 19. ⑴ ㉡ ⑵ ㉠
 20. (cid:9066) 놀이 구역을 확인하고 정해
진  구역에서만  놀이를  한다, 
옷을 잡아당기거나 발을 거는 
등 위험한 방법으로 잡지 않는
다 등

풀이

  1. 물놀이를  하거나  시골  친척집에 
놀러가 시원한 곳에서 함께 수박

을 먹는 모습은 주로 여름에 볼 수 

 16.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많은  나무
가  필요하므로  나무가  줄어들게 

풀이

있는 모습입니다.

됩니다.

  2. 히터는 추운 날 따뜻하게 하기 위

해서 켜는 도구입니다.

 17. 적정한  실내  온도는  26~28℃이
며, 사용하지 않는 곳의 전등은 끕

  3. 코는 냄새가 나는 것을 관찰할 수 

니다.

  1. 가장 먼저 다짐을 말한 후 다짐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립니다.

  2. 에너지  아끼기  운동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을 알아봅니다.

있습니다.

  4. 색,  모양,  크기로  이야기할  수  있
는 것이므로 눈으로 여름을 느껴 

 18. 예전에는 여름이 시작하는 단옷날 

  3. ㉠은 불조심 포스터이므로 에너지 

부채를 선물했습니다.

아끼기 운동에 사용하기에는 알맞

 19. 이  놀이에는  종이를  접어서  만든 

지 않습니다.

본 것입니다.

부채를 사용하였습니다.

  4. 모둠별로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5. ①은  코,  ②는  입,  ③,  ④는  피부
(손)로 여름을 느껴 본 것입니다.

 20. 부채질 놀이의 가위바위보에서 이
긴  친구가  부채질을  해  주고,  진 

을 정합니다.

외칠 사람과 부채를 나눠 줄 사람

  6.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어린이들
의 노래를 전래 동요라고 합니다.

친구는 부채질을 해 준 친구에게 

  5. 부채를  나누어  주며  에너지  아끼

고맙다고 인사합니다.

기 운동을 합니다.

6

정답 및 풀이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외치는 사람

 19. 태풍은  움직일  수  있으므로  움직
여서 친구들을 잡고, 작은 태풍은 

  5. 유성  사인펜으로  투명  필름을  꾸

움직일  수  없으므로  제자리에서 

팔만 흔들어 친구들을 잡습니다.

  6. 우산을 만들 때 어떤 재료로 만들
지,  어떤  모양으로  만들지  생각

밉니다. 

합니다.

부채를 
나누어
주는 사람

 20. 태풍 놀이를 할 때에는 친구의 어
깨나 몸을 살짝 쳐서 잡습니다.

제 3회  

7~9쪽 

  1. ③
  2. (cid:9066) 비
  3. ④
  4. (cid:9066) 포장지, 아이스크림 막대
  5. (cid:9066) 유성 사인펜 
  6. 유민
  7. (cid:9066) 물을 가지고 장난치지 않는다.
  8. ⑤
  9. 준희
 10. ㉡
 11. ㉡
 12. ①, ⑤
 13. ㉡
 14. ㉠
 15. 많이
 16. (cid:9066) 학교 화단에 물을 준다, 교
실  화분에  물을  준다,  걸레를 
빨 때 사용한다 등

 17. ㉢
 18. (cid:9066) 빗방울
 19. 물감
 20. 시훈

풀이

  7. 수돗가에서  물로  장난쳐서  물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8. 비누칠할 때 물을 틀어 놓았기 때
문에 물이 낭비되고 있습니다. 

  9. 양치질할  때  양치  컵을  사용하면 
물을  아껴  쓸  수  있습니다.  물을 

아껴 쓰기 위해 샤워할 때 샤워기 

물을 잠그고 비누칠을 해야 합니다. 

 

 

정답

풀이

▲ 샤워기 물을 잠그고 비누칠하기

 10. 물을  사용한  다음에  수도꼭지를 
꼭 잠그고, 세차할 때 호스로 하지 

않고 물을 받아서 합니다. 

 11. 물도  에너지이기  때문에  물을  많

이 쓰면 돈이 낭비됩니다. 

 12. 물  절약을  위한  약속이나  자신이 
고쳐야 하는 내용을 적고 일주일 

동안 실천하면서 실천 정도를 표

시합니다. 

 13. 컵을  준비한  뒤  뛰어가서  수조에 

있는 물을 컵에 담습니다. 

▲ 에너지 아끼기 운동

  6. 다른 반 교실에 가서 활동을 하는 

경우 수업 시간에 방해되지 않도

록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활동을 

합니다.

  7. ②는 똑딱똑딱, ③은 능청능청, ④

는  맴맴맴맴,  ⑤는  뜸북뜸북이라

는 말과 어울립니다.

  8. ⑴은  햇빛이  강하게  내리쬐는  모

습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9. 높은  곳에서  빗방울이  떨어질  때 

나는 소리를 생각해 봅니다.

 10. 작은 빗소리는 작게, 큰 빗소리는 

크게 표현합니다.

 11. 빗방울이  있는  모습을  생각해  봅

 12. ㉠에는  은구슬,  ㉡에는  옥구슬이 

니다.

어울립니다.

 13. 빗소리를 생각하며 부르면 어울리

는 노래입니다.

 14. 비가  올  때에는  바깥에  널어놓은 

빨래를 걷고, 바깥에 놓인 물건도 

안으로 들여놓습니다.

 15. 비가 올 때 사람들은 비를 피하기 

위해 우산을 쓰며, 비옷을 입고 장

화를 신고 다닙니다.

 16. 비가  올  때  사람들은  우산,  장화, 

비옷, 제습기, 모래주머니 등을 사

용합니다.

  1. 우산은 비닐로 된 것도 있고, 헝겊

 14. 컵의  물을  흘리지  말고  조심조심 

으로 된 것도 있습니다. 

가지고 옵니다. 

  2. 우산은 비 오는 날에 쓰지만, 햇빛
이 나면 양산으로도 씁니다. 

 15. 물 모으기 놀이에서 물을 많이 모

은 편이 이깁니다. 

  3. ㉠은  투명  필름을  유성  사인펜으
로  꾸민  다음,  빨대를  붙여  만든 

 16. 물 모으기 놀이를 한 뒤에 모은 물
은 버리지 않고 재활용합니다. 

 17. ②, ④, ⑤는 비나 태풍이 우리 생

우산입니다.

활에 끼치는 좋지 않은 점입니다.

 18.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물가에 모

  4. 포장지를  우산  모양으로  오려  아
이스크림  막대에 덮은 다음 풀로 

 17. 가족과  함께  스키장에서  스키를 
탔던 일은 비와 관련이 없습니다.

 18. 음악을 들은 뒤 자신의 느낌을 이

래주머니를 쌓습니다.

붙여 만든 우산입니다.

야기해 봅니다. 

정답 및 풀이

7

  9. 다른  친구들이  동작을  관찰하고 

 

 

(cid:9235)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동작을 잠시 멈

▲ 밑그림 그리기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19.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5. 크레파스는  날씨와  관련이  없고, 

찍습니다. 

비옷과 장화는 비 마을에 필요한 

 13. 무엇을 그릴지, 어떤 재료로 그릴
지 생각한 다음 밑그림을 그리고 

 20. 빗방울  전주곡을  들으며  느낌을 
표현한 작품이므로 빗방울 모양이 

것입니다. 

떠오릅니다. 

  6. 술래 편은 공격 편이 지나가지 못

 <여름의 모습을 그리는 과정>

하게 손으로 칩니다. 이때 잡아당

기거나 발로 차지 않아야 합니다. 

  7. 모둠별로 무엇을 표현할지 이야기

하여 정한 다음, 정한 것을 몸으로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은  무엇을 

표현한  것일지  이야기합니다.  그 

다음 자신이 표현한 것을 설명합

  8. 여름  장면을  몸으로  표현하고  다

른 친구들이 “하나, 둘, 셋, 찰칵!” 

하면 그 상태에서 동작을 잠시 멈

니다.

춥니다. 

춥니다. 

 10. 부채로  얼굴을  부치는  모습을  표

현하고 있습니다.

 11. 여름에는  햇볕이  쨍쨍  내리쬐고 

날씨가 덥습니다. 또한 비가 많이 

오고 태풍이 오기도 합니다. 

 12. 여름철에는 수영, 낚시 등을 하며, 

날씨가 덥기 때문에 부채를 부치

며 나무 그늘에서 쉬기도 합니다.

 

 

▲ 수영하기

제 4회  

10~12쪽 

  1. 이수
  2. ㉠, ㉢
  3. (cid:9066) 가위바위보를 한다.
  4. (cid:9066)  다른  마을  친구들(공격  편)
이 지나가지 못하게 지킨다. 

  5. ③
  6. ④
  7. ㉡ → ㉢ → ㉠
  8. (cid:9066) 멈춘다.
  9. 관찰할
 10. ④
 11. ②
 12. ①, ⑤
 13. 밑그림
 14. (cid:9066)  무엇을  그릴까?  어떤  재료

로 그릴까? 등

 15. ㉡
 16. (cid:9066) 감자 캐기
 17. ㉠
 18. ㉡
 19. ㉡
 20. ㉣

풀이

  1. 털  장화는  더운  여름날과  어울리

지 않습니다. 

  2. 비 오는 여름날에는 우산과 비옷, 

장화 등이 필요합니다. 

 

 

  3. 가위바위보로  술래  편과  공격  편

을 나눕니다. 

  4. 술래 편은 공격 편이 지나가지 못
하게 지키고, 공격 편은 잡히지 않

고 넘어갑니다. 

8

정답 및 풀이

색칠을 합니다.

 

 

 

(cid:9233)

무엇을 
그릴까?
어떤 재료로
그릴까?

▲ 생각하기

 

 

(cid:9234)

▲ 색칠하기

 14. 여름에 볼 수 있는 모습을 표현하
기 위해 무엇을 그릴지, 어떤 재료

로 그릴지 생각해야 합니다. 

 15. 밑그림을 그릴 때 가장 중요한 것
부터 화면의 가운데에다 크게  표

 16. 농장에서  감자를  캐는  모습을  그

현합니다. 

린 그림입니다. 

 17. 비  오는  날의  모습을  크레파스만 
사용하여 표현한 그림입니다.

 18. ㉠은  사인펜과  파스텔을  사용한 
그림이고,  ㉡은  색연필로  그려서 

색칠한 후 하늘은 물감으로 칠한 

그림입니다.

 19. 손바닥으로  눈을  맞아  보는  것은 

겨울에 할 수 있습니다. 

 20. 여름의 날씨가 드러나도록 해, 구
름, 물방울을 만들어 교실을 여름 

▲ 나무 그늘에서 쉬기

나라로 꾸민 모습입니다. 

6월호
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대비문제 

제 1회  

13~14쪽 

  1. ③
  2. ④
  3. ⑴ ㉡ ⑵ ㉠ ⑶ ㉢
  4. ⑴ ㉠, ㉢ ⑵ ㉡, ㉣
  5. 봄
  6. (cid:9066) 한 번 잃어버린 생명은 다시 
찾을  수도  없고,  다른  것으로 
대신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생
명이 있는 것은 모두 귀하기 때
문이다 등
  7. ⑴ × ⑵ ◯ ⑶ ×
  8. ⑤
  9.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낳은  사
람: ㉠, ㉢, ㉣ / 외할아버지와 외
할머니가 낳은 사람: ㉡, ㉤, ㉥

 10. ㉠ 이모부, ㉡ 사촌
 11. (cid:9066) 어른이 먼저 식사를 시작한 

후에 내가 먹는다.

 12. ③
 13. ㉠ 얇고, ㉡ 낮으면
 14. ㉡
 15. ⑵ ◯

풀이

  1. ①은 학습 준비물이나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파는 곳, ②는 식품

이나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는 곳, ④는 버스가 정차하고 버

스를 탈 수 있는 곳, ⑤는 어린이

들과 주변 마을 사람들이 안전하

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2. ①은  급식실,  ②는  도서관,  ③은 
과학실, ⑤는 음악실에서 할 수 있

는 일입니다.

  5. 봄은 겨울 다음에 오는 계절로, 씨
를 뿌리고 어린 식물을 옮겨 심습

  8. ‘수건돌리기’  노래를  부르면서  수
건돌리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풀이

  9.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낳은 사람은 
친가,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가 

낳은 사람은 외가입니다.

 10. 이모의  남편을  이모부라고  부르
고,  큰아버지의  자녀를  사촌이라

  1. 문구점에서  학습  준비물을  팝니

다.  지구대(경찰서)는  어린이들과 

주변 마을 사람들이 안전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2. 과학실에서  실험이나  관찰을  합

니다.

고 부릅니다.

  3. ㉠, ㉡, ㉢ 위치와 ㉣의 앞에 나오

 11. 밥 먹을 때에는 장난치지 않고 바

는 ‘동’ 노랫말에서 박을 칩니다.

른 자세로 먹습니다.

 12. 자주 연락을 드려 안부를 묻습니다.
 13.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므로  물

  4. 봄에  철쭉,  진달래,  개나리,  벚나

무, 목련 등의 꽃이 핍니다. 

  5. 씨앗을  심은  다음에  흙으로  덮어 

을 많이 마십니다.

줍니다.

 14. 술래 태풍은 태풍 목걸이를 목에 걸

어 표시하며, 움직일 수 있습니다.

 15. 비누칠할  때에는  물을  잠그고  합

니다.

  6. 줄기와 잎이 생긴 뒤에 꽃이 핍니다. 

  7. 해는  새싹과  꽃이  따뜻하게  지내

도록 도와줍니다. ㉠은 물의 역할, 

㉢은  흙의  역할에  대한  설명입

제 2회  

15~16쪽 

  1. ①
  2. ④
  3. ㉣
  4. 봄
  5. 흙
  6. (cid:9066) 꽃이 핀다.
  7. ㉡
  8. ⑵ ◯
  9. ③
 10. ⑴ ㉢ ⑵ ㉠ ⑶ ㉡
 11. ⑤
 12. 어른
 13. (cid:9066) 사용하지 않는 곳의 전등을 
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 둔다 등

정답

풀이

니다.

  8. 깨끗한  자연환경을  만들기  위해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

는 분류하여 버립니다. 

  9. ①은 돌잔치 모습, ②는 가족 나들

이, ④는 집에서 가족의 모습입니다. 

 10. 아버지의 여자 형제는 고모, 어머

니의 여자 형제는 이모, 아버지의 

형은 큰아버지라고 부릅니다. 

 11. 가족이나  친척이  함께하는  가족 

행사에는 명절, 결혼식, 돌잔치 등

이 있습니다.

 12. 어른과 함께 식사를 할 때는 어른

이 먼저 식사를 시작한 후에 내가 

먹습니다. 

 13. 그  밖에도  적정한  실내  온도 

26~28℃를 유지합니다.

 14. 농작물이 잘 자라고, 사용할 수 있

는 물이 많아지는 것은 비가 와서 

우리 생활에 좋은 점입니다. 

 15. 물을  가지고  장난치지  않아야  합

니다. 

정답 및 풀이

9

니다.

  7. 나무로 만드는 종이를 아껴 쓰고, 
책상을 소중히 다뤄야 합니다.

 14. ㉡
 15. 세진

6월호
6월호

6월말 성취도평가

바·슬·즐

2~4쪽 

3. ①

  1. ⑴ ㉡ ⑵ ㉢ ⑶ ㉠
  2. ㉠ 
  4. ㉠ 물, ㉡ 땀, ㉢ 냉방병
  5. ㉠ 이긴, ㉡ 진
  6. ⑴ (cid:9066)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외

 비가 올 때: ㉠, ㉣

치는 사람
 ⑵ (cid:9066) 부채를 나눠 주는 사람
 
  7. (cid:9066)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
  8. 더울 때: ㉡, ㉢
 
  9. 좋지 않은
 10. ①, ③
 11. ③ 
 13. (cid:9066) 양치 컵을 사용한다.
 14. 자기 편
 15. (cid:9066) 빗방울 모양
 16. ⑴ ◯ ⑵ ◯ ⑶ ×
 17. ⑴ ㉡ ⑵ ㉠
 18. ② 
 20. ㉠ 가운데 ㉡ 크게

12. ㉢

19. ㉠

  3. 사람들은  더위를  이기기  위해  샌

들이나  슬리퍼처럼  막히지  않은 

 12. 손을 씻을 때 비누칠을 하면서 물을 
틀어 놓거나 물을 가지고 장난치는 

신발을 신습니다.

것은 물을 낭비하는 모습입니다. 

  4. 이  외에도  날씨가  더워서  음식물

 13. 양치질할  때  양치  컵을  사용하면 

이 상할 수 있으므로 음식물은 냉

물을 아껴 쓸 수 있습니다. 

장고에 보관합니다.

  5. 가위바위보에  따라  부채질을  해 

주는 횟수가 달라집니다.

  6. 에너지  아끼기  운동을  할  때에는 

포스터를 들고 구호를 외칠 사람

과 부채를 나눠 줄 사람이 필요합

니다.

  7. 빗방울이 창문을 두드리거나 빗방

울이 고인 물웅덩이를 밟았을 때 

나는 소리를 표현한 것입니다.

  8. 여름철 더울 때와 비가 올 때 사람

들의 생활 모습이 다릅니다.

  9. 비가 오면 농작물이 잘 자라고, 사

용할 수 있는 물이 많아지는 좋은 

점도 있습니다.

 14. 수조의 물을 컵에 담아 흘리지 않
고 돌아온 다음 자기 편 수조에 컵

의 물을 붓습니다. 

 15. 빗방울 소리를 떠올리며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찍어서 표

현한 작품입니다. 

 16. 술래 편은 공격  편의 친구를 붙잡
거나 잡아당기지 않습니다.

 17. 해  마을에는  색안경,  부채,  모자 
등이 필요하고, 비 마을에는 우산, 

비옷, 장화 등이 필요합니다. 

 18. 여름에는  눈이  내리지  않기  때문
에 눈이 내리는 숲속은 여름의 모

습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19. ㉠은  여름에  수박을  먹는  모습이
고, ㉡은 초등학교 입학식 모습입

니다.  입학식은  3월에  하므로  여

름의 모습과 관계가 없습니다. 

 20. 가장  중요한  것부터  화면의  가운
데에다  크게  표현하고,  밑그림을 

풀이

 10. 술래인  태풍에게  잡히거나  작은 

  1. ㉠은 피부(손), ㉡은 눈, ㉢은 입으

태풍에게 잡히면  작은 태풍이 됩

로 여름을 느껴 본 것입니다.

니다.

  2. 횟수를  정해  놓고  놀이를  하다가 

 11. 투명  필름을  유성  사인펜으로  꾸

정해진 횟수가 끝난 다음 사람이 

미고 잘라 우산 모양으로 붙인 다

다 그린 후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

더 많은 편이 ‘해’가 됩니다.

음, 털 철사와 빨대를 붙입니다. 

서 그립니다. 

10

정답 및 풀이

Memo

Mem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