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재교육

우등생평가 6월호 1학년 국어 답지 (2020)

반응형

더보기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

국어
1 학년

6월호6월호

본책

만화와 핵심 문제로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한 회 정리하기

3쪽 

제 4 회  

  1. (cid:9066) 기억
  2. 느낌
  3. 날짜
  4. 요일
  5. 겪은 일

8쪽 

  3.  주희가 공을 나르려면 먼저 보자기
를 들어서 가야 하기 때문에 먼저 

“어서 들어.”라는 말을 하고 “가자!”

라는 말을 띄어서 읽어야 합니다.

  4.  이 밖에도 글을 띄어 읽으면 글의 

내용을 잘 알 수 있습니다.

  5.  나무꾼이 산에서 호랑이를 만났다

  6.  나무꾼은  호랑이에게  형님이라고 

고 하였습니다. 

불렀습니다.

  7.  나무꾼은  호랑이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서  꾀를  내어  호랑이에

게 형님이라고 불렀습니다. 

  8.  나무꾼은 어머님께서 형님이 그리
워서  날마다  울고  계신다고  하였

  9.  ‘ . ’의 이름은 마침표입니다. 
 10.  ㉮의 끝에는 여러 가지 문장 부호
가 있어서 읽을 때 진짜 말하는 것

처럼 실감 납니다.

국어 활동

14쪽 

제 1 제 1 제 1 회회회

11~13쪽 

습니다. 

5쪽 

국어
3B i g
  1. (cid:9066) 내용
  2. 묻는
  3. 쌍기역

  1.  ⑴ ㉢  
⑵ ㉡  
⑶ ㉠
  2. ⑵ ◯
  3. 어서 들어. 가자!
  4.  (cid:9066) 글의 뜻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5.  ①
  6. 형님
  7.  (cid:9066)  호랑이에게  잡아먹히지  않

기 위해서이다. 

 11. ④
 12. 꿀
 13. ⑵ ◯
 14. ④ 
15. ⑵ ◯

풀이

7쪽 

  8. ⑵ ◯
  9. 마침표
 10.  ㉮ ◯

풀이

 11.  곰은  골짜기에서  가재를  잡고  있

었습니다.

 12.  곰과 여우는 나무에 있는 꿀을 따
서 나누어 먹기로 하였습니다. 

 13.  여우는 꿀을 혼자 먹으려고 벌집을 
받아  들고는  빠르게  도망을  쳤습

  1.  세 동물이 각각 어떤 장면을 생각
하면서  문장을  다르게  띄어  읽었

니다.

는지 살펴봅니다.

  2.  띄어 읽기를 서로 다르게 해서 문
장의 뜻이 각각 다른 것입니다.

를 씁니다. 

 14.  ‘?’의 이름은 물음표입니다. 
 15.  설명하는  문장  끝에는  마침표( . )

제 1 회  

  1. (cid:9066) 내용
  2. (cid:9066) 뜻
  3. 쉼표
  4. !
  5. 쌍기역
  6. 나무꾼
  7. 골짜기
  8. 왱왱
  9. 사냥
 10. 성큼성큼

제 2 회  

  1. ∨
  2.  (cid:8614)
  3. 강아지
  4. 누나
  5. 크레파스
  6. 외투
  7. 입김
  8. 나그네
  9. 크레파스
 10. 샘

제 3 회  

  1. (cid:9066) 어떤 일
  2. 날씨
  3. (cid:9066) 그림
  4. 생각
  5. 일
  6. 공
  7. 칭찬
  8. 발표
  9. 과자
 10. 깃발

2

정답 및 풀이

국어

15쪽 

어휘 집중 탐구

17쪽 

 16. ⑤
 17.  (cid:9066) 호랑이가 사냥해 준 고기를 

드시고 건강해지셨다.

1

( 나무꾼 )

2

(



)

( 성큼성큼 )

3

( 골짜기 )

4

5

(

왱왱

)

1
2

3
4
5

땔나무를 하는 사람.  ( 나무꾼 )

얼굴을 감추거나 달리 꾸미기 위하여 나무, 종이, 흙 등으로 여러 가지 얼굴 
모양을 본떠 만든 물건.  ( 탈 )

산과 산 사이에 움푹 패어 들어간 곳.  ( 골짜기 )

다리를 잇따라 높이 들어 크게 떼어 놓는 모양.  ( 성큼성큼 )

작은 날벌레나 돌팔매 등이 잇따라 빠르게 날아가는 소리.  ( 왱왱 )

  1. 나무꾼
  2. 탈
  3. 골짜기
  4. 성큼성큼
  5. 왱왱

 16.  호랑이는 나무꾼의 어머니를 위하
여 사냥한 고기를 드렸습니다.

 17.  나무꾼의  어머니께서는  호랑이가 
사냥해  준  고기를  드시고  건강해

 18.  나무꾼은  점심으로  떡을  싸  왔습

지셨습니다.

니다. 

 19.  각 문장 부호의 쓰임을 찾아 알맞

은 번호를 씁니다.

 20.  ‘ㄲ’의 이름은 ‘쌍기역’입니다.

 18. 떡
 19.  ㉠ ④  
㉡ ②  
㉢ ①  
㉣ ③

 20.  ①

풀이

국어 활동

 21. 쌍지읒
 22. ②
 23. 뚜
 24. ②
 25. 쌍시옷

풀이

16쪽 

제 2 제 2 제 2 회회회

  3.  쉼표( , )와 물음표(?)가 사용되었습

19~23쪽 

국어
3B i g
  1. 쉼표
  2. 크레파스
  3. 마침표

  3. ①, ⑤
  4.  ⑴ ②  
⑵ ①

  5.  (cid:8614)

  1.  복실이
  2.  (cid:9066) 복실이와 자신의 집에 놀러 

오라고 하였다.  

 21.  ‘ㅉ’의 이름은 ‘쌍지읒’입니다.
 22.  ‘ㄲ’과 ‘ㅗ’가 만나면 ‘꼬’가 됩니다. 
 23.  ‘ㄸ’과 ‘ㅜ’가 만나면 ‘뚜’가 됩니다. 
 24.  ‘가방’에는  ‘ㄲ’이  들어  있지  않습

 25.  모두  ‘ㅆ(쌍시옷)’이  들어  있는  낱

니다. 

말입니다. 

  6.  ⑵ ×
  7. ②
  8.  (cid:9066)  복실이와  놀지  못하게  하

였다. 
  9.  크레파스
 10. ⑶ ×
 11. ∨,  (cid:8614),  (cid:8614),  (cid:8614)
 12. 바람
 13. ①
 14. 외투
 15.  (cid:9066)  누가  더  센지  알아보기  위

해서이다. 

 16.  ㉡
 17. 쉼표, 마침표
 18. ④
 19. ⑴ ◯
 20. (cid:9066) 외투를 벗었다.
 21. ㉠
 22. ②
 23.  ㉮ ∨  
㉯  (cid:8614)

풀이

  1.  민지는 강아지 이름을 복실이라고 

지었습니다. 

  2.  이  글에서  글쓴이는  복실이가  보
고  싶다며  민지에게  복실이와  자

신의  집에  놀러  오라고  부탁하였

습니다. 

니다.

습니다.

  4.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고,  물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보다 조금 더 쉬어 읽

  5.  느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 )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6.  마침표( . ),  물음표( ? ),  느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보다 조
금 더 쉬어 읽습니다.

  7.  이 글에서 우리 집에 강아지(복실
이)가 생겼다고 하였습니다. 

정답 및 풀이

3

정답

풀이

제 3 회제 3 회제 3 회

  8.  이  그림일기의  그림에는  규리의 
생일잔치를 했다는 내용이 나타나 

27~30쪽 

있습니다.

6월호6월호

본책

  8.  ‘내’가  누나에게  크레파스를  빌려
주지  않자  누나는  복실이랑  놀지 

말라고  하며  복실이를  데리고  가 

버렸습니다.

  9.  ‘내’가  누나에게  크레파스를  써도 
된다고  하자  누나는  복실이랑  놀

아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10.  문장에서 마침표(.)는 사용되지 않

았습니다.

 11.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느낌표
( ! ),  물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며 

띄어 읽습니다.

였습니다. 

 13.  바람이  해를  찾아와  세상에서  자
기가  가장  힘이  세다고  말하였습

 14.  바람과  해는  누가  먼저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지 겨루기로 하였습

 

국어
3B i g
  1. 글
  2. 날씨
  3. 일

  1.  ③
  2. ⑵ ◯
  3.  ⑴ ① 
⑵ ②
  4.  ⑴ (cid:9066) 낮에  

 12.  이 글에서 바람이 샘이 많다고 하

⑵ (cid:9066) 노래를 불렀다.

  5.  ⑤
  6.  ②
  7. ㉮
  8.  (cid:9066) 규리의 생일잔치를 하는 모

습이다.

  9.  ②
 10.  (cid:9066)  공  굴리기  놀이를  하는  모

니다.

니다.

였습니다.

니다.

니다. 

 15.  이 글에서 바람과 해는 누가 더 센
지  알아보기  위해서  겨루기로  하

습이다.

 11. ①, ⑤
 12. 은후

 16.  물음표(?)는 묻는 문장의 끝에 씁

풀이

 17.  쉼표( , )와 마침표( . )가 사용되었습

습니다.

  1.  동현이는  수업  시간에  발표를  했

  2.  그림에서 동현이가 집에 올 때 일
어난 일이 가장 나중에 일어난 일

 18.  바람은  나그네를  향해  힘껏  입김

을 불었습니다. 

입니다.

 19.  나그네는  바람이  세게  불자  추워
서 옷을 더 단단히 여몄습니다.  

  3.  민수는 아침에 사과를 먹었고, 수
정이는 점심시간에 휴지를 주웠습

 20.  해가 좀 더 세게 비추자 나그네는 
더워서 외투를 벗었습니다.    

니다.

  4.  어제 한 일 중 기억에 남는 일을 떠

 21.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올려 씁니다.

어 읽습니다. 

를 씁니다. 

 22.  설명하는  문장  끝에는  마침표( . )

그림, 글이 들어갑니다.

 23.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고, 마침표( . ), 물음표(?), 느

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

  6.  날씨를 쓰는 곳에 해님이 웃는 날

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7.  이 그림일기의 글에는 규리의 생일
잔치를 했다는 내용이 나타나 있습

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니다.

4

정답 및 풀이

  9.  화요일에 쓴 그림일기입니다.
 10.  이  그림일기의  그림에는  공  굴리
기 놀이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

습니다.

 11.  이  그림일기의  글에는  학교에서 
공  굴리기  놀이를  했다는  내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12.  그림일기를  쓰면  어떤  일이  일어

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어휘 집중 탐구

31쪽 

1

2

3

4

5

발표

칭찬



통닭

과자

1
2
3

4
5

어떤 사실이나 결과, 작품 등을 세상에 널리 드러내어 알림. ( 발표 )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이 평가함. 또는 그런 말. ( 칭찬 )

가죽이나 고무, 플라스틱 등으로 둥글게 만들어 던지거나 치거나 차거나 
굴릴 수 있도록 만든 운동 기구. ( 공 )

털을 뜯고 속을 뺀 채 통째로 익힌 닭고기. ( 통닭 )

밀가루나 쌀가루 등에 설탕, 우유 등을 섞어 굽거나 기름에 튀겨서 만든 
음식. ( 과자 )

  1. 발표
  2. 칭찬
  3. 공
  4. 통닭
  5. 과자

국어
3B i g
  1. 기억
  2. 요일
  3. 생각

  5.  그림일기에는  날짜,  요일,  날씨, 

제 4 회제 4 회제 4 회

33~36쪽 

  1.  ②
  2.  ⑵ ◯
  3. ⑤
  4.  (cid:9066)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이나 

 11.  그림일기를 쓰는 차례는 ‘하루 동
안에 겪은 일 떠올리기 → 기억에 

 19.  그림일기  따라  하기  놀이는  ‘서너 
명이 한 모둠을 만든다. → 모둠에

남는  일  고르기  →  날짜와  요일, 

서 그림일기 하나를 고른다. → 그

날씨 쓰기 → 그림을 그리고 내용 

림일기에  나오는  사람의  역할을 

느낌을 쓴다.

쓰기 → 쓴 것을 다시 읽고 다듬기’

나누어 맡는다. → 그림일기의 장

입니다. 

면으로 역할놀이를 한다. → 역할

 12.  예시 답안 중 한 가지를 알맞게 썼

놀이를  보고  친구들이  어떤  장면

으면 정답입니다.

을  보여  주었는지  알아맞힌다.’의 

차례로 합니다.

  5. ③
  6. ㉰
  7. ⑶ ◯
  8.  ⑤
  9.  ③
 10.  지은
 11.  2, 5, 1
 12.  (cid:9066) 날씨가 빠져 있다. /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지 
않았다. / 기억에 남는 일이 아
니라 하루 일과를 썼다. / 한 일
만 쓰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을 쓰지 않았다.

풀이

  1.  지윤이는  수학  시간에  주사위  놀

  2.  지윤이는 수업을 마치고 도서관에 

이를 했습니다.

갔습니다.

  3.  그림일기를  쓸  때에는  기억에  남
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립니다.

  4.  그림일기에서  글을  쓸  때에는  있
었던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국어 활동

37쪽 

 13. ⑶ ◯
 14.  ⑴ ㉢ ⑵ ㉡
 15.  ⑴ (cid:9066) 아침에 어머니께서 아침 
준비하시는 것을 도와 드린 일 
  ⑵ (cid:9066) 어머니께서 잘했다고 칭
찬해 주셔서 기분이 좋았다.

 

풀이

 13.  친구가 줄넘기를 참 잘했다는 일에 

어울리는 느낌은 ⑶입니다.

 14.  집에서  키우는  개가  새끼를  낳았
을  때와  아버지께서  볶음밥을  해 

주셨을 때 어떤 생각을 했을지 짐

작해 봅니다. 

 15.  그림일기로  쓸  내용과  그때의  느
낌을 알맞게 썼으면 정답입니다

씁니다.

림일기입니다.

  5.  20◯◯년 7월 5일 수요일에 쓴 그

국어

38쪽 

  6.  찰흙으로 토끼를 만들어 선생님께 
칭찬받은 일이 나타나 있습니다.

  7.  글쓴이는 찰흙으로 토끼를 만들어 
선생님께  칭찬받은  일이  기분  좋

풀이

 16.  ⑴ ① ⑵ ③ ⑶ ②
 17. (cid:9066) 할머니께서 오신 일     
 18. ④  

19.  ⑤

아 또 만들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8.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16.  아침에  늦잠을  잤고  낮에  친구와 
말다툼을 하였으며 저녁에 할머니

을 잘 쓴 그림일기입니다.

께서 오셨습니다.

  9.  이  그림일기에는  날씨가  빠져  있

 17.  자신이 하루 동안 한 일 중 가장 기

습니다.

억에 남는 일을 씁니다.

 10.  체육  시간에  달리기를  했다는  내
용은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18.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

났는지 살펴봅니다. 

정답

풀이

어휘 집중 탐구

39~40쪽 

1

2
(

( 도서관 )

공부

)

3

4

(

숙제

)

( 오랜만 )
5

( 동물원 )

온갖 종류의 도서, 문서, 기록, 출판물 등의 자료를 모아 두고 일반이 볼 
수 있도록 한 시설.  ( 도서관 )

1

배우고 익힘.  ( 공부 )

‘오래간만’의 줄임말.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 오랜만 )

2 수업이 끝난 후에 학생들에게 내주는 과제.  ( 숙제 )
3
4
5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각지의 동물을 구경시키는 곳.  ( 동물원 )

  1. 도서관 
  3. 숙제 
  5. 동물원

2. 공부
4. 오랜만

7

(

모둠

)

6

( 말다툼 )

8

( 주사위 )

9

10

(

반찬

)

( 생일찬치 )

6
7
8

9
10

말로 서로의 의견이 옳다고 다툼.  ( 말다툼 )

초·중등학교에서, 배움을 잘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작은 규모로 묶은 모임. 
( 모둠 )
놀이 도구의 하나. 뼈나 단단한 나무 등으로 만든 조그만 정육면체의 각 면
에 하나에서 여섯까지의 점을 새긴 것으로, 바닥에 던져 위쪽에 나타난 점
수로 승부를 결정합니다.  ( 주사위 )

밥과 같이 먹는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  ( 반찬 )

생일에 음식을 차려 놓고 여러 사람이 모여 즐기는 일.  ( 생일잔치 )

  6. 말다툼 
  8. 주사위 
 10. 생일찬지

7. 모둠
8. 반찬

정답 및 풀이

5

6월호6월호

띄어쓰기   고쳐쓰기

제 1 제 1 제 1 회회회

바르게 고쳐쓰기

9쪽 

제 4 제 4 제 4 회회회

띄어쓰기

2쪽 

“ 곰 아 , 저 나 무 에



있 는 꿀 을 따 서
나 누 어 먹 지 않 을
래 ? ”

  1. 집에
  2.  생겼어요
  3.  조그맣고
  4.  그런데
  5.  싶은가
  6.  놀아도

한자 쓰기

3쪽 

띄어쓰기

14쪽 

학 교 에 서 찰 흙 으 로
토 끼 를 만 들 었 다 . 선
생 님 께 칭 찬 받 았 다 .
또 만 들 고 싶 다 .



제 3 제 3 제 3 회회회

띄어쓰기

10쪽 

규 리 집 에 서 생 일
잔 치 를 했 다 . 통 닭 과
과 자 를 맛 있 게 먹 었
다 .



한자 쓰기

15쪽 

父 父 父 父

한자 쓰기

11쪽 

用 用 用 用

바르게 고쳐쓰기

16쪽 

(cid:9066)  오늘  아침에  맛있는  미역국을 

  1.  아침에 

먹었다.

  2.  먹고 

  4.  집에 

싶다.
  5.  잤다 

(cid:9066) 아이스크림을 먹고 숙제를 했다.

(cid:9066) 집에서 동생과 공기놀이를 했다.

(cid:9066)  집에  있는  강아지  인형이  보고 

(cid:9066)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고 잤다.

바르게 고쳐쓰기

13쪽 

  3.  했다 

  1.  통닭과 
  2.  과자를
  3.  좋겠다
  4.  학교에서
  5.  놀이를
  6. 깃발은

바르게 고쳐쓰기

5쪽 

  1.  만났어요
  2.  꾀
  3.  계세요
  4.  먹어야지
  5.  쫓아가며
  6. 아픈

제 2 제 2 제 2 회회회

띄어쓰기

6쪽 

나 도 복 실 이 가 보

고 싶 어 .

복 실 이 와 우 리 집

에 놀 러 올 래 ?

한자 쓰기

7쪽 

工 工 工 工

6

정답 및 풀이

  8.  곰은  골짜기에서  가재를  잡고  있

 15.  (cid:9066) 바람이 세게 불어 추워서이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제 1 회  

17~19쪽 

  1. ⑶ ◯
  2.  (cid:9066)  띄어  읽기를  서로  다르게 

해서이다.

  3. (cid:9066) 뜻
  4. 산
  5. ①
  6. 느낌표
  7. ①
  8. 가재
  9. ①
 10. 곰
 11. ③
 12. 호랑이
 13.  (cid:9066) 사냥한 고기를 드렸다. 
 14. ⑴ ◯
 15. ①
 16. (cid:9066) 호랑이와 나누어 먹었다.  
 17. ⑤
 18.  ⑴ 꾸  

⑵ 뜨

 19. ④
 20. ①, ④

풀이

  1.  노루는 운동장에서 체육을 하는데 
비가  오는  장면을  생각하면서  문

장을 읽었습니다.

  2.  세 동물이 띄어 읽기를 서로 다르게 
해서 문장의 뜻이 모두 다릅니다. 

  3.  글을 띄어 읽으면 글의 뜻을 바르

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나무꾼이 산에서 호랑이를 만났다

고 하였습니다. 

  5.  나무꾼은  호랑이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서  꾀를  내어  호랑이에

게 형님이라고 불렀습니다. 

  6.  문장 부호 ‘ ! ’의 이름은 ‘느낌표’입

니다. 

  7.  쉼표( , )는  부르는  말이나  대답하

는 말 뒤에 씁니다. 

었습니다.

  9.  곰과 여우는 나무에 있는 꿀을 따
서 나누어 먹기로 하였습니다. 

 10.  곰이 나무 위로 올라가 벌집을 따

서 아래로 던졌습니다.

 11.  ‘ . ’의 이름은 ‘마침표’입니다. 
 12.  나무꾼이  산길을  가고  있는데  호

랑이가 또 나타났습니다.

 13.  호랑이는 나무꾼의 어머니를 위하
여 사냥한 고기를 드렸습니다. 

 14.  물음표(?)는 묻는 문장 끝에 씁니다.  
 15.  나무꾼은  점심으로  떡을  싸  왔습

니다. 

 16.  나무꾼은 점심으로 싸 온 떡을 호
랑이와 나누어 먹었습니다.  

 17.  ‘ㅉ’의 이름은 ‘쌍지읒’입니다. 
 18.  ‘ㄲ’과  ‘ㅜ’가  만나면  ‘꾸’가  되고, 
‘ㄸ’과 ‘ㅡ’가 만나면 ‘뜨’가 됩니다.  

 19.  ‘ㅆ’의 이름은 ‘쌍시옷’입니다.
 20.  ‘썰매, 씨름, 쓰레기’에는 ‘ㅆ’이 들

어 있습니다. 

  1. 복실이
  2. (cid:9066) 참 예쁘다.
  3.  ∨
  4. ④
  5.  (cid:9066) 조그맣고, 따뜻하고, 간지럽다.
  6. ⑵ ◯
  7. ③, ⑤
  8. ⑴ ◯
  9. 해, 바람
 10. ④
 11. ⑶ ◯
 12.  (cid:9066) 나그네의 외투를 먼저 벗기

는 것이다.
 13. ⑴ ② ⑵ ①
 14. 입김

다.
 16. ②
 17. 해
 18. ②
 19. ⑴ ◯
 20.  ⑵ ×

풀이

정답

풀이

  1.  민지는 강아지 이름을 복실이라고 

지었습니다.

  2.  글쓴이는  민지가  지은  강아지  이
름이 참 예쁘다고 하였습니다. 

  3.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습니다.

  4.  물음표( ? )가 사용되었습니다. 
  5.  복실이는  조그맣고,  따뜻하고,  간

지럽다고 하였습니다. 

  6.  ‘내’가  누나에게  크레파스를  빌려
주지  않자  누나는  복실이랑  놀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7.  물음표( ? ),  느낌표( ! )가  사용되었

습니다. 

  8.  마침표( . ),  물음표( ? ),  느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보다 조

  9.  장면 1 에는  바람과  해가  등장합

 10.  장면 1 에서 바람은 샘이 많다고 하

니다.

였습니다. 

 11.  어느 날, 바람이 해를 찾아와 자기
가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다고 말

하였습니다.

 12.  바람은  나그네의  외투를  먼저  벗
기어 누가 더 힘이 센지 겨루어 보

자고 하였습니다. 

 13.  각 문장 부호의 쓰임에 알맞게 선

으로 이어 봅니다. 

 14.  바람은  나그네를  향해  힘껏  입김

을 불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

7

제 2 회  

20~22쪽 

금 더 쉬어 읽습니다.

6월호6월호

단원 기출문제로 평가하기 

 15.   이  글에서  나그네는 바람이 세게 
불자 추워서 옷을 더 단단히 여몄

풀이

  1.  동현이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비

습니다.  

 16.  해가 좀 더 세게 비추자 나그네는 
더워서 외투를 벗었습니다.    

 17.  해가  나그네의  외투를  벗게  하였

가 왔습니다.

니다.

 18.  설명하는  문장  끝에는  마침표( . )

습니다. 

를 씁니다.

  2.  학교  가는  길에  선생님을  만났습

  3.  그림의  내용을  보고  학교에서  어
떤 일을 겪었는지 고릅니다.

  4.  집에 올 때 비가 그쳤습니다.
  5.  민수는 아침에 사과를 먹었습니다.
  6.  한경이는  수업  시간에  칭찬을  받

 19.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습니다. 

았습니다.

 20.  마침표( . ),  느낌표( ! ),  물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 )보다 조

  7.  자신에게 어제 있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물음에  알맞게 

금 더 쉬어 읽습니다.

씁니다.

 19.  공을 세 번 굴렸는데 깃발은 한 개
만  넘어졌을  때에는  안타까운  기

분 등이 들 것입니다.

 20.  그림일기를 쓰면 생각이나 느낌을 
오래  간직할  수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어난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20◯◯년  6월  30일  금요일에  쓴 

▲ 그림일기

그림일기입니다.

  9.  날씨를 쓰는 곳에 해님이 웃는 날

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10.  친구들이 선물을 준비하여 생일잔
치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11.  규리  집에서  생일잔치를  하였습

 12.  글쓴이는  통닭과  과자를  맛있게 

니다.

먹었습니다.

 13.  이  그림일기의  글에는  생일잔치 
때 있었던 일과 있었던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나타나 있습니다.

 14.  있었던  일에  대한  알맞은  생각이
나  느낌을  다른  내용으로  바꾸어 

씁니다.

 15.  그림으로  표시한  부분을  모두  글
로 표현할 때 해와 구름이 만난 날

이 가장 알맞습니다.

 16.  공 굴리기 놀이를 하는 모습을 그

린 그림일기입니다.

 17.  학교에서  공  굴리기  놀이를  하였

습니다.

 18.  이 그림일기의 글에는 학교에서 공 
굴리기 놀이를 한 일이 나타나 있습

니다. 글쓴이가 공을 세 번 굴렸는

데 깃발은 한 개만 넘어졌습니다.

제 4 회  

26~28쪽 

  1. 주사위 놀이
  2. ②
  3.  ⑵ ◯  

⑶ ◯

  4. ③
  5. ㉮
  6. ③
  7. (cid:9066) 또 만들고 싶다.
  8. 그림
  9. ①
 10.  ⑴ ②  

⑵ ①
 11.  날씨
 12. ⑶ ×
 13. ①
 14.  (cid:9066) 생각이나 느낌을 쓰지 않았다. 
 15. ⑤
 16. ⑵ ◯
 17.  ①, ②, ⑤
 18. ⑴ ① ⑵ ②
 19. ⑴ (cid:9066) 아침에
 
 
 20. 그림일기

 ⑵ (cid:9066) 어머니와
 ⑶ (cid:9066) 아침 식사 준비를 했다.

제 3 회  

23~25쪽 

  1.  ⑵ ◯
  2. 학교
  3. ③, ⑤
  4. 집
  5. ③
  6.  한경
  7.  (cid:9066)    아침에  학교  가는  길에  유
치원 때 선생님을 만났다.

  8. ㉰
  9. 해님
 10. ③, ⑤
 11.  ⑶ ◯
 12. ①, ③
 13. ②
 14.  (cid:9066) 규리와 초대받은 친구들이 모
두 활짝 웃은 즐거운 하루였다.

 15. ⑤
 16. ㉰
 17. 학교
 18.  ⑴ ◯
 19.  (cid:9066) 안타깝다. / 아쉽다.
 20. ①, ②

8

정답 및 풀이

풀이

  8.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

  1.  지윤이는  수학  시간에  주사위  놀

립니다.

이를 했습니다.

  2.  세 번째 친구의 말로  보아 지윤이
는 통합 교과 시간에 찰흙으로 만

들기를 했습니다.

  3.  그림일기를  쓸  때   중요한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고  가장  기억에  남

  9.  아침에 일어나 밥을 먹었습니다.
 10.  ‘나’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였고 집
에 와서 숙제를 하였습니다.

 16.  이  표는  아침,  낮,  저녁으로  나누
어 겪은 일을 정리하였습니다.

 17.  이 표에서 아침에 늦잠을 잤고 아
침밥을 먹었으며 이를 닦다가 피가 

났습니다.

 11.  날씨가 빠져 있습니다.
 12.  글쓴이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장면

 18.  글쓴이는  낮에  친구와  말다툼한 
일이  있었고  저녁에  동생과  동화

을 그렸습니다.

책을 읽은 일이 있었습니다. 표를 

는 한 가지 일에 대하여 씁니다.

  4.  20◯◯년 7월 5일 수요일에 쓴 그

 13.   ‘글’에서 잘못 쓴 내용입니다.
 14.  ‘나’는 한 일만 쓰고 생각이나 느낌

림일기입니다.

을 쓰지 않았습니다. 

  5.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썼습니다.
  6.  글쓴이는 찰흙으로 토끼를 만들었

 15.  그림일기를 쓰는 차례는 ‘하루 동안
에 겪은 일 떠올리기 → 기억에 남는 

습니다.

일 고르기 → 날짜와 요일, 날씨 쓰

보고 찾아 봅니다.

 19.  언제  누구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리하여  그림일기의  쓸  내용을 

간단히 써 봅니다.

 20.  그림일기  따라  하기  놀이  방법의 
세 번째로 할 일은 그림일기에 나

  7.  선생님께  칭찬받은  글쓴이는  또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 → 그림을 그리고 내용 쓰기 → 쓴 

오는  사람의  역할을  나누어  맡는 

것을 다시 읽고 다듬기’입니다. 

것입니다.

정답

풀이

정답 및 풀이

9

6월호6월호

기말 성취도평가 대비문제 

 12.  ‘나’는 달팽이 집 속에 달팽이와 풀

풀이

을 넣었습니다.

  1.  2 가  연필을  바르게  잡은  모습입

니다.

니다.

  2.  3 은  연필을  너무  세워서  잡았습

  3.  자음자 ‘ㄱ’과 닮았습니다.
  4.  자음자 ‘ㅈ’은 쓰는 순서가 반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5.  모음자  ‘ㅏ’의  이름은  ‘아’,  모음자 
‘ㅗ’의  이름은  ‘오’,  모음자  ‘ㅠ’의 

▲ 달팽이

 13.  ‘?’는 묻는 문장의 끝에 쓰는 물음

표입니다. 

이름은 ‘유’입니다.

 14.  ‘내’가  누나에게  크레파스를  써도 
된다고  하자  누나는  복실이와  놀

니다.

  6.  몸으로  모음자  ‘ㅜ’를  만들었습

아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15.  그림일기는 그날 있었던 일 중 기
억에 남는 일을 그림과 글로 표현

  7.  ‘ㅗ, ㅜ, ㅏ’가 모음자입니다.
  8.   ‘여, 미’는 자음자의 오른쪽에, ‘우, 
두, 루’는 자음자의 아래쪽에 모음

하여 쓴 글입니다.

자가 있는 글자입니다.

31~32쪽 

  9.  ‘ㅐ’의 모음자 이름은 ‘애’입니다.
 10.  “얘들아  안녕”  하고  인사하였습

 11.  웃는  표정으로  인사  나누자고  하

니다.

였습니다.

 12.  ‘랑’에는 받침 ‘ㅇ’이 있습니다.
 13.  항아리가 깨졌습니다.
 14.  묻는 문장 끝에는 물음표를 씁니다.
 15.  그림일기에는  날짜,  요일,  날씨, 

그림, 글이 들어갑니다.

제 1 회  

29~30쪽 

  1. ⑶ ◯
  2.  ②
  3. ①
  4.   ②
  5. ①
  6.   자
  7.   ③
  8. ④, ⑤
  9. (cid:9066) 내 동생은 벌을 무서워한다. 
 10.   집
 11. (cid:9066) 껍데기 속으로 숨는다.
 12. ④, ⑤
 13.  ④
 14.   ⑵ ◯
 15. 그림일기

풀이
  1.  글씨를  쓸  때에는  다리를  가지런
히 모으고 앉고, 글씨를 쓰지 않는 

손으로 공책을 누릅니다.

  2.  자음자 ‘ㄴ’의 이름은 ‘니은’입니다. 
  3.   ‘가위’에는  자음자  ‘ㄱ,  ㅇ’이  들어 

있습니다. 

  4.  모음자 ‘ㅑ’의 이름은 ‘야’입니다. 
  5.   ‘파,  하마,  바나나’에는  모두  모음

자 ‘ㅏ’가 들어 있습니다.

  6.   자음자  ‘ㅈ’과  모음자  ‘ㅏ’가  만나

  7.   ‘점심’은  자음자  ‘ㅁ’이  받침으로 

면 ‘자’가 됩니다.

쓰였습니다. 

  8.  ‘책상’에는 ‘ㄱ, ㅇ’, ‘약국’에는 ‘ㄱ’, 
‘운동장’에는  ‘ㄴ,  ㅇ’이  받침으로 

쓰였습니다.

  9.  ‘달,  말’에는  ‘ㄹ’이  받침으로  쓰였
고, 받침 ‘ㄹ’이 들어가는 낱말에는 

‘벌, 벌레, 놀이’ 등이 있습니다.

 10.  아빠께서는  달팽이  집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11.  달팽이는  놀라면  껍데기  속으로 

숨는다고 하였습니다. 

10

정답 및 풀이

제 2 회  

  1.  2
  2.  ⑶ ×
  3. ①
  4.   ①, ②
  5.  ⑴ ②  
⑵ ③  
⑶ ①

  6.   ③
  7. ㅗ, ㅜ, ㅏ
  8.  ⑴ 여, 미 

 
⑵ 우, 두, 루

  9. ①
 10.   ㉮
 11.  ①
 12. ②
 13.  항아리가
 14.   ④
 15. ④, ⑤

  7.  쉼표( , )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고, 마침표( . ), 느낌표( ! ), 물

 19.  이  그림일기에는  날씨가  빠져  있
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음표( ? )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그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기억에 

( , )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남는 일이 아니라 하루 일과를 썼

  8.  마침표(.) 두 개, 쉼표(,) 두 개가 있

고, 한 일만 쓰고 자신의 생각이나 

  9.  누나가  크레파스를  빌려  달라고 

 20.  ‘그림’  부분에서  잘못한  내용입

습니다.

하였습니다.

느낌을 쓰지 않았습니다.

니다.

6월호6월호

6월말 성취도평가

국어

2~4쪽 

  1. (cid:9066) 안
  2. ㉯
  3. ①
  4.  (cid:9066)  ①의  문장  끝에는  여러  가
지 문장 부호가 있고, ②의 문
장 끝에는 문장 부호가 하나밖
에 없다.

  5.  쉼표
  6. ?
  7. ①, ⑤
  8.  강아지 이름은 복실이예요.

복실이는 조그맣고, 따뜻하고, 간지러워요.

  9. ⑤
 10. ∨,  (cid:8614)
 11. ⑵ ◯
 12.  (cid:9066) 좋아,∨ 그럼 우리 누가 더 

센지 겨루어 볼까? (cid:8614)

 13. 영은
 14. ②, ③, ④
 15. ⑴ ③
 ⑵ ①
 
 ⑶ ②
 
 16. ⑤
 17. (cid:9066) 생일잔치 때 있었던 일
 18. 날씨
 19.  ①, ②
 20. ⑤

 10.  쉼표(,)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고,  마침표(.),  물음표(?),  느

낌표(!)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11.  나그네의  외투를  먼저  벗기는  것

입니다.

 12.  쉼표(,) 뒤에는 ∨를 하고 조금 쉬
어  읽고,  마침표(.),  물음표(?),  느

낌표(!)  뒤에는  (cid:8614)를  하고  쉼표(,)

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13.  학교 가는 길에 친구를 만났습니다.
 14.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언제 있었던 
일인지,  어디에서  일어난  일인지 

생각합니다.

 15.  날짜는  20◯◯년  6월  30일,  요일
은 금요일, 날씨는 해님이 웃는 날

 16.  친구들이 선물을 준비하여 생일잔
치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

입니다.

니다.

풀이

  1.  노루는 운동장에서 체육을 하는데 

비가 오는 상황을 생각하였습니다.

  2.  두 동물의 띄어 읽기가 서로 달라 

문장의 뜻이 다릅니다. 

 17.  이 그림일기의 글에는 생일잔치 때 
있었던 일과 있었던 일에 대한 생

각이나 느낌이 나타나 있습니다.

 18.  그림일기에는 날짜, 날씨, 요일, 그
림, 글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 그림

  3.  ①은 진짜 말하는 것처럼 실감 나

일기에는 날씨가 빠져 있습니다.

지만 ②는 실감 나지 않습니다.

  4.  문장 부호가 다양하면 더 실감 나

게 읽을 수 있습니다.

  5.  쉼표( , )는  부르는  말이나  대답하

는 말 뒤에 씁니다.

  6.  묻는 문장 끝에 물음표를 씁니다.

정답

풀이

정답 및 풀이

11

Mem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