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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비상교육 수학만 중학 수학 3 - 2 중간고사 기출문제집.pdf Download | FlareBrick F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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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 MAC2 data.terabooks.co.kr
중3
정답과 해설
수 학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2 MAC2 data.terabooks.co.kr
책본
003~004P
1-1 중앙값:4시간, 최빈값:5시간
1-2 중앙값:19.5권, 최빈값:20권
2-1 4
3-2 ①, ⑤
5-2 '∂14.8
7-1 11
2-2 25
4-1 73점
5-3 11
7-2 :™2¡:
3-1 ①, ②
2-3 2
4-2 168 cm 5-1 ③
6-1 2'∂30점 6-2 8'3 분
1-1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1, 2, 3, 3, 4, 5, 5, 5, 8이므로
(중앙값)=4시간, (최빈값)=5시간
1-2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8, 11, 18, 19, 20, 20, 25, 32이므로
(중앙값)=
=19.5(권), (최빈값)=20권
19+20
2
2-1
x를 제외한 자료에서 17의 도수가 3이고 그 이외의 자료의
값의 도수는 모두 1이므로 최빈값은 17이다.
즉, 평균이 17이므로
17+19+17+x+30+15+17
7
=17
x+115
7
=17, x+115=119(cid:100)(cid:100)∴ x=4
2-2
x를 제외한 자료에서 15의 도수가 3이고 그 이외의 자료의
값의 도수는 모두 1이므로 최빈값은 15이다.
즉, 평균이 15이므로
5+15+x+10+15+20+15
7
=15
x+80
7
=15, x+80=105(cid:100)(cid:100)∴ x=25
2-3
평균이 0이므로
-4+7+(-5)+a+0+b+4
7
=0, a+b+2=0
∴ a+b=-2
그런데 최빈값이 0이고, a, b를 제외한 자료에서 0의 도수는
1이므로 a, b 중 적어도 하나는 0이어야 한다.
이때, a>b이므로 a=0, b=-2
∴ a-b=0-(-2)=2
3-1
① 표준편차는 분산의 음이 아닌 제곱근이므로 음수일 수 없다.
②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빈값 등이 있고, 산포도에는
분산, 표준편차 등이 있다.
3-2
② 중앙값은 주어진 자료 중에 없을 수도 있다.
③ 분산은 편차를 제곱한 값의 평균이고, 표준편차는 분산의
음이 아닌 제곱근이다.
④ 편차의 합은 산포도가 아니다.
4-1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3+5+x+(-2)+(-1)=0(cid:100)(cid:100)∴ x=-5
(변량)=(평균)+(편차)이므로 수학 성적은
78+(-5)=73(점)
통계Ⅳ.
1
대푯값과 산포도
1-1 ⑴ 평균:4, 중앙값:4, 최빈값:6
⑵ 평균:9, 중앙값:9, 최빈값:8, 10
1-2 중앙값:75점, 최빈값:85점
2-1 분산:2, 표준편차:'2회
2-2 분산:3.2, 표준편차:'∂3.2시간
개념check
002P
1-1
⑴ (평균)=
6+4+6+3+1
5
=:™5º:=4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1, 3, 4, 6, 6이므로
(중앙값)=4
(최빈값)=6
⑵ (평균)=
8+10+8+11+7+10
6
=:∞6¢:=9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7, 8, 8, 10, 10, 11이므로
(중앙값)=
8+10
2
=9
(최빈값)=8, 10
1-2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할 때, 13번째 자료의 값
은 70점 이상 80점 미만인 계급에 속하므로 중앙값은 이 계급
의 계급값인 75점이다.
또, 도수가 가장 큰 계급은 80점 이상 90점 미만이므로 최빈
값은 이 계급의 계급값인 85점이다.
2-1
(평균)=
3+6+5+2+4
5
=:™5º:=4(회)이므로
(분산)=
(-1)¤ +2¤ +1¤ +(-2)¤ +0¤
5
=:¡5º:=2
(표준편차)='2(회)
2-2
계급`(시간) 도수`(명) 계급값 (계급값)_(도수) (편차) (편차)¤``_(도수)
0이상`~2미만
2이상`~4미만
4이상`~6미만
6이상`~8미만
1
1
5
3
합계
10
1
3
5
7
1
3
25
21
50
-4
-2
0
2
16
4
0
12
32
(평균)=;1%0);=5(시간)이므로
(분산)=;1#0@;=3.2
(표준편차)='∂3.2(시간)
02 수학❸- 2 _ 중간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3 MAC2 data.terabooks.co.kr
4-2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3+(-5)+1+x+(-2)=0(cid:100)(cid:100)∴ x=3
(변량)=(평균)+(편차)이므로 학생 D의 키는
165+3=168(cm)
5-1
(평균)=
4+2+6+1+7
5
=:™5º:=4이므로
(분산)=
0¤ +(-2)¤ +2¤ +(-3)¤ +3¤
5
=:™5§:=5.2
∴ (표준편차)='∂5.2
5-2
(평균)=
4+15+10+13+8
5
=:∞5º:=10이므로
(분산)=
(-6)¤ +5¤ +0¤ +3¤ +(-2)¤
5
=:¶5¢:=14.8
∴ (표준편차)='∂14.8
5-3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5)+x+2+1+(-1)=0(cid:100)(cid:100)∴ x=3
∴ (분산)=
(-5)¤ +3¤ +2¤ +1¤ +(-1)¤
5
=:¢5º:=8
따라서 y=8이므로 x+y=3+8=11
6-1
(평균)=
55_1+65_7+75_5+85_5+95_2
20
(평균)=:¡ 2%0)
º:=75(점)
(분산)=
(-20)¤ _1+(-10)¤ _7+0¤ _5+10¤ _5+20¤ _2
20
(평균)=:™ 2$0)
º:=120
∴ (표준편차)='ƒ120=2'∂30(점)
7-2
=4, a+b+11=20
평균이 4이므로
4+2+5+a+b
5
∴ a+b=9(cid:100)(cid:100)
분산이 5이므로
0¤ +(-2)¤ +1¤ +(a-4)¤ +(b-4)¤
5
yy`㉠
=5
(a-4)¤ +(b-4)¤ +5=25, a¤ +b¤ -8(a+b)+37=25
∴ a¤ +b¤ =8(a+b)-12(cid:100)(cid:100)yy`㉡
㉠`을 ㉡`에 대입하면
a¤ +b¤ =8_9-12=60
이때, (a+b)¤ =a¤ +b¤ +2ab이므로
9¤ =60+2ab(cid:100)(cid:100)∴ ab=:™2¡:
주제별
1 75점 2 6
6 160
8 25
3 11.5
4 bb이므로 a=8, b=5
∴ a-b=8-5=3
13
① 분산은 편차의 제곱의 평균이다.
② (편차)=(변량)-(평균)이므로 평균보다 작은 변량의 편차
는 음수이다.
③ 편차의 절댓값이 작을수록 변량은 평균에 가깝다.
14
ㄱ. (편차)=(변량)-(평균)
ㄴ. 자료의 개수와 표준편차의 크기는 서로 관계가 없다.
ㄹ. 각 자료의 값의 도수가 모두 같으면 최빈값은 없다.
15
16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3+1+5+0+x+4+(-2)=0(cid:100)(cid:100)∴ x=-5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2+4+5+x+(-3)+(-1)=0(cid:100)(cid:100)∴ x=-3
(변량)=(평균)+(편차)이므로 학생 D의 취미 활동 시간은
6+(-3)=3(시간)
17
(평균)=
1+4+2+3+4+2+5
7
=:™7¡:=3(시간)이므로
(분산)=
(-2)¤ +1¤ +(-1)¤ +0¤ +1¤ +(-1)¤ +2¤
7
=:¡7™:
18
①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2+4+x+1+0=0(cid:100)(cid:100)∴ x=-3
②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은 편차가 가장 큰 B이다.
③ 평균을 a점이라 하면 A의 점수는 (a-2)점, D의 점수는
(a+1)점이므로 두 학생의 점수의 차는
(a+1)-(a-2)=3(점)
④ 평균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은 편차가 음수인 A와 C의 2명
이다.
⑤ (분산)=
(-2)¤ +4¤ +(-3)¤ +1¤ +0¤
5
=:£5º:=6
19
A=25-(4+5+4+3+1)=8
(평균)=
6_4+7_5+8_8+9_4+10_3+11_1
25
(평균)=:™2º5º:=8(초)
이므로
B=7-8=-1
C=(-1)¤ _5=5
=46
D=(-2)¤ _4+(-1)¤ _5+0¤ _8+1¤ _4+2¤ _3+3¤ _1
∴ A+B+C+D=8+(-1)+5+4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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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D
25
(분산)= =;2$5^;=1.84
∴ (표준편차)='ƒ1.84(초)
21
(평균)=
5_1+15_2+25_3+35_2+45_4
12
(평균)=
=30(점)
;;£1§2º;;
∴ (분산)
∴ =:™ 1!2)
º:=175
∴ =
(-25)¤ _1+(-15)¤ _2+(-5)¤ _3+5¤ _2+15¤ _4
12
22
(평균)=
10_2+14_2+18_5+22_1
10
(평균)=;;¡1§0º;;=16(km)
(분산)=
(-6)¤ _2+(-2)¤ _2+2¤ _5+6¤ _1
10
(평균)=;;¡1£0§;;=13.6
∴ (표준편차)='ƒ13.6(km)
23
(분산)=
(a-4)¤ +(b-4)¤ +(c-4)¤
3
=2¤ 이므로
(a-4)¤ +(b-4)¤ +(c-4)¤ =12
24
=5, a+b+19=25
평균이 5이므로
6+a+8+b+5
5
∴ a+b=6(cid:100)(cid:100)
분산이 4이므로
1¤ +(a-5)¤ +3¤ +(b-5)¤ +0¤
5
yy`㉠
=4
(a-5)¤ +(b-5)¤ +10=20, a¤ +b¤ -10(a+b)+60=20
∴ a¤ +b¤ =10(a+b)-40(cid:100)(cid:100)yy`㉡
㉠`을 ㉡`에 대입하면
a¤ +b¤ =10_6-40=20
25
(평균)=
(15-a)+15+(15+a)
3
=:¢3∞:=15이므로
(분산)=
(분산)=
(15-a-15)¤ +(15-15)¤ +(15+a-15)¤
3
2a¤
3
(-a)¤ +0¤ +a¤
3
= =('6)¤
2a¤ =18, a¤ =9(cid:100)(cid:100)∴ a=3(∵ a>0)
26
평균이 3이므로
a+b+c+d
4
=3
∴ a+b+c+d=12
분산이 2이므로
(a-3)¤ +(b-3)¤ +(c-3)¤ +(d-3)¤
4
(a-3)¤ +(b-3)¤ +(c-3)¤ +(d-3)¤ =8
=2
yy`㉠
a¤ +b¤ +c¤ +d¤ -6(a+b+c+d)+36=8
∴ a¤ +b¤ +c¤ +d¤ =6(a+b+c+d)-28(cid:100)(cid:100)yy`㉡
㉠`을 ㉡`에 대입하면
a¤ +b¤ +c¤ +d¤ =6_12-28=44
따라서 a¤ , b¤ , c¤ , d¤ 의 평균은
a¤ +b¤ +c¤ +d¤
4
=:¢4¢:=11
27
잘못 본 두 개의 변량의 합과 실제 변량의 합이
4+6=3+7=10으로 같으므로 4개의 변량의 실제 평균도
6이다.
이때, 제대로 본 두 개의 변량의 (편차)¤ 의 합을 a라 하면
a+(4-6)¤ +(6-6)¤
4
a+4=12(cid:100)(cid:100)∴ a=8
=3
따라서 실제 분산은
8+(3-6)¤ +(7-6)¤
4
=:¡4•:=4.5
28
ㄱ. (A의 평균)=
ㄱ. (B의 평균)=
1+3+5+7+9
5
=:™5∞:=5,
4+6+8+10+12
5
=:¢5º:=8
ㄱ. 이므로 (B의 평균)=(A의 평균)+3
ㄴ. (A의 중앙값)=5, (B의 중앙값)=8이므로
ㄱ. (B의 중앙값)=(A의 중앙값)+3
ㄷ. (A의 분산)=
(-4)¤ +(-2)¤ +0¤ +2¤ +4¤
5
=:¢5º:=8
ㄱ. 이므로
ㄱ. (A의 표준편차)='8=2'2
ㄱ. (B의 분산)=
(-4)¤ +(-2)¤ +0¤ +2¤ +4¤
5
=:¢5º:=8
ㄱ. 이므로
ㄱ. (B의 표준편차)='8=2'2
ㄱ. ∴ (B의 표준편차)=(A의 표준편차)
[다른 풀이]
자료 B는 자료 A의 각각의 값에 3을 더한 것과 같으므로
ㄱ, ㄴ. 자료 B의 평균, 중앙값은 각각 자료 A의 평균, 중앙
값에 3을 더한 값과 같다.
ㄷ. 자료 B의 표준편차는 자료 A의 표준편차와 같다.
29
a, b, c의 평균이 3이고 분산이 4이므로
a+b+c
3
(a-3)¤ +(b-3)¤ +(c-3)¤
3
2a+1, 2b+1, 2c+1에 대하여
=3,
=4
(평균)=
(2a+1)+(2b+1)+(2c+1)
3
(평균)=2_
+1=2_3+1=7
a+b+c
3
(분산)=
(2a+1-7)¤ +(2b+1-7)¤ +(2c+1-7)¤
3
(평균)=2¤ _
(a-3)¤ +(b-3)¤ +(c-3)¤
3
=4_4=16
[다른 풀이]
(구하는 평균)=2_(a, b, c의 평균)+1=2_3+1=7
(구하는 분산)=2¤ _(a, b, c의 분산)=4_4=16
정답과 해설 05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6 MAC2 data.terabooks.co.kr
30
①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4개의 반 모두 같다.
(a-10)¤ +(11-a)¤ +1=42
② 점수가 가장 낮은 학생이 속한 반은 알 수 없다.
③ 과학 성적이 가장 우수한 반은 평균이 가장 높은 2반이다.
④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가장 멀리 흩어져 있는 반은 표준편
⑤ 편차가 더 작은 2반의 점수가 1반의 점수보다 고르게 분포
차가 가장 큰 1반이다.
되어 있다.
31
① A반의 표준편차가 B반의 표준편차보다 더 크다.
② 전체 1등인 학생이 속한 반은 알 수 없다.
③ B반의 그래프가 A반의 그래프보다 오른쪽에 더 치우쳐
있으므로 B반이 A반보다 성적이 더 우수하다.
④, ⑤ B반의 그래프가 A반의 그래프보다 평균에 더 집중되
어 있으므로 B반이 A반보다 성적의 분포 상태가 더 고르다.
100점 따라잡기
32
x가 자연수이므로 3x가 중앙값이 되도록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x, x¤ , 3x, x¤ +2x, x¤ +3x
이때, 최빈값도 3x이므로 x¤ =3x 또는 x¤ +2x=3x이다.
⁄ x¤ =3x인 경우
x¤ -3x=0, x(x-3)=0(cid:100)(cid:100)∴ x=3`(∵ x는 자연수)
이때, 주어진 자료는 3, 9, 9, 15, 18이므로 중앙값과 최빈
값이 모두 9가 되어 주어진 조건을 만족한다.
¤ x¤ +2x=3x인 경우
x¤ -x=0, x(x-1)=0(cid:100)(cid:100)∴ x=1`(∵ x는 자연수)
이때, 주어진 자료는 1, 1, 3, 3, 4이므로 중앙값은 3이지
만 최빈값은 1, 3이 되어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
⁄, ¤에서 x=3
33
주어진 8개의 자료에서 (중앙값)=
=4, (최빈값)=4
ㄱ. 추가되는 변량을 a라 하고 9개의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
4+4
2
기순으로 나열하면
⁄ a<4인 경우 ⇨ 중앙값은 5번째 자료의 값인 4
¤ a=4인 경우 ⇨ 중앙값은 5번째 자료의 값인 4
‹ a>4인 경우 ⇨ 중앙값은 5번째 자료의 값인 4
즉, a의 값에 관계없이 9개의 자료의 중앙값은 4로 같으므
로 변하지 않는다.
ㄴ. 주어진 8개의 자료에서 4의 도수가 3이고 그 이외의 자료
의 값의 도수는 모두 1이므로 한 개의 변량이 추가되어도
주어진 자료의 최빈값은 4로 변하지 않는다.
ㄷ. 추가되는 변량의 값에 따라 주어진 자료의 평균은 변한다.
34
=10, a+b+9=30
중앙값이 9이므로 세 자연수 중 하나는 9이다.
나머지 두 수를 a, b라 하면 세 수의 평균이 10이므로
a+b+9
3
∴ b=21-a
또, 분산이 14이므로
(a-10)¤ +(21-a-10)¤ +(-1)¤
3
=14
06 수학❸- 2 _ 중간
2a¤ -42a+180=0, a¤ -21a+90=0
(a-6)(a-15)=0(cid:100)(cid:100)∴ a=6 또는 a=15
a=6일 때 b=15이고, a=15일 때 b=6이므로 구하는 세
자연수는 6, 9, 15이다.
35
영화를 6편 이상 8편 미만으로 본 회원 수는
40-(3+6+8+6+4)=13(명)
(평균)=
3_3+5_6+7_13+9_8+11_6+13_4
40
=
(-5)¤ _3+(-3)¤ _6+(-1)¤ _13+1¤ _8+3¤ _6+5¤ _4
40
(평균)=:£4™0º:=8(편)이므로
(분산)
=:£4º0¢:=7.6
∴ (표준편차)='∂7.6(편)
유형별
010~011P
1 ⑴ 5 ⑵ 163 cm
2 ⑴ 승규:5.2, 성수:4.4 ⑵ 성수
3 평균:3, 중앙값:3, 최빈값:4
3-1 평균:4.7, 중앙값:4.5, 최빈값:4, 5
4 '5시간
6 평균:14, 분산:18
7
4-1 2'∂30 kg 5 87
기본
평균:6회, 분산:2, 표준편차:'2 회
'∂2.5 권
심화
5-1 124
6-1 평균:19, 분산:48
발전
'∂23점
1
⑴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4+8+x+(-10)+1=0(cid:100)(cid:100)∴ x=5
⑵ (변량)=(평균)+(편차)이므로 준호의 키는
158+5=163(cm)
2
⑴ (승규의 점수의 평균)
=
4+7+10+5+9
5
(승규의 점수의 분산)
=:£5∞:=7(점)이므로
=
(-3)¤ +0¤ +3¤ +(-2)¤ +2¤
5
=:™5§:=5.2
(성수의 점수의 평균)
=
10+4+9+8+9
5
(성수의 점수의 분산)
=:¢5º:=8(점)이므로
=
2¤ +(-4)¤ +1¤ +0¤ +1¤
5
=:™5™:=4.4
⑵ 분산의 크기가 더 작은 성수의 점수가 더 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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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균)=
4+1+4+0+3+4+8+1+2
9
(평균)=:™9¶:=3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0, 1, 1, 2, 3, 4, 4, 4, 8이므로
중앙값은 5번째 자료의 값인 3
최빈값은 도수가 3으로 가장 큰 4
채점 요소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중앙값 구하기
최빈값 구하기
3-1
(평균)=
5+8+3+4+2+7+5+4+5+4
10
(평균)=;1$0&;=4.7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2, 3, 4, 4, 4, 5, 5, 5, 7, 8이므로
중앙값은 5번째 자료와 6번째 자료의 값의 평균인
4+5
2
=4.5
최빈값은 도수가 3으로 가장 큰 4, 5
채점 요소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중앙값 구하기
최빈값 구하기
yy ①
yy ②
yy ③
배점
4점
2점
2점
yy ①
yy ②
yy ③
배점
4점
2점
2점
4
(평균)=
1_4+3_7+5_5+7_3+9_1
20
(평균)=;2*0);=4(시간)
yy ①
(분산)=
(-3)¤ _4+(-1)¤ _7+1¤ _5+3¤ _3+5¤ _1
20
5
=4, a+b+10=20
평균이 4이므로
2+3+5+a+b
5
∴ a+b=10(cid:100)(cid:100)
표준편차가 3, 즉 분산이 9이므로
(-2)¤ +(-1)¤ +1¤ +(a-4)¤ +(b-4)¤
5
yy`㉠
=9
yy ①
(a-4)¤ +(b-4)¤ +6=45, a¤ +b¤ -8(a+b)+38=45
∴ a¤ +b¤ =8(a+b)+7(cid:100)(cid:100)yy`㉡
㉠`을 ㉡`에 대입하면
a¤ +b¤ =8_10+7=87
yy ②
yy ③
단계
①
②
③
채점 요소
a+b의 값 구하기
a¤ +b¤ 을 a+b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a¤ +b¤ 의 값 구하기
5-1
=5, a+b+13=25
평균이 5이므로
1+4+8+a+b
5
∴ a+b=12(cid:100)(cid:100)
표준편차가 4, 즉 분산이 16이므로
(-4)¤ +(-1)¤ +3¤ +(a-5)¤ +(b-5)¤
5
yy`㉠
=16
yy ①
(a-5)¤ +(b-5)¤ +26=80, a¤ +b¤ -10(a+b)+76=80
yy ②
∴ a¤ +b¤ =10(a+b)+4(cid:100)(cid:100)yy`㉡
㉠`을 ㉡`에 대입하면
a¤ +b¤ =10_12+4=124
yy ③
단계
①
②
③
채점 요소
a+b의 값 구하기
a¤ +b¤ 을 a+b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a¤ +b¤ 의 값 구하기
배점
2점
4점
2점
배점
2점
4점
2점
(평균)=:¡2º0º:=5
∴ (표준편차)='5(시간)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채점 요소
yy ②
6
yy ③
a, b, c, d의 평균이 4이고 분산이 2이므로
a+b+c+d
4
=4
배점
3점
3점
2점
(a-4)¤ +(b-4)¤ +(c-4)¤ +(d-4)¤
4
=2
3a+2, 3b+2, 3c+2, 3d+2에 대하여
(평균)=
(3a+2)+(3b+2)+(3c+2)+(3d+2)
4
4-1
(평균)=
30_1+40_2+50_4+60_2+70_1
10
(평균)=3_
a+b+c+d
4
+2
(평균)=:∞1º0º:=50(kg)
yy ①
(평균)=3_4+2=14
yy ①
(분산)=
(-20)¤ _1+(-10)¤ _2+0¤ _4+10¤ _2+20¤ _1
10
(평균)=:¡ 1@0)
º:=120
∴ (표준편차)='∂120=2'∂30(kg)
채점 요소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yy ②
yy ③
배점
3점
3점
2점
(분산)
=
(3a+2-14)¤ +(3b+2-14)¤ +(3c+2-14)¤ +(3d+2-14)¤
4
=3¤ _
(a-4)¤ +(b-4)¤ +(c-4)¤ +(d-4)¤
4
=9_2=18
단계
①
②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채점 요소
yy ②
배점
3점
5점
정답과 해설 07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8 MAC2 data.terabooks.co.kr
yy ①
=
92+88+84+88+90+88+90+90+86+84
10
6-1
a, b, c, d의 평균이 5이고 분산이 3이므로
a+b+c+d
4
=5
(a-5)¤ +(b-5)¤ +(c-5)¤ +(d-5)¤
4
4a-1, 4b-1, 4c-1, 4d-1에 대하여
=3
(평균)=
(4a-1)+(4b-1)+(4c-1)+(4d-1)
4
(평균)=4_
a+b+c+d
4
-1
(평균)=4_5-1=19
(분산)
=
(4a-1-19)¤ +(4b-1-19)¤ +(4c-1-19)¤ +(4d-1-19)¤
4
=4¤ _
(a-5)¤ +(b-5)¤ +(c-5)¤ +(d-5)¤
4
=16_3=48
단계
①
②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채점 요소
7
기본
(평균)=
8+6+5+4+7
5
=:£5º:=6(회)
yy ①
(분산)=
2¤ +0¤ +(-1)¤ +(-2)¤ +1¤
5
(표준편차)='2(회)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채점 요소
=:¡5º:=2 yy ②
yy ③
발전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8+(-6)+(-3)+2+x+(-4)=0(cid:100)(cid:100)
∴ x=3
(분산)=
8¤ +(-6)¤ +(-3)¤ +2¤ +3¤ +(-4)¤
6
•:=23
(분산)=:¡ 6#
∴ (표준편차)='∂23(점)
단계
①
②
③
x의 값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채점 요소
심화
도수분포표에서 (편차)_(도수)의 총합은 항상 0이므로
(-3)_1+(-2)_x+0_5+1_5+2_4=0
-2x+10=0(cid:100)(cid:100)∴ x=5
(분산)=
(-3)¤ _1+(-2)¤ _5+0¤ _5+1¤ _5+2¤ _4
1+5+5+5+4
yy ②
배점
3점
5점
배점
2점
2점
1점
yy ①
yy ②
yy ③
배점
2점
4점
2점
yy ①
yy ②
yy ③
배점
3점
5점
2점
(분산)=;2%0);=2.5
∴ (표준편차)='∂2.5(권)
단계
①
②
③
x의 값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채점 요소
08 수학❸- 2 _ 중간
012~013P
1 ⑤
7 ④
2 ④
8 ②
3 ④
9 ⑤
4 ②
10 ④
5 ⑤
6 ②
11 8
12 'ƒ19.2 회
13 B, 해설 참조
중단원
주관식 문제
1
(평균)
=:•1•0º:
=88(회)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84, 84, 86, 88, 88, 88, 90, 90, 90, 92이므로
(중앙값)=
=88(회)
88+88
2
(최빈값)=88회, 90회
2
평균이 5이므로
4+8+7+a+b+6+1
7
=5, a+b+26=35
∴ a+b=9
그런데 최빈값이 6이고, a, b를 제외한 자료에서 6의 도수는
1이므로 a, b 중 적어도 하나는 6이어야 한다.
이때, a>b이므로
a=6, b=3
따라서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1, 3, 4, 6, 6, 7, 8이므로
(중앙값)=6
3
(평균)=
5_2+15_4+25_7+35_4+45_3
20
(분산)=:∞2™0º:
(분산)=26(점)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할 때, 10번째와 11번째
자료의 값은 20점 이상 30점 미만인 계급에 속하므로 중앙값
은 이 계급의 계급값인 25점이다.
또, 도수가 가장 큰 계급은 20점 이상 30점 미만이므로 최빈
값은 이 계급의 계급값인 25점이다.
따라서 a=26, b=25, c=25이므로
a-b+c=26-25+25=26
4
① (편차)=(변량)-(평균)이므로 평균보다 큰 변량의 편차는
양수, 평균과 같은 변량의 편차는 0, 평균보다 작은 변량의
편차는 음수이다.
③ 분산의 음이 아닌 제곱근을 표준편차라고 한다.
④ 자료의 개수와 분산의 크기는 서로 관계가 없다.
⑤ 산포도에는 분산, 표준편차 등이 있고, 최빈값은 대푯값의
한 종류이다.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9 MAC2 data.terabooks.co.kr
5
①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3+1+x+(-5)+3=0(cid:100)(cid:100)∴ x=4
② A의 나이는 22+(-3)=19(살)
③ B의 편차는 양수이므로 B는 평균보다 나이가 많다.
④ D의 편차가 가장 작으므로 D의 나이가 가장 적다.
⑤ 평균보다 나이가 많은 학생은 편차가 양수인 B, C, E의
3명이다.
6
(평균)=
1+3+2+7+2+4+3+2
8
=:™8¢:=3(권)이므로
(분산)=
(-2)¤ +0¤ +(-1)¤ +4¤ +(-1)¤ +1¤ +0¤ +(-1)¤
8
주관식 문제
11
a, b, c, d, e의 평균이 6이므로
a+b+c+d+e
5
=6
∴ a+b+c+d+e=30
따라서 a+3, b-2, c-4, d+7, e+6의 평균은
(a+3)+(b-2)+(c-4)+(d+7)+(e+6)
5
a+b+c+d+e+10
5
=
=
30+10
5
=8
(평균)=
100
10
(평균)=10(회)
12
(평균)=
2_1+6_2+10_4+14_2+18_1
10
(분산)=:™8¢:=3
∴ (표준편차)='3(권)
7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1+2+3+x+y=0(cid:100)(cid:100)
∴ x+y=-4(cid:100)(cid:100)yy`㉠
(분산)=
(-8)¤ _1+(-4)¤ _2+0¤ _4+4¤ _2+8¤ _1
10
(분산)=
(-1)¤ +2¤ +3¤ +x¤ +y¤
5
x¤ +y¤ +14=26(cid:100)(cid:100)
∴ x¤ +y¤ =12(cid:100)(cid:100)yy`㉡
이때, (x+y)¤ =x¤ +y¤ +2xy이므로 이 식에 ㉠, ㉡`을 대입
=5.2에서
하면
(-4)¤ =12+2xy, 2xy=4(cid:100)(cid:100)
∴ xy=2
(분산)=
192
10
(평균)=19.2
∴ (표준편차)='∂19.2(회)
단계
①
②
③
평균 구하기
분산 구하기
표준편차 구하기
채점 요소
yy ①
yy ②
yy ③
배점률
40`%
40`%
20`%
8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성적의 평균이 같고, 남학생 6명의
(편차)¤ 의 총합은 4_6=24, 여학생 8명의 (편차)¤ 의 총합은
11_8=88이다.
13
(A의 평균)
=
1_2+4_1+5_3+6_1+7_2+9_1
10
따라서 구하는 분산은
24+88
6+8
=:¡1¡4™:=8
9
(A의 평균)=
(B의 평균)=
8+7+10+9+6
5
9+7+9+8+7
5
=:¢5º:=8(점)
=:¢5º:=8(점)
(A의 분산)=
0¤ +(-1)¤ +2¤ +1¤ +(-2)¤
5
1¤ +(-1)¤ +1¤ +0¤ +(-1)¤
5
①, ② A, B의 평균이 같으므로 두 선수의 기록은 똑같이 우
=;5$;=0.8
=:¡5º:=2
(B의 분산)=
수하다.
=
(-4)¤ _2+(-1)¤ _1+0¤ _3+1¤ _1+2¤ _2+4¤ _1
10
(B의 평균)=
2_2+3_2+5_1+6_2+7_1+8_2
10
=;1%0);=5(점)
이므로
(A의 분산)
=;1%0*;
=5.8
(B의 평균)=;1%0);=5(점)
이므로
(B의 분산)
=;1%0);
=5
정답과 해설 09
③, ④, ⑤ B의 분산이 A의 분산보다 더 작으므로 B의 기록
이 A의 기록보다 분포 상태가 더 고르다.
=
(-3)¤ _2+(-2)¤ _2+0¤ _1+1¤ _2+2¤ _1+3¤ _2
10
10
각 자료의 평균은 모두 5로 같다. 따라서 분산이 가장 작은 것
은 평균 5를 중심으로 자료가 흩어져 있는 정도가 가장 작은
④이다.
따라서 A, B 중 점수의 분포 상태가 더 고른 사람은 분산의
크기가 더 작은 B이다.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0 MAC2 data.terabooks.co.kr
014P
Ⅴ.
피타고라스 정리
1
피타고라스 정리
개념check
015~016P
2-3 20 cm¤
2-2 49 cm¤
2-1 100 cm¤
1-1 5
3-1 ⑴, ⑶
4-1 ⑴ 둔각삼각형 ⑵ 예각삼각형 ⑶ 직각삼각형
5-1 ⑴ x=4, y=2'5, z=4'5 ⑵ x=2'∂15
5-2 ⑴ 3'3 ⑵ 5
5-3 ⑴ 25p cm¤ ⑵ 10 cm¤
④ (분산)=
(-3)¤ +(-3)¤ +(-1)¤ +1¤ +2¤ +4¤
6
1-1
x="√4¤ +3¤ =5
중단원
1 ④
2 ③, ⑤ 3 ⑤
1
주어진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11, 11, 13, 15, 16, 18이므로
① (중앙값)=
13+15
2
=14
② (최빈값)=11
③ (평균)=
11+11+13+15+16+18
6
① (분산)=:•6¢:=14
① (분산)=:¢6º:=:™3º:
⑤ (표준편차)=æ–:™3º:
① (표준편차)=
2'5
'3
=
2'∂15
3
2
① (편차)=(변량)-(평균)이고, D의 편차는 0이므로 D의 키
는 평균과 같다.
② 편차의 합은 항상 0이므로
-7+4+x+0+(-2)=0(cid:100)(cid:100)
∴ x=5
따라서 키가 가장 큰 학생은 편차가 가장 큰 C이다.
③ E의 키는 평균보다 2 cm 작다.
④ 평균을 a cm라 하면
A의 키는 (a-7)cm, B의 키는 (a+4)cm
이므로 두 학생의 키의 차는
(a+4)-(a-7)=11(cm)
⑤ (분산)=
(-7)¤ +4¤ +5¤ +0¤ +(-2)¤
5
② (분산)=:ª5¢:
② (분산)=18.8
② 이므로 표준편차는 'ƒ18.8 cm이다.
3
잘못 본 두 개의 변량의 값의 합과 실제 값의 합이
5+10=6+9=15로 같으므로 5개의 변량의 실제 평균도
8이다.
이때, 제대로 본 3개의 변량의 (편차)¤ 의 합을 a라 하면
a+(5-8)¤ +(10-8)¤
5
=4
a+13=20(cid:100)(cid:100)
∴ a=7
따라서 실제 분산은
7+(6-8)¤ +(9-8)¤
5
=:¡5™:=2.4
10 수학❸- 2 _ 중간
2-1
△PBQ에서 PQ”="√8¤ +6¤ =10(cm)
이때, (cid:8772)PQRS는 정사각형이므로
¤ =10¤ =100(cm¤ )
(cid:8772)PQRS=PQ”
2-2
△ABP에서 BP”="√13¤ -5¤ =12(cm)
PQ”=BP”-BQ”=12-5=7(cm)이고
(cid:8772)PQRS는 정사각형이므로
(cid:8772)PQRS=PQ”
¤ =7¤ =49(cm¤ )
2-3
(cid:8772)AFGB=(cid:8772)ACDE+(cid:8772)BHIC
=4+16=20(cm¤ )
3-1
4-1
5-1
⑴ 9¤ +12¤ =15¤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⑵ 2¤ +('5 )¤ +4¤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⑶ ('2 )¤ +3¤ =('∂11)¤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⑴ 3¤ >2¤ +2¤ 이므로 둔각삼각형이다.
⑵ 12¤ <8¤ +9¤ 이므로 예각삼각형이다.
⑶ (2'∂13 )¤ =4¤ +6¤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⑴ x¤ =2_8=16(cid:100)(cid:100)∴ x=4 (∵ x>0)
(cid:100) y¤ =2_(2+8)=20(cid:100)(cid:100)∴ y=2'5 (∵ y>0)
(cid:100) z¤ =8_(8+2)=80(cid:100)(cid:100)∴ z=4'5 (∵ z>0)
⑵ 6¤ +7¤ =5¤ +x¤ , x¤ =60
∴ x=2'∂15 (∵ x>0)
5-2
⑴ 4¤ +6¤ =x¤ +5¤ , x¤ =27
(cid:100) ∴ x=3'3 (∵ x>0)
⑵ x¤ +(5'3 )¤ =6¤ +8¤ , x¤ =25
(cid:100) ∴ x=5 (∵ x>0)
5-3
⑴ (색칠한 부분의 넓이)=5p+20p=25p(cm¤ )
⑵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
=;2!;_5_4=10(cm¤ )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1 MAC2 data.terabooks.co.kr
1-1 ⑤
2-2 ⑤
1-2 ④
2-3 12
1-3 '∂95 cm 2-1 ④
3-1 ②
3-2 '∂10 cm
4-1 :¡3º: cm 4-2 ①
4-3 ④
5-1 3 cm
5-2 20 cm
7-1 12
8-2 5 cm
5-3 ①
7-2 10
9-1 24 cm¤
6-2 ①, ⑤
6-1 ②
7-3 2'5, 2'∂13 8-1 2'∂10 cm
9-2 30 cm¤
1-1
x="√8¤ -6¤ ='∂28=2'7
1-2
x="√7¤ -5¤ ='∂24=2'6
1-3
점 G가 △ABC의 무게중심이므로 AG” : AD”=2 : 3
이때, AG”=4 cm이므로 AD”=6 cm
또, 점 D는 직각삼각형 ABC의 외심이므로
BD”=CD”=AD”=6 cm
따라서 △ABC에서 AB”="√(6+6)¤ -7¤ ='∂95(cm)
2-1
△ADC에서 AC”="√13¤ -5¤ =12(cm)
△ABC에서 x="√(11+5)¤ +12¤ =20
2-2
△ADC에서 CD”="√5¤ -3¤ =4(cm)
△ABC에서 x="√(5+4)¤ +3¤ ='∂90=3'∂10
2-3
△ABD에서 x="√10¤ -6¤ =8
△ADC에서 y="√(4'5 )¤ -8¤ =4
∴ x+y=8+4=12
3-1
△OAB에서 OB”="√1¤ +1¤ ='2(cm)
△OBC에서 OC”="√('2 )¤ +1¤ ='3(cm)
△OCD에서 OD”="√('3 )¤ +1¤ =2(cm)
△ODE에서 OE”="√2¤ +1¤ ='5(cm)
△OEF에서 OF”="√('5 )¤ +1¤ ='6(cm)
3-2
△OAB에서 OB”="√('2 )¤ +('2 )¤ =2(cm)
△OBC에서 OC”="√2¤ +('2 )¤ ='6(cm)
△OCD에서 OD”="√('6 )¤ +('2 )¤ ='8=2'2(cm)
△ODE에서 OE”="√(2'2 )¤ +('2 )¤ ='∂10(cm)
4-1
△AEF™△ADF이므로
EF”=DF”=x cm라 하면
CF”=(6-x) cm
A
10 cm
6 cm
10 cm
x cm
B
8 cm
CE
2 cm
D
x cm
F
(6-x) cm
AE”=AD”=10 cm이므로
△ABE에서 BE”="√10¤ -6¤ =8(cm)
∴ CE”=BC”-BE”=10-8=2(cm)
△CFE에서 2¤ +(6-x)¤ =x¤ , 12x=40
∴ x=;;¡3º;; (cm)
017~019P
4-2
△AEF™△ADF이므로
EF”=DF”=x cm라 하면
CF”=(5-x) cm
5 cm
A
B
AE”=AD”=13 cm이므로
△ABE에서 BE”="√13¤ -5¤ =12(cm)
∴ CE”=BC”-BE”=13-12=1(cm)
△CFE에서 1¤ +(5-x)¤ =x¤ , 10x=26
D
x cm
F
(5-x) cm
13 cm
13 cm
x cm
12 cm
C
E
1 cm
∴ x=;;¡5£;; (cm)
4-3
∠FBD=∠DBC(접은 각),
∠FDB=∠DBC(엇각)이므로
∠FBD=∠FDB
따라서 BF”=DF”=x cm라 하면
AF”=(8-x) cm
△ABF에서 (8-x)¤ +6¤ =x¤
16x=100(cid:100)(cid:100)∴ x=:™4∞:(cm)
∴ △FBD=;2!;_DF”_AB”
(8-x) cm
E
A
6 cm
F
x cm
x cm
D
B
8 cm
C
=;2!;_:™4∞:_6=:¶4∞:(cm¤ )
5-1
(cid:8772)ADEB=(cid:8772)ACHI+(cid:8772)BFGC이므로
45=(cid:8772)ACHI+36(cid:100)(cid:100)∴ (cid:8772)ACHI=9(cm¤ )
∴ AC”='9=3(cm) (∵ AC”>0)
5-2
(cid:8772)ABED=(cid:8772)ACHI+(cid:8772)BFGC이므로
500=100+(cid:8772)BFGC(cid:100)(cid:100)∴ (cid:8772)BFGC=400(cm¤ )
∴ BC”='∂400=20(cm) (∵ BC”>0)
5-3
EB”∥DC”이므로 △AEB=△EBC
△EBC와 △ABF에서
EB”=AB”, BC”=BF”, ∠EBC=∠ABC+90˘=∠ABF
∴ △EBC™△ABF (SAS 합동)
또, BF”∥AM”이므로
△ABF=△BFL=;2!;(cid:8772)BFML=△LFM
∴ △AEB=△EBC=△ABF=;2!;(cid:8772)BFML=△LFM
6-1
6-2
① 2¤ +('3 )¤ +('5 )¤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② 2¤ +3¤ =('∂13 )¤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③ 3¤ +('∂14 )¤ +4¤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④ 3¤ +5¤ +6¤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⑤ 5¤ +5¤ +7¤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① 1¤ +('3 )¤ =2¤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② 2¤ +(2'5 )¤ +5¤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③ 2¤ +(2'3 )¤ +('∂14 )¤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④ 4¤ +4¤ +6¤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⑤ 8¤ +15¤ =17¤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정답과 해설 11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2 MAC2 data.terabooks.co.kr
7-1
x+3이 가장 긴 변의 길이이므로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 사
x="√12¤ -8¤ ='∂80=4'5
이의 관계에서
(x-3)+x>x+3(cid:100)(cid:100)∴ x>6
이 삼각형이 직각삼각형이 되려면
(x-3)¤ +x¤ =(x+3)¤ , x¤ -12x=0
x(x-12)=0(cid:100)(cid:100)∴ x=12 (∵ x>6)
7-2
x+3이 가장 긴 변의 길이이므로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 사
이의 관계에서
(x-5)+(x+2)>x+3(cid:100)(cid:100)∴ x>6
이 삼각형이 직각삼각형이 되려면
(x-5)¤ +(x+2)¤ =(x+3)¤ , x¤ -12x+20=0
(x-2)(x-10)=0(cid:100)(cid:100)∴ x=10 (∵ x>6)
7-3
⁄ 가장 긴 변의 길이가 6일 때,
4¤ +x¤ =6¤ , x¤ =20(cid:100)(cid:100)∴ x=2'5 (∵ x>0)
¤ 가장 긴 변의 길이가 x일 때,
4¤ +6¤ =x¤ , x¤ =52(cid:100)(cid:100)∴ x=2'∂13 (∵ x>0)
따라서 ⁄, ¤에서 x의 값은 2'5, 2'∂13
8-1
AB”
AB”
¤ +BC”
¤ =AD”
¤ +CD”
¤ +7¤ =5¤ +8¤
¤ =40(cid:100)(cid:100)∴ AB”=2'∂10(cm) (∵ AB”>0)
¤ 이므로 AB”
8-2
AB”
CD”
¤ =AD”
¤ +CD”
¤ =25(cid:100)(cid:100)∴ CD”=5(cm) (∵ CD”>0)
¤ 이므로 4¤ +CD”
¤ +BC”
¤ =(4'2 )¤ +3¤
9-1
△ABC에서 AB”="√10¤ -6¤ =8(cm)
∴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2!;_8_6=24(cm¤ )
9-2
△ABC에서 AB”="√13¤ -5¤ =12(cm)
∴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2!;_12_5=30(cm¤ )
주제별
020~025P
6 10 cm
17 32 cm¤
4 5
5 10
2 ⑤
3 ③
15 20
13 ③
19 ②
1 ②
7 4'3 cm 8 3'5 cm 9 5 cm 10 ② 11 4'5 cm
12 ④
18 1
22 72 cm¤
27 '∂340)
;2!;_AE”_DE”=20, ;2!; AE”
AE”
△ABE에서 AB”="√(2'∂10 )¤ -6¤ =2(cm)
∴ (cid:8772)ABCD=;2!;_(AB”+CD”)_BC”
=;2!;_(2+6)_(6+2)=32(cm¤ )
19
① DH”=2 cm이므로 △AHD에서
(cid:100) AH”="√4¤ -2¤ ='∂12=2'3(cm)
② △ABE=;2!;_AE”_BE”=;2!;_2_2'3=2'3(cm¤ )
③ GH”=DG”-DH”=AH”-DH”=2('3-1) cm
⑤ (cid:8772)EFGH는 한 변의 길이가 2('3-1) cm인 정사각형이
므로
((cid:8772)EFGH의 둘레의 길이)=4_2('3-1)
=8('3-1)(cm)
20
(cid:8772)ABED+(cid:8772)ACHI=(cid:8772)BFGC이므로
(cid:8772)ABED+15=25(cid:100)(cid:100)∴ (cid:8772)ABED=10(cm¤ )
∴ AB”='∂10(cm) (∵ AB”>0)
E
x cm
F
A
D
4 cm
B
(8-x) cm
8 cm
C
18
△ABF에서 BF”="√5¤ -4¤ =3
EF”=AF”-AE”=4-3=1
(cid:8772)EFGH는 정사각형이므로
(cid:8772)EFGH=EF”
¤ =1¤ =1
15
△AEH™△BFE™△CGF™△DHG(SAS 합동)이므로
HE”=EF”=FG”=GH”이고,
∠HEF=∠EFG=∠FGH=∠GHE=90˘
따라서 (cid:8772)EFGH는 정사각형이다.
AH”=AD”-DH”=6-4=2이므로 △AEH에서
EH”="√4¤ +2¤ ='∂20=2'5
∴ (cid:8772)EFGH=(2'5 )¤ =20
21
① △ABF와 △EBC에서
(cid:100) AB”=EB”, BF”=BC”,
(cid:100) ∠ABF=∠ABC+90˘
=∠EBC
(cid:100) 이므로
△ABF™△EBC(SAS 합동)
∴ AF”=EC”
E
H
D
B
F
A
L
M
I
C
G
정답과 해설 13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4 MAC2 data.terabooks.co.kr
② △AEC와 △ABF는 합동이 아니다.
③ EB”∥DC”이므로 △AEB=△EBC
BF”∥AM”이므로 △ABF=△BFL
△AEB=△EBC=△ABF=△BFL
④ (cid:8772)ACHI=2△ACH=2△BCH=2△AGC
=2△LGC=(cid:8772)LMGC
⑤ (cid:8772)ADEB=(cid:8772)BFML, (cid:8772)ACHI=(cid:8772)LMGC이므로
(cid:8772)ADEB+(cid:8772)ACHI=(cid:8772)BFML+(cid:8772)LMGC
=(cid:8772)BFGC
22
△ABC에서
AC”="√20¤ -16¤ =12(cm)
△AGC≡△HBC(SAS 합동)
D
I
A
E
16 cm
H
28
x¤ =8_4=32(cid:100)(cid:100)∴ x=4'2 (∵ x>0)
y¤ =8_(8+4)=96(cid:100)(cid:100)∴ y=4'6 (∵ y>0)
z¤ =4_(4+8)=48(cid:100)(cid:100)∴ z=4'3 (∵ z>0)
29
AC”
¤ =CD”_CB”이므로 4¤ =2_BC”(cid:100)(cid:100)∴ BC”=8(cm)
¤ =BD”_BC”=(8-2)_8=48이므로
또, AB”
AB”=4'3(cm) (∵ AB”>0)
30
BE”
¤ +BC”
¤ =DE”
¤ 이므로
¤ +CD”
¤ +8¤ , DE”
7¤ +5¤ =DE”
∴ DE”='∂10(cm) (∵ DE”>0)
¤ =10
이므로
△AGC=△HBC=△HAC
△AGC=;2!;(cid:8772)ACHI=;2!;_12¤
△AGC=72(cm¤ )
B
20 cm C
31
두 점 D, E가 각각 BC”, AC”의 중점이므로
F
G
DE”
”=;2!; AB”=;2!;_12=6
∴ AD”
¤ +BE”
¤ =AB”
¤ +DE”
¤ =12¤ +6¤ =180
23
ㄱ. 2¤ +4¤ =(2'5 )¤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ㄴ. 4¤ +('∂15 )¤ +6¤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ㄷ. 16¤ +20¤ +25¤ 이므로 직각삼각형이 아니다.
ㄹ. 5¤ +(2'∂14 )¤ =9¤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따라서 직각삼각형인 것은 ㄱ, ㄹ이다.
24
x+2가 가장 긴 변의 길이이므로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 사
이의 관계에서
(x-2)+x>x+2(cid:100)(cid:100)∴ x>4
이 삼각형이 직각삼각형이 되려면
(x-2)¤ +x¤ =(x+2)¤ , x¤ -8x=0
x(x-8)=0(cid:100)(cid:100)∴ x=8 (∵ x>4)
추가하는 막대의 길이를 x cm라 하면
⁄ 가장 긴 막대의 길이가 8 cm일 때,
(cid:100) 6¤ +x¤ =8¤ , x¤ =28(cid:100)(cid:100)∴ x=2'7 (∵ x>0)
¤ 가장 긴 막대의 길이가 x cm일 때,
(cid:100) 6¤ +8¤ =x¤ , x¤ =100(cid:100)(cid:100)∴ x=10 (∵ x>0)
따라서 ⁄, ¤에서 막대의 길이는 2'7 cm 또는 10 cm이다.
① 5¤ >3¤ +3¤ 이므로 둔각삼각형이다.
② 7¤ <5¤ +6¤ 이므로 예각삼각형이다.
③ 13¤ =5¤ +12¤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④ 3¤ >('3 )¤ +('5 )¤ 이므로 둔각삼각형이다.
⑤ 3¤ =1¤ +(2'2 )¤ 이므로 직각삼각형이다.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 사이의 관계에서
5-35이므로 53¤ +5¤ , a¤ >34
∴ a>'∂34 (∵ a>0)(cid:100)(cid:100)(cid:100)(cid:100) yy ㉡
따라서 ㉠, ㉡에서 '∂340)
33
¤ +BC”
¤ +CD”
¤ =AD”
¤ 이므로
AB”
¤ +15¤ , AD”
(3'∂10 )¤ +13¤ =AD”
∴ AD”='∂34(cm) (∵ AD”>0)
△AOD에서
AO”="√('∂34 )¤ -5¤ =3(cm)
¤ =34
34
AP”
¤ +CP”
¤ =BP”
¤ 이므로
¤ =72
6¤ +10¤ =8¤ +DP”
∴ DP”=6'2(cm) (∵ DP”>0)
¤ +DP”
¤ , DP”
35
BC”를 지름으로 하는 반원의 넓이는
=;2(;p(cm¤ )
;2!;_p_{;2^;}
따라서 AB”를 지름으로 하는 반원의 넓이는
;2(;p+8p=:™2∞:p(cm¤ )
[다른 풀이]
AC”를 지름으로 하는 반원의 넓이는
AC”
2
¤ =64
}
=8p이므로 AC”
;2!;_p_{
∴ AC”=8(cm) (∵ AC”>0)
△ABC에서 AB”
AB”를 지름으로 하는 반원의 넓이는
¤ =6¤ +8¤ =100이므로
;2!;_p_{
AB”
2
=
}
AB”
8
p=:;!8):);p=:™2∞:p(cm¤ )
36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
=;2!;_8_4=16(cm¤ )
¤
¤
¤
¤
¤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5 MAC2 data.terabooks.co.kr
100점 따라잡기
37
(cid:8772)ABCD=8 cm¤ 이므로
BC”='8=2'2(cm)
(cid:8772)ECGF=18 cm¤ 이므로
CG”='∂18=3'2(cm)
∴ BG”=BC”+CG”=2'2+3'2=5'2(cm)
△BGF에서
BF”="√(5'2 )¤ +(3'2 )¤ ='∂68=2'∂17(cm)
38
지면으로부터 대나무가 부러진 부분까
지의 높이를 x m라 하면 대나무의 높
이가 10 m이므로 대나무가 부러진 부
분으로부터 쓰러진 지점까지의 길이는
(10-x) m이다.
x¤ +3¤ =(10-x)¤ , 20x=91
∴ x=;2(0!;(m)
x m
(10-x) m
3 m
39
BC”=x m라 하면
AB”=40-(x+8)=32-x(m)
△ABC는 ∠C=90˘인 직각삼각형이므로
x¤ +8¤ =(32-x)¤ , 64x=960(cid:100)(cid:100)∴ x=15(m)
∴ (공원의 넓이)=;2!;_15_8=60(m¤ )
40
경사로의 수평 거리를 a cm라 하면
x cm
20 cm
a cm
(경사로의 기울기)
=
(경사로의 높이)
(경사로의 수평 거리)
=;1¡2;
이므로
20
a
=;1¡2;(cid:100)(cid:100)∴ a=240(cm)
즉, 빗변이 아닌 두 변의 길이가 각각 240 cm, 20 cm이므로
x="√240¤ +20¤ ='ƒ58000=20'∂145
41
△ABC에서
BC”="√6¤ +6¤ ='∂72
=6'2(cm)
∴ BD”=DE”=EC”=;3!; BC”
=;3!;_6'2=2'2(cm)
A
6 cm
6 cm
B
C
EH
D
2'2 cm
3
꼭짓점 A에서 BC”에 내린 수선의 발을 H라 하면 △ABH는
직각이등변삼각형이므로
AH”=BH”=;2!; BC”=;2!;_6'2=3'2(cm)
따라서 DH”=BH”-BD”=3'2-2'2='2(cm)이므로
△ADH에서
AD”="√('2 )¤ +(3'2 )¤ ='∂20=2'5(cm)
42
AQ”=BQ”=x cm라 하면
CQ”=(8-x) cm
△AQC에서 (8-x)¤ +6¤ =x¤
A
P
x cm
6 cm
B
x cm
16x=100(cid:100)(cid:100)∴ x=:™4∞:(cm)
△ABC에서
AB”="√8¤ +6¤ =10(cm)이므로
AP”=;2!; AB”=;2!;_10=5(cm)
△APQ™△BPQ에서 △APQ는 직각삼각형이므로
CQ
(8-x) cm
PQ”=æ≠{:™4∞:}
¤ -5¤ =:¡4∞:(cm)
유형별
026~027P
1 ⑴ △BFL, △ABF, △EBC, △AEB, △ADE ⑵ 72 cm¤
2 ⑴ 8 cm ⑵ 2'∂41 cm
4 2'6, '∂74
6 6'7 cm¤
3
7
기본
3 ;2%; m
4-1 5'3, 5'5 5 4 cm
6-1 9'2 cm¤
발전
(12-6'3) cm
심화
'∂10 cm
3-1 :™
™8¡: m
5-1 3 cm
1
⑴ (cid:8772)BFML은 직사각형이므로 △BFL=△LFM
(cid:100) BF”∥AM”이므로 △ABF=△BFL
(cid:100) △EBC™△ABF(SAS 합동)이므로 △EBC=△ABF
(cid:100) EB”∥DC”이므로 △AEB=△EBC
(cid:100) (cid:8772)ADEB는 정사각형이므로 △ADE=△AEB
(cid:100) 따라서 △LFM과 넓이가 같은 삼각형은
(cid:100) △BFL, △ABF, △EBC, △AEB, △ADE이다.
⑵ △ABC에서 AB”="√15¤ -9¤ =12(cm)
(cid:100) ∴ △LFM=△AEB=;2!;_12¤ =72(cm¤ )
2
⑴ △ADC에서
AC”="√10¤ -6¤ =8(cm)
⑵ △ABC에서
(cid:100) AB”="√(4+6)¤ +8¤ ='∂164=2'∂41(cm)
지면으로부터 나무가 부러진 부분까지
의 높이를 x m라 하면 나무의 높이가
9 m이므로 나무가 부러진 부분으로부
터 쓰러진 지점까지의 길이는 (9-x) m이다.
x¤ +6¤ =(9-x)¤
x m
18x=45(cid:100)(cid:100)∴ x=;2%;(m)
(9-x) m
6 m
yy ①
yy ②
단계
①
②
채점 요소
부러진 부분까지의 높이를 x m로 놓고 나머지 부분을 x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여 x의 값 구하기
배점
4점
4점
정답과 해설 15
(01-28)152-3중간알찬수학정.ps 2015.6.8 8:29 PM 페이지16 MAC2 data.terabooks.co.kr
3-1
지면으로부터 전봇대가 부러진 부분까
지의 높이를 x m라 하면 전봇대의 높
이가 12 m이므로 전봇대가 부러진 부
분으로부터 쓰러진 지점까지의 길이는 (12-x) m이다.
x m
9 m
(12-x) m
6
△ABC에서
AC”="√8¤ -(2'7 )¤ ='∂36=6(cm)
∴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
x¤ +9¤ =(12-x)¤
24x=63(cid:100)(cid:100)∴ x=:™8¡:(m)
단계
①
②
채점 요소
부러진 부분까지의 높이를 x m로 놓고 나머지 부분을 x에 대한
식으로 나타내기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여 x의 값 구하기
배점
4점
4점
4
⁄ 가장 긴 변의 길이가 7일 때,
(cid:100) 5¤ +a¤ =7¤ , a¤ =24(cid:100)(cid:100)∴ a=2'6 (∵ a>0) yy ①
¤ 가장 긴 변의 길이가 a일 때,
(cid:100) 5¤ +7¤ =a¤ , a¤ =74(cid:100)(cid:100)∴ a='∂74 (∵ a>0) yy ②
yy ③
따라서 ⁄, ¤에서 a의 값은 2'6, '∂74
yy ①
yy ②
yy ③
배점
3점
3점
2점
yy ①
yy ②
yy ③
배점
3점
3점
2점
배점
3점
2점
yy ①
yy ②
yy ②
yy ③
배점
2점
4점
2점
A
3 cm
G
E
b cm
=;2!;_2'7_6
=6'7(cm¤ )
채점 요소
AC”의 길이 구하기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임을 알기
색칠한 부분의 넓이 구하기
단계
①
②
③
단계
①
②
③
단계
①
②
6-1
△ABC에서
AB”="√9¤ -3¤ ='∂72=6'2(cm)
∴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
=;2!;_6'2_3
=9'2(cm¤ )
채점 요소
AB”의 길이 구하기
(색칠한 부분의 넓이)=△ABC임을 알기
색칠한 부분의 넓이 구하기
7
기본
4¤ +x¤ =(x+2)¤ 에서
4x=12(cid:100)(cid:100)∴ x=3
채점 요소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여 식 세우기
x의 값 구하기
발전
△ABE™△ADF(RHS 합동)이므로
BE”=DF”=x cm라 하면
CE”=CF”=(6-x) cm
A
yy ①
6 cm
D
x cm
F
(6-x) cm
C
(6-x) cm
B
E
x cm
△ABE에서
¤ =6¤ +x¤
AE”
△CFE에서
EF”
¤ =(6-x)¤ +(6-x)¤
¤ 이므로
¤ =EF”
6¤ +x¤ =(6-x)¤ +(6-x)¤
AE”
x¤ -24x+36=0
∴ x=12-6'3(cm)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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