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재교육

우등생평가 6월호 2학년 국어 답지 (2020)

반응형

더보기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

국어
2 학년

6월호6월호

본책

제 2 회  

5쪽 

말’이라고 합니다.

만화와 핵심 문제로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제 1 회  

3쪽 

2. 제목
4. (cid:9066) 쉬어
6. 장화
8. 퇴원

  1. 꾸며 
  3. (cid:9066) 대상 
  5. (cid:9066) 길게 
  7. 힘겨루기 
  9. 나달나달하다
 10. 마음먹다

2. (cid:9066) 친해질

  1. 말 
  3. 듣는 사람  4. (cid:9066) 표정
6. 불쑥
  5. 고마움 
8. 사과
  7. 실수 
  9. 두근두근  10. 실천

제 3 회  

  1. 인물 
  3. 농사꾼 
  5. (cid:9066)  행동 
  7. 재판 
  9. 까치발 

2. (cid:9066)  몸짓
4. (cid:9066) 상황
6. 괭이
8. 뒷전
10. 멱살

제 4 회  

8쪽 

  1. 마음 
2. 목소리
  3. (cid:9066) 걱정되는 4. (cid:9066)  기억
  5. 생각

제 1 제 1 제 1 회회회

11~13쪽 

국어
3B i g

  1. 꾸며 주는 말
  2. 대상
  3. 뜻

2

정답 및 풀이

7쪽 

나타내었습니다.

2. ①, ③

  1. ② 
  3. 예지
  4.  (cid:9066) 내 생각을 정확하게 나타낼 

  9.   그림을  살펴보고  머리띠를  꾸며 
주는 말과 주먹을 쥐고 있는 모습

을  꾸며  주는  말을  생각하여  씁

수 있다.

 ⑶ 둥실둥실

  5. ⑴ 동그란  ⑵ 멋진 
 
  6. ④
  7.   (cid:9066) 귀여운, (cid:9066) 신나게

풀이

  1.   뒤에 오는 말을 꾸며 주어 그 뜻을 
자세하게 해 주는 말을 ‘꾸며 주는 

  2.    ‘굵은’과  ‘후드득’은  각각  ‘빗방울’
과  ‘떨어졌다’를  꾸며  주는  말입

니다.

  3.   글  나 는 여러 가지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비 오는 날 ‘내’가 학교에 

가는  모습을  생생하고  자세하게 

  4.   이 밖에 느낌을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고,  내  생각을  더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수박,  거북선,  구름이  떠  있는  모
습을 꾸며 주는 말로 알맞은 것을 

찾아봅니다.

니다.

 10.   ‘노란  은행잎’,  ‘푸른  소나무’가  사

진과 어울립니다.

 11.    ‘힘차게’를  사용하여  어떤  대상을 
꾸밀 수 있는지 생각하여 보고 알

맞은 문장을 만들어 써 봅니다.

국어

15~19쪽 

13.   ⑶ ×
15. ㉠
17. ⑵ ×

 12. ④ 
 14. 나뭇진 
 16. ③, ⑤ 
 18. 숲속
 19.  (cid:9066) 사슴벌레의 뿔처럼 생긴 것
이  큰턱이라는  것을  알게  되
었다.

22. ⑤
24. 인정이 많다.

 20. ∨, ∨, ∨, (cid:8614)
 21. ⑶ × 
 23. ①, ⑤ 
 25. 바보 의사  26. ⑤
28. ③
 27. ㉮ 
29. ⑵ ◯ 
30. ⑵ ◯
31.  (cid:9066)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기 때문이다.

 32. (cid:9066) 따뜻한

  6.    ‘물놀이를 합니다.’를 꾸며 주는 말
로 알맞은 것은 ‘신나게’입니다.

  7.   ‘새’와  ‘노래합니다.’를  꾸며  주는 

말을 생각하여 씁니다.

풀이

국어 활동

14쪽 

설명하는 글입니다.

  8. ③
  9. ⑴ (cid:9066) 하얀  ⑵ (cid:9066) 꼭
 10. ②, ③
 11. (cid:9066) 두 팔로 힘차게 수영을 했다.

  8.   거북이  기어가는  모습을  꾸며  주
는 말로 알맞은 것은 ‘엉금엉금’입

풀이

니다.

 12.   이  글은  수컷  사슴벌레에  대하여 

 13.   단단한 껍데기 속에 얇은 속 날개

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14.   수컷  사슴벌레는  나뭇진을  먹고 

산다고 하였습니다.

 15.   ㉡처럼  띄어쓰기를  하는  곳마다 
띄어 읽는 것보다 ㉠처럼 한 문장

을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나누어 

띄어 읽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뜻

을 전달할 수 있고 자연스럽습니다.

23.   입원비가 밀려 퇴원 못 하는 환자
를  사무장님  몰래  뒷문으로  내보

풀이

 16.   자신을 드러내어 보이거나 먹이를 
차지하기 위해서 힘겨루기를 한다

고 하였습니다.

 17.   큰턱으로 상대를 밀어붙이거나 들
어 올리면서 힘겨루기를 합니다.

 18.   멋진  수컷  사슴벌레를  만나러  숲
속으로 함께 떠나자고 하였습니다.

 19.   이 글을 읽고 수컷 사슴벌레에 대
하여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씁니다.

 20.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고,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말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이  길면 

한 번 더 쉬어 읽으며, 문장과 문

장 사이는 ∨보다 조금 더 길게 쉬

어 읽습니다.

냈고, 거지에게 월급 받은 것을 통

째로 주었습니다.

25.   장기려  선생님의  별명은  바보  의

사라고 하였습니다.

26.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돌보려고 
사서  고생을  하는  장기려  선생님

을 ‘바보 의사’라고 불렀습니다.

 28.   ‘엉엉’은  ‘목을  놓아  크게  우는  소
리. 또는 그 모양.’이라는 뜻으로, 

‘웃으며’를 꾸며 주는 말로 알맞지 

않습니다.

 29.   장기려  선생님은  병원이  없어서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

들을  위하여  의사가  없는  마을에 

가서 사람들을 치료하고 왔습니다.

30.   ‘나’는  장기려  선생님처럼  가난하
고 병든 사람을 돕는 의사가 되겠

제 2 제 2 제 2 회회회

21~23쪽 

국어
3B i g

  1. 듣는 사람
  2. (cid:9066) 진심
  3. 민지

2. ⑵ ◯

  1. ② 
  3. (cid:9066) “정말 미안해!”
  4. ⑴ ②  ⑵ ①
  5. 줄넘기
  6. ③
  7. ⑴ ㉠  ⑵ ㉡
  8. ④
  9. ⑵ ◯

국어 활동

24쪽 

 10. ⑴ ②  ⑵ ①  ⑶ ③
 11.   ⑤
 12. 지우
 13. (cid:9066) “괜찮아. 다치지 않았니?”

풀이

 10.  각 상황에서 어떤 말을 하면 좋을
지 찾아 알맞게 선으로 이어 봅니다.

 11.  친구가  무거운  물건을  들고  가면 
같이  들어  주겠다고  말하는  것이 

가장 알맞습니다.

 12.  남자아이를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
으로 말한 친구는 지우입니다.

 13.  남자아이의 책을 떨어뜨려 미안해
하는  여자아이에게  괜찮다는  말 

등을 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1.   “넌 할 수 있어.”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2.   현수가  재희의  팔을  쳐서  재희의 

그림을 망치게 되었습니다. 
  3.   현수는  자신  때문에  재희의  그림
을  망치게  되었으므로,  재희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하여야 합니다.
  4.   대화 ㉠에 나오는 말을 들으면 화
가  날  것이고,  대화  ㉡에  나오는 

정답

풀이

국어

25쪽 

 14. ②
 15.   ④
 16.  (cid:9066) 도서관에서 책 읽는 사람들

이 있으니 조용히 하자.

말을  들으면  친구에게  고마운  마

 17. (cid:9066) 축하해

음이 들 것입니다.

  5.   그림에서  재희는  줄넘기를  하고 

풀이

있습니다. 

  6.   재희는  줄넘기가  잘  안되어  속상

하고 실망하였을 것입니다.

  7.   현수가 대화  가 에서는 재희의 기
분을 생각하지 않고 말하였고, 대

화  나 에서는 재희의 기분을 생각

 14.  여자아이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고  짜증  내듯이  말해

서  친구들은  기분이  좋지  않았을 

것입니다.

 15.  친구들을  걱정하는  마음을  담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것은  ④입

다고 마음먹었습니다.

하며 말하였습니다.

니다.

31.   장기려  선생님이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어서  한  일

  8.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쉬지 않고 
계속 말하는 것은 듣는 사람의 기

 16.  도서관에서 시끄럽게 떠들지 말고 
조용히  하자는  말을  친구들의  기

32.   장기려  선생님은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돕는  따뜻한  마음을  지

법이 아닙니다.

  9.   도아는  성윤이에게  자신이  늦은 

 17.  태권도  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친
구에게  축하한다는  말  등을  하는 

분을  생각하며  말하는  올바른  방

분이 상하지 않게 씁니다.

들입니다.

녔습니다.

까닭을 설명하였습니다.

것이 좋습니다.

정답 및 풀이

3

6월호6월호

본책

국어 활동

26쪽 

19.  (cid:9066) “축하해요!”

 18. ③ 
 20.   ②
 21.  (cid:9066) “운동장에서 공놀이하면 좋

겠어.”

풀이

을 상하게 하는 말입니다.

 19.  이 밖에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
는 말에는 “사랑해요.”, “정말 멋져

요.” 등이 있습니다.

 20.  글의  마지막  문장에서  글쓴이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

지고 나쁜 말 대신 고운 말만 쓰도

록 노력해 보라고 하였습니다.

 21.  듣는  사람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
록  “~에서  하는  게  좋겠어.”라고 

방법을 이야기해 주면 좋습니다.

국어

27~29쪽 

23.   ①
25. ⑵ ◯

 22. 고깔 
 24.  ③ 
 26. ②
 27.  (cid:9066) “지석아, 괜찮아. 실수로 그

런 건데, 뭘.”

 28. 배려하는  29. ⑴ ◯
 30. ③ 
 32. (cid:9066) 잘할 수 있어. 힘내!
33. ㉰, ㉯, ㉮

31. ②

 18.  “까불지  마!”는  다른  사람의  마음

다고 다짐하였습니다.

 27.   민지는 미안해하는 지석이의 기분
을  생각하며  “지석아,  괜찮아.  실

  3.   농사꾼이  한  말과  행동을  살펴보
고 농사꾼의 모습을 떠올려 봅니다.

수로  그런  건데,  뭘.”이라고  말하

였습니다.

  4.   괭이질을  하는  행동을  몸짓으로 
알맞게 표현한 것은 ⑵입니다.

 28.   민지는 미안해하는 지석이를 배려
하는 마음이 들었을 것입니다.

  5.    독을 두 개로 나눌 수는 없으니 독
을  나라에  바치도록  하라고  하였

 31.   지수는  친구에게  고운  말을  쓰겠

습니다.

 32.   줄넘기를  잘  못하는  친구에게  용
기를 주는 말 등을 생각하여 씁니다.

습니다. 

  6.   원님은  신기한  독이  탐나서  독을 
빼앗기 위해 나라에 바치라고 하였

 33.   ‘㉰ → ㉯ → ㉮’의 순서대로 다짐 

  7.   원님에게 독을 빼앗겨서 속상하고 

쪽지를 씁니다.

어이가 없었을 것입니다.

제 3 회제 3 회제 3 회

33~36쪽 

국어
3B i g
  1. (cid:9066) 모습
  2. 농사꾼
  3. 행동

  1. ④
  2.  (cid:9066)  신기한  독이  원래  자기  밭
이었던 곳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3. 지수
  4.   ⑵ ◯
  5. ③
  6.  (cid:9066) 신기한 독을 빼앗기 위해서

이다.

  7. ⑤
  8. ⑶ ◯
  9. 원님(의) 아버지
 10. ④
 11.  (cid:9066) 많은 아버지를 모시고 살다
가 거지가 되었을 것 같다.

  8.   까치발을  하고  고개를  독  안으로 
쑤욱  들이밀었다고  하였으므로, 

발뒤꿈치를  번쩍  들고  고개를  아

래로 푹 숙일 것입니다.

  9.   원님이 아버지를 독에서 꺼냈는데 
독 안에 또 아버지가 있었고, 아버

지를  꺼낼  때마다  똑같은  아버지

가 또 있었습니다.

 10.   원님의  아버지들이  서로  멱살을 
잡고  치고받고  하면서  난리를  피

우는 중에 그만 독이 깨지고 말았

습니다.

 11.   신기한  독에서  많은  아버지가  나
온  뒤에  원님은  어떻게  살았을지 

상상하여 써 봅니다. 

 12.   원님은  신기한  독을  가지고  싶어
서  욕심을  부렸다가  결국  아버지

가  많아지고  신기한  독도  깨져서 

못 쓰게 되었습니다.

국어 활동

37~38쪽 

 13. ③ 
 15.   (cid:9066) 개미들은 작지만 워낙 수가 

14.  ⑵ ×

많기 때문이다.

17. 노래

 16. ④ 
 18.  (cid:9066) 한여름에 시원한 나무 그늘
에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이다.
20. 연주

 19. ② 

풀이

 22.   공을  차면서  고깔을  빨리  돌아오
면 이기는 경기를 하였습니다.

 24.   “공을 몰고 가느라 너를 보지 못했
어.  정말  미안해.”  하고  사과하였

습니다.

 12. ③

풀이

 25.   지석이는 민지의 말에 먼저 사과하
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농사꾼이  신기한  독에  넣었던  괭
이를 꺼냈더니 독 안에 똑같은 괭

 26.   무릎이  너무  아팠고  부끄럽기도 

이 한 자루가 또 들어 있었다고 하

했다고 하였습니다.

였습니다.

4

정답 및 풀이

2. ④
4.   재석

  1. ⑶ ◯ 
  3.   ④ 
  5. (cid:9066) 잡아먹고 6. ②
  7. ⑴ ◯
  8.   (cid:9066)  ‘내일  치료가  끝나고  의사 
선생님을  잡아먹으면  나쁜  일
일까 아닐까?’

10. ㉯

  9. ⑵ ◯ 
 11.  (cid:9066) 드소토 선생님이 여우의 입
안으로  들어가자  갑자기  입을 
탁 다물었다.

18. ①

13. ①
15. ④

 12. ① 
 14. (cid:9066) 벌릴 
 16.  (cid:9066)  특별  치료  때문에  드소토 
부부를  잡아먹지  못했기  때문
이다.
 17. ⑶ ◯ 
 19. ④
 20. ⑴ ㉠, ㉡  ⑵ ㉢, ㉣
 21. ⑵ ◯
 22. 도와준다, 꾹 참고 한다
 23. ④, ⑤
 24.  (cid:9066)  일을  하면서도  웃고  있는 
콩쥐의 모습을 잘 그렸다.

  1.  드소토 선생님은 치과 의사입니다.

  2.  드소토  선생님은  쥐라서,  쥐에게 

위험한 동물은 치료하지 않았다고 

  3.  여우가 이가 아파 엉엉 울면서 하

는 말이므로, 우는 듯한 목소리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5.  여우는 드소토 부부를 잡아먹으면 

맛있겠다고 잠꼬대를 하였습니다.

  6.  드소토  선생님은  여우가  자신을 

  9.  드소토 부부는 여우에게 잡아먹히
지 않기 위해서 내일 여우를 어떻

게  물리쳐야  할지  걱정되는  마음

이 들었을 것입니다.

 10.  여우에게  잡아먹힐  수  있는  위험
한  상황인데도  여우를  끝까지  치

료하겠다고 한 것으로 보아, 책임

감이 강한 성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11.  여우는  드소토  선생님이  자신의 
입안으로  들어가자  갑자기  입을 

탁 다물었습니다.

 12.  장난치지  말라고  호되게  한  말이
므로, 크고 화난 목소리로 읽는 것

 13.  여우는 드소토 부부를 잡아먹기로 

이 어울립니다.

마음먹었습니다.

 15.  여우가  속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믿음직하고 

친절한  목소리로  읽는  것이  어울

립니다.

 17.  ‘나’는  보성이가  『토끼와  자라』를 
읽는  모습이  재미있어  보여서  도

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 읽었습니다.

 19.  토끼처럼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20.  ㉠, ㉡은 『토끼와 자라』의 내용을 
쓴 부분이고, ㉢, ㉣은 『토끼와 자

라』를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쓴 부분입니다.

 23.  인물  카드를  만들  때에는  인물의 
이름과 특징을 쓰고, 인물의 모습

을 그립니다. 

 24.  종석이는  콩쥐에  대한  인물  카드
를 보고 일을 하면서도 웃고 있는 

콩쥐의  모습을  잘  그렸다고  칭찬

정답

풀이

풀이

 13.  글의  처음  부분에서  이대로  흉년
이 계속되다가는 좀 더 기름진 땅

을 찾아 마을을 옮겨 가야 할 것 같

았다고 하였습니다.

 14.  어린  일개미가  발견한  먹이는  갑
옷  속에서  열심히  꿈틀거리고  있

었다고 하였습니다.

 16.  크고 싱싱한 먹이를 발견하였다는 
기쁜  소식을  자랑스럽게  전하고 

있으므로, 뽐내는 표정을 짓는 것

이 어울립니다.

 17.  개미들은  매미가  자신들이  땀  흘
려 일할 때 시원한 나무 그늘에서 

온종일  노래나  부르는  팔자  좋은 

놈이라고 하였습니다. 

 18.  늙은  개미는  매미가  한여름을  시
원한  나무  그늘에서  노래  부르기 

위해  몇  년이나  어두운  땅속에서 

날개와 목청을 다듬는다고 하였습

니다.

 19.  매미는  개미들에게  잡아먹힐까 
봐 두렵고 무서웠을 것입니다.

 20.  늙은  개미는  차분하고  점잖게  설

풀이

명하고 있습니다.

어휘 집중 탐구

39쪽 

하였습니다.

  1. 재판 
  3. 까치발 
  5. 목청

2. 뒷전
4. 흉년

제 4 회제 4 회제 4 회

국어
3B i g
  1. 마음
  2. (cid:9066) 우는 듯한
  3. 생각

41~47쪽 

었을 것입니다.

잡아먹을까  봐  두려운  마음이  들

하였습니다.

  8.  여우는 병원을 나와 집에 가면서 

‘내일 치료가 끝나고 의사 선생님

을  잡아먹으면  나쁜  일일까  아닐

까?’ 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휘 집중 탐구

48쪽 

  1. 날로 
  3. 질색 
  5. 명랑한

2. 잠꼬대
4. 계획

정답 및 풀이

5

6월호6월호

띄어쓰기   한자 쓰기

제 1 제 1 제 1 회회회

바르게 고쳐쓰기

9쪽 

제 4 제 4 제 4 회회회

띄어쓰기

2쪽 

수 컷 사 슴 벌 레 의
생 김 새 에 서 가 장 먼
저 눈 에 띄 는 것 은
큰 턱 이 에 요 .



  1.  차례
  2.  일으켜
  3.  괜찮아
  4.  줄넘기
  5. 고운
  6.  반드시

띄어쓰기

14쪽 

“ 참 딱 한 여 우 로

군 . 여 보 , 어 떻 게
하 면 좋 겠 소 ? ”

“ 위 험 하 지 만 한 번



해 봐 요 , 우 리 .  ”

한자 쓰기

3쪽 

木 木 木 木

제 3 제 3 제 3 회회회

바르게 고쳐쓰기

5쪽 

그 런 데 이 게 웬 일
이 야 . 독 안 에 똑 같
은 괭 이 한 자 루 가
또 들 어 있 어 .



띄어쓰기

10쪽 

한자 쓰기

15쪽 

  1.  드러내어

  2. 맞대고

  3. 밀어붙여요

  4. 퇴원

  5. 틀림없이

  6. 통째로

한자 쓰기

11쪽 

바르게 고쳐쓰기

16쪽 

제 2 제 2 제 2 회회회

띄어쓰기

6쪽 

금 방 이 라 도 울 음 을



터 뜨 릴 것 같 았 던
민 지 는 씩 웃 으 며
말 했 다 .

  1.  농사꾼
  2.  어째서
  3.  원래
  4.  임자
  5.  뒷전
  6. 바치도록

한자 쓰기

7쪽 

土 土 土 土

6

정답 및 풀이

바르게 고쳐쓰기

13쪽 

(cid:9066)  도서관은  책을  읽는  사람들로 

  1.  도서관  

가득하였다.

  2.  낫게  

(cid:9066) 의사 선생님께서 아픈 곳을 빨

리 낫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 

  3.  꾀  

(cid:9066)  동생은  공부하기  싫어서  아프

다며 꾀를 부렸다.  

  4.  안타까웠다 

(cid:9066) 주인을 잃고 길을 헤매는 강아

지를 보니 안타까웠다.   

  5.  지혜로운  

(cid:9066)  나는  용감하고  지혜로운  사람

이 되고 싶다.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제 1 회  

17~18쪽 

  1. 꾸며 주는 말
  2. ②, ④
  3.   글 ㈏
  4. ①
  5.   ⑵ ×
  6.   폴짝폴짝
  7.  (cid:9066) 귀여운 새가 푸른 나무에서 

신나게 노래한다.

  8. ⑶ ◯
  9. ②, ④
 10. ④
 11.   참나무 진
 12.   ∨, (cid:8614), ∨, (cid:8614)
 13.   (cid:9066) 사무장님 몰래 뒷문으로 내

보냈다.

 14. ⑶ ◯
 15. ①

풀이

  1.   뒤에 오는 말을 꾸며 주어 그 뜻을 

자세하게 해 주는 말을 ‘꾸며 주는 

말’이라고 합니다. 

  2.   ‘돌리니’와 ‘빗방울이’는 꾸며 주는 

말이 아닙니다.

  3.   글 ㈏는 여러 가지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서  읽었을  때  글의  내용

이 더 실감 나게 느껴지고 글의 내

용을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4.   ‘빗방울이’를 꾸며 주는 말로 알맞

은 것은 ‘굵은’입니다.

  5.   구름이 떠 있는 모습을 꾸며 주는 

말로 알맞은 것은 ‘둥실둥실’ 등입

니다.

  6.   강아지가  뛰는  모습을  꾸며  주는 

말은 ‘폴짝폴짝’이 알맞습니다.

  7.   알맞은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여 

그림의 내용을 문장으로 써 봅니다.

  8.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하려

면 글의 제목을 보고 무엇을 설명

하는지 짐작해 보고, 설명하는 대

풀이

상과 그 대상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1.   현수  때문에  그림을  망쳐서  속상

  9.   수컷 사슴벌레의 생김새와 먹이에 

하고 화가 날 것입니다.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   자신  때문에  재희의  그림을  망치

 10.   큰턱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고 하

게  되었으므로  미안하다는  말을 

 11.   특히  참나무  진을  아주  좋아한다

  3.   대화  나 에서  여자아이가  남자아

하여야 합니다.

였습니다.

고 하였습니다.

 12.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고, 문장과 문장 사이는 ∨보다 

조금 더 길게 쉬어 읽습니다.

 13.   장기려  선생님은  얼마  전에  밀린 
입원비 때문에 퇴원 못 하는 환자

를  사무장님  몰래  뒷문으로  내보

 14.   장기려 선생님은 어떤 거지에게 자
신이 월급 받은 것을 통째로 주었

냈습니다. 

습니다.

 15.   장기려 선생님은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따뜻한 사람입니다.

제 2 회  

19~20쪽 

  1. ⑤
  2. ②
  3.   대화  나
  4.   ⑴ ◯
  5. 줄넘기
  6. ⑶ ◯
  7.  (cid:9066) 재희의 상황을 생각하며 말

한다.
  8. 효주
  9. ①
 10.   ⑵ ◯
 11. (cid:9066) “나랑 나눠 들자.”
 12.   민지
 13. ⑵ ×
 14.   ②
 15.   ③

정답

풀이

이에게  먼저  사과하고  괜찮은지 

살펴봐 주었습니다.

  4.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말

하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듣는 

사람의  기분이  나쁘지  않게  전할 

  5.   재희는  줄넘기가  잘  안되어서  속

수 있습니다.

상해하였습니다.

  6.   현수는  재희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 할 말만 하였습니다.

  7.   재희의  상황을  생각하며  말하고, 

재희를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으로 

말합니다.

  8.   효주는  넘어진  친구를  걱정하는 

마음을 담아 말하였습니다.

  9.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시끄럽게 떠

들고 있습니다.

 10.   친구들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

면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한 것

은 ⑵입니다.

 11.   친구가 책을 여러 권 들고 있으므

로, 나눠 들자는 말 등을 하는 것

이 알맞습니다.

 12.   ‘내’가  몰고  가던  공이  민지가  찬 

공과 부딪쳤습니다.

 13.   민지의 얼굴은 빨갛게 변해 있었고 

옷에는 흙이 묻어 있었다고 하였습

니다.

 14.   민지가 넘어졌을 때 ‘나’는 민지에

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을 것입니다.

 15.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나’에게  민

지는 괜찮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정답 및 풀이

7

6666666월호6월호
6월호6월호

본책본책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본책

제 3 회  

21~22쪽 

  1. (큰)독 
  3.  (cid:9066) 허리를 숙이고 괭이로 땅을 

2. ⑶ ◯

내리치는 몸짓을 한다.

5. (신기한) 독

  4.   ① 
  6.   ⑤
  7. 경진
  8. ⑤
  9. ④
 10. (cid:9066) 독이 탐난다.
 11. ④
 12. ⑵ ◯
 13. 매미
 14.   (cid:9066) 뽐내는 표정
 15.   ⑵ ◯

  9.   농사꾼은  부자  영감과  함께  고을 
원님한테  가서  누가  진짜  신기한 

풀이

독의  임자인지  가려  달라고  하였

  1.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은 이 고
치는 솜씨가 아주 좋았다고 하였

습니다.

습니다.

 10.   신기한  독  이야기를  들은  원님은 
독이 자꾸 탐났다고 하였습니다.

  2.   바닥에  앉힌  뒤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치료해 주었습니다.

 11.   원님에게  독을  빼앗기게  된  농사
꾼과 부자 영감은 너무 어이가 없

  3.   드소토  선생님은  쥐라서,  쥐에게 
위험한 동물은 치료하지 않았다고 

어서  입만  벌리고  멍하니  원님을 

하였습니다.

바라보았다고 하였습니다.

 12.   힘없이 걸어가는 행동을 몸짓으로 
알맞게 표현한 것은 ⑵입니다.

 13.   늙은 개미는 먹이의 둘레를 한 바
퀴 돌고 나서 먹이가 매미라고 말

하였습니다.

 14.   크고 싱싱한 먹이를 발견하였다는 
소식을  자랑스럽게  전하고  있으

므로, 뽐내는 표정 등을 지을 것입

니다.

  4.   고양이는 쥐에게 위험한 동물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잡아먹힐까 봐 

병원 문을 열어 주지 않은 것입니다.

  5.   여우는  이가  너무  아파서  선생님

을 찾아왔습니다.

  6.   선생님  부부는  이가  아프다며  엉
엉 우는 여우를 딱하게 여겼습니다.

  7.   여우가 이가 아파 엉엉 울고 있는 
것으로 보아, 빨리 이를 치료받고 

싶은 마음일 것입니다.

 15.   어린  일개미는  크고  싱싱한  먹이
를 발견하였다는 소식을 전하였습

  8.   여우가  걱정되는  목소리,  여우를 
도와주려는 따뜻한 목소리 등으로 

풀이

  1.   농사꾼은 밭을  일구다가  큰독을 

하나 발견하였습니다.

  2.   농사꾼이  독에  넣었던  괭이를  꺼
내자 독 안에 똑같은 괭이 한 자루

가 또 들어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3.   괭이질을 하는  행동을  상상하여 

니다.

써 봅니다.

  4.   농사꾼은 물건을  넣으면  똑같은 
물건이 하나 더 나오는 독에 엽전 

한 닢을 넣었습니다.

제 4 회  

23~24쪽 

  5.   부자 영감은 신기한 독이 나온 밭
이 원래 자기 밭이었기 때문에 신

기한  독은  자기  것이라고  우겼습

니다. 

  6.   농사꾼이  밭에서  파낸  독을  자기 
것이라고 우기는 것으로 보아, 욕

심이 많은 성격이라는 것을 알 수 

  7.   부자 영감의 말과 행동 등에 어울
리는 모습을 떠올린 친구는 경진입

있습니다.

니다.

  8.   ㉠은 부자 영감이 신기한 독을 차
지하기  위해서  억지를  부리는  말

이므로,  농사꾼은  억울하고  황당

하였을 것입니다.

8

정답 및 풀이

  1. 이
  2.  ⑵ ◯
  3. 위험한
  4.   (cid:9066) 고양이는 쥐에게 위험한 동

8. ③

  5.   ①
  6.   (cid:9066) 여우가 딱해 보여서
  7. ⑵ ◯ 
  9. (cid:9066) 드소토 부부를 잡아먹는 꿈
 10. ⑴ ◯ 
 12.   여우
 13.   『토끼와 자라』
 14.  ⑴ ×
 15.   (cid:9066)  자라의  말에  쉽게  속는  토
끼의 모습이 안타까웠다.

11.   ②

읽는 것이 좋습니다.

  9.   여우가  잠꼬대하는  내용으로  보
아, 드소토 부부를 잡아먹는 꿈을 

꾸었을 것입니다.

 10.   드소토  부부는  여우가  자신들을 
잡아먹을까 봐 걱정이 되었습니다.

 11.   여우에게  잡아먹힐지  모르는데도 
여우를 끝까지 치료하겠다고 하는 

말이므로,  단호한  목소리로  읽는 

 12.   드소토 부부는 여우가 자신들을 잡
아먹지 못하도록 여우를 물리칠 계

획에 대하여 계속 이야기하였습니다.

 13.   ‘나’는  도서관에  가서  『토끼와  자

라』 책을 빌려 읽었습니다.

 14.   자라는  용왕님의  병을  낫게  하려
고 토끼의 간을 구하러 갔습니다.

 15.   ‘나’는 책을 읽으며 자라의 말에 쉽
게  속는  토끼의  모습이  안타까웠

다고 하였습니다.

물이기 때문이다.

것이 어울립니다.

6월호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출제문제 베스트 

넘어갈 수 있어서이다.

 18.   아영이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공기

고쳐 써야 합니다. 

놀이를 하였습니다. 

제 1 회  

25~27쪽 

  1. ⑶ ◯ 
2. ③
  3.   아기 새 발  4.   ②
  5. 눈물
  6.   (cid:9066)   시  속  인물처럼  무서워서 
찡그린 표정을 지을 것이다.

  7. ① 
  9.   ⑵ ◯ 
 11.   찻길 
 13.   (cid:9066)  새들은 훨훨 날아서 찻길을 

8. ①
10. 현지
12. ⑤

15. ③
 14. 기분 
 16.   ④  
17. ⑶ ◯
 18.   공기놀이  19.   이름
 20.   (cid:9066)   영미가  방울토마토에  별로 
관심이  없는지  자신의  물음에 
건성으로 대답을 해서이다.

풀이

  1.   이 시는 풀꽃을 밟을까 봐 조심하

며 풀밭을 걷는 아이의 모습을 떠

올릴 수 있는 시입니다.

  2.   풀꽃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3.   “내 발이 / 아기 새 발이면 / 참 좋

겠다.”라고 하였습니다. 

  4.   이를 빼러 치과에 갔습니다.

  6.   치과에서  이를  뺀  경험을  떠올려 

보고, 자신은 어떤 표정을 지을지 

생각하여 써 봅니다.

 11.   동물 마을 숲 한가운데에 넓은 찻
길이 생겨 마을 밖으로 나가는 길

  5.   ‘하늘, 나무, 산, 건물, 미끄럼틀’이 

높다고 하였습니다.

이 끊겨 버렸습니다.

 13.   새들은  훨훨  날아서  찻길을  넘어
갈 수 있어서 두꺼비가 부럽다는 눈

  6.   ‘주고받는 말 놀이ʼ는 묻고 답하면
서 말을 주고받는 놀이입니다. 

  7.    ‘갈치’는 ‘생선’이라는 낱말에 포함

초리로 종달새를 바라보았습니다. 

되는 낱말입니다.

 16.   에릭은  새  자전거를  선물받았을 

때 행복했다고 하였습니다. 

  9.    ‘맞히고’의 뜻은 ‘쏘거나 던진 물체
가 다른 물체에 세게 닿게 하고.’이

 17.   릴리는 상을 타 온 언니가 칭찬받
았을 때 질투가 났다고 하였습니다. 

므로, ‘어떤 일이나 과정, 절차 등

이  끝나고.’라는  뜻의  ‘마치고’로 

제 2 회  

28~30쪽 

2. ②

  1.   ⑶ ◯ 
  3. (cid:9066) 포근하면 봄
  4.   ⑤ 
  6. ㉠ 
  8. 놀이터 
 10. 걸음 
 12.   미호 
 14.   (cid:9066)   서로  무슨  말을  하는지  분

5.   ①, ②, ⑤
7.   ②
9. 마치고

11. ⑴ ◯
13. ②

명하게 알 수 있다.

16. 붙여
18. ①

 15. ⑴ ◯ 
 17. ① 
 19.   (cid:9066)  영양 선생님께서 날마다 맛
있는 급식을 준비해 주시기 때
문이다.

 20.   ⑵ ◯

정답

풀이

 10.   ‘거름’은 ‘식물이 잘 자라도록 땅을 
기름지게 하기 위하여 주는 물질.’

이라는 뜻이고,  ‘걸음’은 ‘두  발을 

번갈아 옮겨 놓는 동작.’이라는 뜻

입니다.

 11.   ‘다리다’의  뜻은  ‘옷이나  천  등의 
주름이나  구김을  펴고  줄을  세우

기  위하여  다리미  등으로  문지르

다.’이므로, 그림 ⑴이 어울립니다. 

 13.   ‘같다’는 ‘서로 다르지 않고 하나이
다.’라는  뜻이므로,  ‘한  곳에서  다

른  곳으로  장소를  이동하였다.’

라는  뜻의  ‘갔다’로  고쳐  써야  합

니다.

 14.   이  밖에도  알맞은  낱말을  사용하
면 글을 읽을 때 문장의 뜻을 정확

하게 알 수 있고, 글을 쓸 때에도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15.   은서는  진짜  호랑이가  된  것처럼 
실감 나게 글을 읽었습니다. 

 16.    ‘부쳐’는 ‘편지나 물건 등을 일정한 
수단이나  방법을  써서  상대에게 

  7.   치과에  가서  이를  빼려고  하는데 

풀이

점점  입이  다물어지고  눈물이  난

  8.   오늘은  링링이  발표할  차례라고 

고 합니다.

다고 하였습니다.

하였습니다. 

  1.   비슷한  것을  떠올려서  말을  이어 
가는 놀이를 ‘꽁지 따기 말놀이’라

  2.   ‘아기’와  ‘곰  인형’은  귀엽다고  하

로 보내어.’라는 뜻이므로, ‘맞닿아 

  9.   ‘머릿속이 새하얘지다.’는 아무 생

였습니다. 

떨어지지 않게 하여.’라는 뜻의 ‘붙

각도 나지 않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3.   포근한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여’로 고쳐 써야 합니다.

 10.   바른  자세로  말하려면  알맞은  크

생각하여 써 봅니다.

기의  목소리로  또박또박  말해야 

  4.   같은 말로 이어 말하기 놀이를 하

합니다.

고 있습니다.

니다.

 20.    받을  사람이  웃어른이면  쓴  사람
의 이름 뒤에 ‘올림’이라고 써야 합

정답 및 풀이

9

6월호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출제문제 베스트 

제 3 회  

31~33쪽 

2. 호랑이
4.   호랑이 배 속

  1. ④ 
  3. ④ 
  5.   (cid:9066) 호랑이가 갑자기 벌떡 일어
나는  바람에  등잔이  엎어지며 
등잔의  뜨거운  기름이  호랑이 
배 속에 쏟아졌기 때문이다.

  6.   ⑵ ◯ 
7. 입
  8. ⑴ 옛날 텔레비전 
 
 ⑵ 옛날 라디오
  9.  ③, ⑤ 
 11.   ① 
 13.   (cid:9066)  다른  개가  물고  있는  고기

10. ③, ④
12. ㉢

를 빼앗아야겠다.

15. ⑵ ◯

 14. 제목 
 16.  달리기할 때
 17. ④
18.  (cid:9066) 글쓴이가 쓴 글을 더 잘 이

해할 수 있다.

 19. 동주
 20.   (cid:9066)  뿌듯한 마음

풀이

닙니다.

  1.   ‘학교’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아

  4.   깜깜한 밤에 호랑이 배 속에서 소
금 장수와 기름 장수가 만났습니다.
  6.   소금 장수와 기름 장수는 소금 장
수의 가마니 뒤에 숨은 덕분에 불
에 데인 곳이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8.   옛날  텔레비전과  옛날  라디오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9.   옛날  텔레비전은  네모  상자  모양
이고, 화면이 작으며, 화면 가운데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다고 
하였습니다.

 10.    ‘구름이’와  ‘구름을’에서  받침  ‘ㅁ’
이  뒤에  오는  ‘ㅇ’을  만나면  뒷말 
첫소리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11.   ‘떨어진’에서  받침  ‘ㄹ’이  뒤에  오
는 ‘ㅇ’을 만나면 뒷말 첫소리로 자

연스럽게  이어져  [떠러진]이라고 

소리가 납니다.

10

정답 및 풀이

 12.   ‘입에’에서 받침 ‘ㅂ’이 뒤에 오는 
‘ㅇ’을 만나면 뒷말 첫소리로 자연

풀이

스럽게 이어져 [이베]라고 소리가 

납니다.

 14.   제목을  보면  무엇을  설명하려고 

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말입니다.

  1.   비가 내리는 모습을 꾸며 주는 말
로 알맞은 것은 ‘주륵주륵’입니다.
  2.   ‘노란’은  ‘장화’를  꾸며  주는  말이
고, ‘굵은’은 ‘빗방울’을 꾸며 주는 

 15.   글쓴이는  학교에서  달리기를  할 
때  결승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신발이 벗겨졌습니다.

 16.   특히 달리기할 때 꼭 붙어 있으면 

  3.   ‘동그란’,  ‘커다란’  등  수박을  꾸며 
주는 말을 생각하여 써 봅니다.
  4.   그림을  살펴보고  꾸며  주는  말을 
알맞게  사용하여  그림의  내용을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문장으로 써 봅니다.

 17.   글쓴이는  결승점이  얼마  남지  않
았는데 신발이 벗겨져서 당황스럽

고 부끄러웠을 것입니다.

 18.   이  밖에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
며  글을  읽으면  글쓴이의  마음이 

더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20.   ‘나’의  말과  행동,  마음이  드러난 
표현을  통해  자전거  타기에  성공

하여 뿌듯한 마음 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 4 회  

34~36쪽 

2.  ⑴ ①  ⑵ ②

  1. ④ 
  3. (cid:9066) 동그란
  4.   (cid:9066)  아이들이  신나게  물놀이를 

6.   유미
8. ⑵ ◯

한다.
  5. ⑵ ◯ 
  7.   ⑵ ◯ 
  9. ⑤
 10.   (cid:9066) 저도 장기려 선생님처럼 환
자들을  열심히  돌보는  훌륭한 
의사가 되고 싶어요.

12. ⑴ ②  ⑵ ①
14.   고마움
16. ③, ④
18. ③

 11. ⑵ ◯ 
 13. ③ 
 15. 민지 
 17.   ② 
 19.   (cid:9066)  독 안에 또 아버지가 있었다.
 20.   ⑵ ◯

  5.   수컷  사슴벌레의  생활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6.   희경이는  이  글에서  설명한  내용
과 다른 내용을 말하였습니다.
  7.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말의 앞
부분이나 뒷부분이 길면 한 번 더 

쉬어 읽습니다.

  8.   몰래  침대를  빠져나와  병원  안을 

돌아다녔다고 하였습니다.

  9.   장기려  선생님은  쉬지  않고  환자
를 보러 다니느라 잠을 자지 않았

습니다.

 11.   퍼즐을  잘하고  싶은데  잘  안되고 
있는 정희가 “넌 할 수 있어.”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용

기가 날 것입니다.

 13.   먼저  사과하고  괜찮은지  살펴봐 
주는 여자아이에게 괜찮다고 대답

하며 여자아이도 괜찮은지 살펴봐 
주어야 합니다.

 14.   수민이는 소원이의 말에 고마움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대답하였습니다.
 17.    ‘나’ 때문에 민지가 넘어졌으므로, 
미안하다는  말을  하는  것이  알맞
습니다.

 19.   원님이  독  속으로  빠진  아버지를 
꺼냈는데 독 안에 또 아버지가 있
었다고 하였습니다.

 20.   까치발을  하고  고개를  독  안으로 
들이미는 행동을 몸짓으로 알맞게 

표현한 것은 ⑵입니다.

6월호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대비문제 

제 1 회  

37~38쪽 

  1. 풀밭
  2.  ⑵ ◯
  3. 태오
  4.   (cid:9066) 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릴 

때 행복하다.

  5. ⑶ ◯
  6.   ①, ④
  7.   ⑵ ◯
  8. 고깃덩이
  9. ㉣
 10.   이베
 11. (cid:9066) 귀여운, (cid:9066) 짹짹
 12. 겹쐐기표
 13.  (cid:9066)  친구에게  기분  나쁜  말을 

한 적이 있다.

 14.   ⑵ ◯
 15. ㉡

풀이

  1.   시 속 인물은 풀밭을 걸을 땐 발끝
으로 걸어도 풀꽃에게 미안하다고 

하였습니다.

  2.   풀꽃을  밟고  싶지  않아서  자신의 
발이 작은 아기 새 발이면 좋겠다

는 마음이 든 것입니다.

  3.   테오에게  오늘  기분이  어떤지  물

  4.   행복한  마음이  들었던  경험을  떠

어보셨습니다.

올려 씁니다. 

  5.   ‘꽁지 따기 말놀이ʼ는 비슷한 것을 
떠올려서  말을  이어  가는  놀이입

니다. 

  6.   글쓴이와 은찬이는 놀이터에서 그
네와 시소를 타고 나무 그늘에 가

서 쉬었습니다.

  7.   ‘어떤 일이나 과정, 절차 등이 끝나
고.’라는  뜻을  가진  ‘마치고’가  들

어가야 알맞습니다.

  8.   집으로  가는  길에  떨어진  고깃덩

이를 보았습니다.

  9.   ‘구름이’는  [구르미],  ‘집으로’는 
[지브로], ‘떨어진’은 [떠러진]으로 

풀이

  1.   이 시는 치과에서 일어난 일을 쓴 

소리 납니다.

시입니다. 

 10.    ‘입에’는 [이베]로 소리 납니다.  
 11.    ‘참새’와  ‘노래합니다.’를  꾸며  주

  2.   시 속 인물은 치과에서 이를 뽑는 
것이 무서워 입이 안 벌어져서 ㉠

는 말을 생각하여 씁니다.

과 같이 표현하였습니다. 

 12.   ∨는  쐐기표,  (cid:8614)는  겹쐐기표입

  3.   말할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말하

니다.

여야 합니다.

 13.   ‘나’는 줄넘기를 잘 못하는 친구에
게 기분 나쁜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14.   ㉠과 같은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
아지고  앞으로  줄넘기를  더  열심

히 연습하고 싶을 것입니다. 

 15.   ㉠은  이야기의  내용을  쓴  부분이
고, ㉡은 이야기에 대한 자신의 생

각과 느낌을 쓴 부분입니다.

제 2 회  

39~40쪽 

  1. 치과
  2.  (cid:9066)  이를  뽑는  것이  무서워서 
입이 안 벌어지기 때문이다.

  3. ⑵ ◯
  4.   주고받는 말 놀이
  5. 느리게
  6.   오두막집
  7.   ④
  8. 시간을 나타내는 말
  9. 옛날 전화기
 10.   ②, ③, ⑤
 11.  (cid:9066)  배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

렸다.
 12. 병원
 13.  커다란
 14.   ②
 15. (cid:9066) 우는 듯한 목소리

정답

풀이

  4.   ‘주고받는 말 놀이ʼ는 묻고 답하면
서 말을 주고받는 놀이입니다. 
  5.   ‘느리다’는  ‘어떤  동작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라는 뜻이고, 

‘늘이다’는  ‘본디보다  더  길게  하

다.’라는 뜻입니다. 

  6.   이  글에서  양치기  할아버지와  폴
로는  급히  오두막집을  향해  힘껏 

달렸습니다.

  7.    이  글에서  저녁이  되어  어두워지
자  양치기  할아버지는  폭풍우  속

에 남겨 둔 양들이 걱정되기 시작

  8.   이 글에서 ‘밤’은 시간을 나타내는 

  9.   옛날  전화기에  대하여  설명하는 

하였습니다.

말입니다.

글입니다.

 10.   옛날  전화기의  모양,  색깔,  사용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11.    ‘나’는 아침에 밥을 먹으려는데 배
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렸다고  하

 12.   이 글에서 ‘나’는 배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려서 어머니와 함께 병원에 

였습니다.

갔습니다.

 13.    ‘수박’을 꾸며 주는 말로 알맞은 것

은 ‘커다란’입니다.

 14.   자기 할 말만 쉬지 않고 말하는 것
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말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15.   여우가 이가 아파 엉엉 울며 하는 
말이므로, 우는 듯한 목소리 등으

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 및 풀이

11

  6.   선생님은  가난하고  병든  사람을 
돕는  의사가  되고  싶었다고  하였

 17.   원님에게  독을  빼앗겨서  실망한 
농사꾼과  부자  영감은  어깨를  축 

습니다.

늘어뜨리고  힘없이  걸어갈  것입

  7.   선생님은  의사가  없는  마을까지 
직접  가서  아픈  사람들을  열심히 

치료하였습니다.

  8.   대화  나 에서 현수는 재희의 상황
을  생각하면서  재희를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을 담아 말하였습니다.

니다.

니다.

 18.   선생님은  쥐라서,  쥐에게  위험한 
동물은 치료하지 않았다고 하였습

 19.   여우가  자신들을  잡아먹을  수  있
는데도 이가 아파 우는 여우가 딱

  9.   재희는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  먼
저  알아주고  격려해  주는  현수에

해 보여 치료해 주기로 하는 모습

에서  정이  많은  성격이라는  것을 

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을 것입니다.

알 수 있습니다.

 10.   친구들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
면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20.   ㉠은 여우가 이가 아파서 엉엉 울
며 하는 말이므로, 우는 듯한 목소

있는 말로 바꾸어 써 봅니다.

리로 읽는 것이 어울립니다.

6월호6월호

6월말 성취도평가

국어

2~4쪽 

  1. 글 ㈏
  2. ⑴ ◯
  3.   ②
  4. ㉣
  5.   (cid:9066) 병원이 없어서 아파도 치료
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치료
하기 위해서이다.

  6. ④
  7.   열심히
  8. 대화  나
  9.  ③
 10.  (cid:9066)  “과자를  먹고  나서  쓰레기
는  쓰레기통에  버리는  게  어
때?”

 11.   ㉰
 12. 미안해
 13. ⑵ ◯
 14.  ①
 15.   (고을) 원님
 16.   형식
 17.  (cid:9066)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힘없

이 걸어갈 것이다.

 18. ⑶ ◯
 19. ④
 20.   ㉠

풀이

설명하였습니다.

  4.   문장과 문장 사이에는  (cid:8614)를 하고, 
∨보다 조금 더 길게 쉬어 읽습니다.

  5.   선생님은  병원이  없어서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마을에  가서  사람들을  치료하고 

왔습니다.

12

정답 및 풀이

 11.   지석이가 찬 공이 ‘내’ 쪽으로 굴러
와 ‘내’가 공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12.   지석이는 넘어진 ‘나’에게 “공을 몰
고 가느라 너를 보지 못했어. 정말 

미안해.”라고 말하였습니다.

 13.   화를 내려던 ‘나’는 지석이가 진심
으로 ‘나’에게 미안해하는 것이 느

껴져서 잠깐 말을 멈추었습니다.

 14.   지석이는 ‘내’가 사과를 받아 주어 
고마운 마음이 들었을 것입니다.

 15.   농사꾼과  부자  영감은  함께  고을 
원님한테  가서  누가  진짜  신기한 

독의  임자인지  가려  달라고  하였

  1.   글  ㈏에는  ‘주룩주룩’,  ‘노란’과  같
은 꾸며 주는 말이 사용되었습니다.

습니다.

  2.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한다고  해서 
읽는 사람이 글을 더 빨리 읽을 수 

 16.   신기한  독이  탐나서  농사꾼과  부
자  영감에게서  신기한  독을  빼앗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은  원님은  심술궂은  얼굴을  하고 

  3.   수컷  사슴벌레의  생활에  대하여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