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s.flarebrick.com/1O2lTOMxx_osBLOYoBamNcKsGHxutmnSk
2019년 비상교육 내공의 힘 확률과 통계.pdf Download | FlareBrick FDS
fds.flarebrick.com
1 강
원순열
p. 6
1
{7-1}?=6?=720
2 각 영역에 5가지 색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5가지 색을 원형
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5-1}?=4?=24
3 8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8-1}?=7?=5040
이때 정사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우가 2
가지씩 있다.
8
7
7
6
1
2
6
5
8
1
5
4
3
4
2
3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5040\2=10080
1 ⑴ 반장과 부반장을 한 명으로 생각하면 5명이 원탁에 둘
러앉는 경우의 수는 {5-1}?=4?=24
그 각각에 대하여 반장과 부반장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는 경우의 수는 2?=2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24\2=48
⑵ 반장의 자리를 고정시키면 부반장이 앉는 경우의 수는 1
나머지 4명이 앉는 경우의 수는 4명을 일렬로 배열하는
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24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1\24=24
2 부모님을 한 명으로 생각하면 6명이 원탁에 둘러앉는 경우
의 수는 {6-1}?=5?=120
그 각각에 대하여 부모님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는 경우
의 수는 2?=2
/ a=120\2=240
우진이와 부모님을 한 명으로 생각하면 5명이 원탁에 둘러
앉는 경우의 수는 {5-1}?=4?=24
그 각각에 대하여 부모님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는 경우
의 수는 2?=2
/ b=24\2=48
/ a+b=240+48=288
따라서 구하는 값은 ④이다.
3 주어진 그림의 가운데 삼각형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4
나머지 3개의 삼각형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가운데 삼각형
에 칠한 색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3-1}?=2?=2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4\2=8
4 빨간색과 보라색을 하나로 생각하여 6가지 색을 칠하는 방
법의 수는 6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
으므로
{6-1}?=5?=120
2?=2
이때 빨간색과 보라색의 칠해진 위치를 바꾸는 방법의 수는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120\2=240
5 6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6-1}?=5?=120
이때 직사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우가 3
가지씩 있다.
5
4
1
2
6
2
4
5
3
3
1
5
2
6
1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120\3=360
6 10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0-1}?=9?
이때 정오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우가 2
가지씩 있다.
1
10
10
9
9
8
7
1
2
3
8
7
6
2
3
4
5
6
4
5
즉, 정오각형 모양의 탁자에 10명에 둘러앉는 방법의 수는
9?\2=8?\18
따라서 a=18이므로 구하는 값은 ③이다.
I. 경우의 수 1
교/과/서/속
핵심
유형 실전 문제
p. 7
4
6
3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1
2018-10-25 오후 12:01:08
2 강
중복순열과 같은 것이 있는 순열
p. 8
1
⑴ 3
⑵ 2
2=3@=9
4=2$=16
T
T
3
4=3$=81
T
3
7?
2?\3?\2?
=210
2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3개 중에서 4개를 택하는 중
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 오른쪽으로 한 칸 가는 것을 a, 위쪽으로 한 칸 가는 것을 b
라고 하면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a, a, a, b, b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와 같으므로
5?
3?\2?
=10
교/과/서/속
핵심
유형 실전 문제
1 일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0, 2로 2개이다.
만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0을 제외한 3개이고, 나머
지 세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각각 4개이다.
따라서 구하는 짝수의 개수는
2\3\4
3=2\3\4#=384
T
2 5개의 숫자 중에서 3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의 수는
5
3=5#=125
숫자 3을 제외한 4개의 숫자 중에서 3개를 택하는 중복순
T
열의 수는 4
3=4#=64
따라서 구하는 자연수의 개수는
T
125-64=61
3 ⑴ 구하는 함수는 집합 Y의 원소 4개 중에서 중복을 허용
하여 3개를 택하고, 그 원소를 집합 X의 원소에 각각
대응시키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함수의 개수는 4개 중에서 3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
3=4#=64
⑵ 구하는 함수는 집합 Y의 원소 4개 중에서 서로 다른 3
T
개를 택하여 집합 X의 원소에 각각 대응시키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함수의 개수는 4개 중에서 3개를 택하는
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P3=24
2 정답과 해설
p. 9
수는
4?
2?\2?
=6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3\6=18
4 X에서 Y로의 함수는 집합 Y의 원소 5개 중에서 중복을
허용하여 4개를 택하고, 그 원소를 집합 X의 원소에 각각
대응시키면 된다.
따라서 X에서 Y로의 함수의 개수는 5개 중에서 4개를 택
하는 중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m=5
4=5$=625
X에서 Y로의 일대일함수는 집합 Y의 원소 5개 중에서 서
로 다른 4개를 택하여 집합 X의 원소에 각각 대응시키면
T
된다.
따라서 X에서 Y로의 일대일함수의 개수는 5개 중에서 4
개를 택하는 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n=5P4=120
/ m-n=625-120=505
5 ⑴ 양 끝에 3을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1
나머지 자리에 1, 1, 2, 2, 4를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0
5?
2?\2?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1\30=30
⑵ 3개의 짝수 번째 자리에 2, 2, 4를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
3?
2?
4개의 홀수 번째 자리에 1, 1, 3, 3을 배열하는 경우의
6 3개의 E를 한 문자 e로 생각하면 구하는 경우의 수는 e, X,
C, L, L, N, T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와 같으므로
7?
2?
=2520
7 지점 A에서 지점 C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4?
2?\2? =6
지점 C에서 지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3?
2? =3
따라서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6\3=18
8 지점 P에서 지점 Q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126
9?
5?\4?
지점 P에서 지점 R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10
5?
3?\2?
지점 R에서 지점 Q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6
4?
2?\2?
즉, 지점 P에서 지점 R를 거쳐 지점 Q까지 가는 최단 경로
의 수는 10\6=60
따라서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126-60=66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2
2018-10-25 오후 12:01:09
계산력 다지기
p. 10~11
1 ⑴ {5-1}?=4?=24
⑵ {6-1}?=5?=120
⑶ 남학생 2명을 한 명으로 생각하면 6명이 원탁에 둘러앉는
경우의 수는 {6-1}?=5?=120
이때 남학생 2명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는 경우의 수는
2?=2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120\2=240
⑷ 회장의 자리를 고정시키면 부회장이 서는 경우의 수는 1
나머지 6명이 서는 경우의 수는 6명을 일렬로 배열하는
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6?=72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1\720=720
2 ⑴ 각 영역에 4가지 색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4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1}?=3?=6
⑵ 각 영역에 6가지 색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6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6-1}?=5?=120
⑶ 주어진 그림의 가운데 사각형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5
나머지 4개의 삼각형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가운데 사
각형에 칠한 색을 제외한 나머지 4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4-1}?=3?=6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5\6=30
⑷ 주어진 그림의 가운데 원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7
나머지 6개의 영역을 칠하는 경우의 수는 가운데 원에
칠한 색을 제외한 나머지 6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
는 원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6-1}?=5?=12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7\120=840
3 ⑴ 9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9-1}?=8?
이때 정삼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
우가 3가지씩 있다.
1
9
9
8
8
1
7
2
4
5
6
3
4
7
5
6
2
3
9
1
8
7
6
5
2
3
4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8?\3
⑵ 12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2-1}?=11?
이때 정사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
우가 3가지씩 있다.
12 11 10
11 10 9
12
1
2
8
7
6
3
4
5
1
2
3
11
12
1
4
5
10 9
6
8
9
8
7
7
6
5
2
3
4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11?\3
⑶ 15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5-1}?=14?
이때 정오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
우가 3가지씩 있다.
1
15
14
13
15
14
13
12
1
2
3
4
5
11
10
9
6 7 8
2
3
4
5
6
2
3
4
7 8 9
14 13
15
1
12
11
12
11
10
10
9
8
5 6 7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14?\3
⑷ 12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2-1}?=11?
이때 정육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
우가 2가지씩 있다.
12
11
11
10
2
3
1
4
10
9
8
7
12
1
2
3
9
6
8
7
5
6
4
5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11?\2
4=n$=81=3$ / n=3
3=n#=125=5# / n=5
r=4R=64=4# / r=3
r=6R=216=6# / r=3
4 ⑴ n
⑵ n
⑶ 4
⑷ 6
T
T
T
T
I. 경우의 수 3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3
2018-10-25 오후 12:01:09
5 ⑴ 백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1, 2, 3, 4로 4개이다.
나머지 두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각각 5개이다.
따라서 구하는 자연수의 개수는 4\5
⑵ 만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1, 2, 3, 4로 4개이다.
나머지 네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각각 5개이다.
T
2=4\5@=100
1 같은 운동부 학생을 각각 한 사람으로 생각하면 4명이 원탁
에 둘러앉는 방법의 수는 {4-1}?=3?=6
그 각각에 대하여 같은 운동부 학생끼리 서로 자리를 바꾸
어 앉는 방법의 수는 각각 2?=2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6\2\2\2\2=96
따라서 구하는 자연수의 개수는
4\5
4=4\5$=2500
⑶ 일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1, 3으로 2개이다.
천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1, 2, 3, 4로 4개이다.
나머지 두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각각 5개이다.
T
따라서 구하는 홀수의 개수는
2\4\5
2=2\4\5@=200
⑷ 0, 1, 2, 3, 4의 5개의 숫자로 만들 수 있는 네 자리의
T
자연수의 개수는 4\5
3=4\5#=500
4를 제외한 0, 1, 2, 3의 4개의 숫자로 만들 수 있는 네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3\4
따라서 구하는 자연수의 개수는 500-192=308
3=3\4#=192
T
T
6 ⑴
6?
2?\3?
=60
⑵
7?
2?\3?\2?
=210
⑶ 양 끝에 m을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1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9?
2?\2?
=9072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1\90720=90720
⑷ o, o, a를 한 문자 X로 생각하면 6개의 문자 X, f, t, b,
l, l을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6?
2? =360
3?
2?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360\3=1080
o, o, a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
7 ⑴
=15
6?
4?\2?
8?
3?\5?
⑶
=56
⑵
⑷
6?
3?\3?
10?
6?\4?
=20
=210
2 남학생 3명이 원탁에 둘러앉는 방법의 수는
{3-1}?=2?=2
여학생 3명이 남학생 사이사이의 3개의 자리에 앉는 방법
의 수는 3?=6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2\6=12
3 아이 5명이 원탁에 둘러앉는 방법의 수는
{5-1}?=4?=24
어른 3명이 아이 사이사이의 5개의 자리에 앉는 방법의 수는
5P3=60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24\60=1440
4 정오각뿔의 밑면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6
밑면에 칠한 색을 제외한 5가지 색을 사용하여 옆면 5개를
칠하는 방법의 수는 5가지 색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원순열
의 수와 같으므로 {5-1}?=4?=24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6\24=144
법의 수는 8C4=70
고른 4가지 색으로 작은 원의 안쪽 4개의 영역을 칠하는 방
법의 수는 {4-1}?=3?=6
남은 4가지 색으로 나머지 4개의 영역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4?=24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70\6\24=10080
6 10명을 원형으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0-1}?=9?
이때 직사각형 모양의 탁자에서는 원형으로 배열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서로 다른 경우가 5
가지씩 있다.
10
9
8
9
8
7
나머지 자리에 a, t, h, e, a ,t, i, c, s의 9개의 문자를
5 작은 원의 안쪽 4개의 영역을 칠하는 4가지 색을 고르는 방
족집게 기출문제
01~02강
2 ②
1 96
7 ⑤
6 ④
12 ⑤
11 ④
17 ②
16 ③
21 ③
22 ③
25 ⑴ 3N ⑵ 360
4 144
3 ①
9 192
8 ③
14 ②
13 ②
19 ④
18 18
23 228
24 84
26 64번째 27 600
p. 12~15
5 ⑤
10 ④
15 ①
20 66
4 정답과 해설
1
2
9
10
7
8
3
8
4
7
5
6
2
7
3
6
4
5
1
2
3
10
1
2
6
5
4
3
10
1
8
9
7
6
5
4
3
2
6
5
4
9
10
1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9?\5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4
2018-10-25 오후 12:01:09
7 구하는 방법의 수는 서로 다른 3개 중에서 4개를 택하는 중
14 7개의 문자 A, A, B, B, B, C, D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
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3
4=3$=81
T
8 깃발을 1번, 2번, 3번 들어 올려서 만들 수 있는 신호의 개
우의 수는
7?
2?\3?
C, D를 한 문자로 생각하여 6개의 문자를 일렬로 배열하는
=420
수는 각각
1=3, 3
3
2=3@=9, 3
3=3#=27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서로 다른 신호의 개수는
T
T
3+9+27=39
T
9 4의 배수가 되려면 다섯 자리의 자연수의 끝의 두 자리의
수가 00 또는 4의 배수이어야 하므로 그 경우는
00,
12,
20,
32
의 4가지
그 각각에 대하여 만의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0을 제외
한 3개, 나머지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는 각각 4개이므로
3\4
2=3\4@=48
따라서 4의 배수의 개수는 4\48=192
T
10 학생 4명이 서로 다른 4인용 텐트 5개 중에서 각각 텐트를
한 개씩 택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5개 중에서 4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5
이때 학생 4명이 모두 다른 텐트를 택하는 경우의 수는
5P4=120
4=5$=625
T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625-120=505
11 a를 두 번 연속하여 나열하는 경우는
aabb, baab, bbaa, aacc, caac, ccaa,
aabc, baac, bcaa, aacb, caab, cbaa
의 12가지
a를 세 번 연속하여 나열하는 경우는
aaab, baaa, aaac, caaa의 4가지
a를 네 번 연속하여 나열하는 경우는
aaaa의 1가지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3
4-{12+4+1}=3$-17=64
T
1=4
12 만들 수 있는 한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4
만들 수 있는 두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4
만들 수 있는 세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4
따라서 4+16+64=84이므로 90번째 수는
1111, 1112, 1113, 1114, 1121, 1122, 1123, y
에서 1122이다.
T
T
T
2=4@=16
3=4#=64
13 f{3}=b이므로 구하는 함수는 집합 Y의 원소 3개 중에서
중복을 허용하여 4개를 택하고, 그 원소를 집합 X의 원소
1, 2, 4, 5에 각각 대응시키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함수의 개수는 3
4=3$=81
T
=60
6?
2?\3?
그 각각에 대하여 C, D의 자리를 서로 바꾸어 배열하는 경
경우의 수는
우의 수는
2?=2
즉, C, D가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60\2=12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420-120=300
15 5의 배수가 되려면 일의 자리의 숫자가 5이어야 한다.
나머지 자리에 올 수 있는 숫자를 택하는 경우의 수는 5를
제외한 5개의 숫자 1, 1, 1, 2, 2 중에서 3개를 택하는 경우
의 수와 같다.
! 1, 1, 1을 택하는 경우
@ 1, 1, 2를 택하는 경우
1, 1, 1을 나머지 자리에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1
1, 1, 2를 나머지 자리에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
2?
=3
# 1, 2, 2를 택하는 경우
1, 2, 2를 나머지 자리에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
2?
=3
!, @, #에 의하여 구하는 5의 배수의 개수는
1+3+3=7
16 9개의 문자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45360
9?
2?\2?\2?
양 끝에 r를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양 끝에 r를 놓는 경우
의 수가 1이고, 나머지 자리에 i, n, t, e, p, e, t를 배열하
는 경우의 수가
=1260이므로
7?
2?\2?
1\1260=126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45360-1260=44100
17 3개의 문자 D, A, M을 모두 x로, 2개의 문자 E, R를 모
두 y로 생각하면 5개의 문자 x, x, x, y, y를 일렬로 배열
한 후 첫 번째 x는 D, 두 번째 x는 A, 세 번째 x는 M으로
바꾸고 첫 번째 y는 E, 두 번째 y는 R로 바꾸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5?
3?\2?
=10
I. 경우의 수 5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5
2018-10-25 오후 12:01:10
18 4개의 문자를 택하는 방법은
=12
A, A, B, C 또는 A, B, B, C 또는 A, B, C, C
로 3가지가 있다.
A, A, B, C를 일렬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4?
2?
이때 두 문자 A, A를 한 문자로 생각하면 A, A를 이웃하
게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3개의 문자를 일렬로 배열하는 방
법의 수와 같으므로 3?=6
즉, 두 문자 A, A를 이웃하지 않게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12-6=6
같은 방법으로 A, B, B, C 또는 A, B, C, C를 택하여
같은 문자끼리 이웃하지 않게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각각 6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3\6=18
19 오른쪽 그림과 같이 두 지점 P, Q
를 잡으면 지점 A에서 지점 B까지
B
P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다음과 같
Q
A
이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A
!
\
P
B인 경우
3?
2?
B인 경우
=18
!
4?
2?\2?
Q
3?
2?
!
\
@ A
4?
3?
!
=12
!, @에 의하여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18+12=30
20 오른쪽 그림과 같이 네 지점 P, Q,
R, S를 잡으면 지점 A에서 지점 B
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다음과
A
P
R
Q
S
B
!
!
\
B인 경우
B인 경우
!
=20
Q
5?
4?
R
P
!
1\1=1
같이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A
@ A
4?
3?
# A
4?
3?
$ A
1\
!
5?
2?\3?
B인 경우
B인 경우
!
=5
!
\
=40
!
S
5?
4?
!~$에 의하여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1+20+40+5=66
오른쪽 그림과 같이 지점 C를 잡으
면 지점 A에서 지점 B까지 가는 최
A
단 경로의 수는
9?
5?\4?
=126
6 정답과 해설
지점 A에서 지점 C를 거쳐 지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4?
2?\2?
따라서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126-60=66
5?
3?\2?
=60
\
21 가로 방향으로 한 칸 가는 것을 a, 세로 방향으로 한 칸 가
는 것을 b, 아래쪽으로 한 칸 가는 것을 c라고 하자.
꼭짓점 A에서 꼭짓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5개의
a, 2개의 b, 4개의 c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와 같으
므로
11?
5?\2?\4?
꼭짓점 A에서 꼭짓점 C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2개의
a, 2개의 b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와 같으므로
=6930
=6
4?
2?\2?
꼭짓점 C에서 꼭짓점 D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1
꼭짓점 D에서 꼭짓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2개의
a, 4개의 c를 일렬로 배열하는 경우의 수와 같으므로
=15
6?
2?\4?
즉, 꼭짓점 A에서 모서리 CD를 거쳐 꼭짓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6\1\15=90
따라서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6930-90=6840
22 가운데 정사각형을 칠하는 방법의 수는 9
나머지 8가지 색을 사용하여 나머지 8개의 정사각형을 칠
하는 방법의 수는 8개를 일렬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와 같으
므로 8?
이때 주어진 도형에서 8개의 정사각형을 칠하는 한 가지 방
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로 같은 경우가 4가지씩 있다.
④ ⑤
② ③
②
③
① ⑨ ⑧
⑦
⑥
⑥
⑦
① ⑤ ④
③
②
⑧
⑨
① ⑦ ⑥
⑤
④
④
⑤
① ③ ②
⑨
⑧
⑧ ⑨
⑥ ⑦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9\
=18\7?
8?
4
C
B
23 공 5개를 서로 다른 가방 3개에 넣는 방법의 수는 서로 다
른 3개 중에서 5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의 수와 같으므로
3
5=3%=243
T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6
2018-10-25 오후 12:01:10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의 합이 24보다 크려면 6,
8, 10이 각각 적힌 공을 포함하여 4개 이상의 공이 들어 있
어야 하고, 그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이 4개인 경우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가 2, 6, 8, 10이면
나머지 2개의 가방 중에서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
는 4이고, 나머지 한 가방은 빈 가방이므로 그 경우의
수는
3?=6
또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가 4, 6, 8, 10이
면 나머지 2개의 가방 중에서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는 2이고, 나머지 한 가방은 빈 가방이므로 그 경우의
수는
3?=6
@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이 5개인 경우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가 2, 4, 6, 8, 10이면
나머지 2개의 가방은 빈 가방이므로 그 경우의 수는
3?
2?
=3
!, @에 의하여 어느 한 가방에 넣은 공에 적힌 수의 합이
24보다 큰 경우의 수는
6+6+3=15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243-15=228
24 오른쪽 그림과 같이 네 꼭짓점
P, Q, R, S를 잡으면 꼭짓점
A에서 꼭짓점 B까지 가는 최
단 경로의 수는 다음과 같이 나
누어 생각할 수 있다.
P
B
Q R
S
A
3?
2?
4?
2?
3?
2?
! A
!
P
!
B인 경우:
\
=36
@ A
!
Q
!
B인 경우:
\
=36
4?
2?
3?
2?
!
!
!
P
Q
\1\
B인 경우:
# A
!, @, #에 의하여 꼭짓점 A에서 꼭짓점 P 또는 꼭짓
점 Q를 거쳐 꼭짓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36+36-9=63
yy`㉠
=9
3?
2?
$ A
!
R
!
B인 경우: 1\
=12
4?
2?
% A
!
S
!
B인 경우:
\
=12
4?
3?
3?
2?
!
!
!
S
R
B인 경우: 1\1\
^ A
$, %, ^에 의하여 꼭짓점 A에서 꼭짓점 R 또는 꼭짓점
S를 거쳐 꼭짓점 B까지 가는 최단 경로의 수는
12+12-3=21
yy`㉡
=3
3?
2?
따라서 ㉠, ㉡에 의하여 구하는 최단 경로의 수는
63+21=84
25 ⑴ 3종류의 도형 중 n개를 택하여 만들 수 있는 신호의 개
수는
3
n=3N
yy`㈎
⑵ 3종류의 도형 중 2개 이상 5개 이하를 택하여 만들 수
T
있는 신호의 개수는
3@+3#+3$+3%=360
채점 기준
㈎ 중복순열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신호의 개수를 구
㈏ 도형을 2개 이상 5개 이하로 택하여 만들 수 있는 신호
한다.
의 개수를 구한다.
26 만들 수 있는 한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3
만들 수 있는 두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3\4
1=3\4=12
만들 수 있는 세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는
T
3\4
2=3\4@=48
T
즉, 2000보다 작은 자연수의 개수는
3+12+48=63
yy`㈏
배점
3점
3점
yy`㈎
yy`㈏
yy`㈐
따라서 2000은 64번째 수이다.
yy`㈑
채점 기준
㈎ 만들 수 있는 한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를 구한다.
㈏ 만들 수 있는 두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를 구한다.
㈐ 만들 수 있는 세 자리의 자연수의 개수를 구한다.
㈑ 2000은 몇 번째 수인지 구한다.
배점
1점
2점
2점
2점
27 두 문자 a, a를 한 문자 A로 생각하면 a, a가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6개의 문자 A, b, c, c, d, e를 일렬
=360
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와 같으므로
6?
2?
두 문자 c, c를 한 문자 C로 생각하면 c, c가 이웃하도록 배
열하는 방법의 수는 6개의 문자 a, a, b, C, d, e를 일렬로
yy ㈎
=360
배열하는 방법의 수와 같으므로
6?
2?
이때 문자 a는 a끼리, 문자 c는 c끼리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방법의 수는 5개의 문자 A, b, C, d, e를 일렬로 배열하는
yy`㈏
방법의 수와 같으므로
5?=120
따라서 구하는 방법의 수는
360+360-120=600
채점 기준
㈎ 문자 a끼리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방법의 수를 구한다.
㈏ 문자 c끼리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방법의 수를 구한다.
㈐ 문자 a는 a끼리, 문자 c는 c끼리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 같은 문자는 적어도 한 쌍이 이웃하도록 배열하는 방
방법의 수를 구한다.
법의 수를 구한다.
yy`㈐
yy`㈑
배점
2점
2점
2점
1점
I. 경우의 수 7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7
2018-10-25 오후 12:01:10
3 강
중복조합
p. 16
1
⑴ 6H2 =6'2-1C2
=7C2=21
⑵ 2H8 =2'8-1C8
=9C8=9C1=9
2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5개에서 5개를 택하는 중복
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5H5 =5'5-1C5
=9C5=9C4=126
3 ⑴ 구하는 해의 개수는 3개의 문자 x, y, z에서 8개를 택
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3H8=3'8-1C8=10C8=10C2=45
⑵ x, y, z가 양의 정수일 때, X=x-1, Y=y-1,
Z=z-1로 놓으면 X, Y, Z는 음이 아닌 정수이다.
이때 x=X+1, y=Y+1, z=Z+1을 방정식
x+y+z=8에 대입하면
{X+1}+{Y+1}+{Z+1}=8
/ X+Y+Z=5
yy ㉠
따라서 구하는 양의 정수해의 개수는 방정식 ㉠의 음이 아
닌 정수해의 개수와 같으므로 3개의 문자 X, Y, Z에서
5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다.
/ 3H5=3'5-1C5=7C5=7C2=21
교/과/서/속
핵심
유형 실전 문제
p. 17
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3H6=3'6-1C6=8C6=8C2=28
2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8개에서 4개를 택하는 중복
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8H4=8'4-1C4=11C4=330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④이다.
3 먼저 4명의 학생에게 볼펜을 한 자루씩 나누어 주고, 나머
지 볼펜 6자루를 4명의 학생에게 나누어 주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4개에서 6개를 택하
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4H6=4'6-1C6=9C6=9C3=84
8 정답과 해설
4 먼저 빨간 공, 노란 공, 파란 공을 각각 1개씩 꺼내고, 나머
지 4개의 공을 꺼내면 된다.
따라서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3개에서 4개를 택하
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3H4=3'4-1C4=6C4=6C2=15
5 {x+y+z}%의 전개식에서 서로 다른 항의 개수는 3개의 문
자 x, y, z에서 5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3H5=3'5-1C5=7C5=7C2=21
6 {a+b}#의 전개식에서 서로 다른 항의 개수는 2개의 문자
a, b에서 3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2H3=2'3-1C3=4C3=4C1=4
{x+y+z}$의 전개식에서 서로 다른 항의 개수는 3개의 문
자 x, y, z에서 4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3H4=3'4-1C4=6C4=6C2=15
따라서 구하는 항의 개수는
4\15=60
7 ⑴ 구하는 해의 개수는 4개의 문자 x, y, z, w에서 15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으므로
4H15=4'15-1C15=18C15=18C3=816
⑵ x, y, z, w가 양의 정수일 때, X=x-1, Y=y-1,
Z=z-1, W=w-1로 놓으면 X, Y, Z, W는 음이
아닌 정수이다.
이때 x=X+1, y=Y+1, z=Z+1, w=W+1을 방
정식 x+y+z+w=15에 대입하면
{X+1}+{Y+1}+{Z+1}+{W+1}=15
/ X+Y+Z+W=11
yy ㉠
따라서 구하는 양의 정수해의 개수는 방정식 ㉠의 음이
아닌 정수해의 개수와 같으므로 4개의 문자 X, Y, Z,
W에서 11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수와 같다.
/ 4H11=4'11-1C11=14C11=14C3=364
수와 같으므로
a=3H10=3'10-1C10=12C10=12C2=66
한편 x, y, z가 자연수일 때, X=x-1, Y=y-1, Z=z-1
로 놓으면 X, Y, Z는 음이 아닌 정수이다.
이때 x=X+1, y=Y+1, z=Z+1을 방정식
x+y+z=10에 대입하면
{X+1}+{Y+1}+{Z+1}=10
/ X+Y+Z=7
yy ㉠
따라서 b의 값은 방정식 ㉠의 음이 아닌 정수해의 개수와
같으므로 3개의 문자 X, Y, Z에서 7개를 택하는 중복조
합의 수와 같다.
/ b=3H7=3'7-1C7=9C7=9C2=36
/ a+b=66+36=102
1 구하는 경우의 수는 서로 다른 3개에서 6개를 택하는 중복
8 a의 값은 3개의 문자 x, y, z에서 10개를 택하는 중복조합의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1~49)-OK.indd 8
2018-10-25 오후 12:01:10
4 강
이항정리
p. 18
1
⑴ {2a+b}% =5C0{2a}%+5C1{2a}$b+5C2{2a}#b@
+5C3{2a}@b#+5C4{2a}b$+5C5 b%
=32a%+80a$b+80a#b@+40a@b#+10ab$+b%
⑵ {x-3y}$ =4C0 x$+4C1 x#{-3y}+4C2 x@{-3y}@
+4C3 x{-3y}#+4C4{-3y}$
=x$-12x#y+54x@y@-108xy#+81y$
2
1
1 1
1 2 1
1 3 3 1
1 4 6 4 1
1 5 10 10 5 1
1 6 15 20 15 6 1
⑴ {x+y}$=x$+4x#y+6x@y@+4xy#+y$
⑵ {a-b}^
=a^-6a%b+15a$b@-20a#b#+15a@b$-6ab%+b^
교/과/서/속
핵심
유형 실전 문제
p. 19
1 ⑴ {3x+2y}&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7Cr{3x}&_R{2y}R=7Cr 3&_R2Rx&_RyR
xy^항은 7-r=1, r=6일 때이므로 r=6
따라서 xy^의 계수는 7C6\3\2^=1344
⑵
[
x-
3
x# ]$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x$_R
x#R
=4Cr{-3}R
3
x# ]R
-
[
4Cr x$_R
상수항은 4-r=3r일 때이므로 r=1
따라서 상수항은 4C1\{-3}=-12
2 {4x-y}%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5Cr{4x}%_R{-y}R=5Cr 4%_R{-1}Rx%_RyR
x@y#항은 5-r=2, r=3일 때이므로 r=3
/ a=5C3\4@\{-1}#=-160
x@+
[
5
x ]^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6Cr{x@}^_R
=6Cr 5R
5
x ]R
[
x!@_@R
xR
x(항은 {12-2r}-r=9일 때이므로 r=1
/ b=6C1\5=30
/ b-a=30-{-160}=190
3 ⑴ {x+1}#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3Cr x#_R
{x+2}%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5Cs x%_S2S
따라서 {x+1}#{x+2}%의 전개식의 일반항은
3Cr x#_R\5Cs x%_S2S=3Cr 5Cs 2Sx*_R_S yy ㉠
x@항은 8-r-s=2, 즉 r+s=6
( 0 21P{A}P{B}3=2q
2
3
[단, 등호는 P{A}=P{B}=
1
3 일 때 성립]
/ P{A5BC}+P{AC5B}>
-
=
2
3
2
9
4
9
따라서 구하는 최솟값은
4
9 이다.
7 세 선수 A, B, C가 화살을 한 번 쏘아 표적을 맞히는 사건
을 각각 A, B, C라고 하면 세 사건 A, B, C는 서로 독립
이므로 AC, BC, CC도 서로 독립이다.
/ (표적을 맞힌 화살이 있을 확률)
=(적어도 한 명이 표적을 맞힐 확률)
=1-(세 명 모두 표적을 맞히지 못할 확률)
=1-P{AC5BC5CC}
=1-P{AC}P{BC}P{CC}
=1-
1-
[
4
5 ][
1-
3
4 ][
1-
2
3 ]
=1-
1
60
=
59
60
내공 점검 55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50~064) OK.indd 55
2018-10-25 오전 11:32:44
8 주사위를 한 번 던져서 6의 약수가 나오는 경우를 , 6의
약수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로 나타내면 총 4번을 던져서
성수가 이기는 경우와 그 확률은 다음 표와 같다.
지은 성수 지은 성수
확률
!
@
#
×
×
×
×
1
3
2
3
1
3
\
\
\
=
2
3
2
3
2
3
1
3
1
3
2
3
2
3
2
3
2
3
4
81
8
81
8
81
\
\
\
=
\
\
\
=
!, @, #에 의하여 구하는 확률은
20
4
81
81
8
81
8
81
+
+
=
9 4쌍의 부부가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였을 때
! 한 쌍의 부부도 성공하지 못할 확률은
81
256
1
4 ])[
[
4C0
3
4 ]$=
@ 한 쌍의 부부만 성공할 확률은
3
4 ]#=
!, @에 의하여 구하는 확률은
1-
1
4 ]![
27
64
4C1
+
=
[
27
64 ]
67
256
81
256
[
이 나오는 횟수를 y라고 하자.
! 점 P의 위치가 4인 경우
x+y=5, 2x-y=4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x=3, y=2
1
2 ]@=
즉, 그 확률은 5C3
[
1
2 ]#[
@ 점 P의 위치가 7인 경우
x+y=5, 2x-y=7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x=4, y=1
5
16
즉, 그 확률은 5C4
[
1
2 ]$[
1
2 ]!=
5
32
!, @에 의하여 구하는 확률은
5
16
5
32
15
32
=
+
10 동전 한 개를 5번 던질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를 x, 뒷면
11 ⑴ 세 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던질 때, 나오는 모든 경우의
수는
6\6\6=216
사건 A의 여사건 AC은 눈의 수의 곱이 홀수인 사건이
고, 눈의 수의 곱이 홀수이려면 눈의 수가 모두 홀수이
어야 하므로 그 경우의 수는
3\3\3=27
/ P{AC}=
1
8
따라서 구하는 확률은
27
216
=
56 정답과 해설
⑵ A5B는 눈의 수의 곱이 짝수이고, 그 합도 짝수인 사
건으로 다음 두 가지 경우가 있다.
! 세 눈의 수가 모두 짝수인 경우
그 경우의 수는 3\3\3=27
@ 두 눈의 수는 홀수, 나머지 한 눈의 수는 짝수인 경우
그 경우의 수는 3C1\{3\3\3}=81
!, @에 의하여 A5B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는
27+81=108
/ P{A5B}=
108
216
=
1
2
따라서 구하는 확률은
P{B|A}=
P{A5B}
P{A}
=
=
4
7
1
2
7
8
채점 기준
㈎ P{AC}을 구한다.
㈏ P{A}를 구한다.
㈐ P{A5B}를 구한다.
㈑ P{B|A}를 구한다.
yy`㈐
yy`㈑
배점
3점
2점
3점
2점
12 선미가 딸기 맛 사탕을 꺼내는 사건을 A, 지호가 딸기 맛
사탕을 꺼내는 사건을 B라고 하자.
! 선미, 지호 모두 딸기 맛 사탕을 꺼내는 경우
P{A}=
5
9
P{B|A}=
=
4
8
1
2
∴ P{A5B} =P{A}P{B|A}
5
9
1
2
@ 선미, 지호 모두 오렌지 맛 사탕을 꺼내는 경우
5
18
=
\
=
yy`㈎
3
8
P{AC}=
4
9 , P{BC|AC}=
/ P{AC5BC} =P{AC}P{BC|AC}
4
9
1
6
=
3
8
\
=
!, @에 의하여 구하는 확률은
5
P{A5B}+P{AC5BC}=
18
+
=
1
6
4
9
채점 기준
㈎ 선미, 지호 모두 딸기 맛 사탕을 꺼낼 확률을 구한다.
㈏ 선미, 지호 모두 오렌지 맛 사탕을 꺼낼 확률을 구한다.
㈐ 선미와 지호가 같은 맛 사탕을 꺼낼 확률을 구한다.
yy`㈏
yy`㈐
배점
4점
4점
2점
yy`㈎
yy`㈏
13 동전을 두 번 던져서 모두 앞면이 나오는 사건을 A라고 하면
P{A}=
1
4
yy`㈎
꺼낸 구슬 중에서 검은 구슬이 3개인 사건을 B라고 하면
주머니에서 구슬을 한 개씩 4번 꺼낼 때, 검은 구슬이 3개
P{A}=1-P{AC}=1-
=
yy`㈏
1
8
7
8
일 확률은
P{B|A}=4C3
[
2
3 ]#[
1
3 ]!=
32
81
19고등(확통)_내공_해설(050~064) OK.indd 56
2018-10-25 오전 11:32:45
# 두 눈의 수의 차가 2인 경우
{1, 3}, {2, 4}, {3, 5}, {4, 6},
{3, 1}, {4, 2}, {5, 3}, {6, 4}
이므로 그 경우의 수는 8
!, @, #에 의하여
1
6 , P{X=1}=
P{X=0}=
2
9
P{X=2}=
6
36
8
36
=
=
10
36
=
5
18
yy`㈑
/ P{0
'비상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비상교육 단기특강 국어 영역 기본 완성 답지 (0) | 2020.08.10 |
---|---|
2019년 비상교육 단기특강 국어 영역 고전 시가 답지 (0) | 2020.08.10 |
2019년 비상교육 내공의 힘 수학 2 답지 (0) | 2020.08.10 |
2019년 비상교육 내공의 힘 수학 1 답지 (0) | 2020.08.10 |
2019년 비상교육 내공의 힘 고등 한국지리 답지 (0) | 2020.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