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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중학교 국어 1 - 1 자습서 답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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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중학교 국어 1-1 1. 우리는 중학생이다 2. 마음을 담은 언어 3. 나는 날마다 자란다 4. 정보를 요리합니다 2 6 10 14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 2017-12-05 오후 6:15:25 1 우리는 중학생이다 01 O 02 꽃 03 O 04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본문 10~11쪽 ‘은빛 나비’는 머리카락을 자르는 ‘은빛 가위’를 빗대어 표 머리카락을 자르면서 느낀 기분 좋은 감정을 ‘꽃’이라고 표 [1] 비유와 상징 현한 것이다. 현하였다. 01 02 03 04 ‘내’와 ‘고개’는 화자가 숲과 마을로 가기 위해 지나야 하는 시련과 고난을 뜻한다. 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에는 쉬지 않고 나아가려는 희망적 었다. 이고 꿋꿋한 태도가 드러난다. 본문 21~22쪽 의인법이 나타나고 있다. 01 ② 02 ① 03 ④ 04 ㉠은 가위가 움직이는 모습을 의미하 고, 활유법과 직유법을 사용하였다. 05 ① 06 ③ 07 ⑤ 08 ⑤ 09 ③ 10 ② 11 언제나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삶을 살겠다 는 마음을 ‘새로운 길’이라고 표현하였다. 01 이 시에서는 무생물인 가위를 살아 있는 나비에 빗대어 표 현하였다. ● 오답 피하기 ● ① ‘미용실 누나’, ‘은빛 가위’ 등을 통해 시적 화자가 미용 실에서 머리를 다듬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③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즐거운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④ 직유법, 은유법, 활유법과 같은 다양한 비유 표현을 활 용하여 참신한 느낌을 주고 있다. 03 이 시에는 시각적 심상과 청각적 심상이 주로 드러나고 있 다. 머리카락을 자르고 있는 모습을 다양한 의태어와 비유 법을 이용하여 눈으로 직접 보듯이 드러내고 있으며, ‘사 각사각’이라는 의성어를 활용하여 소리를 전하고 있다. 04 가위가 머리 주변을 왔다 갔다 하며 움직이는 모습을 살아 있는 나비에 빗대어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 같다’라고 표현 하였다. 여기에는 가위라는 무생물을 나비라는 생물에 빗 대어 표현하는 ‘활유법’과, ‘~같다’의 말로 결합하여 직접 빗대는 ‘직유법’이 사용되었다. 05 [A]에 사용된 표현법은 은유법이다. ① 역시 ‘이것’을 ‘소리 없는 아우성’에 빗대어 ‘무엇은 무엇이다’의 형태로 비유하 ② 발소리를 ‘배추 잎’에 직접적으로 빗댄 직유법이 사용되 ③ 역설법이 사용되었다. 임은 갔지만, 자신은 보내지 않 았다는 표현은 표면적으로는 이치에 맞지 않지만 그 너 머로 임을 그리워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④ ‘~같이’를 사용한 직유법, ‘햇발’이 ‘속삭인다’고 표현한 ⑤ 임과의 이별 상황에서 느끼는 슬픔을 ‘죽어도 아니 눈 물 흘리오리다.’라고 반어적으로 표현하였다. ‘꽃가루’는 시적 화자의 잘린 머리카락을 빗대어 표현한 것 06 이다. ● 오답 피하기 ● ①, ④ 이 시는 머리카락을 자르며 자신이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난다고 느끼는 감정을 노래하고 있다. 새로운 힘과 희망 또는 과거의 기억과는 연관이 없다. ② 화자의 감정을 빗대어 표현한 것은 ‘꽃’이다. ⑤ ‘미용실 누나’를 빗댄 표현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 시의 화자는 ‘내’, ‘고개’가 상징하는 시련을 이겨 내고 ‘숲’, ‘마을’이 상징하는 평화로운 곳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07 08 ● 오답 피하기 ● ⑤ ‘팔랑팔랑’, ‘사각사각’, ‘폴폴’ 등의 의태어와 의성어를 이 시에는 언제나 새로운 인생의 길을 가고자 하는 의지, 사용하여 상황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다. 자신의 길에 관한 굳은 신념이 드러난다. 02 이 시의 화자는 미용실에서 머리카락을 자르며 느끼는 설렘 ① 화합을 소망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과 즐거움을 담아 자신의 모습을 ‘꽃’에 빗대어 표현하였다. ② ‘내’와 ‘고개’로 상징되는 시련과 고난이 드러나지만 이 2 | 정답과 해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2 2017-12-05 오후 6:15:26 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으로 홀로 고통을 이겨 내려 “내일 아침 6시 25분에 깨워 줄게.”라는 약속은 시간을 정 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없다. 확하게 알지 못했던 과거에는 지킬 수 없던 약속이었다. ③ ‘숲’과 ‘마을’은 인생의 목표를 상징한다. 순수한 세상에 대한 소망의 정서를 보이고 있다고 볼 근거는 없다. ④ 불확실한 미래와 이를 희망으로 극복하려는 의지는 이 시와 연관이 없다. 09 이 시는 1연을 그대로 5연에서 다시 표현하는 수미 상관 구조를 이루고 있다. 수미 상관 구조를 통해 형태적 안정 감을 형성하였으며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강조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행의 끝부분에서 ‘로’, ‘고’ 등의 글자를 반 복함으로써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ㄱ.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의인법을 활용한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 ㄹ. ‘길’은 다른 대상에 빗대어지지 않았으며, 화자가 살아 가는 삶과 인생을 의미하는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10 ‘숲’은 화자가 길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인생의 목표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 오답 피하기 ● ① ‘내’는 ‘고개’와 함께 인생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시련과 시간은 철도가 나온 뒤에야 하나가 되었다. 시계 없이 일에 따라 시간을 잴 때가 더 올바를 때가 많다 고 하였다. 정확한 시간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시계가 필요하다 는 내용에 반대되는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 접속 표현 ‘하 지만’을 사용했다. 글쓴이는 ‘철도 시간은 무지막지했다.’라고 표현하며 ‘철도 시간’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글쓴이는 무조건 밀어붙인다는 뜻의 ‘무지막지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철도 시간’에 부정적인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글쓴이는 기차(철도)의 등장으로 시계가 사람을 지배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이 더욱 시간을 옥 죈다고 생각한다. 고난을 상징한다. 인터넷으로 인해 시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일하게 되었을 ③ ‘마을’은 ‘숲’과 함께 화자가 추구하는 인생의 목표나 평 뿐, 시간의 차이는 있다. 화로운 공간을 상징한다. ④ ‘길’은 화자의 삶이나 인생을 상징한다. 글쓴이는 크게 출세하고 돈을 많이 벌어도 내 마음껏 살기 ⑤ ‘바람’은 살아가면서 만나는 다양한 존재로, ‘민들레’,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한다.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까치’, ‘아가씨’와 함께 삶의 희망을 지니게 해 주는 존 재로도 이해할 수 있다. 11 ‘길’은 화자가 살아가는 삶, 인생을 상징하며, 화자는 언제 나 새롭게 ‘길’을 걷겠다고 말하고 있다. ‘새로운 길’이라는 제목은 화자의 이러한 마음가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시간에 맞춰 치열하게 살아야 하는 세상의 모습을 ‘째깍거 리는 시계 소리’라고 표현하였다. 본문 36~37쪽 01 ③ 02 ④ 03 시계 없이 일에 따라 시간을 잴 때가 더 올바 를 때가 많다. 04 ④ 05 ⑤ 06 ③ 01 과거에는 시간이 마을마다 동네마다 제각각이었기 때문에 다른 도시 사람들과 시간 약속을 잡기는 매우 어려웠다고 [2] 예측하며 읽기 본문 25~29쪽 하였다. ● 오답 피하기 ● 01 X 02 철도가 등장하였다. 03 O 04 하지만 05 X 06 무 지막지했다 07 기차(철도), 인터넷 08 X 09 X 10 째깍거리는 시계 소리 ①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 약속을 잡기 어려 웠던 것은 아니다. ② 50여 년 전에는 태엽으로 가는 시계가 정확하지 못하 1. 우리는 중학생이다 | 3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3 2017-12-05 오후 6:15:28 였다. ● 오답 피하기 ● ④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① ‘또한’은 ‘그 위에 더, 또는 거기에다 더’의 의미를 가진 ⑤ 이 글을 통해 당시 사람들에게 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접속어이다. 관념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② ‘그래서’는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원인이나 근거, 조 02 ㉠은 독자의 궁금증을 이끌어 내며 앞으로 나올 내용이 무 엇인지 미리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 독자들이 스 스로 정보를 찾아보도록 제안하는 역할은 하지 않는다. ● 오답 피하기 ● ① 앞으로 설명할 내용에 대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짐으로 써 독자의 궁금증을 이끌어 낸다. ② 글쓴이가 알지 못하여 묻는 질문이 아니라, 독자를 위 해 의도적으로 던지는 질문이다. ③ 독자로 하여금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를 예측하게 해 준다. ⑤ 글의 내용에 대해 질문을 미리 던져서 독자가 스스로 생각해 보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기회를 준다. 03 ‘배꼽시계’는 배가 고픈 것으로 끼니때 따위를 짐작하는 일 건 따위가 될 때 쓰는 접속어이다. ④ ‘그리고’는 단어, 구, 절, 문장 따위를 병렬적으로 연결 할 때 쓰는 접속어이다. ⑤ ‘그러므로’는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이유나 원인, 근 거가 될 때 쓰는 접속어이다. 본문 44~47쪽 01 ② 02 ① 03 ③ 04 ② 05 ④ 06 내를 건너서 숲으로 /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07 ① 08 ① 09 ④ 10 ⑤ 11 ② 12 ④ 13 ④ 14 ④ 15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시간에 맞춰 치열하게 살아도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할 것 같아 답답하다. 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시계보다 믿음직한 배꼽시 시적 화자가 겉으로 드러나 있다는 것은 시에 ‘나’로 표현 01 계’라는 말은 시계 없이 일에 따라 시간을 잴 때가 더 올바 되는 인물이 있다는 것이다. (가)와 (나) 모두 시에 직접적 를 때가 많다는 글쓴이의 생각이 반영된 소제목이다. 으로 ‘나’가 드러나고 있다. 04 말의 숨소리가 거칠어지면 휴식을 주어야 했다. 그러나 기 ① 첫 연을 마지막 연에서 반복하여 나타내는 수미 상관 차는 절대 지치는 법이 없다고 하였다. ● 오답 피하기 ● ① 도시 안에서만 이루어지던 산업이, 기차(철도)가 등장 하면서 여러 도시가 함께 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② 기차는 마주치면 비껴 갈 수가 없어, 시간을 제대로 맞 추지 못하면 대형 사고가 일어난다. ③ 기차(철도)의 발생으로 사람들이 시간을 단속하며 살게 되었다. ● 오답 피하기 ● 볼 수 없다. 있다. 구조는 (나)에서만 나타난다. ③ (가)와 (나) 모두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그리움은 찾아 ④ (나)에서만 행과 연에서 비슷한 문장 구조가 반복되고 ⑤ (가)에서는 중심 소재인 ‘가위’를 ‘나비’에 빗대어 긍정 적으로 보고 있다. (나)에서도 중심 소재인 ‘길’을 언제 나 새롭게 가야 하는 것으로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⑤ 기차는 어디를, 어떤 과정을 거치든 중요하지 않고, 결 있다. 과적으로 시간을 잘 맞추는 것만이 중요하다. 05 ‘한술 더 뜨다.’는 ‘이미 어느 정도 잘못되어 있는 일에 대 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가 엉뚱한 짓을 하다.’라는 의미이다. 이는 이미 ‘철도 시간’을 무지막지하다며 부정적으로 평가 한 글쓴이가 보기에 ‘컴퓨터 시간’은 그보다도 심각하고 큰 변화를 가져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06 ‘하지만’은 앞의 내용과 상반된 내용을 뒤에 서술하게 될 경우 사용하는 ‘역접’의 의미를 가진 접속어이다. 마차나 배는 마주쳤을 때 서로 비껴가면 되지만, 기차는 그렇지 못하다는 내용을 서술하기 위해 ‘하지만’을 사용하는 것이 02 (가)에서는 같은 구조를 반복하여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지 않다. ● 오답 피하기 ● 하였다. ② 가위의 움직임,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모습 등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처럼 표현하여 주로 시각적 심상을 이용 ③ 미용실에서 머리카락을 자르는 일상적인 경험을 아름 다운 시어로 표현하였다. ④ 시적 화자가 겪고 있는 상황을 ‘나비’, ‘꽃가루’, ‘꽃’ 등 의 보조 관념에 빗대어 표현하였다. ⑤ ‘팔랑팔랑’, ‘사각사각’, ‘폴폴’, ‘살랑살랑’과 같은 의성 적절하다. 4 | 정답과 해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4 2017-12-05 오후 6:15:29 어와 의태어를 활용하여 생동감을 더하였다. 때’는 일에 따라 시간을 잰 것이다. ①, ②, ③, ⑤ 모두 ‘~같이’, ‘~처럼’ 등을 이용하여 빗대 는 직유법이 사용되었다.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 오답 피하기 ● 03 (나)의 시적 화자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로 나아가 기 위해 지치지 않고, 언제나 새로운 마음으로 길을 가겠 다고 다짐한다. 따라서 시적 화자와 가장 가까운 삶의 태 도를 보이는 사람은 ③이다. 04 05 ㉠에는 ‘~같다’를 활용하여 직접 빗대어 나타내는 직유법 과 무생물인 ‘가위’를 살아 있는 ‘나비’에 빗대는 활유법이 사용되었다. ㉡은 은유법이 쓰인 표현으로, ‘머리카락’을 ‘꽃가루’에 빗 대어 ‘A는 B이다’의 형식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와 같이 은유법이 쓰인 표현은 ④이다. ‘네 입술은’은 원관념인 ‘A’ 이고, ‘서운한 가을철 수박 한 점’은 보조 관념인 ‘B’이다. ● 오답 피하기 ● 06 ‘내’와 ‘고개’는 시련과 고난을 상징한다. 고난을 이기고 미 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은 1연과 5연이 다.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두 행은 비슷한 구조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07 ‘사실 우리 두뇌에는 시간을 잡아 주는 기관이 따로 없다.’ ③ (나)의 마다가스카르, 트로브리안드섬 사람들의 사례를 라고 하였다. ● 오답 피하기 ● ② (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해 알 수 있다. ④ (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⑤ (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08 (가)는 글의 ‘처음’ 부분으로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미리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 오답 피하기 ● ㄷ, ㄹ. ‘처음’ 부분의 역할이 아니다. 특히 ㄹ은 주로 논설 되었다. 문에서 ‘본론’의 역할이다. 09 10 ⓓ는 시계를 이용하여 정확한 시간을 잰 표현이다. Ⓐ는 글쓴이가 독자에게 ‘3월 18일 7시’에 씨를 뿌리라고 말하는 것과, ‘땅이 녹고 날이 풀릴 때’ 씨를 뿌리라고 말 하는 것을 비교하여 어느 쪽이 더 큰 지혜를 주는지 생각 해 보도록 유도하는 질문이다. ‘3월 18일 7시’는 시계로 정 확한 시간을 재서 표현한 것이고, ‘땅이 녹고 날이 풀릴 ● 오답 피하기 ● ① 글쓴이는 농부들이 시간을 일에 따라 재는 것을 긍정적 으로 보는 시각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였다. ② 두뇌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③ 정확한 시간을 재는 것보다 일에 따라 시간을 재는 것 ④ 시계보다 더 정확한 시간을 재는 실질적인 방안을 요구 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하지 않았다. ‘무지막지하다’는 ‘몹시 무지하고 상스러우며 포악하다.’라 는 뜻이다. ㉡에서는 글쓴이가 ‘철도 시간’에 대한 부정적 인 인식을 바탕으로 ‘무지막지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예측하며 읽기를 통해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짐작하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 전체를 읽지 ① 예측하고 읽으면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을 넓히게 되어 사고력을 샹상시킬 수 있다. ②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예측한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이해할 경우 글의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 ③ 자신의 배경지식 등을 이용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하면 더욱 깊이 있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⑤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며 예측하는 것은 글을 더욱 능동적으로 읽는 과정이다. 이 글은 사례를 제시하여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고 있다. (나)와 (다)에서 시간의 지배를 받고 있는 사 람들의 모습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전 세계를 하나로 다잡는 컴퓨터 표 준 시간이 등장했다. ● 오답 피하기 ● ①, ③, ⑤ 철도가 생기면서 나타난 변화라고 볼 수 있다. ② 인터넷이 생기며 낮과 밤의 차이를 무시하면서 일하게 11 12 13 14 15 글쓴이는 점점 빠르게 돌아가고, 경쟁이 심해지는 세상에 서의 삶에 답답해하고 있다. 사람들이 ‘내 마음껏 여유롭 고 게으르게’ 살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치열하게 세 상에 맞춰 살아도, 결국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없을 것 같다는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1. 우리는 중학생이다 | 5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5 2017-12-05 오후 6:15:29 2 마음을 담은 언어 [1] 배려하며 말하기 01 X 02 태호 03 X 04 그렇게 살다가 인생 망한다. 05 O 06 민우, 유진 07 X 08 비속어 사용 본문 52~55쪽 본문 63~64쪽 01 ⑤ 02 ② 03 그렇게 살다가 인생 망한다. 04 ④ 05 ⑤ 06 ㉠에서 민하는 유진이의 외모를 비하하고 조롱하며, 여자는 어떠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가지고 상대방을 차별하고 있다. 이 는 유진이에게 상처와 충격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되는 표현이다. 01 발표를 맡은 민우는 자신이 제대로 발표를 못해서 속상해 하고 있고, 자료 정리를 맡은 유진이는 발표 자료를 발표 자에게 늦게 넘겨서 자책하고 있다. 나머지 모둠원들도 발 표를 망쳐서 속상해하고 있다. 01 희주는 친구를 놀리거나 욕하지 않고 수행 평가를 망쳐 속 상하다고 말하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① 민우는 모둠 발표를 망친 잘못을 유진이에게 돌리고 있다. ② 민하는 유진이에게 성격이 게으르며 그렇게 살다가 인 태호는 민우에게 ‘야, 이 한심한 새끼야.’라고 비속어를 쓰 생이 망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며 조롱하고 있다. ③ 태호는 민우에게 ‘한심한 새끼’라고 말하거나 ‘사내자식 이 계집애처럼 앵앵대기는.’이라고 말하며 말로 상처를 상대방을 부정적으로 단정하는 말을 사용한 사람은 태호 와 민하이다. 희주는 수행 평가를 망쳐 속상하다고 표현하 였다. 주고 있다. 자책하고 있다. ④ 유진이는 발표 자료를 늦게 넘겨 모둠 발표를 망쳤다고 ‘그렇게 살다가 인생 망한다.’라는 말은 친구의 삶이 안 좋 게 될 것이라는 저주의 말에 해당한다. 02 소극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면 남자답지 않고 여자답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성차별적 표현으로, 듣는 사람을 배려하 민하는 유진이의 외모를 비하하고 성차별적 표현을 사용 하는 등 유진이를 배려하는 말하기를 하지 않고 있다. 민우는 태호에게 외모에 대한 폭력적인 말을 듣고 있고, ③ 자책하는 유진이의 처지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배려하 유진이는 민하에게 외모를 비하하고 성차별적인 말을 듣 는 표현이다. 유진이가 화가 난 이유는 친구들이 유진이에게 상처를 주 ⑤ 모둠 친구들을 위로하고 다음에 잘하자며 격려하는 상 는 말을 하였기 때문이다. 대방을 배려하는 표현이다. 태호는 ‘터지다’라는 비속어를 사용하여 유진이를 조롱하 민하는 유진이에게 ‘그렇게 살다가 인생 망한다.’라고 말하 지 않는 표현이다. ● 오답 피하기 ● ① 모둠 발표를 망쳐 상심한 민우를 걱정하면서 민우의 상 태와 기분을 살피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표현이다. ④ 유진이가 자료 정리를 늦게 한 사정이 있는지를 살피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표현이다. 03 04 며 유진이의 앞날을 부정적으로 보는 말하기를 하고 있다. 민우는 태호가 한 말에 화난 표정으로 태호를 째려보며 어 깨동무를 한 태호에게 ‘좀 놔.’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민우는 태호의 말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이다. ● 오답 피하기 ● ① 태호는 ‘우유 먹고 키 더 커야 하는 거 아니냐?’라며 민 우의 외모(작은 키)를 놀리고 있다. 02 03 04 05 06 07 08 고 있다. 고 있다. 6 | 정답과 해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6 2017-12-05 오후 6:15:30 ② 민하는 유진이에게 비아냥거리는 말투를 쓰고 외모를 ‘버스’와 ‘라디오’는 서양 문물과 함께 그것을 가리키는 말 비하하는 말을 하며 놀리고 있다. 이 들어온 것으로, 외래어에 해당된다. ③ 민우가 ‘야, 됐다.’라고 말하며 대화를 정리하고 배가 고프다며 가방을 들고 자리에서 일어나자 다른 모둠원 들도 하나둘 일어나 문 쪽으로 향하는 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⑤ 랩을 하듯 자신을 놀리는 태호의 말에 친구들이 모두 비웃어서 유진이는 화가 나 있다. 05 [보기]는 언어폭력 중, 비속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비하 하고 조롱하는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터지고’는 얻어맞거 나 매를 맞는 것을 속되게 표현하는 비속어로, 태호가 유 진이에게 사용하며 유진이를 조롱하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① 상대방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말이다. ② 상대방이 가면 안 될 것을 질문의 형식으로 한 말이다. ③ 외모를 비하하는 의도가 담긴 말이다. ④ 상황과 식사를 하는 것은 상관이 없는데 상관이 있는 것처럼 말하며 비아냥거리는 말이다. 06 ‘치마 끼는 거 안 보여?’는 외모를 비하하고 조롱하는 표현 이고, ‘여자가 몸매 관리 좀 해라.’는 고정 관념을 가지고 상대방을 차별하는 표현이다. 05 06 07 08 09 10 11 12 우리말에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 말이 있는데 그런 말을 지역 방언이라고 한다. 지역 방언은 그것을 사용하는 그 지역 사람들 간에 친밀감 을 느끼지만, 다른 지역 사람들은 그 지역 방언을 이해하 지 못할 수 있다. 전문어와 은어는 특정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쓰는 말에 해 전문어는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명확하게 가리켜야 하므로 한 단어가 여러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드 당한다. 물다. 은어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자기들끼리의 비밀을 유지 하려고 쓰는 말이다. 은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는 소속감이나 친밀감을 느끼 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소외감을 느낀다.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어휘 를 사용하면 올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다. [2] 어휘의 세계 본문 80~81쪽 01 O 02 어휘의 체계 03 X 04 기원 05 외래어 06 O 07 X 08 전문어, 은어 09 X 10 은어 11 O 12 체계, 상황 언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본문 66~71쪽 01 ③ 02 ③ 03 ② 04 ④ 05 ① 06 학교 교육이나 대중 매체를 통해 각 지역에 표준어가 많이 보급되었기 때문에 지역 방 01 02 03 04 어휘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국어의 어 휘들이 어떤 양상으로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수많은 단어, 즉 어휘를 적절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난 다 음에 얻은 질서 잡힌 결과를 어휘의 체계라고 한다. 01 우리말의 어휘는 기원에 따라 분류할 때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오답 피하기 ● ① 외래어가 들어온 경로는 매우 다양하다. ② 개념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기 좋은 어휘는 한자어이다. ④ 빛깔을 나타내는 표현이 풍부한 것은 고유어이다. ‘감’은 원래부터 우리가 써 오던 순우리말로 고유어이고, ⑤ 한자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와 쓰였다. ‘포도’는 한자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한자어이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는 말의 기원에 따라 어휘를 분류 ● 오답 피하기 ● 한 것이다. ①, ②, ④, ⑤ 모두 고유어에 해당한다. 02 ①`~`⑤ 중, ‘산’만 한자어에 해당한다. 2. 마음을 담은 언어 | 7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7 2017-12-05 오후 6:15:31 03 [보기]에서 밑줄 친 단어들은 모두 한자어에 해당한다. ‘친 ● 오답 피하기 ● 구’는 우리가 한자어라고 느끼기 어렵지만 ‘親舊’라는 한자 ① 도입부의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로 되어 있는 한자어이다. ● 오답 피하기 ● ① ‘버스(bus)’는 외래어이다. ③, ④ ‘하나’와 ‘반짝반짝’은 고유어이다. ⑤ ‘아르바이트(Arbeit)’는 외래어이다. 04 전문어는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명확하게 가리켜야 하므로 한 단어가 여러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드 ② ‘상황’에서 민우가 발표를 제대로 하지 못하였음이 드러 나고, 이어지는 태호와 민우의 대화에서 알 수 있다. ③ 민우는 ‘유진아, 네가 자료 정리 좀 얼른 해서 넘겨줬으 면 연습할 시간도 있었잖아.’에서 자신의 실수를 유진 의 탓으로 돌렸다. ⑤ 민하는 유진이 친구들을 따라 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왜? 유진이 너도 같이 가게?’라고 비아냥거렸다. 물다. ● 오답 피하기 ● 02 ㉢은 모둠 발표를 망쳐서 다시 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부정적인 언어 표현과는 거리가 있다. ① 지역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 말을 지역 방언이라고 한다. ● 오답 피하기 ● ② 특정 집단에 속한 사람들끼리 사용하는 말에는 전문어 ① ㉠은 비속어를 사용한 부정적인 언어 표현이다. 와 은어가 있다. ② ㉡은 상대방을 단정하며 판단하는 부정적인 언어 표현 ③ 은어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자기들끼리의 비밀을 유 이다. 지하려고 쓰는 말이다. ④ ㉣은 상대방의 앞날을 부정적으로 보고 저주하는 말이다. ⑤ 같은 지역 방언을 쓰는 사람들끼리는 유대감과 친밀감 ⑤ ㉤은 외모를 비하하고 조롱하며 고정 관념을 가지고 차 을 느낀다. 별을 하는 말이다. 05 [보기]는 은어에 대한 설명이다. 은어에 해당하는 말은 사 ‘난 말도 제대로 못하는 한심한 사람이야.’라고 생각할 수 03 냥꾼들이 날짐승을 이르는 말인 ‘날치’이다. 있는 사람은 유진이가 아니라 민우이다. ● 오답 피하기 ● ● 오답 피하기 ● ② ‘분추’는 지역 방언에 해당한다. ① ‘치마 끼는 거 안 보여? 여자가 몸매 관리 좀 해라.’라 ③, ④, ⑤ ‘누금 기법’, ‘호우 주의보’, ‘염화 나트륨’은 전 는 민하의 말을 듣고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문어에 해당한다. ③ ‘그렇게 살다가 인생 망한다.’라는 민하의 말을 듣고 느 06 표준어는 학교 교육과 대중 매체로 인해 널리 퍼지고 있으 나 이와 상반되게 지역 방언은 점점 입지가 줄고 있다. 낄 수 있는 감정이다. ④ ‘게을러터져 가지고선. 지난번에도 숙제 늦게 내더니, 넌 왜 이렇게 게으르냐?’라는 민하의 말과 ‘저 나무늘보 같은 표정 좀 봐라.’, ‘어디서 굼벵이 냄새 안 나냐?’라 는 태호의 말을 듣고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⑤ 희주, 태호, 민우, 민하가 모둠 발표를 망쳐서 속상한 본문 86~89쪽 마음을 유진이에게 언어 표현으로 드러내고 있으므로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01 ④ 02 ③ 03 ② 04 ② 05 ‘터지고’라는 비속어를 사 용하여 말을 듣고 있는 유진이를 비난하고 있다. 06 ② 07 ② 08 ① 09 고유어는 ‘엄마, 아빠’처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 한다. 그리고 ‘퐁당퐁당, 반짝반짝, 새빨갛다’ 등과 같이 소리나 모 양, 빛깔을 나타내는 표현이 풍부하다. 10 ③ 11 ① 12 전문어 는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명확하게 가리키기 위해 서 사용한다. 01 유진이가 친구들의 말에 ‘나도 하노라고 했어…….’라고 변 명하거나 친구들을 째려보는 내용은 있지만, 친구들의 말 을 반박하는 내용은 찾을 수 없다. 8 | 정답과 해설 04 이 글에서 비속어나 욕설을 섞어서 비난하는 말로는 ‘이 한심한 새끼야.’, ‘사내자식이 계집애처럼 앵앵대기는.’, ‘넌 말 더럽게 못하는 거 같아.’, ‘게을러터지고, 쌤한테 터 지고, 우리한테 터지고.’가 있으며 모두 태호가 한 말이다. 05 06 비속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은 부정적인 언 어 표현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말이다. 한자어와 외래어의 개념과 특징, 예를 각각 설명하고 있 고, 이 둘을 비교하는 내용은 나와 있지 않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8 2017-12-05 오후 6:15:33 ● 오답 피하기 ● ● 오답 피하기 ● ① 첫 번째 단락에 공통된 특징을 가지는 단어들끼리 묶인 ② ‘염화 나트륨’은 전문어이다. 단어의 집합이 어휘라고 개념이 나타나 있다. ③ 전문 분야를 잘 모르는 사람은 그 분야의 전문어를 이 ③ 두 번째 단락에 단어를 분류하는 기준 중에 기원에 따 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라 분류하는 방법이 많이 쓰인다고 드러나 있다. ④ 우리말의 다양한 표현들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지역 ④ 다섯 번째 단락에서 한자어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방언을 통해서이다. ⑤ 마지막 단락에서 최근에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로 ‘버 ⑤ 우리말의 지역 방언은 크게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 스, 엘리베이터, 라디오, 카페, 아르바이트’가 제시되어 부 방언, 동남 방언, 서남 방언, 제주 방언으로 나뉜다. 있다. 07 ‘공지’는 ‘公知’, ‘선택’은 ‘選擇’, ‘청중’은 ‘聽衆’처럼 한자에 서 사용되는 개념을 명확하게 가리켜야 하므로 한 단어가 기초하여 만들어진 한자어이다. ● 오답 피하기 ● 여러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드물다.’라는 것이 제시되어 있다. 여기에 전문어를 사용하는 이유가 나타나 있다. 12 (라)에서 전문어의 특징으로 ‘전문어는 특정 전문 분야에 ① ‘감’은 고유어, ‘운동(運動)’은 한자어, ‘포도(葡萄)’는 한 자어이다. ③ ‘하나’는 고유어, ‘헬스(health)’는 외래어이다. ④ ‘버스(bus)’는 외래어, ‘보행자(步行者)’는 한자어이다. ⑤ ‘카페(cafe´)’는 외래어, ‘행인(行人)’은 한자어, ‘제자리’ 는 고유어이다. 08 [보기]의 두 말은 고유어와 그에 해당하는 한자어의 관계 이다. 이와 같은 관계는 ‘다섯’과 같은 의미인 한자어 ‘오 (五)’이다. ● 오답 피하기 ● 어이다. 해당한다. ② ‘관객(觀客)’과 ‘청중(聽衆)’은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 ③ ‘네일(nail)’은 ‘손톱’의 외국어 중 하나이다. ④ ‘보도자’는 ‘리포터(reporter)’라는 외래어의 순화어에 ⑤ ‘반짝이다’와 ‘빛나다’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고유어이다. 09 10 고유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한다. 그리고 우리말은 소리나 모양, 빛깔을 표현하는 말이 풍부하게 발달되어 있 는데, 이는 주로 고유어로 표현된다. 특정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쓰는 말에는 전문어와 은어가 있다. 전문어에 대한 설명은 (라)에, 은어에 대한 설명은 (마)에 나타난다. ● 오답 피하기 ● (가), (나), (다) 지역 방언과 관련된 글로, 지역 방언은 특 정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쓰는 말이 아니라, 지역에 따 라 다르게 쓰이는 말이다. 11 은어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비밀을 유지하려 고 쓰는 말이다. 따라서 비밀 유지라는 사용 목적이 있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9 2017-12-05 오후 6:15:33 2. 마음을 담은 언어 | 9 3 나는 날마다 자란다 [1] 성장과 성찰 설명서에 써 있는 대로 머리 염색을 하니 염색이 잘 되었 다고 하였다. 본문 94~104쪽 ‘나’의 집 위층에 윤선이가 좋아하는 연호가 살기 때문에, 위층에서 소리가 나자 궁금해서 귀를 쫑긋거렸다. 01 X 02 엄마의 허리띠를 찾기 위해서 03 X 04 은행원 05 O 06 엄마 허리띠를 몰래 차고 다니기, 엄마 샌들을 끌고 학 교에 가기 07 X 08 어른이 되면 혼자 있어도 심심하지도 무섭 지도 않을 것 같아서 09 X 10 공포 영화 비디오 보기, 떡볶이 나 라면 끓여 먹기 11 O 12 위층에 사는 연호를 좋아하기 때문에 13 O 14 ‘나’의 염색 15 X 16 잘 익은 사과 17 O 18 엄마의 어린 시절 19 X 20 사과 21 O 22 초록 껌 하나 ‘춘기’는 어른들 말을 듣지 않는 ‘나’를 사춘기라 여긴 엄마 가 부르는 별명이다. 엄마는 허리띠를 찾기 위해 ‘나’의 방문을 두드리고 전화를 걸어 ‘나’를 깨웠다. 엄마는 본인의 공부를 위해 외출하는 동안 ‘나’도 집에서 공부를 하고 있기를 바란다. “하루 종일 돈만 세다 왔더니 손가락이 다 저리다.”라는 말에서 엄마의 직업을 유추할 수 있다. ‘나’는 휴대 전화를 뺏기자 억울한 마음에 눈물이 나왔다. 그래서 ’나‘의 억울한 점에 대해 소리치기 시작한다. 외출한 엄마가 돌아와 ‘나’의 염색한 머리를 보고 ‘나’와 엄 마의 갈등이 시작되었다. 외할머니는 ‘나’의 염색한 머리를 보고 손재주가 좋다고 칭 찬하였다. 했다. 할머니의 얼굴을 ‘잘 익은 사과’에 비유하는 직유법을 사용 외할머니가 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하자 엄마가 당황 하며 이후로 ‘나’의 염색에 관해서 이야기하지 않았다. ‘나’는 엄마가 ‘나’를 혼낼 때 하는 말들이 모두 진짜인지 궁금해서 할머니에게 물어보고 있다. 엄마도 ‘나’처럼 외할머니의 속을 썩인 일이 많았다. ‘나’는 어린 시절 할머니와 함께 살아서 친근감을 가지고 과수원을 하는 할머니는 자신이 키우는 사과에 비유하여 있다. 그래서 지금도 편하게 할머니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나’가 내면적으로, 외적으로 잘 성장하길 바라고 있다. ‘나’는 어른 흉내 내기를 하기 위해 주로 엄마의 물건들을 ‘나’는 할머니와 지내는 닷새 동안 엄마와 할머니의 모습을 몰래 사용한다. 보며 엄마에 대한 미움과 화가 풀렸다. 아빠는 해외 취재를 위해 집을 비웠고, ‘나’는 집에 어른이 있는 척 연기하기 위해 아빠를 불렀다. 엄마는 ‘나’가 좋아하던 초록 껌을 내밀며 함께 공원으로 운동하러 가자고 말한다.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혼자서 피자를 시켜 먹은 ‘나’는 적적하지 않기 위해 텔레 비전도 켰지만 혼자여서 무서운 상황이다. 연호는 윤선이가 좋아하는 남자 친구이며 우리 집 위층에 산다. 머리 물들이기는 ‘나’와 윤선이만 할 계획이다. ‘나’와 윤선이는 늘 비어 있는 우리 집에서 둘이서 하고 싶 던 놀이를 하곤 했다. 10 | 정답과 해설 본문 116~117쪽 01 ⑤ 02 멋 내기, 어른 흉내 내기 – 어른들이 성공적인 삶으로 이끈다고 말하는 공부보다 훨씬 재미있기 때문에 03 ④ 04 ① 05 (라), 엄마의 어린 시절이 ‘나’와 비슷했음을 알고 피식 웃고 있 다. 06 ②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0 2017-12-05 오후 6:15:34 01 소설은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일을 소재로 삼아 허구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이다. 또한 시와 같은 운문에 비해 운율성 이 적게 드러난다. ● 오답 피하기 ● ① 소설의 허구성에 관한 설명이다. ② 소설은 산문 갈래에 속하며, 현대 소설에서는 일상적인 언어들이 사용된다. ③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④ 앞서 일어난 사건들과 그로 인한 인물들의 심리 변화가 소설의 주요한 줄거리가 된다. [2]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 쓰기 본문 119~122쪽 01 X 02 글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 03 O 04 학생들이 희망이 자라는 것을 보았으 면 좋겠다는 생각에 05 X 06 경험들을 세심하게 살피는 것, 쓰고 싶은 것을 골라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 꼭 특별한 경험이 있어야 일상을 담은 글을 쓸 수 있는 것 02 03 엄마는 ‘나’에게 중학교에 갈 것을 대비해 공부를 하라고 하지만, ‘나’는 공부보다 ‘멋 내기’와 ‘어른 흉내 내기’에 더 은 아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또래의 학생들이 쓴 글을 읽으면 공감이 쉽고, 두 려운 마음 없이 글쓰기에 용기를 낼 수 있다. 아빠는 해외 취재를 가고 엄마도 외출해 ‘나’ 혼자 집에서 저녁을 먹는 상황이다. ‘나’는 이를 알리고 싶지 않기 때문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리며, 글쓴이의 감정 변화에 공 감하고 있다 에 아빠가 집에 있는 척 연기했다. ● 오답 피하기 ● ① 아빠를 그리워하는 장면은 등장하지 않는다. ② 피자를 배달하는 청년과 아는 사이가 아니기 때문에 혼 ‘풀’이 자라는 것을 함께 지켜보며 학생들이 희망이 자라는 것을 느끼도록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자 있는 ‘나’는 긴장이 되었다. ‘풀’의 건강 상태가 나빠지자 ‘풀’을 교무실로 옮겼고, 선생 ③ 엄마는 ‘나’에게 화를 낸 후, 학원에 가기 위해 외출했다. 님은 ‘풀’이 죽자 학교 뒷산에 묻은 뒤 나중에 알렸다. ⑤ 엄마는 외출했기 때문에 ‘나’와 함께 식사를 할 수 없다. 선생님은 일상의 경험을 잘 살피고, 소재를 골라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01 02 03 04 05 06 04 [보기]는 외적 갈등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에는 모 두 엄마와 ‘나’ 사이의 외적 갈등이 잘 드러난다. ● 오답 피하기 ● (다)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나’와 답변을 해 주는 할머니 사이에서 갈등이 드러나지 않는다. (라) ‘나’ 혼자의 생각이므로 외부 존재와의 갈등이 드러나 지 않는다. 05 ‘나’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은 후, 엄마에게 대한 감정이 풀리기 시작함을 느낀다. 이렇게 갈등이 해소되기 시작하 는 부분은 (라)이다. 06 ㉠과 ㉢은 주인공인 ‘나’, 예린이를 가리키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 ㉣ 엄마를 가리키고 있다. ㉤ 할머니를 가리키고 있다. 본문 130~131쪽 01 ③ 02 읽기 전: 자신에게는 글로 쓸 만한 특별한 경험이 없다 고 생각한다. 읽은 후: 의 내용에 공감하며 재미를 느끼고 있다. 03 ③ 04 ② 05 ② 06 그만 ‘풀’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기고 말았다. 01 , 는 학생의 평범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해 자 신의 생각을 담아 쓴 글이다. ● 오답 피하기 ● ① 소설의 허구성에 관한 설명이다. ② 편지글, 안부를 묻는 글 등에 해당된다. ④ 특별히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지 않아 다른 학생들도 이 를 읽고 쉽게 공감할 수 있다. ⑤ 교훈을 주려는 목적보다는 자신의 일상과 그에 대한 느 낌을 솔직하게 썼다. 3. 나는 날마다 자란다 | 11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1 2017-12-05 오후 6:15:35 02 03 선생님이 제시한 글인 을 읽은 후 민준이의 반응이 달라 짐을 알 수 있다. 선생님은 글쓰기 수업을 어려워하고 재미없어하는 학생들 을 위해 또래의 학생이 쓴 글을 보여 주며 글쓰기에 관한 두려움을 줄여 주고 있다. 글쓰기에 등장하는 실수를 보여 주려고 제시한 글은 아니다. ● 오답 피하기 ● ① 글쓰기에 대해 두려움과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 본문 138~141쪽 01 ④ 02 ① 03 ① 04 혼자서 피자를 시켜 먹으니 심심하고 무서웠지만, 어른이 되면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05 ⑤ 06 ③ 07 할머니가 엄마의 어린 시절 ‘멋 내기’에 관한 이야기 를 들려주어서 08 ③ 09 ② 10 ① 11 ② 12 ③ 13 ③ 14 (나): 수업 시간에 여학생 두 명이 나를 보고 웃은 일, (다): 내가 직접 머리를 깎다가 머리 모양이 우스꽝스럽게 된 일 ② 또래 학생들이 쓴 글을 통해 자신도 쓸 수 있다는 동기 01 이 글은 소설로, 대표적인 산문 문학의 갈래이다. ④는 주 장하는 글쓰기, 연설문에 해당된다. ④ 일상적인 글쓰기에 특별한 경험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님 ● 오답 피하기 ● 해 준비한 글이다. 부여가 된다. 을 알려 주려고 했다. 생길 수 있다. ⑤ 유명한 작가의 글 대신 친구들의 글을 읽으면 자신감이 ① 독자는 소설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다. ② 작가는 소설 속 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 격을 묘사한다. ③ 소설 속 인물이 겪는 갈등을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04 일상의 경험을 소재로 한 글을 쓸 때에는 주변에서 일어난 ⑤ 현실에 있을 법한 일을 꾸며 내는 것은 소설의 대표적 일들 중에 자신이 쓰고 싶은 경험을 골라 그때의 기억을 인 특징인 허구성이다. 떠올리며 솔직하게 쓰는 것이 좋다. ● 오답 피하기 ● 02 (가)~(다)는 독자에게 소설의 배경과 인물들의 성격에 대 ① 등장인물이 다양할수록 좋은 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해 소개하는 부분인 발단에 해당한다. 글의 내용에 맞게 적절한 인물이 등장해야 한다. ● 오답 피하기 ● ③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좋으나 과장된 표현은 지 양해야 한다. ④ 반드시 비극적인 소재를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지나치 게 갈등이 강조되지 않아도 된다. 겪은 일을 솔직하게 ② 전개: 사건이 시작되고 인물 간의 갈등이 나타난다. ③ 위기: 인물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긴장감이 느껴진다. ④ 절정: 갈등과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른다. ⑤ 결말: 갈등이 해소되고 사건이 해결되면서 이야기가 마 쓰는 것이 일상의 경험을 잘 표현하는 방법이다. 무리된다. ⑤ 특별한 경험 뿐 아니라 평소에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삼아도 좋다. 03 ‘나’는 공부보다 ‘멋 내기’, ‘어른 흉내 내기’에 관심이 많아 05 선생님은 학생의 날 선물로 학생들에게 연습장과 함께 기 를 수 있는 화초를 선물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희망이 성장하기를 원하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① 선생님이 학생들을 꾸짖는 장면은 등장하지 않는다. ③ 선생님이 독립성을 강조하는 부분은 등장하지 않는다. ④ 학생들이 글쓰기에 흥미를 가지기를 바란 것은 바탕글 엄마와 갈등을 겪고 있다. ● 오답 피하기 ● 갈등을 겪고 있다. ② 엄마는 ‘나’의 ‘어른 흉내 내기’를 못마땅해해서 ‘나’와 ③ ‘(공부가) 우리를 성공적인 삶으로 이끈다’는 것은 어른 의 말이며, 여기서 ‘우리’는 ‘나’와 같은 학생을 의미한다. ④ 아빠는 해외 취재를 위해 출장을 가서 현재 집에 없으 며, ‘나’와 함께 피자를 먹는 것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다. 의 선생님이다. 등장하지 않는다. ⑤ 선생님이 학생들의 실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은 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웃고 떠드는 모습은 ‘나’의 외로움을 심화시키고 있다. 06 ‘그런데’ 뒤에는 앞의 내용을 부정하는 내용이 담긴다. 따 라서 반 친구들의 애정 어린 보살핌으로 잘 자라고 있던 ‘풀’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길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04 ‘나’는 아빠가 집에 있는 것처럼 거짓말을 하기도 하고, 텔 레비전을 보며 피자를 먹지만 혼자여서 심심하고 무섭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한다. 12 | 정답과 해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2 2017-12-05 오후 6:15:36 05 ‘나’는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하는 엄마와 갈등을 빚으면서 ⑤ 엄마와 할머니가 서로를 위해 챙겨 주는 모습을 보고 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실행하고 있다. ‘나’는 마음이 뭉클해졌다. ① ‘나’는 학교 공부보다 ‘멋 내기’가 더 중요한 일이라고 10 원관념과 보조 관념이 직접 연결된 직유법에는 ‘~같이’, ● 오답 피하기 ● 생각하고 있다. 지 않다. 결심했다. ● 오답 피하기 ● 는다. 게 된다. 는다. ② ‘나’에게는 단짝 친구 윤선이가 있다. ③ ‘나’는 생각의 차이로 엄마와 갈등을 겪고 있다. ④ ‘나’가 좋아해서 열심히 하려고 하는 과목은 나타나 있 ‘~처럼’, ‘~듯’과 같은 표현이 사용된다. ● 오답 피하기 ● ② 해를 사람처럼 표현하는 의인법이 사용되었다. ③ 아는 사실을 의문 형식으로 제시하는 설의법이 사용되 ④ 자신의 마음을 호수에 비유하는 은유법이 사용되었다. 06 ‘나’는 단짝 윤선이와 함께 엄마 몰래 머리를 물들이려고 ⑤ 양심의 흔들림을 은유법을 사용하여 나타냈었다. ① 일 년에 한 번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정보는 등장하지 않 학생들의 글을 보여 주며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별한 경험이 없어 글쓰기가 어렵다는 학생들에게 또래 ② ‘나’는 엄마 몰래 머리를 물들이고 그로 인해 갈등을 겪 (다)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경험과 그에 대한 느낌을 서술 한 글로 주장하는 글쓰기와는 거리가 멀다. ④ 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추천한다는 정보는 등장하지 않 ● 오답 피하기 ● ① 자신이 겪은 일을 재미있게 표현해 독자들에게 웃음을 ⑤ 사진을 구경하는 일은 머리 물들이기를 위해 정보를 수 집하기 위한 것이다. ② 비슷한 경험을 한 또래 친구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 엄마는 할머니가 ‘나’에게 엄마의 어린 시절 연탄집게로 파 ④ 인상적인 첫 문장을 사용해 독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킨 마를 하던 이야기를 들려주니, 자신이 ‘나’의 염색에 관해 야단친 것이 머쓱해 더 이상 말을 하지 않았다. ⑤ 재미있고 우스꽝스러운 경험을 담담한 문체로 서술해 11 12 었다. 준다. 다. 다. 독자에게 웃음을 준다. 13 자신이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그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쓰 는 것과, 자신의 요구 사항을 요청하는 건의문과는 성격이 ② 할머니의 인자한 모습이 독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 ① 자신이 겪은 즐거운 경험이므로 생생한 느낌을 주는 글 ⑤ ‘나’에 대한 할머니의 응원을 통해 자신의 가족을 떠올 ② 수업 시간에 손을 다친 일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서술 다르다. ● 오답 피하기 ● 을 쓸 수 있다. 할 수 있다. 07 08 엄마와 할머니는 모두 ‘나’를 사랑해 주고 있으며, 엄마가 ‘나’를 걱정하는 것을 억압으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오답 피하기 ● ① ‘나’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학생들은 어른이 되고 싶은 마음에 공감할 수 있다. ④ 엄마와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다. 려 볼 수 있다. 09 ‘나’는 할머니와 함께 지내는 동안, 할머니가 들려준 이야 기와 할머니와 엄마가 서로를 챙겨 주는 모습을 보며 마음 이 풀리기 시작했다. 엄마가 ‘나’에게 정중한 사과를 하지 는 않았다. ● 오답 피하기 ● ① ‘나’는 할머니가 들려준 엄마 이야기에 공감을 했다. ③ 할머니는 ‘나’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해 보라며 응 ④ ‘나’는 엄마의 어린 시절과 자신의 지금 모습에서 공통 원을 아끼지 않았다. 점을 발견한다. ④ 일상에서 쉽게 일어나는 경험과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⑤ 재미있고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 과 깨달음을 쓸 수 있다. 상을 서술할 수 있다. 14 (나)는 수업 시간에 주위의 여학생 두 명이 글쓴이를 보고 웃은 일을 소재로 쓴 짧은 글이다. (다)는 글쓴이가 아끼는 머리를 스스로 다듬으려다가 머리 모양이 우스꽝스럽게 된 일을 소재로 하였다. 3. 나는 날마다 자란다 | 13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3 2017-12-05 오후 6:15:36 4 정보를 요리합니다 [1] 요약하며 읽기 01 X 02 규칙이 간단하여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03 X 04 O 05 X 본문 146~148쪽 것이다. ‘삭제’한 까닭은 내용이 반복되는 문장, 예시 등 중심 내용 과 거리가 먼 것이기 때문이다. (다)는 중심 내용이 분명하 게 드러나지 않고 여러 문장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문장의 내용을 아우를 수 있는 ‘재구성’의 방법을 활용한 04 요약은 글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므로 글 전체 의 내용을 포괄해야 하고 표현은 정확하고 간결해야 한다. (가)에서 나이가 많은 사람들 가운데 모바일 게임을 즐기 ● 오답 피하기 ● 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했으므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모 ③ 요약할 때 글의 내용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중심 내용 바일 게임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은 적절하지 않다. 이 분산되어 있을 때는 ‘재구성’해야 한다.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 규칙이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05 (가)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구체적인 다 양한 모습과 즐거움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다른 사람 과 게임을 함께 하며 얻는 즐거움’이라는 상위 개념으로 (라)의 내용을 통해 모바일 게임은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표현할 수 있다. (다)는 사람들이 모바일 게임에 빠져 드는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흥미 요소 4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를 ‘모 (마)에는 주어진 임무 완수에서 얻는 기쁨, 경쟁에서 이겼 을 때 느끼는 우월한 기분, 가상 현실에서의 체험과 새로 바일 게임에 빠져 드는 것은 여러 가지 흥미 요소 때문’이 라고 상위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다. 운 세상 만들기라는 흥미 요소 4가지가 제시되어 있다. ㉠은 ‘정도가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의 ‘과유 (바)에는 모바일 게임에 중독되지 않게 적절하게 즐기는 불급’과 관련이 있다. 자세가 필요하다는 글쓴이의 의견이 드러나 있다. 글쓴이의 의도는 문단의 중심 내용과 관련이 깊다. 따라서 (다)의 두 번째 문장과 다섯 번째 문장을 선택하여 중심 내 용을 요약할 수 있다. 본문 157~158쪽 01 ④ 02 ⑤ 03 ① 04 ⑤ 05 ③ 06 ② 07 모바일 게 임에 너무 빠져들면 게임에 중독될 위험이 있으므로, 게임을 하는 사람 스스로가 게임에 너무 몰입하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 [2] 통일성 있게 글 쓰기 글의 줄거리와 인물을 파악하여 요약하는 방법은 소설이 나 설화와 같은 이야기 글의 요약 방법에 해당한다. (나)에 모바일 게임은 규칙이 매우 간단하고 어렵지 않다 01 O 02 O 03 X 04 주제 05 시의전서 06 [6] 07 O 08 2문단 09 기사문 10 O 11 O 12 X 13 X 14 X 본문 160~166쪽 고 제시되어 있다. 통일성은 글 전체의 주제와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들이 긴 (가)는 중심 내용이 첫 문장에 나타나므로 ‘선택’하여 요약 할 수 있다. (나)의 중심 내용은 ‘모바일 게임은 매우 규칙 통일성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주제부터 문단, 문장들까 이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이다. 일부 내용을 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밀하게 연관되는 것이다. 01 02 03 04 05 01 02 03 06 07 01 02 14 | 정답과 해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4 2017-12-05 오후 6:15:37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흥미로운 자료라고 하더라도 주제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라)는 오늘날과 같은 빨간 떡볶이의 모습이 어떻게 탄생 01 자료를 선정할 때는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와 관련된 것인 ① 궁중 요리였던 떡볶이 옛 모습이 나타나 있으므로 떡볶 선택한다. 지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5]번 자료에서 떡볶이라는 한글 명칭이 처음 보이는 기록 은 『시의전서』임을 알 수 있다. 글의 주제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자료는 글의 통일성을 해 치는 자료이다. 2문단에서 떡볶이의 유래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문단의 통 일성을 위해 떡볶이의 역사와 관련된 『시의전서』 내용을 이동하였다. 가운데는 떡볶이의 과거와 현재 이야기로 구성했는데 2문 단이 과거 모습에 해당한다. 보고 들은 사실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글은 기사문이다.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 오답 피하기 ● 이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② 전쟁 중에 고추장과 밀가루를 구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 므로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해야 한다. ③ 떡볶이에 다양한 기본양념과 재료가 쓰이며 변신하고 있음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③ 떡볶이에 다양한 기본양념과 재료가 쓰이며 변신하고 있음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⑤ 떡볶이라는 말이 처음 나온 기록이 나온 부분을 떡볶이 의 기원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이해하기 어려운 자료는 글을 쓸 때 난관에 부딪치게 되므 로 자신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사문에서 표제는 기사의 맨 앞에 위치하고 기사의 전체 내용이 간결하게 나타나 있는 부분이다. ㉠은 (가)에서, ㉡은 (나)와 (라)에서 그 내용을 각각 확인 02 03 04 05 떡볶이 사진을 제시하여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앞으로 다룰 내용을 예측할 수 있게 하였다. 할 수 있다. 19세기 중엽 『승정원일기』에 떡볶이의 원형이 된 떡산적에 관한 기록이 있다. 고추장 떡볶이는 밀가루 가래떡이 나오고 거기에 고추장 이 더해지면서 생겨났다. 과거에 떡볶이는 궁중과 양반가에서 즐기던 귀한 음식으 로 고급 음식이었다. 이 글에서 고추장 떡볶이의 제조 방법은 알 수 없다. ● 오답 피하기 ● ①, ②, ③ (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나)에서 확인할 수 있다. 06 ㉠은 ‘음식이나 음식의 재료를 물기가 거의 없거나 적은 상태로 열을 가하여 이리저리 자주 저으면서 익히다.’라는 뜻으로 ③이 여기에 해당한다. ● 오답 피하기 ● 떡볶이가 다양하게 변신했지만 아직까지 떡볶이계의 최강 ①, ②, ④ ‘성가시게 굴어 사람을 괴롭히다.’는 뜻으로 쓰였 자는 고추장 떡볶이다. 다. ⑤ ‘머리를 곱슬곱슬하게 파마하다.’는 뜻으로 쓰였다. 본문 174~175쪽 01 ④ 02 ⑤ 03 국민 간식 떡볶이 출세했네. 04 ㉠: (가) / ㉡: (나), (라) 05 ⑤ 06 ③ 07 ③ 08 6·25 전쟁 이후 비 싸지 않은 밀가루 가래떡으로 떡볶이를 만들면서 떡볶이는 민간에 서도 즐길 수 있는 음식이 되었다. 07 ㉡은 고추장 떡볶이가 등장하고 한때 음악을 들으며 즉석 에서 떡볶이를 볶아 먹던 1970년대 후반의 유행에 대한 내용이다. 기사문의 표제는 내용 전체가 포괄적으로 드러 나야 하므로 떡볶이와 음악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모두 표 현되어야 한다. ③은 음악과 관련된 내용만을 담고 있어 표제로 적절하지 않다. 08 (나)의 두 번째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정보를 요리합니다 | 15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5 2017-12-05 오후 6:15:39 본문 181~184쪽 08 사람들을 괴롭히는 구두쇠는 결국 재주꾼들과의 내기에 져서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처한다. 재주꾼들은 내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서로 도움으로써 난관을 헤쳐 나갈 수 01 ⑤ 02 ④ 03 ④ 04 ② 05 선택, 삭제, 일반화, 재구성 06 ④ 07 ③ 08 사람은 서로 협력하며 살아야 한다. / 구두쇠 처럼 살지 말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 09 ⑤ 10 ③ 11 ①, ③ 12 ⑤ 13 ① 14 글 전체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로 모이는 것 있었다. 09 (마)는 궁중 떡볶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자료라 서 주제와의 관련성이 떨어진다. ● 오답 피하기 ● 01 (다)를 보면 직장인들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을 하며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훌훌 날려 버릴 수 있 ① 떡볶이의 원형에 관한 자료로 주제와 관련성이 높다. ②, ③ 고추장 떡볶이의 발생에 관한 자료로 주제와 관련 다. 업무에 방해가 되는지는 알 수 없다. 성이 높다. ● 오답 피하기 ● ① (바)에서 알 수 있다. ② (마)에서 알 수 있다. ③ (나)에서 알 수 있다. ④ (가)에서 알 수 있다. ④ 떡볶이를 만드는 내용을 제외한, 떡볶이라는 명칭의 기 록에 관한 내용은 주제와 관련성이 있다. (다)는 떡볶이가 어떻게 오늘날과 같은 고추장 떡볶이로 변화하였는지를 보여 주는 자료로 고추장 떡볶이의 장점 은 알 수 없다. 02 03 [보기]는 다른 사람과 모바일 게임을 함께 하며 얻는 재미 가 있다는 내용이므로 (라)와 관련이 있다. ①은 떡볶이의 유래를 설명하는 2문단으로 이동해야 문단 ④의 ‘버리다’는 동사로 ‘가정이나 고향 또는 조국 따위를 떠나 스스로 관계를 끊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앞말 의 통일성이 갖추어진다. ③은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으로 주제와의 관련성도 없다. 이 나타내는 행동이 이미 끝났음을 나타내는 말.’인 ㉠과 (라)에서 ‘궁중에서 ~ 전하고 있다.’ 부분은 궁중 떡볶이의 는 문맥적 의미가 다르다. 04 (다)는 중심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여러 문장에 분산되어 있다. 따라서 ‘재구성’하기의 방법을 활용하여 재료를 알려 주고 있으므로 글의 주제와 연관성이 떨어진 다. (마)는 궁중 떡볶이 만드는 법을 자세히 설명한 자료라 서 글의 주제와 연관성이 떨어진다. ‘사람들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까닭 가운데 하나는 시간 ‘발전’은 더 낫고 좋은 상태나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감을 의 과 장소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의 한 문장으 미하고, ‘발달’은 신체, 정서 지능 따위가 성장하거나 성숙 로 요약할 수 있다. 함을 의미한다. 떡볶이는 궁중 요리에서 나아간 경우이므 05 ‘선택’은 중심 내용이 드러난 문장을 고르는 것, ‘삭제’는 ● 오답 피하기 ● 로 문맥상 ‘발전’이 맞는 표현이다. 10 11 12 13 중심 내용과 거리가 먼 부분을 지우는 것, ‘일반화’는 개별 적, 구체적 내용을 상위의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 ‘재구성’ 은 분산된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06 ④는 설명문이나 논설문에 적절한 질문이다. 설명하는 글 이나 주장하는 글은 대체로 형식상 나누어진 문단들이 서 로 논리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앞뒤 문단의 흐 름에 따라 글의 조를 파악하면서 요약하는 것이 좋다. 07 이 글은 사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고 있으며 해피 엔딩으로 끝난다(ⓐ, ⓑ). 세 재주꾼의 이름을 통해 각각의 재주와 특징을 알 수 있다(ⓓ). 16 | 정답과 해설 ② ‘먹었다’라고 써도 맞는 표현이므로 굳이 ‘먹었었다’라 고 쓰지 않아도 된다. ③ ‘볶아’를 소리 나는 대로 쓴 것도 아닌 완전히 잘못된 표기이다. 적절하다. ④ 주인이 떡을 만든 것이므로 피동 표현을 쓰는 것은 부 ⑤ ‘나물 따위에 갖은양념을 넣고 골고루 한데 뒤섞다.’의 뜻인 ‘무친다’를 써야 한다. 14 통일성 있는 글은 글 전체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로 모이는 것으로 주제와 세부 내용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중)국어자습서정답__OK(1201)칼라.indd 16 2017-12-05 오후 6: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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