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1 SinsagoHitec
진짜 잘 이해되는 중학 영문법
정답과 해설•채움
Answers
Volume
1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2 SinsagoHitec
Answers
Chapter 01 문장의 형식
Unit
01 문장의 구성 요소
To the Core
본문│p.11
Words
enough[in=f] 충분히, 꽤
around[‰ráund] ~ 주변에
succeed[s‰ksí;d] 성공하다
A
1 well enough
2 at the party
3 around the world
4 in the future
5 today
1 그녀는 노래를 충분히 잘한다.
▶`부사는 문장 성분에 해당하지 않는다. well과 enough 둘 다 부사이다.
2 그는 파티에서 우리를 즐겁게 해 주었다.
▶`at the party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이다.
3 나는 세계 곳곳을 여행하고 싶다.
▶`around the world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구이다.
4 너는 장래에 성공할 것이다.
▶`in the future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구이다.
5 너는 오늘 아름답게 보인다.
▶`today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이다.
B
1 목적어
2 주어
3 (주격)보어
4 목적어
5 (목적격)보어
6 주어
1 나는 너를 사랑해.
2 기차로 여행하는 것은 재미있다.
3 그는 캐나다 사람일지도 모른다.
▶`you는 동사 love의 목적어로서 대명사일 경우 목적격의 형태로 쓴다.
▶`traveling by train은 주어 역할을 하는 동명사가 이끄는 명사구이다.
▶`be동사 뒤에는 형용사나 명사 형태의 보어가 와서 주어를 보충 설명한다.
may는‘~일지 모른다’라는‘추측’의 뜻을 나타내는 조동사이다.
Words
travel[tr®v‰l] 여행하다
fun[f와 나머지는 모두 3형식 문장이다.
18 나는 어제 그에게 약간의 도넛을 사 주었다.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형태의 4형식 문장으로 간접목적어에는
‘~에게’에 해당하는 목적격 him이 와야 한다.
prize[praiz] 상
finish[fíni∫] 끝내다
do one’s homework 숙제하다
apologize[‰p£l‰d,àiz] 사과하다
report[rip≤;÷t] 보고서
19 너는 내 남동생이 자전거를 타는 것을 보았니?
ride[raid] 타다
▶`③ 지각동사(see) 다음에 오는 목적어가‘진행’의 뜻을 강조할 때는 목적격보어
bike[baik] 자전거`(=bicycle)
로 현재분사`(riding)를 쓴다.
20 •그녀는 나를 위해 맛있는 컵케이크를 만들어 준다.
•그 사장은 종종 그에게 초과 근무를 하게 한다.
▶`첫 번째 문장의 make는‘~을 만들다’라는 의미로 3형식 문장에 쓰였고, 두 번
째 문장의 make는‘~을 …하게 하다’라는 의미의 사역동사로 5형식 문장에
쓰였다.
21 우리 학교는 3월에 시작한다.
① 수잔은 서울에 산다. ② 태양이 밝게 빛난다.
③ 나는 종일 집에 머물렀다. ④ 나는 역에 갈 예정이다.
⑤ 나는 탁자 아래에서 그 책을 찾았다.
▶`<보기>와 나머지는「주어`+`동사」로만 이루어진 1형식 문장이다.
⑤는「주어(I)`+`동사(found)`+`목적어(the book)`+`부사구(under the
table)」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이다.
overtime[óuv‰÷tàim] 초과 근무
shine[∫ain] 빛나다
stay[stei] 머무르다
station[stèi∫Ân] 역
22 ▶`5형식 문장의 목적격보어 자리에는 부사를 쓸 수 없으므로 honestly(솔직히)를
honestly[£nistli] 솔직히
형용사 honest(정직한)로 써야 한다.
23 나는 나의 아홉 살 생일에 부모님에게 강아지를 받았다. 그 강아지는 밝은 갈색 털을 지
녔고 작았다. 그 강아지는 매우 귀엽게 보였다. 나는 그 강아지를 로코라고 이름지었다.
light[lait] 밝은
name[neim] 이름 짓다
나는 그와 노는 것을 아주 즐거워했다.
▶`③ 감각동사 look은 보어로 형용사를 취하므로 부사 cutely(귀엽게)를 cute
(귀여운)로 고쳐야 한다.
12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13 SinsagoHitec
24 ① 그 노인은 외로움을 느꼈다. ② 그녀는 나에게 접시를 닦게 했다.
repair[rip¬‰r] 수리하다
③ 나는 사라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④ 마크는 그의 휴대전화를 수리하도록 했다.
⑤ 이 장갑은 너를 따뜻하게 해 줄 것이다.
▶`① feel은 감각동사로 2형식 문장에 쓰여 형용사 lonely가 보어로 왔다.
▶`②「get`+`목적어`+`to부정사」형태가 돼야 하므로 wash를 to wash로 고친다.
▶`③「동사`(sent)`+`간접목적어(Sarah)`+`직접목적어(a text message)」가 되어
야 한다.
▶`④ have는 사역동사로 목적어(his cell phone)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수동
이므로 목적격보어로 과거분사(repaired)가 와야 한다.
▶`⑤ keep은 5형식 동사로 목적격보어로 형용사가 와야 하므로, warmly를
warm으로 고친다.
25 ▶`첫 번째 문장의 동사 find는 3형식 동사로, 주어, 동사, 목적어를 이미 갖추었으므
로 동사를 꾸며주는 부사 easily가 와야 한다. 두 번째 문장의 동사 find는 5형
식 동사로, 목적어(the book)의 목적격보어인 형용사가 와야 하므로 easy가
알맞다.
Chapter 02 문장의 종류
Unit
05 평서문과 의문문
To the Core
A
1 am not
2 doesn’t
3 like
4 cannot
5 were not
6 do
본문│p.33
1 나는 학생이 아니다.
2 그는 학교에 걸어가지 않는다.
▶`1인칭 주어와 be동사가 쓰인 현재 시제의 부정문은 be동사 뒤에 not을 쓴다.
▶`3인칭 단수 현재 시제의 부정문은「doesn’t(=does not)`+`동사원형」으로 나
Words
walk[w∞;k] 걷다, 걸어가다
meat[mi;t] 고기
speak[spi;k] 말하다
do one’s homework 숙제하다
3 팀은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3인칭 단수 현재 시제의 부정문에서 doesn’t 뒤에는 동사원형이 오므로 like가
4 그들은 영어를 말하지 못한다.
▶`조동사의 부정문은 조동사`(can) 뒤에 not을 쓴다.
5 우리는 어제 집에 있지 않았다.
▶`be동사의 과거 시제의 부정문이므로 were not이 알맞다.
6 그녀는 숙제를 하지 않았다.
▶`일반동사의 과거 시제의 부정문에서 didn’t 뒤에는 동사원형이 오므로 do가 알
타낸다.
알맞다.
맞다.
Chapter 02 문장의 종류 13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14 SinsagoHitec
Answers
B
1 Q
2 S
3 S
4 Q
5 S
6 S
1 너는 그를 아니?
3 그것은 내 책이다.
2 나는 게으르지 않다.
4 톰은 영리하니?
5 그들은 일하지 않았다.
6 우리는 수업이 많이 있다.
1-6 ▶`「동사`+`주어 ~?」의 형태는 의문문, 「주어`+`동사 ~.」의 형태는 평서문이다.
Words
lazy[lèizi] 게으른, 나태한
smart[sm°;÷t] 영리한
class[klæs] 수업
Exercises
A
1 doesn’t speak
2 don’t teach
3 didn’t study
4 isn’t
1 존은 프랑스어를 말하지 않는다. 그는 독일어를 말한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현재 시제이므로 부정형은 doesn’t speak가 된다.
2 나는 오전에 가르친다. 나는 오후에 가르치지 않는다.
▶`주어가 1인칭이고 현재 시제이므로 부정형은 don’t teach가 된다.
3 그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다. 그는 안 좋은 성적을 받았다.
▶`동사의 시제가 과거이므로 부정형은 didn’t study가 된다.
4 마크는 부엌에 있지 않다. 그는 거실에 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시제가 현재이므로 부정형은 aren’t이다.
B
1 is, not, is
2 are, not, play
3 does, not, have, has
본문│p.35
Words
speak[spi;k] 말하다
French[frent∫] 프랑스어
German[d,Á;÷m‰n] 독일어
teach[ti;t∫] 가르치다
grade[greid] 성적
kitchen[kít∫‰n] 부엌
living room 거실
1 그는 학생이 아니다. 그는 선생님이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므로 긍정문에는 is를 쓰고, 부정문에는 is not을 쓴다.
2 소년들은 교실에 없다. 그들은 운동장에서 축구를 한다.
▶`주어가 복수이고 부정문이므로 are not을 쓴다. 3인칭 복수의 일반동사 현재형
Words
playground[plèigràund] 운동장
long[l∞;\] 긴
tail[teil] 꼬리
short[∫∞;÷t] 짧은
은 동사원형(play)을 쓴다.
3 내 고양이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매우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므로 부정문에는 doesn’t have를 쓰고, 긍정문에는 has
를 쓴다.
C
1 Is she very pretty?
2 Do you play tennis very well?
3 Does she study English every day?
4 Can I use your pencil?
5 Did they watch the game?
1 그녀는 매우 예쁘니?
▶`be동사의 경우 be동사를 문장 맨 앞에 써서 의문문을 만든다.
2 너는 테니스를 아주 잘 치니?
▶`일반동사의 경우 do를 이용하여 의문문을 만든다.
3 그녀는 매일 영어를 공부하니?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현재 시제인 일반동사의 경우에는 does를 이용하여 의
문문을 만든다.
Words
pretty[príti] 예쁜
use[ju;z] 사용하다
watch[w°t∫] 보다
14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15 SinsagoHitec
4 내가 네 연필을 사용해도 되니?
5 그들은 그 경기를 봤니?
▶`조동사`(can)의 경우 조동사를 문장 맨 앞에 써서 의문문을 만든다.
▶`일반동사의 과거 시제인 경우에는 did를 이용하여 의문문을 만든다.
D
1 Can, speak
2 Does, write
3 Do, go
4 didn’t, major
1 당신은 독일어를 잘 말할 수 있다.
2 그녀는 친구에게 편지를 쓴다.
3 너는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간다.
▶`조동사가 있는 문장은 주어와 조동사의 자리를 바꿔 의문문을 만든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인 일반동사 의문문은「Does she`+`동사원형 ~?」으로 쓴다.
▶`주어가 You인 일반동사 의문문은「Do`+`주어`+`동사원형 ~?」으로 쓴다.
4 브래드는 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했다.
▶`일반동사 과거 시제의 부정형은「did not〔didn’t〕`+`동사원형」으로 쓴다.
E
1 I, am
2 we, aren’t
3 he, is
4 she, isn’t
1 A: 너는 중학생이니? B: 응.
2 A: 너랑 네 친구는 축구 선수들이니? B: 아니.
3 A: 톰은 여전히 아프니? B: 응.
Words
German[d,Á;÷m‰n] 독일어; 독일인
subway[s=bwéi] 지하철
major[mèid,‰÷] 전공하다
college[k£lid,] (단과) 대학
4 A: 네 여동생은 장보러 갈 준비가 됐니? B: 아니.
1-4 ▶`be동사로 시작하는 의문문에 대한 긍정의 대답은「Yes, 주어`+`be동사.」, 부정의 대답은「No, 주어`+`be동사`+`not.」
으로 하며, be동사와 not은 보통 줄여 쓴다.
F
1 don’t, like
2 isn’t
3 Does, have
4 Does, snow
5 Did, check
1 ▶`주어가 1인칭이고 일반동사의 현재 시제이므로 부정형은 don’t like로 쓴다.
2 ▶`주어가 3인칭 단수이므로 be동사는 is를 쓰고, 부정형은 be동사 뒤에 not을
붙인다.
3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일반동사인 경우 does를 사용하여 의문문을 만든다.
4 ▶`주어가 it으로 3인칭 단수이므로 does를 사용하여 의문문을 만든다.
5 ▶`일반동사가 쓰인 과거 시제이므로 did를 사용하여 의문문을 만든다.
Words
breakfast[brèkf‰st] 아침 식사
snow[snou] 눈이 내리다
July[d,u(;)lái] 7월
check[t∫ek] 확인하다
email[imeil] 전자 우편, 이메일
Chapter 02 문장의 종류 15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16 SinsagoHitec
Answers
Unit
06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To the Core
A
③, ④, ⑤
① 그녀가 너의 언니이니?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이므로 Yes, she is. 또는 No, she isn’t.로 답한다.
② 너는 그를 아니?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이므로 Yes, I do. 또는 No, I don’t.로 답한다.
③ 그가 언제 왔니?
▶`의문사 when으로 물었으므로 그가 온 때가 언제인지 답해야 한다.
④ 너는 왜 야구를 좋아하니?
▶`의문사 why로 물었으므로 야구를 좋아하는 이유를 답해야 한다. why로 물었을 때
는 보통 Because(왜냐하면)를 이용해 답한다.
⑤ 당신은 생계를 위해 무엇을 하십니까?
▶`의문사 what으로 물었으므로 생계를 위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답해야 한다.
본문│p.38
Words
living[lívi\] 생활, 생계
come[knd‰÷st®nd]
이해 하다
exam[igz®m] 시험
find out 알아내다
B
1 where, Linda, lives
2 Who, do, you, think
3 if〔whether〕, Mr. Park, is
4 how, old, she, is
1 나는 린다가 어디에 사는지 모른다.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은「의문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동사는 현재
시제이고 주어가 3인칭 단수이므로 lives로 쓴다.
2 너는 그들이 누구라고 생각하니?
▶`동사 think가 있으므로 간접의문문의 의문사는 문장 맨 앞으로 나가야 한다.
Words
beautiful[bjù;t‰f‰l] 아름다운
wonder[w=nd‰÷] 궁금해하다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이므로 if나 whether를 쓰고 그 뒤에「주어(Mr.
3 나는 박 씨가 집에 있는지 궁금하다.
Park)`+`동사(is)~」의 순서로 쓴다.
4 우리는 그녀가 몇 살인지 모른다.
20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9:43 PM 페이지21 SinsagoHitec
▶`나이를 묻는 의문사(how old)가 있는 간접의문문으로「의문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C
1 What do you think it means?
2 I wonder if she will visit me.
3 Do you know what I bought?
1 너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니?
▶`동사 think가 있으므로 간접의문문의 의문사는 문장 맨 앞으로 나가야 한다.
2 나는 그녀가 나를 방문할지 궁금하다.
Words
mean[mi;n] 의미하다
visit[vízit] 방문하다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이므로「if〔whether〕`+`주어(she)`+`조동사(will)`+`
동사원형(visit)」의 순서로 써야 한다.
3 너는 내가 무엇을 샀는지 아니?
▶`의문사(what)가 있는 간접의문문은「의문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써야 하므
로 did를 없애고 동사는 과거형 bought로 쓴다.
Unit
09 명령문과 감탄문
To the Core
A
1 Clean
2 be
3 call
4 nice
1 방을 치워라.
clean이 알맞다.
2 학교에 늦지 마라.
▶`빈칸 뒤에 목적어 the room만 있고 주어가 없는 명령문이므로 동사원형인
▶`Don’t로 시작하는 부정명령문으로 빈칸 뒤에 형용사 late가 있으므로 be동사
의 원형인 be가 알맞다.
3 네가 거기에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전화해 줘.
▶`명령문 앞에 please를 붙여 완곡하게 표현한 것으로 빈칸 뒤에 목적어 me가 있
으므로 동사 call이 알맞다.
4 네 남동생에게 친절하게 대하렴.
가 오는 게 알맞다.
▶`be동사의 원형인 be로 시작하는 명령문으로 be 다음에는 보어로 형용사(nice)
본문│p.49
Words
clean[kli;n] 청소하다
be late for ~에 늦다
call[k∞;l] 전화하다
as soon as ~하자마자
get[get] 도착하다
B
1 Let’s go for a swim.
2 Let’s be nice to others.
3 Let’s not close the door.
1 수영하러 가라.
1-3 ▶`청유문은「`Let’s+동사원형 ~」으로 쓰며, 부정의 청유문은「Let’s not+동사
2 다른 사람들에게 착하게 대하라.
3 문을 닫지 말라.
원형 ~」으로 쓴다.
Words
swim[swim] 수영하다
close[klouz] 닫다
door[d∞;÷] 문
Chapter 02 문장의 종류 21
1-중등영문법해설(001~043)ok 2015.10.29 4:16 PM 페이지22 SinsagoHitec
C
D
B
C
Answers
1 What a cute baby (she is)!
2 What pretty girls (they are)!
3 What an exciting book (this is)!
4 What a pleasant voyage (it is)!
1 그녀는 귀여운 아기이다.
2 그들은 예쁜 소녀들이다.
3 이것은 재미있는 책이다.
1-4 ▶`명사를 강조하는 감탄문은「What`+`a〔an〕`+`형용사`+`명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주어와 동사를 명백히 알 수 있을 때는 주어와 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
4 그것은 즐거운 여행이다.
Words
cute[kju;t] 귀여운
exciting[iksáiti\] 흥미로운
pleasant[plèzÂnt] 즐거운
voyage[v≤iid,] 여행
1 How delicious (this food is)!
2 How fast (he walks)!
3 How kind (you are)!
4 How boring (this book is)!
1 이 음식은 정말 맛있다.
2 그는 정말 빨리 걷는다.
3 당신은 정말 친절하다.
1-4 ▶`형용사나 부사를 강조하는 감탄문은 `「How`+`형용사〔부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주어와 동사를 명백히 알 수 있을 때는 주어와 동사를 생략할 수
4 이 책은 정말 지루하다.
Words
delicious[dilí∫‰s] 맛있는
boring[b≤;ri\] 지루한
있다.
Exercises
A
1 (c)
2 (b)
3 (d)
4 (a)
본문│p.52
1 우리 세차하자.
2 웃으세요.
3 그만 싸워라!
1-4 ▶`명령문은 주어(you)를 생략한「동사원형~」의 형태이며, 부정명령문은「Don’t`
+`동사원형~」으로 쓴다. 명령문은 please와 함께 쓰면 공손하게 표현할 수
4 그 물을 마시지 마!
Words
drink[dri\k] 마시다
smile[smail] 웃다
fight[fait] 싸우다
있다. 청유문은「Let’s`+`동사원형~」으로 쓴다.
1 How cold the weather is!
2 How fast the car runs!
3 What a beautiful doll it is!
4 What smart students they are!
1 날씨가 정말 춥구나!
1-2 ▶`「How`+`형용사〔부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3 그것은 정말 예쁜 인형이구나!
3-4 ▶`「What`+`a〔an〕`+`형용사`+`명사`+`주어`+`동사!」의 순서로 쓴다.
2 그 차는 정말 빨리 달리는구나!
4 그들은 정말 똑똑한 학생들이구나!
명사가 복수일 경우 a〔an〕은 쓰지 않는다.
Words
weather[wè"‰÷] 날씨
fast[fæst] 빨리
run[r와 ⑤는 현재완료의 계속적 용법이다. ①, ④는 경험을 나타내는 현재완
료, ②는 결과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③은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로 쓰였다.
07 나는 그처럼 아름다운 저녁노을을 본 적이 없다.
① 소포가 벌써 도착했니? ② 그녀는 슈퍼마켓에 가고 없다.
③ 그 가게는 20년 동안 여기에 있었다. ④ 우리는 서로를 오랫동안 알아 왔다.
⑤ 너는 장래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니?
▶`<보기>와 ⑤는 현재 완료의 경험적 용법이다. ①은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②는 결과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③, ④는 계속을 나타내는 현재완료로 쓰였다.
08 ① 그 미술관은 이미 문을 닫았다.
② 그 여자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③ 나는 종종 이 문제에 대해 생각을 해봤었다.
④ 너는‘아기 돼지 삼형제’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니?
⑤ 엄마는 어제 초콜릿 쿠키를 좀 구웠다.
▶`⑤의 yesterday는‘어제’라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나타내므로, 과거시제와 함께
써야 한다.
order[≤;÷d‰÷] 주문하다
steak[steik] 스테이크
present[prèznt] 현재의
job[d,°b] 일, 직업
film[film] 영화
sunset[s=nsét] 저녁노을
package[p®kid,] 소포
career[k‰rí‰÷] 직업
art gallery 미술관
problem[pr£bl‰m] 문제
Chapter 06 현재완료 시제 61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2 SinsagoHitec
Answers
09 ① 나는 지난 크리스마스에 크리스를 봤다.
② 지미는 그의 나라로 돌아갔다.
③ 그는 오늘 아침부터 그 벤치에 앉아 있다.
④ 나의 부모님은 5년 동안 부산에 사셨다.
⑤ 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빌을 알아왔다.
▶`③‘~ 이후로’라는 의미의 since가 사용되었으므로 sat은 현재완료형인 has
sat으로 고쳐야 한다.
수 없다.
10 ▶`② in 2013과 같이 명확한 과거 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는 현재완료와 함께 쓸
11 ▶`‘~에 가본 적이 있다’는「have〔has〕been to`+`장소」의 형태로 쓴다.
12 ▶`부정문이므로 never가 조동사`(have)와 과거분사`(eaten) 사이에 와야 한다.
13 ▶`현재까지 25년 동안`(for 25 years) 결혼 생활을 계속해 온 것이므로 현재완료
married[m®rid] 결혼한, 기혼인
have been married로 써야 한다.
14 이 도시에서 얼마나 사셨나요? - ④ 저는 여기에서 거의 2년 동안 살았어요.
① 저는 가족과 함께 여기 살아요. ② 저는 이 나라에 산 적이 없어요.
for a long time 오랫동안
③ 네, 저는 이곳에 오랫동안 살았어요. ⑤ 저는 어렸을 때 이 도시에 살았어요.
▶`의문사 How long이 있는 현재완료의 의문문이므로 Yes / No로 대답하지 않
으며, 기간이 포함된 현재완료형으로 답한 ④가 알맞다.
15 ② 나는 어젯밤에 8시간 이상 잤다.
③ 너는 최근에 좋은 영화를 본 적이 있니?
④ 나는 이틀 전에 그를 슈퍼마켓에서 봤다.
⑤ 오늘 오전 이후로 그들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
▶`① 과거의 때를 물을 때, 의문사 when 다음에 현재완료 시제를 쓸 수 없다.
따라서 When did you first meet Susan?으로 고쳐야 한다.
recently[rí;sntli] 최근에
16 A: 넌 외국어를 공부해 본 적이 있니? B: 응, 있어. 대학교 때 스페인어를 배웠어.
language[l®\gwid,] 언어
▶`현재완료의 의문문이므로 Yes, I have. 또는 No, I haven’t.로 답한다. 대학
learn[l‰;÷n] 배우다
교 때 스페인어를 배운 적이 있다고 했으므로 긍정의 대답이 알맞다.
college[k£lid,] 대학
happen[h®p‰n] 일어나다
accident[®ks‰d‰nt] 사고, 사건
17 ①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니? ② 그는 2000년부터 도쿄에 있었다.
③ 그녀는 6월에 결혼할 것이다. ④ 자동차 사고가 있었다.
⑤ 그는 우리를 위해 10년간 일해 왔다.
▶`①, ②, ④, ⑤는 현재완료 표현으로「주어`+`has」의 줄임말인 반면, ③은「be
going to+동사원형」의 형태로 주어(She)와 `be동사(is)의 줄임말이다.
18 너는 그 영화를 몇 번 봤니?
① 나는 그것을 본 적이 한 번도 없어. ② 나는 그것을 딱 한 번 봤어.
③ 나는 그것을 전에 본 적이 없어. ④ 나는 그것을 서너 번 봤어.
⑤ 나는 이미 그것을 내 친구와 함께 봤어.
▶`영화를 본 횟수를 묻는 표현이므로, 횟수로 답하거나 본 적이 없다고 답하는 것
이 알맞다. 이미 영화를 봤다고 답하는 ⑤는 어색하다.
19 ① 엠마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② 그 쇼가 이미 시작했니?
arrive[‰ráiv] 도착하다
62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3 SinsagoHitec
③ 그 아기는 이미 잠들었다. ④ 버스가 이미 터미널을 떠났나요?
fall asleep 잠들다
⑤ 그는 이미 보고서를 끝마쳤다.
▶`①은‘아직’이라는 의미이고, ②`~`④는‘이미, 벌써’라는 의미이다. yet은 부정
문에서는‘아직’, 긍정문에서는‘이미, 벌써’라는 의미가 되며, already는 긍정
문에 쓰여‘이미, 벌써’라는 의미가 된다.
20 A: 너는 최근에 롤러코스터를 타본 적이 있니?
B: 응. 나는 며칠 전에 그것을 탔어.
▶`A는 Have로 시작하는 의문문이고, 최근의 경험을 묻고 있으므로 ride의 과거
분사 ridden이 들어가는 것이 알맞으며, B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나타내는 부
사구(a few days ago)와 함께 쓰였으므로 ride의 과거 rode가 들어가는 것이
알맞다.
21 •그는 지난달 이후로 세차를 하지 않았다.
•클로에는 다섯 살 때부터 발레 수업을 들어왔다.
▶`last month 앞에서는 전치사로, she was five 앞에서는 접속사로 쓰여 과거의
특정 시점을 나타내는 말은 since(~이후로)이다.
22 ① 나는 나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
② 그 교수는 독일에 가고 없다.
③ 우리는 휴가로 스페인에 간 적이 있다.
④ 그녀는 전철에서 그녀의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
⑤ 그는 다리가 부러져서 외출을 할 수 없다.
▶`③은 경험을 나타내는 현재완료이고, ①, ②, ④, ⑤는 결과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recently[rí;sÂntli] 최근에
ride[raid] 탈 것을 타다
ballet[b®lei] 발레
lesson[lèsn] 수업
password[p®swË;÷d] 비밀번호
professor[pr‰fès‰÷] 교수
on vacation 휴가로
23 나는 회식에서 이미 그를 만난 적이 있다.
business dinner 회식
▶`‘나는 이미 그를 만난 적이 있다’는 의미의 현재완료 시제로, already는 have
와 과거분사 met 사이에 위치한다.
24 내 삼촌은 그의 차를 팔아서 그는 지금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sell[sel] 팔다
→ 내 삼촌은 그의 차를 팔았다.
▶`과거에 차를 팔아서 현재 차가 없으므로, 결과를 나타내는 현재완료로 쓴다.
25 이안은 2년 전에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여전히 그것을 배운다.
still[stil] 여전히
→ 이안은 2년 동안 중국어를 배워왔다.
▶`2년 전에 배우기 시작한 것을 현재에도 계속 배우고 있으므로, 계속을 나타내는
현재완료로 쓴다. for는 기간을 나타내는 말 앞에 쓰므로, for two years로
이다.
쓴다.
Chapter 06 현재완료 시제 63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4 SinsagoHitec
Answers
Chapter 07 명사와 관사
Unit
27 명사
To the Core
A
1 love
2 person
3 meat
4 blackboard
본문│p.142
1 cow(암소), sea(바다), love(사랑), pen(펜) ▶`love는 추상명사이고 나머지는 보통명사이다.
2 person(사람), class(학급), family(가족), police(경찰) ▶`person은 보통명사이고 나머지는 집합명사이다.
3 happiness(행복), luck(운), meat(고기), peace(평화) ▶`meat는 물질명사이고 나머지는 추상명사이다.
4 sugar(설탕), blackboard(칠판), money(돈), juice(주스) ▶`blackboard는 보통명사이고 나머지는 물질명사이다.
1 thieves
2 churches
3 children
4 mice
5 geese
6 toys
7 tomatoes
B
8 pianos
9 roofs
10 potatoes
1 thief(도둑) ▶`-f로 끝나므로 f를 v로 고치고 -es를 붙인다.
2 church(교회) ▶`-ch로 끝나므로 -es를 붙인다.
3 child(어린이) ▶`복수형이 children으로 불규칙 변화를 한다.
4 mouse(쥐) ▶`복수형이 mice로 불규칙 변화를 한다.
5 goose(거위) ▶`복수형이 geese로 불규칙 변화를 한다.
6 toy(장난감) ▶`「모음(o)`+`y」로 끝나므로 -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7 tomato(토마토) ▶`「자음(t)+o」로 끝나므로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8 piano(피아노) ▶`「자음(n)`+`o」로 끝났지만 예외적으로 pianoforte의 단축어에 해당하므로 -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9 roof(지붕) ▶`roof는 예외적으로 -s만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10 potato(감자) ▶`potato는「자음(t)+o」로 끝나므로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C
1 book, person, bag, letter, banana
2 milk, water, money, time, cake, cheese, bread
1 book(책), person(사람), bag(가방), letter(편지), banana(바나나)
2 milk(우유), water(물), money(돈), time(시간), cake(케이크), cheese(치즈), bread(빵)
Exercises
A
1 study
2 is
3 are
4 are
5 many
6 Few
7 a little
8 little
본문│p.145
1 그 반 학생들 대부분이 영어를 정말 열심히 공부한다.
▶`most of the class는‘그 반 학생들 대부분’의 의미로 class가 학급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복수 취급한다.
Words
riser[ráiz‰÷] 일어나는 사람
basket[b®skit] 바구니, 광주리
64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5 SinsagoHitec
2 우리 가족은 대가족이다.
▶`동사 다음에 오는 주격보어가 a large one인 것으로 보아 집합명사 family를
하나의 가족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family는 단수 취급하며 one
believe[bilí;v] 믿다
ghost[goust] 유령, 귀신
today[t‰dèi] 오늘날
은 단수 형태의 family를 대신 받는 부정대명사이다.
3 그의 식구들은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다.
▶`주격보어 early risers가 복수이므로 family가 가족 한 사람 한 사람 모두를
의미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family는 복수 취급한다.
4 당신의 가족은 몇 명입니까?
▶`How many는 수를 묻는 표현으로 people을 꾸며주고 있다. people은‘사람
들’이라는 의미의 복수명사이므로 be동사는 are가 알맞다.
5 바구니에 달걀이 많이 있다.
▶`egg는 셀 수 있는보통명사이므로 many를 쓴다.
6 오늘날 귀신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는’의 의미로 셀 수 없는 명사에 쓰인다.
7 그는 돈을 조금 가지고 있다.
▶`people이 셀 수 있는 명사이므로 few(거의 없는)가 알맞다. little은‘거의 없
▶`money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a little(약간 있는)이 알맞다. a few는‘약간
있는’의 의미로 셀 수 있는 명사에 쓰인다.
8 병에는 물이 거의 없다.
▶`water는 셀 수 없는명사이므로 little(거의 없는)이 알맞다.
B
1 (l)oaf
2 (s)poonfuls
3 (p)iece
4 (s)heets
5 (c)ups
6 (b)ottle
1 빵 한 덩어리
3 분필 한 개
5 커피 두 잔
2 소금 두 스푼
4 종이 다섯 장
6 물 한병
1-6 ▶`물질명사의 양을 나타낼 때는 단위 명사를 사용해서 표현하며, 복수형은 단위
명사에 -(e)s를 붙여 나타낸다.
Words
loaf[louf] 덩어리
spoonful[spù;nfúl] 한 숟가락
piece[pi;s] 조각
sheet[∫i;t] (종이) 한 장
C
1 (c)
2 (b)
3 (a)
4 (d)
5 (e)
6 (f)
1 ▶`buses, boxes, potatoes, benches, glasses
2 ▶`books, students, dogs, cows, trees
3 ▶`ladies, babies, stories, cities, duties
4 ▶`leaves, knives, wolves, wives, halves
5 ▶`men, women, teeth, feet
6 ▶`sheep, deer, species, fish
Words
city[síti] 도시
duty[djù;ti] 의무
half[hæ;f] 절반
species[spí;∫i;z] 종
Chapter 07 명사와 관사 65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6 SinsagoHitec
▶`a loaf of는‘한 덩어리의 ~’를 의미하며 자르지 않은 덩어리 상태의 식빵 등은 a loaf of를 이용하여 센다.
Answers
D
1 a, sheet〔piece〕 2 two, bottles
3 a, cup
4 two, loaves
5 a, pair
1 종이 한 장 ▶`a sheet of, a piece of는‘한 장의 ~’를 의미한다.
2 오렌지 주스 두 병 ▶`a bottle of는‘한 병의 ~’를 의미한다.
3 커피 한 잔 ▶`a cup of는‘한 잔의 ~’를 의미한다.
4 빵 두 덩어리
복수형은 loaves of로 나타낸다.
5 안경 한 벌 ▶`a pair of는‘한 짝〔쌍〕의 ~’를 의미한다.
E
1 customers
2 much
3 a car〔cars〕 4 knowledge
1 매장에는 10명의 고객이 있다.
▶`복수 동사 are가 쓰이고 ten이라는 수사가 꾸며주고 있으므로 명사에 -s를 붙여
복수명사를 만든다.
2 당신은 지금 얼마나 많은 가구를 가지고 있습니까?
▶`furniture(가구)는 셀 수 없는물질명사로, 단수 취급하므로 much를 이용하여
수량을 나타낸다.
3 빌은 차를 좋아해서 두 번째 차를 원한다.
▶`car는 보통명사이므로 단수형인 a car나 복수형인 cars로 표현해야 한다.
4 그녀는 물리학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
▶`knowledge는 추상명사로, 셀 수 없으므로 복수형으로 쓸 수 없다.
Words
customer[k=st‰m‰÷] 고객, 손님
furniture[fÁ;÷nit∫‰÷] 가구
knowledge[n£lid,] 지식
physics[fíziks] 물리학
1 There are many onions in the basket.
2 Ann didn’t spend much time doing her homework.
F
3 I was thirsty and drank two glasses of water.
4 Few students understood what she said.
5 He has raised a lot of sheep since 2002.
1 바구니에 많은 양파가 있다.
▶`onion이 보통명사로, 셀 수 있는 명사이므로 much는 many로 고쳐야 한다.
2 앤은 숙제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time은 추상명사로, 셀 수 없으므로 many는 much로 고쳐야 한다.
3 나는 목이 말라 물 두 잔을 마셨다.
▶`water는 물질명사로, -(e)s를 붙일 수 없으므로 waters는 water로 고쳐야
Words
onion[=nj‰n] 양파
thirsty[^Á;÷sti] 목마른
understand[>nd‰÷st®nd]
이해하다
raise[reiz] 기르다
한다.
4 그녀가 말한 것을 이해하는 학생들이 거의 없었다.
few로 고쳐야 한다.
5 그는 2002년 이후로 많은 양을 길러 왔다.
▶`student가 보통명사이며 복수형이므로 양을 나타내는 little은 수를 나타내는
▶`sheep은 단수와 복수의 형태가 같으므로 sheeps를 sheep으로 고쳐야 한다.
66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7 SinsagoHitec
본문│p.148
Words
elect[ilèkt] 선출하다
leader[lí;d‰÷] 지도자
engineer[énd,‰ní‰÷] 기술자
Unit
28 명사의 격
To the Core
A
1 주격
2 목적격
3 소유격
4 주격
1 그 소녀는 아름답다.
▶`the girl은 주격으로 주어 자리에 왔다.
2 우리는 톰을 우리의 지도자로 선출했다.
our leader가 목적격보어인 5형식 문장이다.
3 빌의 아버지는 기술자이다.
▶`Bill’s는 주어 father를 꾸며주는 소유격이다.
4 수잔은 나의 친구이다.
▶`Tom은 elect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목적격이 된다.
▶`My friend는 주어는 아니지만 주격보어이므로 주격에 해당된다.
B
1 girl’s
2 Jane’s
3 sisters’
4 men’s
1 ▶`단수명사의 소유격은 단어 끝에 -’s를 붙여 만든다.
2 ▶`고유명사의 소유격은 -’s를 붙여서 만든다.
3 ▶`-s로 끝나는 복수형의 소유격은 -’(아포스트로피)만 붙인다.
4 ▶`불규칙 복수명사의 소유격은 단어 끝에 -’s를 붙여 만든다.
Exercises
A
1 friend’s
2 women’s
3 today’s newspaper
4 car of my father’s
5 legs of the desk
본문│p.149
Words
be made of ~으로 만들어 지다
iron[ái‰÷n] 철, 쇠
1 이 건물은 내 친구의 건물이다.
▶`흐름상 알 수 있는 소유격 다음의 명사`(building)는 생략할 수 있다.
2 이것은 여성용 신발이다.
3 그는 오늘 신문을 샀다.
▶`-s로 끝나지 않는 불규칙 복수명사의 소유격은 뒤에 -’s를 붙여 쓴다.
▶`시간, 거리, 가격, 무게 등을 나타내는 무생물의 소유격은 뒤에 -’s를 붙여 쓴다.
4 나의 아버지의 저 차는 매우 오래되었다.
▶`이중소유격은「of`+`소유대명사」또는「of+명사’s」의 형태로 쓴다.
5 그 책상 다리는 쇠로 만들어졌다.
▶`무생물의 소유격은「of`+`무생물 명사」의 형태로 쓴다.
Chapter 07 명사와 관사 67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8 SinsagoHitec
Answers
B
5 Tom’s shop
1 내 차는 에릭의 차보다 더 새 것이다.
2 나는 치과에서 친구를 만났다.
3 진은 할머니 댁을 방문했다.
4 이 옛날 사진은 우리 삼촌 사진이다.
5 그녀는 오렌지를 사러 톰의 가게에 갔다.
4 that tall friend of Dan’s
또는「of+명사’s」로 만든다.
C
D
1 Eric’s car
2 the dentist’s office
3 her grandmother’s house
4 my uncle’s picture
Words
dentist[dèntist] 치과 의사
1-5 ▶`소유격 다음에 명사가 반복되거나 흐름상 알 수 있는 소유격 다음의 명사와
장소나 건물 등을 나타내는 명사는 생략할 수 있다.
1 some friends of ours
2 half of your bread
3 a cousin of my mother’s
1-4 ▶`사물이나 추상명사의 소유격은 전치사 of를 이용하여 만들며, 이중소유격은「of+소유대명사」
1 My father is tall.
2 This is tomorrow’s lunch menu.
3 Sam’s new coat looks expensive.
1 ▶`father는 소유격 my의 꾸밈을 받아 주어 역할을 하는 주격이다.
2 ▶`무생물이지만 시간, 거리, 가격, 무게 등의 소유격으로 쓸 때는 -’s를 붙일 수
Words
look[luk] 보이다; 보다
expensive[ikspènsiv] 비싼
있으므로 tomorrow’s로 나타낸다.
3 ▶`소유격 Sam’s가 new coat를 꾸며주고 있다.
Unit
29 관사의 쓰임
To the Core
A
1 브라운 씨라는 사람
2 당신 딸의 사진
3 미인
본문│p.151
1 ▶`부정관사 a가 a certain(어떤, ~라는)의 의미로 쓰여‘~라는 사람’이라고 해석
Words
한다.
actress[®ktris] 여배우
2 ▶`부정관사 a가 one(하나의)의 의미로 쓰였다.
3 ▶`「a`+`추상명사」가 보통명사의 의미를 나타내므로 beauty는‘미(美), 아름다움’
의 뜻이 아니라‘미인’의 뜻으로 쓰였다.
B
1 the
2 the
3 ×
4 the
5 the
1 그녀는 바이올린을 잘 연주할 수 있다.
▶`악기 이름 앞에는 정관사 the를 쓴다.
2 이것은 그에게서 온 첫 번째 편지이다.
▶`서수`(first, second...)가 명사를 꾸며주는 경우, 앞에는 정관사 the를 쓴다.
68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69 SinsagoHitec
3 설탕 조금만 주세요.
▶`소유격이나 some, any와 같은 한정사가 수식하는 경우에는 관사를 쓰지 않는다.
4 그는 우리 반에서 가장 똑똑한 소년이다.
▶`smartest처럼 최상급이 명사를 꾸며주는 경우, 앞에 정관사 the를 쓴다.
5 내 아기는 대개 오후에 잠을 잔다.
▶`afternoon이나 morning, evening처럼 때를 나타내는 명사 앞에는 정관사 the를 쓴다.
C
1 have lunch
2 play the drums
3 come by bus
1 ▶`식사를 나타내는 breakfast, lunch, dinner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2 ▶`동사 play 뒤에 악기명이 올 때는 정관사 the를 붙여야 한다.
3 ▶`교통수단을 나타낼 때는 관사 없이「by+교통수단」으로 쓴다.
Exercises
A
1 (b)
2 (d)
3 (c)
4 (a)
1 개는 우리에게 친근한 동물이다.
▶`종족을 대표할 때는 a〔an〕, the를 붙일 수 있다.
2 화이트 씨라는 분이 당신을 보기 위해 기다리고 계십니다.
▶`고유명사 앞에 오는 a는‘~라는 사람’의 뜻이다.
3 그 고객은 하루에 10달러를 그에게 지불했다.
▶`횟수를 나타낼 때 a는‘~마다, ~당’의 뜻이다.
4 100달러는 나에게는 큰돈이다.
▶`숫자 앞의 a는‘하나의’라는 뜻이다.
B
1 a
2 The
3 the
4 the
5 a, the
본문│p.153
Words
familiar[f‰mílj‰÷] 친근한
wait[weit] 기다리다
client[klái‰nt] 고객
1 ▶`불특정한 보통명사에는 a를 붙인다. a car는 have의 목적어이다.
2 ▶`앞에서 나온 명사`(a bag)를 다시 언급하고 있으므로 명사`(bag) 앞에 the를 붙
Words
capital[k®p‰tl] 수도
sweater[swèt‰÷] 스웨터
3 ▶`한정하는 수식어구(of Japan)가 있는 경우에는 명사 앞에 정관사 the를 쓴다.
4 ▶`play 다음에 악기명이 오면 the를 붙이고, 운동명이 오면 the를 붙이지 않는다.
5 ▶`보통명사 sweater가 처음 언급되므로 a를 쓰고, 뒤에서 한번 더 언급되므로
인다.
the를 쓴다.
Chapter 07 명사와 관사 69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70 SinsagoHitec
Answers
C
1 Albert majors in mathematics.
2 I play badminton every Sunday.
3 She went to the school to
see her friend.
4 It takes about thirty minutes by bus.
5 He has breakfast at seven every day.
1 앨버트는 수학을 전공한다. ▶`학과 이름 앞에는 관사를 쓰지 않는다.
Words
2 나는 일요일마다 배드민턴을 친다. ▶`운동 이름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major[mèid,‰÷] 전공하다
mathematics[m©^‰m®tiks] 수학
3 그녀는 친구를 만나기 위해 학교에 갔다.
▶`학교의 원래 목적인 공부를 하러 간 것이 아니므로 the를 붙인다.
4 버스로 30분 정도 걸린다. ▶`「by`+`교통수단」이므로 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5 그는 매일 7시에 아침 식사를 한다. ▶`식사명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Chapter 07
Review Test
본문│p.154
01 ④ 02 ③ 03 ④ 04 ③ 05 ② 06 ③ 07 ③ 08 ③ 09 ② 10 ① 11 ① 12 ④ 13 ①
19 ⑤
14 ②
22 legs of the table are weak
17 pair
15 ③
18 ④
16 ③
20 ⑤
21 ④
23 A friend of yours is waiting for you.
24 ③
25 ⑤
01 ▶`④ deer의 복수형은 deer로 단·복수 형태가 같다.
02 A: 너는 언제 이탈리아에서 돌아왔니? B: 며칠 전에.
▶`빈칸 뒤에 복수명사가 나오고, ‘며칠 전에’라는 의미가 자연스러우므로 빈칸에
는 a few가 알맞다. few는‘거의 없는’의 의미이며, little, a little, much는
셀 수 없는 명사에 쓰인다.
03 그 방들의 가격은 하루에 40달러이다.
① 개는 충직한 동물이다.
② 로마는 하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③ 우리 학교에도 제임스라는 애가 있다.
④ 그는 한 달에 두 번 그의 삼촌을 방문한다.
⑤ 세 명의 남자와 한 명의 여자가 있다.
▶`주어진 문장과 ④의 a는‘~당, ~마다’의 의미로 쓰였다. ①`은 종족을 대표하는
뜻으로, ②와 ⑤`는‘하나’의 의미로, ③은‘어떤, ~라는’의 의미로 쓰였다.
come back 돌아오다
faithful[fèi^f‰l] 충직한
twice[twais] 두 번
uniform[jù;n‰f≥;÷m] 제복, 교복
04 이것은 나의 오빠의 제복이다. 그것은 매우 깨끗하다.
▶`③ 소유격(my) 앞에는 관사를 쓰지 않는다.
05 ① 그녀는 나에게 와인 한 잔을 주었다.
② 설탕 두 스푼을 주세요.
③ 나는 그녀에게 케이크 두 조각을 사줄 것이다.
④ 그는 저녁식사로 빵 한 덩어리를 먹었다.
⑤ 가서 커피 한 잔을 마시자.
▶`② 단위 명사를 사용해서 물질명사를 셀 때에는 단위 명사만 복수형으로 쓴다.
따라서 two spoonful of sugars는 two spoonfuls of sugar로 써야 한다.
06 •무소식이 희소식이다. •이 책에는 많은 정보가 있다.
news[nΔu;z] 소식
▶`첫 번째 문장의 news와 두 번째 문장의 information은 셀 수 없는 추상명사이
information[ìnf‰÷mèi∫‰n] 정보
므로 단수 취급한다.
70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44~072)ok 2015.10.29 4:17 PM 페이지71 SinsagoHitec
07 수잔은 시계를 샀다. 그 시계는 신제품이었다.
▶`보통명사 watch가 처음 나오며 첫소리가 자음으로 발음되므로 앞의 빈칸에는
부정관사 a를 쓴다. 뒤의 빈칸에는 앞에 나온 명사(a watch)를 다시 언급하므
brand-new[brændnΔu;]
아주 새로운, 신품의
08 •그녀는 케이크를 네 조각으로 잘랐다. •그는 나에게 세 장의 종이를 주었다.
cut A into B A를 B로 자르다
▶`‘조각’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종이를 셀 때 단위 명사로 쓰이는 것은 piece
로 정관사 the를 쓴다.
이다.
09 ② 오늘 신문은 어디에 있니?
difficult[dífik>lt] 어려운
public[p=blik] 공공의, 공립의
hill[hil] 언덕
▶`① parents’s → parents’ ③ The mathematics → Mathematics
④ girl’s → girls’ ⑤ sheeps → sheep
10 ① 그녀는 가수이다. ② 이 분은 존 스미스 씨다.
③ 그들은 프랑스에서 왔다. ④ 제게 종이 좀 주세요.
⑤ 너는 돈으로 사랑을 살 수 없다.
▶`① singer가 셀 수 있는보통명사이므로 부정관사 a를 써야 한다.
②, ③ John Smith, France가 고유명사이므로 관사를 쓰지 않는다.
④ 앞에 some이 있고, paper가 물질명사이므로 관사를 쓰지 않는다.
⑤ love가 추상명사이므로 부정관사 a를 쓰지 않는다.
11 ▶`money는 셀 수 없는 명사로, 셀 수 있는 명사를 나타낼 때 쓰는 수량형용사인
many와 함께 쓸 수 없다. much는 양을 나타낼 때 쓰며, any, a lot of,
plenty of는 수와 양 모두를 나타낼 때 쓸 수 있다.
12 ▶`명사 brother를 꾸며주는 소유격이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④ My friends는
빈칸에 들어갈 수 없다.
14 ▶`② child의 복수형은 children이다.
15 탁자 위에 책이 하나 있다. 그것은 내 것이다.
▶`앞에 나온 명사를 다시 가리킬 때 쓰는 it은「the`+`명사」인 the book으로 바꿔
16 ▶`① 보통명사 ② 집합명사 ③ paper, furniture: 물질명사, potato: 보통명사
쓸 수 있다.
④ 추상명사 ⑤ 고유명사
17 •나는 청바지 한 벌을 사고 싶다. •그는 가위 한 개가 필요하다.
▶`청바지, 가위 등 함께 사용하거나 몸에 착용하는 똑같은 종류의 두 물건을 세는
단위는 pair이다.
18 ① 너에게 행운이 있기를! ② 앤젤라는 서울에 있다.
③ 그녀는 개 한 마리와 고양이 한 마리를 키운다.
⑤ 그들은 물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
▶`honey(꿀)는 셀 수 없는 물질명사이므로 부정관사 a를 쓸 수 없다. luck은 추상
13 ▶`물질명사 water를 꾸며주는 양을 나타내는 수량형용사가 와야 하는데, a few는
bucket[b=kit] 양동이
‘약간의’의 뜻으로 수를 나타내므로 ①은 빈칸에 들어갈 수 없다.
luck[llt] 어려운
78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79 SinsagoHitec
B
1 비인칭 주어
2 대명사
3 비인칭 주어
4 대명사
5 비인칭 주어
▶`it은 앞에 나온 a pen을 가리키는 지시대명사이며 the pen으로 바꿔 쓸 수 있다.
1 하루 종일 비가 내리고 있었다.
▶`날씨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이다.
2 그는 펜을 하나 샀는데 그것을 잃어버렸다.
3 공항까지 얼마나 멉니까?
▶`거리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이다.
4 그녀는 손가락에서 그것을 빼냈다.
▶`it은 pull out의 목적어로 쓰인 대명사이다.
5 방은 아주 어두웠다.
▶`명암을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이다.
C
1 it
2 It
3 it
4 It
5 it
1 그는 거짓말쟁이고 나는 그것을 잘 알고 있다.
a liar를 가리킨다.
2 역까지는 거리가 5마일이다.
▶`거리를 나타낼 때 비인칭 주어 it을 사용한다.
3 나는 밤에 그곳에 가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해.
▶`it은 앞에 나온 단어, 구, 절, 문장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it은 앞에 나온 He is
Words
all day long 하루 종일
how far 얼마나 먼
airport[¬‰÷p≥;÷t] 공항
pull out 빼다, 뽑다
Words
liar[lái‰÷] 거짓말쟁이
station[stèi∫Ân] 역
adult[‰d=lt] 어른
▶`뒤에 to부정사구(to go there at night)가 진목적어로 왔으므로 가목적어 it이
필요하다.
4 어른이 되는 것은 쉽지가 않다.
▶`to부정사구(to be an adult)가 진주어이므로 가주어 it이 필요하다.
5 월요일이야. 오늘이 며칠이지?
▶`날짜를 나타낼 때 비인칭 주어 it을 사용한다.
1 그녀는 그가 용감하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2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좋다.
D
3 그는 밤에 운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1-3 ▶`진짜 주어와 진짜 목적어를 각각 주어와 목적어로 해석하고, 가주어와 가목적어
Words
it은 해석하지 않는다.
brave[breiv] 용감한
exercise[èks‰÷sàiz] 운동하다
regularly[règjul‰÷li] 규칙적으로
Chapter 08 대명사 79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80 SinsagoHitec
Answers
Chapter 08
Review Test
01 ① 02 ④ 03 ③ 04 ⑤ 05 ② 06 ④ 07 ③ 08 ③ 09 ③ 10 ④ 11 ③ 12 ⑤ 13 ③
14 ①
23 this, it
15 ①
16 ③
18 ③
19 ④
22 ①
17 ②
20 ③
21 ④
24 Sara found it difficult to get a job.
25 It is fun to learn foreign languages.
본문│p.172
01 ① 저 자동차 음향 장치는 그의 것이다. ② 그 고양이의 꼬리를 당기지 마!
③ 당신은 저희 집에 머무셔도 돼요. ④ 앤은 영어 수업을 매우 좋아한다.
⑤ 남성복을 보시려면 3층으로 가세요.
stereo[stèriòu] 음향 장치, 스테레오
tail[teil] 꼬리
clothing[klóu"i\] 의류
▶`①의 his는‘그의 것’이라는 뜻의 소유대명사로 쓰였고, 나머지는 모두 뒤의 명
사를 꾸며주는 소유격으로 쓰였다.
02 나는 우리가 그 여행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거라고 확신한다.
trip[trip] 여행
▶`enjoy oneself가‘즐거운 시간을 보내다’의 뜻이므로 ④ us는 ourselves로
▶`⑤ borrow의 목적어가 필요하므로, 소유격 your(너의)가 아닌 소유대명사
써야 한다.
03 그 집에는 자체 수영장이 있다.
▶`it의 소유격은 ③ it’s가 아니라 its로 써야 한다.
04 내 펜이 안 나와. 네 것 좀 빌려 줄래?
yours(너의 것)로 써야 한다.
05 ① 너는 직접 그 파이를 구울 수 있다.
② 브라이언은 면도 중에 베었다.
③ 리사 자신이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④ 내가 직접 너에게 그 책을 돌려줄 것이다.
⑤ 우리 부모님들이 직접 집을 페인트칠하셨다.
bake[beik] 굽다
shave[∫eiv] 면도하다
return[ritÁ;÷n] 돌려주다
▶`강조 용법으로 쓰인 재귀대명사는 생략할 수 있으나, 재귀 용법으로 쓰인 재귀대
명사는 생략할 수 없다. ②는 동사 cut의 목적어로 쓰인 재귀대명사이므로 생략
할 수 없다.
06 ① 아직 눈이 오고 있니? ② 지금 몇 시야? ③ 집 안이 더 시원하다.
inside[ìnsáid] ~ 안〔내부〕에
④ 나는 그것에 대해 말하고 싶지 않아. ⑤ 여기는 점점 어두워지고 있어.
▶`④는‘그것’이라는 의미의 대명사로 쓰였고, 나머지는 모두 날씨, 시간, 명암을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으로 쓰였다.
07 ① 어제는 토요일이었다. ② 밖에 비가 오락가락 내리고 있다.
③ 나는 펜을 잃어버렸지만 곧 그것을 찾았다. ④ 오늘은 무슨 요일이지?
⑤ 시장까지 얼마나 머니?
▶`③ `it은 my pen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며, 나머지는 ①, ④ 요일, ② 날씨,
on and off 불규칙하게
market[m£;÷kit] 시장
⑤ 거리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이다.
08 저 지갑은 김 씨의 것이다.
① 저것은 무엇이니? ② 저 사람은 내 친구이다. ③ 저 향수는 비싸다.
④ 저것이 네 집이니? ⑤ 저것은 네 자리가 아니다.
▶`주어진 문장과 ③의 that은 뒤에 나오는 명사를 꾸며주는 지시형용사이고, 나머
wallet[w£lit] 지갑
perfume[pÁ;÷fju;m] 향수
expensive[ikspènsiv] 비싼
seat[si;t] 자리, 좌석
지는 모두 지시대명사이다.
80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81 SinsagoHitec
09 ① 제니는 넘어져서 다쳤다. ② 벌써 여름이다.
③ 이것은 내 사진첩이다. ④ 그 쌍둥이들은 그들의 모든 시간을 함께 보낸다.
⑤ 이 가방은 그의 것이고 저 가방은 내 것이다.
▶`③ these는‘이것들’이라는 뜻으로 복수명사를 가리키는 지시대명사로 my
photo album이 단수이므로 This is my photo album.으로 고쳐야 한다.
10 ① 줄리아는 그녀의 숙제를 하지 않았다. ② 선생님이 너를 보기를 원하셔.
③ 그들은 숲속에서 길을 잃었다. ④ 제이슨은 나보다 그녀를 더 좋아한다.
lose one’s way 길을 잃다
the woods 숲
⑤ 난 그들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어.
▶`④「A more than B(B보다 A를 더 ~하다)」에서 B에 해당하는 비교의 대상
이 목적격(me)이므로 she를 목적격 her로 고쳐야 한다.
11 ▶`주어 자리에는 주격이 쓰여야 하므로 목적격·소유격인 Her는 쓸 수 없다.
12 ▶house를 꾸며주는 소유격이 필요하므로 목적격인 him은 쓸 수 없다.
13 ▶`like의 목적어 자리에는 목적격이 쓰여야 하므로 소유격인 their는 쓸 수 없다.
14 •너는 당장 시작할 필요가 있다. •나는 요즘 충분한 여가 시간이 없다.
necessary[nès‰séri] 필요한
▶`첫 번째 문장은 to부정사구가 진주어이므로 가주어 It이 필요하며, 두 번째 문장
at once 당장
은 현재 시제로‘요즘’의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these days로 표현한다.
enough[in=f] 충분한
spare[sp¡‰÷] 남는, 여분의
15 •밖이 어두워지고 있다. •오늘은 내 생일이다. •어제는 매우 추웠다.
▶`① It은 비인칭 주어로 명암, 날짜, 날씨 등을 나타낸다.
16 그녀는 그녀의 아이들을 매우 사랑했다.
▶`빈칸 뒤에 명사 children이 있으므로 이를 꾸며줄 she의 소유격 her가 알맞다.
17 이곳은 이곳만의 경치로 유명하다.
scenery[sí;n‰ri] 경치, 풍경
▶`빈칸 뒤에 명사 scenery가 있으므로 이를 꾸며줄 this place의 소유격 its가
19 ① 나는 혼자서 그것을 다 할 수 없다. ② 그 혼자 힘으로 결정하게 둬.
decide[disáid] 결정〔결심〕하다
알맞다.
18 나는 그녀의 오랜 친구이다.
▶`a, an, this, that, some, any 등은 소유격과 나란히 쓸 수 없으므로「a〔an〕+
명사`+`of`+`소유대명사」형태의 이중소유격으로 써야 한다. 따라서 빈칸에는
소유대명사인 hers가 알맞다.
③ 그녀는 자살을 시도했다. ④ 감자칩을 마음껏 먹어. ⑤ 너는 파티에서 즐거웠니?
▶`help oneself는‘마음껏 먹다’라는 의미이다.
20 ▶`시간적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낼 때는 this를 사용해 표현한다.
that은 과거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21 A: 저 사람들은 누구니? B: 그들은 엑소의 팬들이야.
▶`빈칸 뒤의 복수명사 people을 꾸며줄 수 있는 지시형용사로 those가 알맞다.
this나 that은 단수명사와 함께 쓴다.
22 A: 뭐라고? B: 오, 아무것도 아니야. 혼잣말한 거야.
Chapter 08 대명사 81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82 SinsagoHitec
Answers
▶`talk to oneself는‘혼잣말하다’라는 의미이다. 문맥상 주어 I와 일치하는 재귀
대명사가 필요하므로 myself가 알맞다.
23 네 집에서 학교까지는 얼마나 머니?
▶`거리를 물을 때는 비인칭 주어 it을 사용해「how far is it ~ ?」형태가 되어야
하므로 this를 it으로 고쳐야 한다.
24 새라는 직장을 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됐다.
get a job 직장을 구하다
▶`found의 목적어 자리에는 가목적어 it을 쓰고 진목적어인 to get a job은 목적
▶`주어 자리에는 가주어 it을 쓰고 진주어인 to learn foreign languages는 주
foreign language 외국어
격보어(difficult) 뒤에 쓴다.
25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재미있다.
격보어(fun) 뒤에 쓴다.
Chapter 09 부정대명사
Unit
34 some`/`any, one`/`another`/`other
To the Core
A
1 some
2 some
3 anything
4 any
본문│p.177
1 내게 돈 좀 빌려 주겠니?
2 교실에 몇 명의 학생들이 있다.
▶`의문문이지만‘요청’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some을 사용한다.
▶`긍정문에서는 some을 사용하며, ‘조금의, 몇몇의’의 의미를 나타낸다.
Words
lend[lend] 빌려주다
steal[sti;l] 훔치다
coin[k∞in] 동전
3 그는 가게에서 아무것도 훔치지 않았다.
▶`부정문이므로 anything이 알맞다.
4 너는 동전을 가지고 있니?-아니, 나는 전혀 없어.
▶`부정어 not과 any가 함께 쓰여‘전혀 없다’는 의미이다.
B
1 one
2 it
3 other
1 나는 시계를 잃어버려서 시계를 하나 사야겠다.
▶`a watch가 단수이며, 종류가 같은 불특정한 것을 가리키므로 one으로 받는다.
Words
solve[s°lv] 풀다, 해결하다
2 그녀는 수프를 만들어서 그것을 내게 주었다.
▶`앞에서 언급한 some soup를 가리키므로 it으로 받는다.
3 나는 해결해야 할 몇몇 다른 것들이 있다.
▶`other는 명사 앞에서는 형용사로 쓰이며, ‘다른’의 의미이다.
82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83 SinsagoHitec
Exercises
A
1 one
2 it
3 it
4 One
5 it
1 나는 넥타이를 매는 걸 잊었어. 넥타이 하나 좀 빌려 줄래?
▶`앞에 나온 명사와 종류가 같은 불특정한 다른 것을 빌려달라는 것이므로 one이
와야 한다.
이 와야 한다.
2 나는 머그잔을 사서 그것을 내 친구에게 주었다.
▶`앞에서 언급된 그 머그잔을 친구에게 주었으므로 특정 명사를 지칭하는 대명사 it
3 이거 네 디지털 카메라니? 내가 그것을 좀 써도 될까?
▶`앞에서 언급된 your digital camera를 가리키므로 특정 명사를 지칭하는 it이
와야 한다.
4 사람은 자신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일반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부정대명사 one이 알맞다. one의 소유격은 one’s이다.
5 엄마가 내게 장난감 자동차를 사 주셨어. 그런데 나는 공원에서 그것을 잃어버렸어.
▶`앞 문장의‘엄마가 사 준 장난감 자동차’를 가리키므로 특정 명사를 대신하는 it
이 와야 한다.
▶`부정문에서는 any를 쓰며, ‘어떤 ~도 아니다, 전혀 ~ 않다’는 의미가 된다.
B
1 some
2 any
3 Some
4 some
5 any
1 나는 꽃집에서 장미를 좀 샀다.
▶`some은 긍정문에서 정해지지 않은 약간의 수량을 나타낸다.
2 그는 가난하지만, 어떤 일도 하지 않는다.
3 우유 조금이 엎질러졌다.
4 오렌지 주스 좀 주시겠어요?
▶`some은 긍정문에서 정해지지 않은 약간의 수량을 나타낸다.
▶`‘권유’나‘요청’을 할 때는 의문문이라도 some을 사용한다.
5 원하시는 어떤 때라도 저를 보러 오세요.
▶`any가 긍정문에 쓰일 때는‘어떤 ~이라도’의 뜻을 나타낸다.
본문│p.179
Words
forget[f‰÷gèt] 잊다
tie[tai] 넥타이
lend[lend] 빌려주다
mug[mnd‰÷st®nd] 이해하다
difference[dífÂr‰ns] 차이점
몇의’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15 ① 그녀는 거미를 무서워한다. ② 그녀는 옷에 관심이 있다.
③ 그것은 흥미로운 질문이다. ⑤ 그의 연설이 너무 지루해서 나는 그 방을 나왔다.
▶`④ 형용사가 수식하는 명사가 흥미로움을 일으키는 주체이므로 현재분사형 형용
be scared of ~를 두려워하다
spider[spáid‰÷] 거미
speech[spi;t∫] 연설, 강연
사 exciting으로 써야 한다.
16 리키와 샘은 쌍둥이다. 그들은 또한 성격이 비슷하다.
▶`‘서로 같은, 비슷한’의 의미로 서술적 용법으로 쓰이는 형용사는 alike이다.
character[k®rikt‰÷] 성격
alike[‰láik] 비슷한, 서로 닮은
17 나는 그가 좋은 선생님이 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인내심이 거의 없다.
patience[pèi∫‰ns] 인내심
▶`little은 셀 수 없는 명사(patience) 앞에 위치하여‘거의 없는’의 의미로 쓰인다.
18 ③ 그 낙엽을 봐.
▶`③ 명사 leaves를 앞에서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의 형용사 fallen은 알맞다.
① cold something → something cold ② happily → happy
④ strangely → strange ⑤ alive → living
strangely[strèind,li] 이상하게
probably[pr£b‰bli] 아마도
alive[‰láiv] 살아 있는, 생존해 있는
Chapter 10 형용사 95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96 SinsagoHitec
Answers
19 나는 그 자고 있는 아기를 침대 위에 살며시 내려 놓았다.
▶`asleep은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이므로 명사 앞에서 쓸 수 없다.
sleeping으로 고쳐‘자고 있는’이라는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put down 내려놓다
gently[d,èntli] 부드럽게, 살며시
20 ▶`긍정문에서‘누군가’의 의미는 somebody를 이용하고 -body로 끝나는 명사는
wise[waiz] 현명한
형용사가 뒤에서 꾸며주므로 somebody wise가 되는 것이 알맞다.
21 A: 영화는 어땠니? B: 그것은 너무 지루해서 나는 그 중간에 잠이 들었어.
▶`영화가 감정을 일으키는 주체이므로 현재분사형(-ing) 형용사가 알맞다.
fall asleep 잠이 들다
in the middle of ~의 중간에
22 A: 너는 몇 층에 있니? B: 나는 3층에 있어.
floor[fl∞;÷] 층
▶`층수는 순서를 나타내므로 서수로 표현한다. 3의 서수는 third이고, 서수 앞에
the를 쓴다.
23 나는 그 소식에 매우 놀랐다.
▶`내가 놀라운 감정을 느끼는 주체이므로 과거분사형(-ed) 형용사를 써야 한다.
따라서 surprising을 surprised로 고친다.
24 ▶`관사 뒤에 주관적인 평가를 나타내는 형용사`(nice)가 오고, 그 뒤에 크기(small)
stay[stei] 머무르다
와 신구(old)를 나타내는 형용사가 차례로 온다.
seashore[sí;∫≤;÷] 해변
25 ▶`긍정문에서‘무언가’의 의미는 something을 이용하고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
는 형용사가 뒤에서 꾸며주므로 something fun to read가 되는 것이 알맞다.
Unit
40 부사의 쓰임과 형태
To the Core
A
1 quite
2 beautifully
3 always
4 Happily, yesterday
1 그는 상당히 영리하다.
▶`quite는 형용사 smart를 꾸며주는 부사이다.
2 그는 아름답게 노래하며 춤춘다.
▶`beautifully는 동사 sings와 dances를 꾸며주는 부사이다.
3 나는 항상 아침을 먹는다.
▶`always는 동사 eat을 꾸며주는 빈도부사이다.
4 다행히도, 어제 날씨가 좋았다.
▶`Happily는 문장 전체를 꾸며주며, yesterday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이다.
본문│p. 209
Words
quite[kwait] 상당히
weather[wè"‰÷] 날씨
B
1 there: 거기에
2 very: 매우, today:오늘
3 too: 너무, far:멀리
4 always: 항상, here: 여기에서
1 리즈는 거기에 갔다. ▶`there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이다.
2 톰은 오늘 매우 멋져 보인다. ▶`very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이며, today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이다.
3 너무 멀리 가지 마라. ▶`too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이며, far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이다.
4 여기에서는 항상 조용히 해야 한다. ▶`always는 빈도부사이며, here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이다.
96 정답과 해설•채움
1-중등영문법해설(073~104)ok 2015.10.29 4:18 PM 페이지97 SinsagoHitec
C
1 easily
2 late
3 hard
4 carefully
1 크래커는 쉽게 부서진다.
2 메리는 오늘 아침에 늦게 일어났다.
▶`easy는‘쉬운’이라는 의미의 형용사이고 easily는‘쉽게’라는 의미의 부사이다.
▶`‘늦게’를 의미하는 부사는 late이다. lately는‘최근에’라는 뜻이다.
3 마이크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했다.
▶`‘열심히’라는 의미의 부사는 hard이다. hardly는‘거의 ~않다’라는 뜻이다.
4 낸시는 그것을 매우 조심스럽게 만졌다.
▶`carefully는‘조심스럽게, 주의 깊게’라는 의미의 부사이고, careful은‘조심스
러운’이라는 의미의 형용사이다.
Words
cracker[kr®k‰÷] 크래커
wake up (잠에서) 깨다
touc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